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kr.battle.net/sc2/ko/forum/topic/45630669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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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 여러분 안녕하세요. 항상 건설적인 의견을 보내 주시는 분들께 감사 드리며 이번 주에는 팀 색상 그리고 지도들에 대해 말씀 드리려 합니다.
팀 색상 지정하기
커뮤니티 여러분의 요청에 따라 내부적으로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처음 생각했던 방식은 각 플레이어들이 선호하는 색상을 선택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적용하고 가능할 때마다 색상을 추가해 나가는 것인데요. 하지만 이내 팀 게임에서 각각의 선호도를 모두 총족시키는 것이 쉽지 않다라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현재 대안으로 생각하는 방식은 색상을 미리 지정하는 옵션에 선택지를 주는 것입니다. 현재 기본값은 자신은 녹색, 아군은 노란색 그리고 적팀은 붉은색으로 표시되는 것인데요. 그 세 가지 색상 카테고리를 활용하여 플레이어들에게 더 복잡한 방식 대신 간단하고 명확한 대안을 드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제 앞서 말씀 드린 방식이 최선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싶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개발 작업을 시작할 수 있고 그렇지 않다면 다른 대안이 무엇일지에 대한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저그 공격 레티클
aeJupiter님의 저그 공격 레티클 (마우스 포인트 관련)에 대한 게시글을 읽어 보았습니다. 정말 잘 정리된 글이었고 지적하신 내용이 실제 버그였다는 것을 확인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음 패치를 통해 수정할 수 있도록 준비하려 하며 다시 한번 감사 드립니다.
지도 다양화
모든 플레이어들이 표준적인 형태의 지도를 선호하기 때문에 이러한 형태의 지도만을 사용해야 한다는 게시글들도 확인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두 가지 사항에 대해 여러분과 논의해 보고 싶습니다. 먼저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투표에서 1위, 3위 그리고 4위로 선정된 지도들이 표준적인 지도와는 거리가 있다라고 생각하며 따라서 모든 플레이어들이 표준형 지도를 선호한다고 결론을 내리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두 번째로 유사한 형태의 지도를 4개 이상으로 유지하는 것이 래더나 대회에 긍정적이라는 점 역시 쉽게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래더와 대회에서 모두 지도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형태의 지도를 소수만 유지할 경우 7전 4선승제가 아닌 모든 경기에서 이런 지도들은 전혀 사용되지 않을 수도있습니다.
과거 이와 같은 상황에 놓인 적이 있으며 모든 지도에서 유사한 전략과 타이밍이 반복될 때 게임이 지루해질 수 있다라는 사실을 확연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모든 대회에서 반드시 다양한 형태의 지도들을 사용해야 한다고 말씀 드리는 것은 아니며 표준형 지도 위주의 대회를 보는 것도 색다른 재미를 줄 수 있습니다.
아울러 저희는 프로리그 시즌2에서 예전 지도들이 활용되는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이는 전에 케스파와 논의하던 내용이기도 합니다. 군단의 심장 지도들이 예전에는 표준형에 가까웠지만 공허의 유산에서는 게임이 크게 변화한 만큼 색다른 형태의 지도가 될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그리고 공허의 유산에서 이 지도들이 만들어 내는 모습들을 즐겁게 보고 있습니다. 당연히 과거 지도들의 원형이 큰 재미를 만들어 낼 수 있다면 래더에 포함시킬 수도 있습니다.
다시 한번 저희가 생각하는 방향을 명확하게 정리합니다. 저희는 표준형 지도는 무조건 좋지 않고 모든 지도들은 다 새롭고 다른 요소들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래더의 7개 지도 목록이 서로 다른 형태를 유지할 수 있다면 과거에 사용되었던 지도의 원형을 다시 사용하는 것도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저희가 새로운 형태의 지도를 계속해서 고민하는 이유는 아직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멋진 지도를 찾기 위함입니다. 예를 들어 어스름 탑은 현재 가장 선호하는 지도 중 하나로 보이고 이처럼 순수 표준형이 아닌 운영형 지도는 만약 저희가 하나의 제작틀을 유지하였다면 등장하기 어려웠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저희가 지나치게 새로운 형태의 지도를 고수하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여러분의 의견도 귀담아 듣고 있습니다. 때문에 앞으로 두 가지 사안에 대해 논의해 보고 싶습니다. 첫 번째는 새로운 지도에 필요한 밸런스 조정을 각 케이스별로 결정해 나가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코랄 카니지 녹아웃 그리고 이 지도에서 전략들이 너무 일방적일 수 있다라는 것에 대한 논의입니다. 만약 확실히 믄제가 있다라고 결론이 나면 이 지도를 가능한 빨리 래더에서 제외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6개의 지도 목록을 살펴 보고 이들과 다른 플레이를 보여줄 수 있는 지도를 선택하려 합니다. 디지인 그리고 테스트가 되어 있는 지도를 선택하고자 하며 때문에 현재 프로리그에서 사용되는 군단의 심장 지도가 선택지 중 하나입니다.
잠시 숨을 고르고 말씀 드립니다. 저희는 지난 시간 동안 가장 헌신적이고 뛰어나며 그리고 열정적인 커뮤니티 여러분과 게임 디자인 과정을 함께한 것이 진심으로 소중하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이러한 방향을 계속 이어나가려 합니다. 하나의 결정에 좌절하거나 모든 지도가 잘못되었고 게임이 망가지고 있다라는 논의를 이어갈 이유는 없습니다. 스타크래프트 II 커뮤니티 여러분이 특정 지도를 제외시키는 것과 같은 큰 변화를 논의할 때도 디자인 팀은 들을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하나의 팀이 되어 건설적인 논의를 이어가며 게임을 위한 최선의 선택을 만들어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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