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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CHAOSPHOENIX
작성일 2016-11-15 11:48:14 KST 조회 6,148
제목
Patch 3.8 Preview: Major Patch for Multiplayer
3.8 패치 미리보기: 멀티플레이어 대규모 패치

올해 초 DreamHack Montreal에서 수석 멀티플레이어 디자이너인 데이비드 킴이 열정적인 스타크래프트 II 플레이어들과 함께 자리하여 스타크래프트 II 멀티플레이어에 대규모 패치를 적용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이 변화의 의도는 게임 안에서 다양한 전투가 꾸준히 펼쳐지도록 만들고, 전략적 선택지를 풍부하게 만들며, 균형 잡힌 게임플레이가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을 계속 밟아 나가며, 게임에 적용되는 변경 사항들을 통해 게임에 방해를 주는 요소가 줄어들게 되었으며, 플레이어들은 이전과는 다르게 게임의 다양한 분야를 통달하는데 집중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를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므로, 머지 않은 시일 내에 3.8 패치에 다가올 당면한 변경 사항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빠르게 다가오고 있는 멀티플레이어 개편에 적용될 전체 대규모 변경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테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테란의 바이오닉 조합은 적절한 위치에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저희는 테란이 더 다양한 플레이 방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군수공장과 우주공항에서 생산되는 유닛들에 다양한 변화를 주어, 군수공장과 우주공항을 기반으로 한 조합이 더 매력적으로 느껴지게 만들 예정입니다.

 

유닛 재설계

사이클론은 최전방에서 중장갑 유닛에게 강력한 공격을 가하는 유닛으로 새롭게 디자인되었습니다. 이제 사이클론은 반응로에서 생산할 수 있으며, 생산 비용이 낮아지고 더 단단해졌지만 그 대신 약간 느려졌습니다. 또한, 지상 유닛을 상대로 훨씬 더 강력한 공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일반

  • 보급품 소모량이 4에서 3으로 감소했습니다.
  • 체력이 120에서 180으로 증가했습니다.
  • 이동 속도가 4.72에서 4.13으로 감소했습니다.
  • 이제 생산 시 기술실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반응로가 부착된 군수공장에서 생산할 수 있습니다.
  • 생산 비용이 150/125에서 150/100으로 감소했습니다.
  • ‘목표물 고정’ 능력은 공중 유닛만 대상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공격

  • 지상 공격만 가능합니다.
  • 공격력이 18에서 3(중장갑+2)로 감소했습니다.
  • 공격 속도가 0.7초마다 1회 공격에서 0.1초마다 1회 공격으로 증가했습니다.
  • 사거리가 5에서 6으로 증가했습니다.
  • 공중 유닛 상대 기본 공격이 제거되었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

공성 전차

  • 의료선이 공성 모드 상태인 공성 전차를 탑승시킬 수 없습니다.
  • 공성 모드 상태인 공성 전차의 공격력이 35(중장갑+15)에서 40(중장갑+30)으로 증가했습니다.
  • 크루시오 충격포의 공격 속도가 2초마다 1회 공격에서 2.14초마다 1회 공격으로 감소했습니다.

전투순양함

  • 에너지 막대가 제거되었습니다.
  • 능력 시전에 에너지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그 대신, 각 능력은 71초의 개별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그 외의 변경 사항

 

 

 

 

 

  • 토르: 재블린 미사일 발사기의 공중 유닛 상대 방사 피해 범위가 0.5에서 0.6으로 증가했습니다.
  • 밴시: 초비행 회전날개 업그레이드 (이동 속도 업그레이드)의 융합로 요구 사항이 제거되었습니다.
  • 바이킹: 지상 모드 일반 공격이 기계 유닛에게 8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 해방선: 공중 공격의 경장갑 유닛 상대 추가 공격력이 제거되었습니다.
  • 밤까마귀
    • 자동 포탑: 자동 포탑의 공격력이 16에서 24로 증가했습니다.
    • 추적 미사일: "재조정 폭발물 연구” 업그레이드가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 재조정 폭발물 연구
        • 추적 미사일의 추적 거리를 50%만큼 증가시킵니다.
        • 추적 미사일의 공격력을 30%만큼 증가시킵니다.

 


 

 

테란 관련 변화의 목적과 유사하게, 저그 관련 변화의 주된 목적은 유닛 조합의 다양성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바퀴/궤멸충, 저글링/맹독충, 히드라리스크 기반 플레이 사이의 균형을 맞추고, 동시에 군단 숙주와 감염충 등 잘 사용되지 않던 지원 유닛 일부를 상향하려 합니다.

 

유닛 재설계

히드라리스크는 저그의 핵심 테크 선택지로 변경됩니다. 히드라리스크는 점막 위에서 더욱 강력해지며, 더 매력적인 선택지로 느껴지도록 전투 효율성이 전반적으로 상향됩니다.

  • 업그레이드 분리: 근육 보강 진화 업그레이드가 상향되며 두 개의 업그레이드로 분리됩니다.
    • 근육 보강 진화
      • 연구 비용: 150/150
      • 연구 시간: 71초
      • 효과: 기본 이동 속도를 25%만큼 증가시킵니다.
    • 가시 홈 진화
      • 연구 비용: 100/100
      • 연구 시간: 71초
      • 효과: 공격 사거리를 2만큼 (5에서 7로) 증가시킵니다.

 

주요 변경 사항

감염충

  • 잠복 상태에서 모든 능력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 잠복 시에도 충돌 반경을 가지지만, 이 반경은 잠복하고 있지 않을 때보다 작습니다.

군단 숙주

  • 생산 비용이 150/100에서 100/75로 감소했습니다.
  • 식충의 급강하 사거리가 4에서 6으로 증가했습니다.
  • 식충의 산 뱉기 무기 공격력이 12에서 10으로 감소했습니다.

 

 

그 외의 변경 사항

 

 

 

 

 

  • 맹독충: 원심 고리 업그레이드가 맹독충의 체력을 10만큼 증가시킵니다.
  • 무리 군주: 사거리가 11에서 10으로 감소했습니다.
  • 울트라리스크: 기본 방어력이 1에서 2로 증가했습니다. 키틴질 장갑 업그레이드로 증가하는 추가 방어력이 4에서 2로 감소했습니다.

 


 

 

프로토스에 대한 저희의 주된 목표 두 가지는 프로토스의 견제 선택지들의 위력을 균형 있게 조정하고, 우주관문 플레이의 조합 위력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폭풍함, 우주모함, 공허 포격기 변경 사항을 통해 우주관문 유닛이 강력해지며, 프로토스 견제 유닛 다수를 조정하여 견제 유닛들의 능력이 더 균형 잡히게 될 것입니다.

 

유닛 재설계

폭풍함의 공중 유닛을 상대했을 때의 역할은 이전과 동일하지만, 지상 유닛을 상대로는 아군을 돕는 능력 시전자 역할에 가깝게 변경됩니다. 폭풍함의 새로운 능력인 “붕괴 충격”은 1.95 반경 내의 지상 유닛을 7초간 기절시켜 주변의 프로토스 병력들이 해당 지역으로 이동해 적을 섬멸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 보급품 소모량이 4에서 6으로 증가했습니다.
  • 지상 공격 공격력이 30에서 35로 증가했습니다.
  • 지상 공격 사거리가 15에서 8로 감소했습니다.
  • 새로운 능력: “붕괴 충격”
    • 시전 사거리: 10
    • 반경: 1.95
    • 재사용 대기시간: 43초
    • 시전 시간: 4초
    • 효과: 시전 시간이 끝난 후 해당 범위 내 유닛들이 7초간 기절하며, 기절한 유닛은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하고 모든 형태의 명령을 내릴 수 없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

우주모함

  • “요격기 출격” 능력이 제거되었습니다.
  • 요격기 생산 비용이 25 광물에서 5 광물로 감소했습니다.
  • “요격기 생산”이 자동 시전으로 기본 설정됩니다.

암흑 기사

새로운 능력: “그림자 걸음”

  • 연구 비용: 150/150
  • 연구 시간: 121초
  • 재사용 대기시간: 21초
  • 효과: 암흑 기사가 짧은 거리를 즉시 순간이동할 수 있으며, 시전 시 연기 시각 효과가 생성됩니다.

 

 

그 외의 변경 사항

 

 

 

 

 

  • 광전사: “돌진 연구” 업그레이드가 제공하는 추가 기본 이동 속도가 증가했습니다. 이제 돌진 연구 업그레이드를 완료한 광전사의 이동 속도가 3.85에서 4.13으로 증가합니다.
  • 사도: 그림자의 시야가 9에서 2로 감소했습니다.
  • 공허 포격기: 이동 속도가 3.15에서 3.5로 증가했습니다.
  • 차원 분광기: 체력이 100에서 80으로 감소했습니다.
http://kr.battle.net/sc2/ko/blog/20374453/38-%ED%8C%A8%EC%B9%98-%EB%AF%B8%EB%A6%AC%EB%B3%B4%EA%B8%B0-%EB%A9%80%ED%8B%B0%ED%94%8C%EB%A0%88%EC%9D%B4%EC%96%B4-%EB%8C%80%EA%B7%9C%EB%AA%A8-%ED%8C%A8%EC%B9%98-2016-11-15

* 한섭 패치예정 노트 나와서 한섭걸로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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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아이콘 [ProTT]피드백 (2016-11-15 16:13: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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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 초기에 사도가 먼치킨급으로 쌔서 판을 칠때는 경추뎀 1 너프하는데 1년 가까이 되는 시간을 지켜보더니, 대격변에는 히드라가 쌘 모습을 보여주니까 하이패스급 속도로 2차례나 너프를 시키네요?(가시 홈 업글 > 속업, 사업 따로 분리 + 기본 사거리 6, 업글시 7 > 기본 사거리 5, 업글시 7)
우리 저그도 좀 지켜봐주시면 안되요?
베플 아이콘 kxpbleed (2016-11-16 01:17: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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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암기한테 점멸을 주네

그래 꼭 그래야 했겠지 다른 건 다 버려도 암기한테 꼭 점멸은 줬어야겠지 그 종족이 견제도 못하는 개약한 종족이니까 암기한테 꼭 점멸을 줬어야 했겠지 아암 그랬겠지
베플 muks (2016-11-16 19:26: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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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입 초기부터 개사기 스킬인거 우리도 인정하므로 실제 도입될 가능성 없다고 했던 2개의 스킬이 암흑기사의 점멸과 감염충 순간이동이었는데,
헌데 아니나 다를까, 저그의 사기스킬은 칼같이 삭제해 버리더니 토스의 사기스킬은 기어코 유지시킴ㅋㅋㅋㅋㅋㅋ
이럴 줄 알았지. 장애인 DK의 토스 사랑은 못말려!
아이콘 SnaiLvv (2016-11-15 11:57: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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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 3이 공허의유산 일텐데
4.0이 되려면 확팩이 또 나와야 하지 않을까요
아이콘 indeed22 (2016-11-15 12:48: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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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러면 개꿀
아이콘 루시퍼방화 (2016-11-15 13:19: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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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P ㅈ망겜 빨리 똥허의 똥산 버리고 차기 후속작이나 만들자
아이콘 [ProTT]피드백 (2016-11-15 16:13: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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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 초기에 사도가 먼치킨급으로 쌔서 판을 칠때는 경추뎀 1 너프하는데 1년 가까이 되는 시간을 지켜보더니, 대격변에는 히드라가 쌘 모습을 보여주니까 하이패스급 속도로 2차례나 너프를 시키네요?(가시 홈 업글 > 속업, 사업 따로 분리 + 기본 사거리 6, 업글시 7 > 기본 사거리 5, 업글시 7)
우리 저그도 좀 지켜봐주시면 안되요?
아이콘 zasdsadzda (2016-11-15 17:38: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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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분광기가 아니고 공허였군. 분광기 이속 증가한다는 분들 어디 가셨나?
아이콘 행성아이어 (2016-11-15 17:48: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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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된다 ㅎㅎㅎㅎ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6-11-15 19:36: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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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전사, 공허 상향
사도, 분광기 너프

토스 마지막부분이 제일 맘에든다 겜망치는얘들 뚜까패놨네
아이콘 AlphaBuild (2016-11-15 23:49: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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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넘어가면 3.10되겠죠 뭐...

이번 블컨때 멀티-온리 확팩 얘기도 잠깐 나왔었으니까 맨 윗분 말처럼 확팩이 나오면 4.0으로 넘어가지 않을까요
아이콘 AlphaBuild (2016-11-15 23:51: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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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 님
사도 너프는 4개월 걸린거 아니었나요?
그리고 히드라 사거리 옛날부터 기본 5 사업으로 +1이어서 버프먹은건데... 속업 사업 분리된건 너프 맞지만.
아이콘 kxpbleed (2016-11-16 01:17: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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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암기한테 점멸을 주네

그래 꼭 그래야 했겠지 다른 건 다 버려도 암기한테 꼭 점멸은 줬어야겠지 그 종족이 견제도 못하는 개약한 종족이니까 암기한테 꼭 점멸을 줬어야 했겠지 아암 그랬겠지
아이콘 [ProTT]피드백 (2016-11-16 01:21: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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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제가 말한 사도 너프 얘기는 테섭때 기간도 계산한거라 그렇습니다ㅠ
그리고 히드라는 블리즈컨에서 공개된 대격변 소개 영상에서만 해도 기본 사거리 1 증가에 가시 홈으로 1 증가였는데, 기본 사거리 5 그대로 고정시키고 업글에 2를 몰아주는 방식으로 바꾸면서 작은 차이의 잠수 너프를 먹은게 맞구요
도노로 (2016-11-16 07:35: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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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사이클론이 원래 공속이 0.07이었는덕 ㅇ.1이면 ㅇ.10인데
공속이 감소된거 아닌가요?
메서스 (2016-11-16 08:07: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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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0.7이었음
아이콘 [ProTT]피드백 (2016-11-16 09:34: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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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리메이크전 사이클론(현재)의 공속은 0.71입니다
그리고 리메이크가 된 직후는 0.07이였고, 이후에 0.1로 버프와 너프를 한번씩 거쳤습니다
초보테란 (2016-11-16 15:56: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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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째 토스는 너프보다는 버프라는 느낌이 강하게 드네요.
muks (2016-11-16 19:26: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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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입 초기부터 개사기 스킬인거 우리도 인정하므로 실제 도입될 가능성 없다고 했던 2개의 스킬이 암흑기사의 점멸과 감염충 순간이동이었는데,
헌데 아니나 다를까, 저그의 사기스킬은 칼같이 삭제해 버리더니 토스의 사기스킬은 기어코 유지시킴ㅋㅋㅋㅋㅋㅋ
이럴 줄 알았지. 장애인 DK의 토스 사랑은 못말려!
검정이어폰 (2016-11-17 15:38: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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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다음은 3.10이 아니에요 ... 3.10은 3.1인데
아이콘 Pera (2016-11-19 02:30: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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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인유닛 싹 살려내고 밸런스 조절 잘했는데
리그도 ㅈ만한 것들이 존1나 찡찡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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