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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군숙에서불곰이
작성일 2015-09-29 03:21:47 KST 조회 5,551
제목
DK의 9월 25일 커뮤니티 피드백

시간이 꽤 지났는데 아직 정보게에는 없네요...

 

 

​군심 3.0 업데이트

먼저, 우리는 다가오는 군심의 큰 패치에 대해 말하려고 합니다. 이것은 공유를 위한 중요한 준비입니다. 여기에는 밸런스 패치가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블리즈컨 이전에 별도로 밸런스 테스트 맵이 필요한지에 대해 결정할 겁니다. 일단 지금은 게임이 종족 강세에 따라서가 아닌 플레이어의 실력에 따라 승부가 결정되는 좋은 상태이기 때문에 지켜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더 좋은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 계속 지켜볼 겁니다.

우리는 지금 마지막 군심 패치에 적용될 세부 개선사항들에게 신경을 기울이고 있지만, 지금 여러분에게 한가지 변화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개별전투 모드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플레이어들이 이 모드를 플레이하는 데에 흥미를 느끼지 못합니다. 그리고 낮은 참여율 때문에 사용자 지정 게임이나 다름이 없었습니다. 사용자 지정 게임과 비교해서 양질의 차이도 없고 개선점도 보이지 않기에 이 모드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개별전투를 이용하는 소수의 플레이어들은 사용자 지정 게임에서 비슷한 양질의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겁니다.

 

매크로 메카닉

이번주 내내 피드백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분야에서 결정을 내리는 것은 아마 스타2 개발 과정동안 가장 어려운 부분이었을 것입니다. 커뮤니티와 개발팀 구성원끼리 의견이 계속 갈렸고,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더라도 찬성하고 반대하는 사람이 나타날 겁니다. 이 때문에 우리는 모든 사람이 원하는 변화를 주기 보다는 현 게임 상황에 가장 좋은 변화를 주는게 최선이라고 믿습니다. 의견이 완전히 일치하기란 불가능하니까요.

이제 현재 상황에 대해 말해봅시다. 프로토스와 저그의 현재 버전은 상위권의 플레이어들에게 높은 난이도를 요구하면서도 모든 사람들에게 요구되는 클릭의 수가 줄었다는 사실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테란의 지게로봇은 세 종족 중 가장 쉬운 작동방식을 가지고 있어 지게를 자동화여부는 난이도에 큰 차이를 형성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지게로봇과 스캔 사이의 전략적 선택이 아직 유효하기를 바라며, 후반전 지게폭풍에 대한 해결책 역시 계속 찾고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테스트한 버전 중에서 현재 버전이 가장 스타2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금 버전을 유지할지, 아니면 군심버전으로 되돌릴지 결정할 것입니다. 지금 개발팀은 현버전을 이어나가는 쪽으로 기울고 있지만 최종결정 전까지 여러분의 피드백을 계속 들을 것입니다.

저그와 프로토스에 대해 살펴봅시다. 우선 프로토스는 지금버전이 옆그레이드일 뿐이고 오히려 군심버전보다 못한 수준이 아닌지 걱정스럽습니다. 저그는 당장 문제될 건 없더라도 상위권 플레이어에겐 너무 쉬운 매크로가 아닌가 걱정스럽습니다. 이번 주에 두 쟁점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피드백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사도

테란전 초반에 차원분광기를 이용한 사도러시가 너무 강력하다는 피드백에 동의합니다. 하지만 사도의 문제, 차원분광기의 문제, 혹은 둘다의 문제라는 피드백이 섞여있는 상태입니다.

지금까지 알아본 바로는 사도가 문제인 것 같습니다. 만약 분광기가 사기라면 거기서 소환되는 모든 유닛이 사기였을 겁니다. 하지만 사도를 소환했을 때만 강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주에 더 높은 레벨의 플레이어들과 피드백을 나누었고, 이 생각에 의견 일치를 이루었습니다. 그러나 새 전략이나 유닛은 일시적으로 사기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기에 섣부른 판단을 내리지는 않을 것입니다. 일단은 사도를 너프해보고 이후에 분광기와의 시너지를 지켜볼 것입니다.

현재로서는 사도의 체력을 낮추거나(단순히 수치의 문제였다면) 중장갑으로 바꾸는 것(테란이 마땅한 카운터가 없었다면)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도의 업그레이드(실드업)를 다른 스탯 업그레이드로 교체하는 방안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이 변화는 다음 밸런스 업데이트의 주요 문제가 될 것입니다. 

 

​타락귀

타락귀의 스킬이 건물대신 유닛에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변화를 철회하기로 했습니다.

타락귀 스킬의 의도는 평소에는 가격대비 성능이 안나오지만 제공권을 장악한 특정 상황에는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었습니다. 현재 버전의 타락귀 스킬은 재활용하기도 좋고 타락귀가 강력해 보이는 상황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카운터 유닛이 없는데도 타락귀를 뽑는 양상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많은 스킬을 테스트해봤지만 그냥 지금 스킬이 가장 적절해보입니다.
 

​궤멸충 업그레이드

반면에 궤멸충의 새 업그레이드는 의도한 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여러분들이 지적하셨듯이 이 업그레이드는 메카닉 테란을 봉쇄해버렸습니다. 궤멸충이 대부분의 메카닉 유닛을 카운터했기 때문이죠. 차라리 업그레이드를 없애는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하면 저그 유저가 신중하게 궤멸충을 위치시킬 것이고, 탱크와 해방선에 대비하여 체제를 바꿀 것이니까요. 지금의 궤멸충은 메카닉이 뭘하든 다 카운터칠 수 있는 실정입니다.

그리고 러커밭을 쉽게 뚫는 것도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궤멸충 때문에 러커를 쓰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차라리 둘의 사거리를 같게 하는게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밸런스 업데이트에 사거리업을 지울 겁니다.

 

​유령 저격 버프

저격이 가격 대비 효율이 좋아야 한다는 점에 동의합니다. 지금 개선안을 찾고 있습니다.

 

​밤까마귀 이동속도 버프

테저전 때문에라도 밤까마귀 이동속도를 늘려야 한다는 제안에 동의합니다. 점막의 확산 및 제거 속도가 증가되면서 게임이 더 재밌어졌습니다. 하지만 후반전의 테란은 변화한 점막과 제대로 대응을 못하고 있습니다. 밤까마귀 속업이 그 해결책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주신 모든 피드백에 감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글에 대한 추가적인 피드백도 부탁드립니다. 여러분과 계속 의견을 나누고 싶습니다. 그리고 다가오는 3.0패치를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작성자가 영알못이라 오역이 있을 수 있음...

 

http://us.battle.net/sc2/en/forum/topic/19072117900?pag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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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카포 (2015-09-29 11:30: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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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르에 대한 얘기는 없네;;; 등짝 대포는 어떻게 되가는 거야 ;; 아무 계획 없으면 천벌포나 타격포는 넣어 줘야 하는거 아님? 무슨 토르의 등짝 달린 대포는 졸지에 장식이 되뿌렸음 ;;
베플 [NEX]Buzz (2015-09-29 12:47: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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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멸충(1티어 유닛)이 테란 메카닉 다 씹어먹고
가시지옥 소수가 바이오닉 테란 진출 자체를 막아버리는데

당연한 패치를 왜이리 힐난하는거지;;

지금 테란이 저그 상대로 드랍으로 큰 이득 못거두면 못이기는게 사실 아닌가;;
군숙에서불곰이 (2015-09-29 03:21: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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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겡게이 (2015-09-29 03:50: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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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록 골레기이긴하나 저격이 핵쓰레기라는건 반박할수없는사실..
아이콘 봎파게이 (2015-09-29 04:04: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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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그러면 개별전투업적도 같이 사라지는것인가ㅜㅠ
ㅆㅃ (2015-09-29 06:27:30 KST) - 175.202.xxx.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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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전투업적 똥을싸가며 다깻건만....!! 그건 남겨둬라!!!!!!!!!!!!!!!!!!
허허 (2015-09-29 07:22:06 KST) - 175.113.xxx.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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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크로는 기어코 들고 가겠다는거네 고집 대단하다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5-09-29 07:44: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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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전투업적은 다른걸로 대체하거나 최소한 위업으로 줘야함
명랑소녀 (2015-09-29 08:36:06 KST) - 210.91.xxx.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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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군심 버전보단 지금이 낫지 않나 싶은데...
yuiyui (2015-09-29 08:57: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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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스 개사기야....너프너프너프
아이콘 맵핵바코드놈노답 (2015-09-29 08:59: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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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밸런스상 패치 이후에는 사도는 초반 정찰용 이후말고는 쓸때 없는 수준의 거의 병신 유닛급으로 너프가 되지 않을까 싶음
아이콘 XP의일렉장인 (2015-09-29 09:43: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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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처럼 되나 사도가
아이콘 술불콤보 (2015-09-29 10:31: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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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두번 더 패치하면 대충 자리잡을듯 더 세부적인건 출시되고 게임양상을 봐야함
스마일by공허 (2015-09-29 10:41:44 KST) - 112.169.xxx.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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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전투업적 없어지나요?
아이콘 음후훗 (2015-09-29 10:50: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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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k이 정신병자를 봤나 ... 궤멸충 사거리업을 없애겠다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ㅇ ㅏ진짜 대박 ;;; 해방선 2~3개만있어도 멀티 일꾼 순삭에 사업이 높은 궤멸충많아도 허둥지둥대다가 순삭인데 ㅋㅋ 대비같은 소리같은소리하고 있네 ㄱ ㅐ병신 새끼 그리고 궤멸충때문에 러커쓰기가 힘든게 아니고 러커 자체가 쓰레기여서 그런거여 가다가 상대 유닛이랑 마딱들였을떄 바로 버로우가 아니고 그주위 유닛이 버러우하라고 비켜주고 우왕좌왕 대는 시간떄문에 병신돼는거고 러커까지 가는시간도 좀길어 더군다나 저그유닛은 죄다 가스 처먹고 인구 처먹고 200다 채워도 종내 별볼일없고 ..... 이 정신병자 같은 새끼는 지떄문에 스타2가 망한걸 인정을 왜 못하지.. 아니 블자드 사장이 병신인거지 ...에효
아이콘 음후훗 (2015-09-29 10:55: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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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반전 지게 폭풍을 못하게 하는거 하나 만드는것떄문에 그렇게 고민하고 자빠졌냐 -_-
종나 병신아 초반에 어짜피 한멀티당 많이 붙어야 3~5개 붙자나??? 교전떄문에 마나가 남아돌면 그이상도 박지만 ... 제데로만 붙으면 .. 그럼 간단하지 않냐 한멀티당 한번에 지게로봇을 5기정도로 제한시킴 대자너 멍청한넘들
아이콘 음후훗 (2015-09-29 11:08: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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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하나만 묻자 왜케 신유닛들 공격력을 극도로 높게 해놓는거냐??뭔 보스유닛이냐 ........
러커 같은 것도 두줄나가게 하고 공격력을 많이낮추거나 ..아님 맨앞 유닛만 뎀쥐많이 들어가게 그뒤유닛을 조금만 달고 이런식으로.. 사도도 체력이 그리 처 높으면 공격력을 하향시키거나..해방선 도 유닛을 한방에 디지게 하게 높게 하는게 아니고 여러마리를 공격하나 공격력을 낮게 해서 뭔 컨트롤 할 시간이라도 줘야 돼는거 아니냐 이색히는 이글을 봐도 이해를 못할꺼야 ..... 종나 단순무식하고 이기적인 색히라 ..... 이유닛 공격력이 쌔니까 다른유닛으로 덤빌려고 하지말고 카운터 유닛만 찾아라 뭐 이런거냐?ㅋㅋㅋㅋ 종나 개 웃겨 이런넘이 벨런스를 조정한다고 에효 그리고 사람들 시켜서 벨런스 조종도 하는것도 중요하지만 뭔가를 만들고 시켜라 .. 이건뭐 이게 확장팩이냐? ㅋㅋㅋㅋ
유닛은 새로 뒤집어까야돼니까 어렵다 치자 ... 기존유닛들 스킬추가 뎀쥐 사거리 이런거 정도는 실험해볼수 있자나 무슨일을 하고 있는지는 모르겠다만 ..... 종나 사람들이 뭐라고 피드백하면 고칠까 ... 아냐 내가 암만 생각해도 저건아닌데 고치지말자 이런 ㄱ ㅐ고집좀 부리지 말고
아이콘 음후훗 (2015-09-29 11:12: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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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러커밭을 쉽게 뚫는 것도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궤멸충 때문에 러커를 쓰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차라리 둘의 사거리를 같게 하는게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밸런스 업데이트에 사거리업을 지울 겁니다-
진짜 아무리 봐도 이글 보면... 웃음밖에 안나온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진짜 해석을 잘못하신건지 저게 진짜면 진짜 스타2는 미래가 없어요 ㅋㅋㅋ
카포 (2015-09-29 11:30: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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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르에 대한 얘기는 없네;;; 등짝 대포는 어떻게 되가는 거야 ;; 아무 계획 없으면 천벌포나 타격포는 넣어 줘야 하는거 아님? 무슨 토르의 등짝 달린 대포는 졸지에 장식이 되뿌렸음 ;;
아이콘 [바이킹] (2015-09-29 11:56: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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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전투 삭제 잘했다
내가 봐도 이건 왜 있는 컨텐츠였는지 모르겟음
기왕 회생불가능인 컨텐츠는 죄다 쳐내고 새로운 컨텐츠로 자리를 메꿔졌으면 좋겟음
[NEX]Buzz (2015-09-29 12:47: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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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멸충(1티어 유닛)이 테란 메카닉 다 씹어먹고
가시지옥 소수가 바이오닉 테란 진출 자체를 막아버리는데

당연한 패치를 왜이리 힐난하는거지;;

지금 테란이 저그 상대로 드랍으로 큰 이득 못거두면 못이기는게 사실 아닌가;;
dsf (2015-09-29 12:54:47 KST) - 58.148.xxx.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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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후훗 저라디언새기 ㅋㅋ 1티어유닛따위로 모든메카닉 카운터치는게 당연하당께요 ㅋㅋ 러커도 씹사기급이구만 뭐가약해 개헛소리쩌네 해방선 시즈모드 모드걸고푸는데 4초씩 걸리는건 까먹고 러커 버로우시간 길다고 징징 ㅋㅋㅋㅋㅋㅋ
159357 (2015-09-29 14:40:22 KST) - 221.141.xxx.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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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멸충 담즙 사거리 진짜 길긴했음 궤멸충이 많은 역할을 해서 굳이 러커를 뽑을 필요가 없었던거지 그리고 메카닉자체를 봉쇄시키는것도 큰 문제라고 느꼈음
아이콘 맹갑이 (2015-09-29 15:06: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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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 맺집은 진짜 너프해야됨. 100/25원짜리 유닛이 그런 사기적인 효율이 말이되나
아이콘 맹갑이 (2015-09-29 15:10: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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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전략이나 유닛은 일시적으로 사기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기에..."
이걸보면 확실히 블리자드가 프로토스만 편애한다고 느끼는게, 테란저그는 신유닛이든 아니든 조금이라도 사기로 보이면 바로 폭풍너프 시키면서 토스는 저따위 견해를 들이대네. 항상보면 토스는 하나 너프시키면 다른거 꼭 버프주고.
159357 (2015-09-29 15:16:05 KST) - 221.141.xxx.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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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 그마권에서 토스는 사도중심으로만 찍어내서 너무 단순하고 재미없더군요 광전사보다 몸빵이 좋아서 광전사 뽑을필요도없고.. 너무하다싶을정도로 안죽더만 진작에 너프됬어야했는데 출시전이라도 한다면 다행
(BlueCity) (2015-09-29 15:30: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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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 그마전에서 테란 저그본진 삭제하고 멀티숫자도 차이안났는데도 지는거보고 충격먹었다 DK노답ㅅㄲ야 울트라 방8에다 불곰너프 ㅋㅋ 대가리 장식이냐 ㅂㅅㅅㄲ야
ㅇㅇ (2015-09-29 15:39:08 KST) - 124.51.xxx.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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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에는 또 롤백 나오네 아마추어도 아니고 프로가 뭔 롤백만 반복하는지 견문이 좁으셔셔 그러시나 롤백할꺼면 애초에 왜 하는지 모르겠네
123 (2015-09-29 21:31:02 KST) - 210.205.xxx.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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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선 지상공격 말도안되는 공격력이랑 사거리 너프좀..
그리고 히드라랑 궤멸충.. 아니 히드라만이라도. 체력 올리는 업그레이드 하나 추가해주면 안되니?,,
ㅅㅅㅅㅅ (2015-09-29 23:58:44 KST) - 210.205.xxx.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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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궤멸충 사거리 롤빽 할거면 체력도 롤빽시켜... 진심 너무 약해...

러커밭이 쉽게 뚫리는게 불만... 그냥 럴커가 후반가면 별로인 거 같은데....

가격대비 그렇게 좋다고 보기엔...

토스전은 불멸자 앞에서 녹고 테란은 그냥 메카닉 앞에서 잘 녹던데...
ㅂㅈㄱㄷ (2015-09-30 00:32:52 KST) - 119.70.xxx.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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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카닉 못쓴다고 멸자쉴드도 날려버렸는데 궤멸충 사거리 날아간거는 당연한 수순 아닌가?
ㅂㅈㄷㄱ (2015-09-30 00:34:39 KST) - 119.70.xxx.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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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백도 해보고 영 아니다싶으면 되돌리는게 맞는거지 게임이 이상한 방향으로 흘러가는데도 냅두자고 하는거면 그거로 꿀 빨겠단 소리 아닌가요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5-09-30 14:12: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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넣었다가 아니다 싶으면 하는게 롤백이고 그게 베타일때 많이 해봐야하는 일이지

롤백을 하는것 자체가 문제가 아님
사도나 갓방선같은새끼들 너프안하고 있는게 진짜 문제임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5-09-30 14:13: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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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븅신처럼 그 좆사기유닛들 그대~로 냅두고 딴거 조정해서 밸런스맞춘다음
어느 누가봐도 그유닛들은 개씹사긴데 승률통계 갖다대면서 자 보세요 황밸입니다! 쩔죠? 하겠지
zz (2015-09-30 15:02:51 KST) - 112.217.xxx.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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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선은 진짜... 너프해라.. 너무하잖아...
아이콘 음후훗 (2015-09-30 21:14: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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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멸충 이 1티어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졸라 욱기지도 않아가지고 궤멸충 어짜피 사업 않하면 있으나 마나인데 .... 부화장 업글해야 사업도 할수 있는건데
사스가혜리갓 (2015-09-30 22:30: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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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뻔뻔 리얼등신이네 궤멸충이 원래 역장부수는용이였지
방어라인 미는용이 아니였는데 지금궤멸충이
초반 시즈탱크 급 위력을보여주는데 무슨;;
스킬쓰면 진영붕괴는덤인데 진영붕괴되면 바퀴 저글링진입하지
진짜너프할거면 궤멸충을 레어트리로올리던가
공중에 딜이 안박히게하던가 데미지너프를해야지
미친놈들이 궤멸충 생각안하고 해방선너프만 외치고있음
Philgram (2015-09-30 22:42: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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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스가혜리갓// 그래서 그 궤멸충이 해방선처럼 견제 딜 방어 전천후로 다 되는 유닛인가요. 1티어라고 하는데 1티어도 아님. 가스 처먹는 양까지 생각하면 어느정도 이상으로 생산 하려면 최소한 6가스는 있어야함.. 해방선이야 지상군 받쳐주면 2~3마리로도 씹사기 유닛 되는거지 ㅡㅡ;
사스가혜리갓 (2015-09-30 22:46: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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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더 보면 저그 60% 테란 25% 플토 15%정도 만나는데
이정도면 저그가 다씹어먹는다는것도 이미 눈치채는게 당연하지않나;
애초에 일군이 12기라는 존재도 저그가 제일유리하고
궤멸충이 해처리 트리인것도 답이없는데 프로토스가 더블넥먹고 앞에 심시티 해두면 궤멸충이 포톤부수고 들어오면 막을수가없음 심지어 광자 과충전도 파일런에 지속시간 12초?라서 답도없음;;
사도가 체력 쉴드가 높은건 너프가필요한건 사실인데
우주쓰레기 만든 분열기는 왜 언급이안되는지 이해가안된다
사도너프시킬거면 궤멸충데미지랑 해방선데미지너프나했으면
사스가혜리갓 (2015-09-30 23:19: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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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ilgram//그리고 궤멸충은 게임초반이고 해방선은 빨라바야중반에나오는데 님이말한대로 지상군이바춰줘야 해방선이 좋은거면
바퀴6:궤멸충1 비율로 받쳐줘도 그거대로노답인데 심지어 궤멸충은 장갑개념도없고 생체라서 뭐그때 아칸이 나올리는 당연히없고 바퀴랑 밀고들어오면 어떤유닛으로도 카운터도안됨
ㅁㄴㅇㅁㄴ (2015-09-30 23:40:15 KST) - 175.223.xxx.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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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출시까지 두달남았고, 출시된 뒤에도 계속

버전을 이어가는것이 아니라 패치는 계속되는데

무슨 베타때문에 이렇게 피터지게 싸우시는지들ㅋㅋ
아이콘 김연아대세 (2015-09-30 23:40: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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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스가혜리갓/궤멸충 초반에 세지 근데 그것도 초반용이지 중후반가면 그가격에 다른거 뽑는다 사업 없는 상태로 내 존내 연구해도 바이오닉이나 메카닉한테나 노쓸모고 그 가격에 다른거 뽑는다ㅋㅋ메카닉 상대로도 처맞고 한두마리 뒤지면서 쏘는건데 이럴꺼면 럴커 뽑고 덮치는게 좋지 프로에게도 그닥 쓸모없어 거의 초반용 그럴빠에 럴커뽑는게 개이득이지 그냥 유닛들 컨셉 자체가 다 병신임
저사기 (2015-10-01 03:57:42 KST) - 46.185.xxx.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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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징징거리는 저그들은 공허의 유산 베타를 해보긴 한건가 ? 진짜 테란 재미도 없고 저그나 토스에 비해서 약한게 사실인데 덕분에 저그로 종변함
ㅇㅅㅇ (2015-10-01 12:24:16 KST) - 175.253.xxx.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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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멸충 너프 다 좋은데 양심적으로 해방선 탱료선도 좀 건드려서 출시하자
사스가혜리갓 (2015-10-01 12:26: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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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후반은 무슨; 중반까지 부려먹는게 궤멸충인데 사거리업도 문제지만 하나는 너프해야 대안이사오지
딜너프 건물데미지안박힘 공중에 안박힘 3개중 하나만 하면 프로토으가 초반에 포톤을짓는의미가있지
심지어 더블넥 스타게이트트리탔으면 절대못이기는게현실
그냥 시즈탱크처럼 밀고오면 못막음
궤멸충때문에 스타게이트 가는게무섭다
사스가혜리갓 (2015-10-01 12:31: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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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바이오닉이나 메카닉상대로 궤멸충 안뽑는건문제있는듯 진영붕괴 얼마나 강력한지모르나보네 저글링이나 바퀴들어가는거 시간벌어주는 효과있는데 무슨
후반에는 돈좀있으니깐 럴커지 궤멸충이 안좋은게 아니지않나?
dma (2015-10-01 14:46:01 KST) - 112.217.xxx.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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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멸충 너프 그렇다 치고.. 왜 진짜 사기인 사도랑 탱료선 해방선은 전혀 손대지 않는 걸까...
저번에 피드백에서 분명히 해방선 지상공격이 너무 강해서 수정한다고 했었는데..
아이콘 음후훗 (2015-10-02 02:05: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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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스갓 혜리/// 해방선은 포촉 을 박아도 사거리 밖에서때리면 답없고 맘먹고 초반에 오면 무탈 지을려고 할때 오는데 .....멀루 막을까??ㅈ ㅓdk 십새가 말하는 럴커로 막을까??? 스파이어에 번식지에 해방선이다 했을때 만들어지는건 고작 잘만들어봐야 3~5기야 ....만드는동안 멀티 일꾼대지다가 도망가고 궤멸충 겨우 만들어서 죽일라고 하면 사거리때매 가다가 2~3마리 걍죽지 공속도 빨러 댐쥐도 무조건 한방이지 양심적으로 궤멸충 너프하면 해방선도 너프지 ..... 니는 해방선 쓰면서 당연하게 느껴지디?? 와 솔직히 공격력 좀심하다 생각한적없지??사도는 분명히 너프 대상임 ..... 이대로 나오면 프로게이머 플토는 죄다 사도만 쓸꺼임 ... 아무리 봐도 질럿보다 사도가 이득이거든...... 그리고 정확히 말하면 궤멸충이 사업됀이유가 교전을 했을때 뒤에서 어물쩡거리고 공격에 도움이 안돼서 사업글 해논게 컸음 .. 근데 개색히들이 다시 사업없앤다니 웃긴거고
내가 말하는건 dk 이색히가 졸라 한원을 그려놓고 그원안에 있는거만 생각한다는게 문제....
정말 생각이 없어보임 그리 긴 베타기간에 패치한거 보면 뎀쥐만 질러 놓고 다시 원상태......일꾼 메크로 좀 손대는가 하더니 다시 원상태 ....... 생각해보면 별로 한게 없음 ... 근데 이새끼한테 월급주고 하는거 보면 블자 사장 생각이 없어보임
아이콘 음후훗 (2015-10-02 02:16: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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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스타2에 문제점이 너무 순식간에 전투가 이뤄지는게 문제.......힘들게 빌드업해놓고 서로 견제 깔짝깔짝 하고 멀티 먹고 유닛 모아서 중간에서 함붙자 !!! 뙇!! ㅅ ㅣ발 다 녹았어 ..............GG
이게임이 왜 역전을 하기 힘든지는 아냐? 너무 스피디 하게 전개가 돼고 서로 모든종족이 200대200 싸우면 어느한쪽은 확 밀리니까 밀리는쪽은 멀티 순삭 .......그 중후반에 멀티 1~2개가 사라지면 그겜은 거의 진거임...
프로게이머들 경기 보면....어 그래도 해볼만한데 왜 나가지 생각한적 있을꺼임 ......... 근데 자신은 알고있음
못이길거 그래서 미련없이 걍 나가는거임..... 진짜 이겜은 모아니면도 이런식임 ......200대200교전할때 각각 마법 스킬 쓰기도 뭔가 허겁지겁 순식간이고 실수 한번 했다가는 몰살이고 느껴보셨을꺼임.......
게임 진행스타일을 다는 아니었어도 어느정도는 뒤집었어야 했음 ....
좀만생각해도 (2015-10-02 14:57:07 KST) - 115.137.xxx.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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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은 뻔하지.
궤멸충 실상 저렇게 바꾸어놓으면 쓸 사람 누가 있음?
곧 다시 롤백 할 거 같음 테란이 애초에 탱크만 박아놓고 뒤에 있으면 초중반 테란이 압도적으로 땅따먹기에서 우위를 점하고 후반 버티면 할만한 저그지만 그렇게 땅 먹혀가면 후반 바라볼 수도 없고, 그 결과 지루한 경기 양상이 나오는데 그걸 지금 재미나게 쉬지 않고 피 터지게 해주는 근원이 궤멸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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