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M 실시간 적용
이 문제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공허의 유산 개발 시 모든 게임 내 시간을 실제 시간과 맞추려 했으나, 이 부분을 간과하고 있었습니다. 이것이 게임을 박살낼 정도로 심각하거나 당장 고쳐야 할 정도로 급박한 문제라 생각하지는 않지만. 해야 할 일 목록에 반드시 적어놓겠습니다.
코옵 게임 속도
코옵 게임 속도와 관련된 여러 아이디어에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이 제안하신 대로, 두 플레이어들이 모두 매어 난이도로 플레이할 경우 게임 스피드가 더욱 빠르게 조정될 예정입니다. 패치가 적용된 뒤의 속도감에 대해 많은 의견 부탁드리며, 현재 무언가 결정된 것은 없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이 문제는 필요시 앞으로도 계속 조정할 생각입니다.
프프전 살인피구
프프전 살인피구에 대한 많은 의견이 있었습니다. 저번 주 있었던 드림핵 프프전을 통해 마이크로 위주의 게임 양상이 이전보다 훨씬 보기 좋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게임 양상이 분열기에만 치우쳐 있으며 분열기를 너무 의식해 군단숙주 썸타던 시절마냥 서로 공격을 피한다는 의견도 볼 수 있었습니다. 분열기를 통한 유닛 교환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기에 이러한 의견에 동의하고 있지는 않습니다만, 이러한 관점이 있다는 것은 확실히 인지하고 있으며 상황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현재 프프전이 꿀잼이라는 의견에 대해서는 동의하지만, 분열기의 실드 추뎀을 조정함으로써 상대 분열기를 한 방에 터트리는 것은 막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단, 질럿과 추적자는 여전히 한방권(죽창?)에 들 것이며, 이러한 변화는 프로토스 지상 유닛들이 분열기를 상대하기 쉽게 만들어 줌으로써 프프전에서 더 다양한 유닛 조합을 유도하게 될 것입니다.
토르
새 유닛들이 추가됨에 따라, 토르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현재 테란은 대공 강화가 필요한 상황이 종종 발생하므로, 재블린의 경장갑 추뎀을 일반뎀으로 옮김으로써 중장갑 공중 유닛에 대한 대응성을 높이는 것을 생각중입니다.
과충전
마나 소모량을 50까지 올리는 대신 지속시간을 늘려줄 생각입니다. 토스 게임들을 분석했을 때, 이 정도의 변화로는 게임이 극단적으로 변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대신, 수정탑의 위치선정이 중요해짐에 따라 상대의 공격적인 행동이 더욱 보상을 받기 쉽게 될 것이며, 이러한 변화는 게임 양상을 개선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곧 적용할 예정이며, 이에 대한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캐리어 빌탐
캐리어 빌탐이 어째 좀 지나치게 너프된 것 같습니다. 캐리어의 새 스킬이 엄청나게 강력하기 때문에, 이 정도 너프는 적당하다 생각했지요. 그러나, 지금은 캐리어 빌탐을 다시 줄임으로써 캐리어가 잘 쓰이도록 유도할 생각입니다. 아직 이 유닛의 멋진 점이 드러나지 않고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버로우 변경
버로우 옵션 추가에 대한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현재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이 옵션을 적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 이미 옵션이 많음
- 정말 하드코어 유저가 아닌 이상, 딱 맞는 옵션을 찾는 것은 힘든 일
- 옵션을 잘못 적용해서 게임 플레이를 망치는 상황은 피하고 싶음
- 옵션이 많아질 수록 이런 문제의들 발생 가능성이 높아짐.
여기까지는 게임 디자인적 이유였으며, 조금 더 자세한 이유로 파고들자면 이렇습니다:
- 이 문제에 대한 답은 정해져 있으며 밸런스맵 테스트로 확인해보고 싶었을 뿐임
- 이런 말을 한 이유는 이미 테란 모드(시즈모드/일반모드 단축키가 다름)를 봐서 알고 있기 때문임. 바꾼다고 크게 나아지는 것도 없음.
- 그렇게 중요한 문제가 아님. 시간 많이 안 들일 것.
- 결론을 내기 전에 그냥 확인이나 해 보라고 한 거.
계속 최선의 선택지를 찾아볼 것이며, 불필요한 옵션이라 판단될 경우에는 추가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사기
저그가 세다는 의견을 많이 들었고, 우리가 해본 결과, 확실히 세긴 합니다. 하지만 프로 레벨에서 아직 제대로 게임을 건드리지 않고 있기에, 저희는 현 상황을 다르게 보고 있습니다. 저그가 센 것은 진짜 밸런스 문제일 수도 있지만, 궤멸충이나 럴커에 대한 대응전략이 아직 개발되지 않아서일 수도 있습니다. 군심과 자날을 개발할 때도 이러한 문제를 종종 겪었습니다만, 프로들이 일단 해법을 제시하고 나면 언제나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아직 확실한 것은 없지만, 현재는 궤멸충 스킬 데미지 너프, 러커 타이밍 늦추기 등 여러 방안들을 테스트하고 있음을 알려드리는 바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일단 패치를 통한 변화의 가능성이 있다는 것 정도만 알고 계셨으면 합니다.
밸런스 테스트 맵
아몰랑 언젠가 나오겠지
마지막은 번역자가 번역 귀찮아서 안하신듯 하고
살인 피구는 프프전 분열기 싸움 양상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