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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천사사냥꾼
작성일 2016-03-10 01:40:32 KST 조회 8,601
제목
커뮤니티 피드백 업데이트 - 3월 9일

원문링크: http://kr.battle.net/sc2/ko/forum/topic/456304675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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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진행되는 대회들과 얼마 전 성황리에 마무리된 IEM 대회를 재미있게 시청하셨기를 바랍니다. 저희 또한 다른 분들과 마찬가지로 경기들을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으며, 대회에서 흥미진진한 경기들이 다수 펼쳐진 것에 기뻐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측면에서의 밸런스
지난 주 대만, 스페인, 그리고 프랑스 등지에서 “게임 밸런스”가 스타크래프트 II에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 게임 내 각 단계마다 각 종족 또는 전략이 가지는 이점이 다르므로 기술적으로 보았을 때 스타크래프트 II의 밸런스가 맞지 않는다고 보아야하는지, 그리고 게임 전반에 걸쳐 모든 종족이 동등한 위력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가 있었습니다. 저희는 이 주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저희의 게임 디자인 철학에 대해 말씀 드리려 합니다.

저희는 게임 전체를 놓고 보았을 때 각 단계마다 상황 또는 전략에 따라 그 강함이 가변적인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타크래프트 II 내에서 이러한 입장이 가장 잘 드러나는 부분은 공허의 유산을 평가할 때인데요. 대다수의 분들께서 공허의 유산이 박진감 넘치기 때문에 게임을 플레이하고 시청하는 것이 이전보다 더 좋아졌다는 점에 공감하시리라 생각합니다. 공허의 유산이 박진감 있게 느껴지는 이유는 각 전략들이 특정한 순간에 특별한 이점을 얻으며 게임 전체에 걸쳐 이러한 요소들이 지속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만일 모든 전략이 모든 순간에 동일한 위력을 가졌다면 자유의 날개 시절에 확인할 수 있었던 것과 같이 공격을 가지 않고 자원과 병력 확보에만 집중하는 경기가 더 자주 등장할 것입니다.

각 진영이 유리함을 갖는 순간이 다르다는 점은 더 다양한 게임 양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인구수 200을 채운 다음 몇 번의 전투를 통해 승자가 결정되는 경기들이 대부분이던 시기도 있었는데요. 이러한 경우 매 경기가 동일하게 느껴지곤 했습니다. 아울러 지도 목록에 포함된 지도들이 모두 동일한 형태였을 때에도 유사한 문제가 발생했는데요. 모든 지도에서 동일한 시기에 힘을 주는 동일한 전략이 사용되었기 때문에 모든 경기들이 비슷하게 느껴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게임의 각 단계마다 박진감 넘치는 순간을 만들고 지도의 다양성을 통해 이러한 점을 더 부각하였을 때 비로소 매 경기가 더 특별하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공성 전차 변경 사항
지난 몇 주간 이전에 말씀 드렸던 변경 사항을 내부적으로 테스트한 결과, 공성 전차의 의료선 탑승 기능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보다 이 변경 사항이 더 긍정적으로 느껴진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많은 분들이 제안하신 대로 공성 모드 상태의 공성 전차를 들어올릴 수는 있지만 의료선에 탑승하는 동안 전차 모드로 변경되는 방안도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이 방안은 조정할 수 있는 경우의 수가 적기 때문에 의료선에서 내린 공성 전차가 첫 공격을 시작하는 시간을 늘리는 방안만큼 좋은 해결방안은 아니었습니다. 일례로, 이 방법을 적용하려면 의료선 탑승이 오히려 공성 모드를 해제하는 주된 방법으로 사용되는 것을 방지해야 하며 때문에 의료선 탑승 후 다시 내리기까지 공성 모드 해제 시간과 동일한 지연 시간을 적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기존 방안에서는 현재 수준의 지연 시간부터 공성 모드 해제 시간과 동일한 지연 시간 적용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조정이 가능하며, 테스트를 통해 그 중 최상의 수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테란 조합
바이오닉과 메카닉 체제를 완전히 분리해야 하는지, 아니면 바이오닉과 메카닉 유닛이 혼용된 조합에서 전략적인 다양성을 추구해야하는지에 대한 논의 또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논의가 테란 유닛 조합을 살펴보는 참신한 방법이라 생각하며, 따라서 이에 대한 저희의 생각과 추가적으로 논의해 보고 싶은 내용에 대해 말씀 드리려 합니다.

 

  • 플레이하거나 시청할 때 지나치게 늘어지거나 지루하게 느껴지는 경기들 중 일부는 메카닉만 활용하는 상황에서 비롯되곤 합니다. 
  • 해병/불곰/의료선만 사용하던 시기처럼 바이오닉으로만 구성된 유닛 조합과 공성 모드 상태인 공성 전차 드롭, 땅거미 지뢰, 해방선 등 다른 유닛들이 바이오닉에 추가된 유닛 조합을 비교했을 때, 더 다양한 조합이 훨씬 흥미진진한 경기들을 만들어낸다는 점은 명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바이오닉과 메카닉 체제를 완전히 분리하는 대신 바이오닉 유닛과 메카닉 유닛이 혼용된 병력의 다양성을 더 높이는 방향을 추구해야 할까요? 현재 상황이 이전보다 더 발전된 상황이라 볼 수 있을까요?
    • 예를 들어 밴시를 빠르게 바이오닉과 조합하여 뛰어난 기동성을 기반으로 한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또한 바이오닉 유닛과 메카닉 유닛이 혼용된 병력에서 사이클론과 토르가 더 분명한 역할을 해내는 것을 보게 될 수도 있습니다.

  • 이 주제에 대해 논의를 이어 나갔으면 하며, 해결책을 찾기에 앞서 커뮤니티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이 주제에 대한 저희의 목표에 다듬어야 할 부분이 있는지 확인하려 합니다.

    궤멸충 변경 사항
    부식성 담즙 기술의 공격력은 그대로 유지하되 재사용 대기시간을 늘리는 방안을 내부적으로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현재 좋은 조정 방향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프로토스 대 저그 전 밸런스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모두가 이 변화를 긍정적으로 고려한다면 밸런스 테스트 지도에 포함시켜 테스트를 거친 후 가까운 시일 내에 패치를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대군주 드롭
    프로토스 대 저그 전에서 저그의 드롭 플레이가 가지는 위력에 대해서도 논의하려 합니다. 커뮤니티, 특히 한국 지역 커뮤니티에서 이에 대한 피드백을 확인할 수 있었고, 따라서 이 전략을 주시하며 최선의 방안이 무엇인지 논의하고 있습니다.

    필요할 경우 프로토스 대 저그전에서 프로토스에 도움을 주기 위해 대군주 드롭 전략을 조정하는 것이 좋은 방안이 될 수 있겠지만, 우려되는 점은 전략의 지속적인 활용을 감안한 하향의 수위를 정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드롭 요구 조건으로 지정할 수 있는 건물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소규모 하향으로 특정한 영역을 조정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요. 저희는 대군주 드롭 전략과 같은 형태의 다양성이 게임을 더 재미있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므로 대군주 드롭 전략이 하향되더라도 여전히 그 활용도는 유지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동안 저그의 운영은 주로 수비와 일벌레 생산에만 집중되어 있었고, 따라서 저그가 대군주 드롭과 초반 궤멸충 압박처럼 공격적인 선택지를 가지는 것이 긍정적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분명한 밸런스 문제가 있다면 대군주 드롭을 조정해야 하겠지만, 먼저 궤멸충 타이밍 공격을 하향한 뒤에도 대 프로토스 전에서 추가적으로 하향이 필요해질 경우 이 전략에 대해 다시 논의하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저그의 장점 대 저그의 약점
    지난 몇 주간 논의된 흥미로운 주제인데요. 통계를 기반으로 저그의 승률이 다른 종족보다 약간 높다는 견해, 그리고 한국의 많은 플레이어들의 의견처럼 저그가 최근 몇 주간, 특히 테란을 상대로 다소 약한 모습을 보인다는 상반된 견해가 양립했습니다. 저희는 양측의 의견을 듣고 있으며, 전체적인 상황을 놓고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양측 모두에 동의하는 주된 이유는 올해 적용된 WCS 변경 사항 때문입니다. WCS Korea와 WCS 서킷 모두에서 유사한 전략이 사용되더라도 경기 결과는 다르게 나올 수 있다는 점은 명확하며, 이는 최근 몇 주간의 경기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분명히 말씀 드릴 수 있는 것은 저희가 두 가지 리그 모두에서 균형 잡힌 경기들이 펼쳐지기를 바란다는 점입니다. 먼저 한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에서는 저그가 테란을 상대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지난 주말 진행된 WCS 챔피언십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 한국에서 펼쳐지는 GSL과 프로리그 경기를 보았을 때 저그가 다소 약한 모습을 보인다는 피드백에도 공감하고 있습니다. 물론 SSL에서는 저그가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토너먼트의 일정과 구조 상 대부분의 SSL 경기들이 최근에 펼쳐진 경기가 아니라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한 가지 말씀 드리고 싶은 점은 한 가지 데이터만으로 게임의 현재 상태를 완벽하게 측정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승/패 통계의 경우 실력차가 큰 대전이 자주, 때로는 프로 경기에서조차 발생한다는 점에서 왜곡될 수 있습니다. 토너먼트의 예선전 또는 하위 단계를 보면, 토너먼트에 참여하는 선수들의 실력차로 인해 특정 플레이어가 어떤 종족전인지와 무관하게 쉽게 승리할 수 있을 것이라 예측하는 상황도 흔하게 발생합니다. 따라서 저희는 게임의 현재 상황을 측정하기 위해 통계, 프로 선수들의 피드백, 커뮤니티의 피드백, 토너먼트 결과, 경기의 질에 대한 분석, 메타 게임 분석 등 다양한 요소들을 활용합니다. 

    현재 계획은 저그 관련 변화, 특히 저그 대 프로토스 전을 개선할 변화를 살펴보고 준비하는 것입니다. 시간이 흐르며 저그 대 프로토스 전의 문제가 더 분명해지고 있으므로,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밸런스 패치에 대비해야 합니다. 테란 대 저그 전의 경우 지역별로 의견이 다르기 때문에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먼저 논의와 경기 분석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번 주에도 논의를 이어나가며 변화를 준비해 나갔으면 합니다.

    피드백을 보내주신 분들께 감사 드리며,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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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플 사스가 공고 (2016-03-10 03:26:11 KST) - 211.36.xxx.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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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니네가 난독증인것같은데
    지금 바이오닉밴쉬가 좋다는게 아니라 저런식으로 만들겠다는거잖아
    사스가 주댕이만 나불거리는 공고수준
    베플 솔직히 (2016-03-10 08:23:50 KST) - 121.186.xxx.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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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란 유저지만 메카닉 신봉자들 이해불가다 진짜

    바이오닉하고 메카닉하고 꼭 분리되어야만 하냐 진짜

    메카닉 혐영 진짜 게임 한판한판 길어지고 극혐아닌가

    꼭 바이오닉 못쓰고 의료선 못돌리는애들이 메카닉 빨아댐

    솔직히 지금도 최상위권 아니면, 방마만 되도 저그전에서 메카닉 먹힌다. 도대체 뭘 얼마나

    바라는건지
    베플 2007 (2016-03-10 11:09:22 KST) - 122.43.xxx.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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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누구보다 게임을 더 잘 아는게 DK인데 어쩜 저렇게 속이 꼬였을까..참 딱하다 .
    스타크래프트 2 발매 전부터 밸런스 연구한 직원을 깎아내리면 남는게 뭐람?
    아이콘 눈스타 (2016-03-10 02:53: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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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를 들어 밴시를 빠르게 바이오닉과 조합하여 뛰어난 기동성을 기반으로 한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또한 바이오닉 유닛과 메카닉 유닛이 혼용된 병력에서 사이클론과 토르가 더 분명한 역할을 해내는 것을 보게 될 수도 있습니다.]
    네 뭐라구요??
    제가 겜알못이라 그러는데 이런 조합이 있긴 합니까?
    정상입니다 (2016-03-10 03:13:06 KST) - 94.141.xxx.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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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K가 겜알못이죠.

    겜알못 인증.
    사스가 공고 (2016-03-10 03:26:11 KST) - 211.36.xxx.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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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니네가 난독증인것같은데
    지금 바이오닉밴쉬가 좋다는게 아니라 저런식으로 만들겠다는거잖아
    사스가 주댕이만 나불거리는 공고수준
    asdfsadf (2016-03-10 04:12:05 KST) - 175.199.xxx.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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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호기 모드 해방선 딜좀 까지 ... 진짜 원 펼쳐지면서 슬금슬금 조여올때 마우스 집어던지고 싶다
    난독 (2016-03-10 04:13:17 KST) - 110.14.xxx.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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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난독 쩔어 순간 난독으로 겜알못 취급 그것보다 메카 바이오닉 분리가 좋을 거 같음? 아니면 바이오닉이 섞이면서 메카닉이 나오는게 좋은 거 같음? 이것부터 말해라
    솔직히 (2016-03-10 08:23:50 KST) - 121.186.xxx.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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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란 유저지만 메카닉 신봉자들 이해불가다 진짜

    바이오닉하고 메카닉하고 꼭 분리되어야만 하냐 진짜

    메카닉 혐영 진짜 게임 한판한판 길어지고 극혐아닌가

    꼭 바이오닉 못쓰고 의료선 못돌리는애들이 메카닉 빨아댐

    솔직히 지금도 최상위권 아니면, 방마만 되도 저그전에서 메카닉 먹힌다. 도대체 뭘 얼마나

    바라는건지
    들고보니 (2016-03-10 08:26:27 KST) - 121.186.xxx.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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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데 듣고보니 바이오닉이랑 메카닉이랑 꼭 분리할 필요는 없어보이기도하네..
    바이오닉과 메카닉이 조화된 다양한 조합이 더 보기좋고 재미있을듯.
    브루드워 시절과 달리 순수메카닉에 대한 안티유닛들이 너무많아서 불멸자등등..
    순수메카닉을 살리는길보다 메카닉유닛들 하나하나가 조화될수있도록 패치하는방향이
    바람직하고 맞다고 봄
    좌극제 (2016-03-10 08:27: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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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ㄴ ㅇㄱㄹㅇ 이다 진짜;;
    아이콘 [분열기] (2016-03-10 10:40: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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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이오닉 유닛과 메카닉 유닛이 혼용된 병력의 다양성을 더 높이는 방향을 추구 한다는 발상 자체는 좋음
    순수 메카닉을 되살리는건 현재 상태에서는 불가능하고, 그렇다고 순수 바이오닉을 이대로 고집하는건 말도 안되고.

    다만 과연 실제로 저 발상이 게임 내에서 실현될 수 있으련지는 의문임. 기동성 차이 때문에 병영 유닛과 군공 유닛과의 궁합이 맞지 않는 현재 테란의 조합 특성상 저게 가능할련지는 모르겟음.

    바이오닉과 같이 쓰이는 군공 유닛이래 봤자 전차와 지뢰 뿐인데, 전차의 경우 탱료선 추가로 인해 기동성이 보완이 되어서 쓰이는 케이스이며, 지뢰는 그다지 느린 유닛은 아니고 천공발톱 업까지 하면 잠복 속도도 빠르기에 바이오닉하고 궁합이 잘 맞음. 나머지 군공 유닛은 활용도가 너무 제한적이거나 아니면 활용도가 개 ㅆ창이거나 둘중 하나라는게 문제.

    토르는 저테전에서 뮤탈 상대용으로 쓰이는거 빼곤 거의 활용이 되지 않는 수준이고
    병신클론은.... 뭐 말 안해도 알 거라고 봄.
    기갑병은 분명 좋기는 한데 후반으로 갈 수록 한계가 명확한 유닛이라서 요즘 들어서는 거의 쓰이지 않는 판국이고.
    아이콘 [분열기] (2016-03-10 10:47: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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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국 지금보다 바이오닉/메카닉 유닛 간의 혼용을 더 좋게 하려면 이 부분을 건드릴 수 밖에 없음.

    탱료선처럼 기동성 관련 패치를 해주던가.
    아니면 지금 현재 해방선처럼 오버뻑킹스펙으로 만들어서 지나치게 효율이 좋게 만들던가.

    근데 이 두개다 밸런스 문제가 터질 수 밖에 없고, 군공 유닛의 느리지만 강력한 화력이라는 컨셉을 상실해 버릴수 밖에 없음.
    전차와 지뢰를 제외한 다른 군공 유닛들의 활용도와 역할이 바카닉 조합에서 너무 애매하다는 것도 문제고.

    과연 밸런스 팀이 어떤 패치로 이 문제점을 해결할려는 지는 모르겟음.
    아이콘 [분열기] (2016-03-10 10:51: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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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나저나 사이클론 체력이나 공격력 올리고 인구수 늘린다는 패치는 안하는 건가.

    좀 활용도가 있게 만들어야 뭘 하든가 말던가 하지.
    2007 (2016-03-10 11:09:22 KST) - 122.43.xxx.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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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누구보다 게임을 더 잘 아는게 DK인데 어쩜 저렇게 속이 꼬였을까..참 딱하다 .
    스타크래프트 2 발매 전부터 밸런스 연구한 직원을 깎아내리면 남는게 뭐람?
    아이콘 캬비어 (2016-03-10 12:08: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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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피드백은 강력히 찬성한만하다고 봄. 개인적으로 말이죠.
    보아하니깐 대군주 드랍 망설이는 이유가 저그 역시 공격의 기회를 줘야한다는 모양인데.. 이건 어떻게든 그 공격에 리스크를 부여시키면 될듯.
    Rtlan (2016-03-10 13:27: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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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단 메카닉 바이오닉 분리, 메카닉 바이오닉 혼용 이것부터 해결해야 뭔가 할 수 있을듯 혼용이라면 군공의 유닛들을 조금 더 컨셉적으로 살리면 됨 분리는 반대로 군공이 모였을때 조합이 가능하도록 패치해야겠고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6-03-10 14:45: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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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꼭 바이오닉 메카닉 이분법적으로 나눠질 필요는 없죠
    혼용하게 만드는 쪽이 여러 면에서 나은건 맞는듯 지금 그런 편이고

    그러니까 사이클론 토르 전순 쓰임새좀..
    ㅇㅇ (2016-03-10 16:25:25 KST) - 59.187.xxx.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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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풀발기 자제점...
    테란 (2016-03-10 17:48:07 KST) - 211.36.xxx.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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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이클론 삭제
    헐크가 다시 추가됐습니다
    아이콘 생선가시지옥 (2016-03-10 21:19: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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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단 몇주간 피드백보니 탱료선이랑 궤멸충담즙은 반드시 너프되겠네요...
    순수메카닉은 제발부활안했으면... 하는사람도 보는사람도 고통스러울뿐
    ,,, (2016-03-10 22:03:41 KST) - 218.50.xxx.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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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방선 너프 안하나.. 너무하네 정말....
    asdf (2016-03-10 22:08:27 KST) - 118.33.xxx.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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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데 저프전에서 프로토스가 예언자랑 불사조 모아가지고 오는거 어케 막나요 프로토스 너무 쎈데
    2355 (2016-03-10 22:10:48 KST) - 175.199.xxx.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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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방선 기술실로 올리면 안되나 진짜 ... 그만한 성능을 가진 유닛이 반응로에서 숨풍숨풍 쏟아져 나온다는게 말이 안된다
    아이콘 레티지아 (2016-03-10 23:20: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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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K 빼고 알파고를 블리자드로~!
    PaSan (2016-03-11 19:16: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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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겜을 잘 모르지만..
    메카닉과 보병을 섞으면 업그레이드 비용이 두배로 든다는거 아닌가요?
    asd (2016-03-12 01:56:52 KST) - 118.47.xxx.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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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랄하고자빠졌네
    159753 (2016-03-12 12:47:21 KST) - 211.203.xxx.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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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분만에 트리플 자원이 고갈되는 공유 특성상 장기전을 바라보는 메카닉은 아주 부적합함. 그러나 군심때 다소 루즈했던 메카닉에 비하면 잘 이용하면 스피디한 메카닉을 볼수있음 그러니 버티기만 하는게 아니라 공격위주가 될수있도록 버프를 해야됨 싸이클론은 지금 고려되고있는건 다행인데 토르도 시급함 밤까랑 전순도 버프해야되고.. 자원상 변경이 없다면 메카닉은 대대적인 개선이 필요함
    159753 (2016-03-12 13:00:51 KST) - 211.203.xxx.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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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바이오닉과 메카닉 조화는 지금도 충분히 이뤄지고있는거같은데 해탱이나 해불 해방선 마인기갑오닉 이게 조화가 아니면 뭐지? 밤까는 바이오닉이나 메카닉을 충분히 서브할수있게 버프하면 메카든 바이오든 조합하기 좋겠지 어느한쪽으로 치우쳐도 활용도만 있으면 좋은거고. 그냥 모든조합을 다 섞으면 업글비용도 만만치않고 조잡하기 그지없을거같은데 그냥 지금처럼 바이오닉을 가면 적당하게 섞이는 조합이 좋다고봄 그리고 메카닉은 테란유저들 손목을 위해서라도 부활되야하며, 메카닉은 테란의 꽃 아니었던가.. 스피디한 메카닉 경기도 상당히 재밌을거임
    159753 (2016-03-12 13:14:07 KST) - 211.203.xxx.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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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테전 같은경우엔 바이오닉이 사장되지않도록 해야될듯 테테전은 모든 양상이 재밌으니까. 바이오닉에 모든유닛을 다섞는 방안보단 체제를 분리해서 다양화시키는게 더 낫다고봅니다. 바이오,메카닉이든 후반에 스카이로 넘어간다던지
    메카닉은 (2016-03-12 13:21:22 KST) - 1.212.xxx.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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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양상이 너무 빨라졌다는게 문제다 . 테란은 바이오닉과 메카닉을 나눌수 밖에 없는 이유는
    회전력의 차이와 업그레이드 문제다 . 생체유닛과 기계유닛의 업그레이드가 분리되어있기때문에 조합을 통합한다는건 초반양상의 유닛조합으로 만 경기를 진행할수밖에없다. 유닛을 조합해서 사용한다고 하면 모드전환 유닛이 많은 테란이 한타교전에서 상당히 불리한 요점도 그 문제가 된다.
    프로토스는 차원관문에서 다양한 조합을 갖추는게 가능하지만 테란은 일일이 건물에 기술실까지 달아야 한다는 단점까지 생각한다면 회전률이 떨어지고 업그레이드도 점점 차이가 나기때문에 당연히 프로토스나 저그처럼 다양한 조합구성이 어려운것이다. 그래서 배럭유닛, 군수공장 우주공항은 분리되어 조합할수밖에없는것이다.
    메카닉은 (2016-03-12 13:32:30 KST) - 1.212.xxx.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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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보는 이들이 즐거우려면 게임이빠른게 좋은게아니라 판수를 줄이고 한판을 하더라도 이것저것 뽑아서 소모전하면서 재미를 추구하는 게임양상이다. 스타리그를 보고있으면 게임이 너무 빨리 끝나서 시청자가 모일때쯤에 경기가 끝나서 몰입감이 상당히 떨어져 시청자가 늘질 않는다는 사실을 알수가있다.
    경기를 빠르게 하고 판수를 늘리는 선택은 빌드를 구성하는 시간이 그만큼 많아지기때문에
    당연히 보는 입장에선 지루할 수밖엔 없는것이다.
    메카닉을 사용하는 입장에서 게임을 지루하게 만든다는 점은 본진 광물을 줄이는것에서 이미 수정이끝난 사안인데 다시 언급한걸 보면 할말없다.
    업그레이드 비용은? (2016-03-12 17:50:27 KST) - 58.235.xxx.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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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순수 메카닉, 바이오닉 보단 섞는게 좋다는건 일단 인정, 근데 그럼 업그레이드 비용은 누가 책임지나?
    유일하게 메카닉 바이오닉 구분해서 업그레이드 비용 두배로 드는게 테란인데
    프로토스도 제련소에서 업그레이드 하면 지상유닛 모두 공통으로 적용되고 심지어 실드는 공중과도 공유하네
    저그도 진화장 업글로 지상유닛 다 공유하지, 근데 테란은?
    공학연구소랑 무기고 구분 해놓고 둘다 쓰라고 하면 어쩌자고. 물론 상식선으로 구분 되는게 맞기는 하지
    근데 이제와서 섞으라고 하면 두군데서 동시에 업글을 해야하는데 그럼 타종족 보다 병력의 수가 떨어질꺼고
    테란이 왜 군심때도 그렇고 공허에서도 메카닉 부르 짖냐면, 무기고에서 업글 할때의 리스크가 적으니까.
    지상만 빠득빠득 업그레이드 해 놓으면 일단 공중 방업은 같이 되어있고 공업만 어찌 따라가면 되는 수준이니까, 메카닉 + 공중 섞을때의 부담감이 좀 덜해질텐데, 바이오닉과 메카닉을 섞으라는 말은 보병 공방업, 메카닉 공방업까지 할려면 멀티를 얼마나 돌려야 하는겨
    그리고 제발 그럼 바이오닉에 힘 실어주고 메카닉 나중에 하면 되잖아? 이말 나올텐데 공허 와서 안그래도 게임속도 빠른데 어느 한쪽 업그레이드 쳐지면 유닛의 질이 심각하게 저하되는 스2에서 말이 되는 소린가?
    Philgram (2016-03-12 22:11:19 KST) - 123.108.xxx.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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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ㄴ ? 저그도 프로토스도 둘 다 업그레이드 건물은 두개인데요. 심지어 프로토스는 두 업그레이드 건물이 미네랄밖에 안들어가요. 마치 테란만 업그레이드 건물이 두개인 것처럼 말하시네.
    ㅣㅢㅡ (2016-03-13 14:26:39 KST) - 183.104.xxx.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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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ㄴ토스랑 저그는 각각 제련소랑 진화장만으로 지상업글이 전부 공유된다는 말인데 테란은 공학연구소랑 무기고가 따로라는걸 말하는거잖슴
    ㅣㅢㅡ (2016-03-13 14:31:26 KST) - 183.104.xxx.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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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뜬금없이 프로토스는 두 업그레이드 건물(제련소 인공제어소)이 미네랄밖에 안들어가요 라는 말은 왜하는거지
    망투 (2016-03-14 12:41:56 KST) - 119.195.xxx.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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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ㅈㄴ 허접들이 밸런수 ㅈ도못르면서 나뷸거리기만 하네 ㅋㅋㅋㅋ
    니가 실력을 탓해라 ㅂㅅ들아
    asd (2016-03-14 17:04:54 KST) - 118.47.xxx.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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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그가 초반에 전략적인 수를 두면 그만큼 손해를 봐야되는데 진화장 올려서 드랍한다고 저그가 손해를 보는게 거의 없으니까 개사기인거란다
    ㅡㅡ밸붕 (2016-03-14 20:07:43 KST) - 118.41.xxx.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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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니 다필요없고 해방선만 너프시키면되ㅡㅡ ㅅㅂ 개사기 ㅅㅂ 없애든지 ㅂㅅ들아
    역시 입그마들 (2016-03-15 20:34:13 KST) - 66.249.xxx.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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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고 입그마들 어디안갔어 역시
    11111 (2016-03-16 15:42:00 KST) - 121.159.xxx.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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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방선 사업을 없에던지.. 일단 밸런스는 집어치고 게임진행속도를 1.5배도아니고 한2배로 빨라져서 장애같은데 신경도안쓰네.. 저프전 밸런스가 이제보인다는 dk가볍신아닌가?
    2222 (2016-03-16 15:47:27 KST) - 121.159.xxx.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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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그를 방어 공격 전략찌르기 초중후반 빈틈이없는 종족으로 만들어버렸구만 물량회전이라는 기본 장점에다가 뭐 곧 하향되겠지만 배타때 뭐했지 블쟈? 사전에 출시했어도되겠구만
    ㄴㅇㄹ (2016-03-27 16:51:11 KST) - 121.128.xxx.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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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상은 좋네. 확실히 바이오닉 + 메카닉이 조합되면 다채로울 듯. 그러나 그 전에 이미 단독으로도 줫나 쎈 개씹사기 해방선부터 좀 칼질 하자. 이새끼는 그냥 화력이 말도 안된다 ㅡㅡ; 적어도 반응로 생산은 아니지 ㅅㅂ 말이 되나 가시지옥도 문제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 해방선에 비하면 정말 새발의 피다. 지혼자 200년 뒤의 화력을 뿜어댄다
    아이콘 [분열기] (2018-01-27 01:58: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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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에서 왔습니다 바카닉 조합 활성화한다는거 다 거짓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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