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청소년관람불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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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6-01-09 05:41:04 KST | 조회 | 9,372 |
제목 |
(씹스압)1/8일자 피드백 번역해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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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주간 있었던 일들
휴가동안 멀티플레이어 팀들은 남아서 메이저 토너먼트, 최 상위 플레이어들
한테서 피드백을 받아왔음. 토너먼트에서 장단점과 메인 전략과 타이밍이
계속 바뀌고 있는 것을 보고 있음.
이게 공유가 군심이랑 완전 달라서 플레이어들이 계속 방안을 찾고 있는지
에 대해서 우리는 생각중임.
가장 높은 급의 플레이어들과 회의를 지금까지 한 결과, 우리는 아주 다양한
피드백들을 보고 있다. 특정 토픽에 대해서 정반대 되는 의견을 가지는 것은
아주 평범한 일이나, 평범한게 아닌 것은 같은 종족에서 상반되는 의견을
보여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테프전에서, 후반에 누가 우위를 점령하냐에 대해서 테란은
울트라/살모사/무리군주 때문에 씹 창 난다는 의견과, 저그는
해방선/유령 때문에 씹 창 난다는 것으로 말이 갈리었다.
다시말해, 이 이유가 아직 너님들이 게임을 잘 몰라서 그런것인지 시벌
짱돌이 안굴러 간다는 거다.
이 이유들 때문에 행동을 취하기 전에 우리는 물어보고 싶다.
우린 현재 겁나 빨리 밸런스 패치를 하는 것이 좋은 건지
혹은 그냥 앉아서 너님들이 해답과 전략을 만들때 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은지 모르겠다.
지금까지 보면, 탑클래스 플레이어들은 토너먼트시작될 때 까지
기다리는 방향으로 나오고 있으며, 게임이 어떻게 발전이 되는지에
대해서 우리팀은 걍 기다리기로 생각하고 있다.
그래도 너님들 생각은 듣고 싶음 ㅇㅇ
2. 수정탑블레이드 에너지 소비량 증가
일단 이거는 바꾸는게 맞는거 같다. 왜냐하면,
우린 좀더 역동적인 게임을 추구하는 상황이며, 특정 맵에서
프로토스가 한 군데만 방어하면 되는 입장에서 상대가
공격적으로 행하는 것이 어렵다. 주된것은 플토가
다른 매치업에서 얼마나 좋게/안좋게 씹 관광 하느냐이다.
공유 초반에 프로토스가 겁나 쓰레기 였으나, 연말 가면서
더 강해졌고, 지금은 프로토스가 얼마나 씹사기 인지 궁금하다.
3. 사도
우리는 한동안 사도가 씹사기인지 아닌지 의문을 가졌다.
2가지 이유가 있는데,
1) 신유닛/바뀐 유닛을 사용하는 것이 카운터하는 것 보다
더 많은 시간이 들어간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2) 사도가 겁나 사기이긴 하나, **처음 공유 나왔을 때 보다
더 약해 보인다.**
따라서 사도가 씹사기인지 아닌지에 대해서는 시간을
좀더 가지고 기다릴려고 한다.
4. 바퀴/궤멸충 조합
바퀴+궤멸충이 장기전으로 계속 강하게 남아 있을 때, 저그가 거의
모든 매치업에서 이 콤보에 뽕을 더 주면서 문제가 된다는 것에
동의 한다. 메인으로 생각 할 것은 저그의 힘이 어디에 있냐는 거다.
공유 초에서 저그가 씹사기씹종빨로 보였다는 것에 완전히 동의한다.
휴가동안 프로 플레이어들과 입스타를 하면서 이게 과연 새로운 저그의
강력함에 적응을 하면서 바뀔지 생각중이다.
예를 들어서 저그가 테란에게 약하고 프로토스한테 대등하다면,
우린 잠재적으로 테란의 새로운 것들, 뭐, 사신지뢰나 탱크픽업같은 것들
에 대해 맹독충 무빙 속도를 늘리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5. 기생죽창
기생죽창 너프는 당연히 확정ㅋ 이건 테스트맵에서 어째 될지 볼꺼임
6. 멀티플레이어 게임 스피드 감소
새로운 피드백에 대해서 예기하고 싶었다. 한국 프로 플레이어들한테서
피드백을 받았는데, 협동전 처럼 게임스피드를 잡금들을 위해
줄여주는게 좋을꺼라고 믿고있다.
만약 우리가 이런것들은 생각한다면
플레이상 리그는 현재처럼 지속하고, 그 밑 브실골 잡금은
게임속도를 1 단계 늦추는 것에 대해서 생각하고 있다. 몇가지 사항을
극복해야 하겟지만 최소한 우리는 너님들의 피드백을 생각하고
있는 중이다.
우리는 이것들에게서 장단점을 보고있다.
협동전이 속도가 느린 것과 비슷한 맥락에서, 스타크래프트2 는
세상에서 가장 마스터하기 어려운 게임들 중 에서 하나로 생각하며,
브실골 노답을 위해서 시간을 늦추는 것은 게임을 더 즐기고,
게임상에서 행동 할 시간을 더 주는 것에 도움이 된다고 본다.
그러나 동시에, 이 변화가 현재 방법으로 오랫동안 연습을 하면서
살아온 브실골 핵노답들 한테 틀렸다고 볼 수도 있다.
당연히 이 변화에는 장단점이 있다. 이 변화에 대해서는
짱돌을 굴릴 것이다.
7. 요약
전에 얘기 했던 다른 변화들은 그렇게 필요하다고 보지 않으며,
그렇다고 너희들이 압력을 가할 기회를 얻을 때 까지
개무시를 할 것도 아니므로, 다른 문제점이 되는 것들을 집어내어
우리가 디자인 팀과 프로 플레이어들과 생각을 할 것이다.
(문장이 run-on 이라서 병신 같음)
마지막 단락은 귀찮아서 생략함
요약
1. 수정탑블레이드 에너지 소비량 증가
2. 사도 너프 보류
3. 궤멸충 관련해서 너프 고려중
4. 기생죽창 너프 확정
5. 브실골 게임속도 1단계 낮추기 생각중
6. 분열기, 붕강기, 불곰롤백, 땅굴벌레, 저글링업글
등 나머지는 다음에 환생하면 생각해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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