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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Selendis
작성일 2016-11-06 16:34:56 KST 조회 2,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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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즈컨 2016] 블리즈컨 요약: 스타크래프트 II와 딥마인드(DeepMi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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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스타크래프트 II 플레이어분들께서는 혁신적이며 중요한 기술 연구에 함께하실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얻게 됩니다. 오늘 블리즈컨에서는 딥마인드(DeepMind)와 블리자드의 연구원 및 엔지니어가 함께 자리하여 스타크래프트 II를 활용한 자가학습 인공지능을 개발하기 위해 진행 중인 협업을 자세히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딥마인드는 컴퓨터가 별도의 지도 없이도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에 대한 최첨단 기술을 정기적으로 발표하고 있는데요. 스타크래프트 II 게임이라는 일종의 작은 세계가 이러한 연구를 더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완벽한 연구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연구를 기반으로 향후 스타크래프트 II 플레이어 분들을 위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초기 인공지능 연구원들은 컴퓨터가 엄청난 양의 대량 고속 처리와 사전 프로그래밍된 규칙을 통해 인간에게 승리를 거둘 수 있는 체스 등의 게임으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최근, 딥마인드는 훨씬 더 어려운 과제인 바둑에 도전했습니다. 딥마인드에서 개발한 인공지능인 “알파고(AlphaGo)”는 인간의 바둑 경기를 보고 모방하는 것을 통해 바둑을 두는 방법을 스스로 배워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알파고는 바둑의 규칙과 전략을 배워 나가며 결국 바둑 세계 챔피언 이세돌 9단을 상대로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딥마인드는 2D와 간단한 3D 비디오 게임을 활용하여 실생활의 문제들을 시뮬레이션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인공지능 기술들은 에너지, 의료, 과학 등의 실생활과 연관된 분야에 유의미한 혁신을 가져오는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II는 인공지능 연구가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과정에 있어서 이상적인 플랫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II의 복합적인 규칙은 실생활의 복잡성을 해결하기 위한 다리 역할을 할 것입니다. 스타크래프트 II를 처음 시작한다면 어떻게 자원을 채취하는지, 기본 건물들을 어떻게 배치하고 건설할 것인지, 어떠한 방법으로 지도를 정찰하고 드러나지 않은 적을 찾아낼 것인지를 배워야합니다. 또한, 유닛을 더 생산할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방어 건물을 지을 것인지, 적에게 초반 공격을 할 것인지 아니면 테크를 올리는 것에 집중할지 등에 대한 판단이 필요하죠.

스타크래프트 II를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이처럼 복합적인 요소들을 모두 배워 나가야하지만, 컴퓨터가 화면을 보는 것만으로도 이러한 요소들 중 하나라도 스스로 배울 수 있다는 것은 그야말로 최첨단 연구 과제라 할 수 있습니다. 딥마인드는 스타크래프트 II라는 집약적인 연구 환경 속에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타크래프트 II 커뮤니티 여러분들께서도 인공지능 연구의 현 상황을 더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에 함께하실 수 있도록딥마인드와 블리자드는 함께 연구 플랫폼을 개방하려 합니다.

스타크래프트 II에 대한 딥마인드의 계획은 딥마인드의 블로그 (영문)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구에 동참하는 방법

딥마인드와의 협업을 통해, 저희는 스타크래프트 II에 사용자 지정 인공지능이 완전히 상호작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분야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을 위해, 이 플랫폼은 모든 분들께 공개될 예정입니다. 기술적인 면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현재 저희가 2017년 1분기를 목표로 계획 중인 “스타크래프트 II API” 게시물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스타크래프트 II를 좋아하시는 일반 플레이어 분들께서는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만으로도 이 연구를 진척시켜 나가는 과정에 도움을 주실 수 있습니다! 래더에서 경기를 플레이하시면 저희가 리플레이를 만드는 것에 도움이 되며, 리플레이를 기반으로 인공지능이 게임을 이해하게 됩니다. 현재로써는 이 연구가 스타크래프트 II 또는 게임계 전반에 어떠한 영향을 줄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플레이어들을 돕는 전문적인 인공지능 코치나 인공지능 해설자 등 그 가능성은 무궁무진할 것입니다. 딥마인드와의 협업을 통해 스타크래프트 II 뿐만 아니라 실생활 연구에도 흥미로운 새 장이 열리게 되었습니다. 의견이나 아이디어가 있으시다면 덧글을 통해 말씀해주시고, 블로그와 토론장을 통해 계속하여 업데이트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http://kr.battle.net/sc2/ko/blog/20352109/

 


 

 

스타크래프트 II API – 기술 디자인

 

딥마인드와 블리자드는 스타크래프트 II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연구 플랫폼을 만들기 위한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스타크래프트 II에 “스타크래프트 II API”라는 이름의 인터페이스를 적용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고차원적 디자인을 가진 이 인터페이스는 변동될 가능성이 있지만, 커뮤니티 여러분의 피드백을 듣기 위해 미리 소개해 드립니다.

목표 

  • 스타크래프트 II를 활용한 인공지능 연구를 지원할 것입니다.
  • 프로그램에 따라 개별 유닛을 조종할 수 있도록 전통적인 “스크립트된” 인터페이스를 지원할 것입니다.
  • 인간의 경험을 모방할 수 있는 이미지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지원할 것입니다.
  • 일반 윈도우와 맥용 게임 클라이언트에서 사용 가능할 것입니다.



공유 인터페이스(Shared Interface)

  • 프로토콜 버퍼 형식으로 정의된 스키마(Schema)를 활용하여 스타크래프트 II 클라이언트와 통신할 수 있는 외부 프로세스를 지원할 것입니다.
  •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와 코드 예제를 통해 정보를 얻고 실행하는 과정을 단순화하며, 커뮤니케이션 레이어를 자세히 알 필요가 없도록 만들 것입니다.
    • C++ 1분기
    • Python 미정
  • 원활한 시뮬레이션을 위해 외부 게임 실행을 지원할 것입니다.
    • 1개 또는 다수의 외부에서 생성된 에이전트 또는 봇으로 게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내장된 인공지능을 상대로 플레이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 초기에는 오프라인 게임으로 제한됩니다.
  • 시작 시의 기본적인 지도 정보를 포함할 것입니다.
  • 모든 사용 가능한 명령 목록을 포함할 것입니다.
  • 기본적인 정보를 포함한 모든 유닛의 목록을 포함할 것입니다.
  • 리플레이를 불러오는 기능과 리플레이가 재생될 때 게임의 상황을 검토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할 것입니다.
  • 진행 중인 경기를 채점하는 다양한 방법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이 허용될 것입니다.



스크립트된 인터페이스 (2017년 1분기 알파) 

  • 전체 게임 상황 또는 플레이어에게 보여지는 게임 상황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이 허용될 것입니다.
  • 태그를 통해 유닛을 식별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개별 유닛 또는 유닛 그룹에 명령을 내리는 것이 가능할 것입니다.
  • 가시도를 위한 눈금과 점막을 표시하는 2D 배열이 포함될 것입니다.
  • 그 외 고려하고 있는 기능
    • 이동 경로 쿼리를 위한 메커니즘
    • 디버그 표시기와 디버그 텍스트
    • 디버그 카메라 배치 설정

 


시야 기반 인터페이스 (일정 미정) 

  • 지도과 미니맵의 단순화된 저해상도 이미지 데이터를 제공할 것입니다.
    • 지형 높이값
    • 가시도
    • 점막
    • 카메라
    • 유닛
      • 플레이어 소유권
      • 유닛 유형
      • 선택 상태
      • 체력, 에너지, 보호막
  • 화면 공간 내 선택과 목표 지정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 선택한 유닛에게 명령을 내리는 것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미래에 예정된 기능

  • 인간 대 인공지능 경기가 가능한 환경을 지원할 것입니다.
  • 완전한 시각 처리가 가능하도록 지도와 미니맵의 실제 게임 렌더링을 위한 새로운 인터페이스 유형을 제공할 것입니다.

 

 

http://kr.battle.net/forums/ko/sc2/topic/45640166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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