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밸런스 디자인 패치
먼저, 지난 번 공개된 대규모 밸런스 디자인 패치 내용 중 많은 변경 사항들이 최종 확정되지 않았다는 점을 이해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혹시라도 플레이어분들께서 최종 확정되지 않은 변경 사항들에 극단적인 결론을 내리시지는 않을까 약간의 우려가 있었지만, 이러한 상황은 거의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저희는 지금으로부터 약 1년전부터 스타크래프트 커뮤니티 여러분께서 개발팀의 디자인 과정에 함께 참여하실 수 있도록 통합하는 과정을 진행해왔습니다. 커뮤니티 여러분의 피드백을 통해 저희가 내리는 결정에 더 많은 확신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커뮤니티 내 논의의 흐름과 사고 과정에도 큰 변화가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던 것도 긍정적이었습니다. 이번 대규모 패치에서도 마찬가지로 커뮤니티 여러분과의 협업을 통해 해당 패치에 포함될 변경 사항들을 최종 확정하는 과정이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줄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변경 사항들이 공개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번 시간에는 대규모 디자인 변화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저희의 디자인 목표와 접근 방법에 대해 집중적으로 말씀드리고, 앞으로 몇 주간에 걸쳐 각 변경 사항에 대해 더 자세하게 논의할 예정입니다. 먼저, 디자인 목표에 대한 저희의 생각을 말씀드립니다.
게임의 본질적인 측면을 완전히 바꾸는 것에 대해
게임의 작동 방식에 과감하고 전면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전세계 지역의 일부 피드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이러한 의견이 가장 대표적인 피드백은 아니었지만, 저희의 목표는 스타크래프트 II의 본질적인 측면을 현재와 유사하게 유지하는 선에서 게임을 크게 향상시키는 것임을 분명하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희는 스타크래프트 II를 완전히 다른 종류의 게임으로 바꾸는 변화를 적용하는 것은 스타크래프트 II에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스타크래프트 II의 핵심적인 재미 요소를 유지하는 선에서 게임을 크게 향상시키는 것에 집중하여 논의를 이어 나갔으면 합니다.
특정 종족이 다른 종족에 비해 훨씬 많거나 적은 변화를 받았다는 논쟁에 대해
이번 변화의 목표는 “각 종족에 동일한 개수의 변경 사항을 적용하는 것”이 아님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공허의 유산의 현재 상황에서 모든 종족이 동일한 상황에 놓인 것이 아님은 매우 분명한 사실이며, 그간 적용된 밸런스 업데이트를 돌이켜보더라도 각 종족에 적용된 변경 사항의 수가 동일했던 경우는 없었습니다. (확장팩은 그 특성상 예외였습니다.) 이러한 대규모 디자인 변화를 통해, 저희는 모든 종족전이 균형 잡히고, 재미있으며, 다양한 양상을 보여줄 수 있도록 조정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측면을 고려했을 때, 특정 종족이 이미 특정 종족전에서 다양한 선택지를 가지고 있다면, 해당 종족에 적용되는 ‘다양성’을 높이는 측면의 변경 사항은 선택지가 하나로 제한된 다른 종족에 적용되는 변경 사항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을 것입니다. 요약하자면, 변경 사항 자체보다는 해당 변경 사항들이 가져오는 최종적인 결과가 가장 중요하며, 커뮤니티 여러분께서도 이러한 견해에 공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테스트 지도의 대전 상대 찾기
이미 해당 소식을 들으신 분들도 있겠지만, 다가오는 변경 사항들을 더 깊게 테스트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대전 상대 찾기 기능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현재 대략적인 계획으로는 약 1달 이내에 이 기능을 게임에 추가할 예정이며, 적용 시점이 더 명확해지면 다시 안내해드릴 예정입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정밀한 피드백을 보내주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이번 대규모 업데이트를 커뮤니티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많은 피드백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