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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CHAOSPHOENIX
작성일 2016-12-09 11:54:45 KST 조회 7,877
제목
스타크래프트 II 밸런스 업데이트 – 2016년 12월 9일

최근 3.8 패치에 적용된 멀티플레이어 업데이트 이후, 커뮤니티 여러분의 도움에 힘입어 수석 멀티플레이어 디자이너 데이비드 킴이 커뮤니티 피드백 업데이트 게시물을 통해 주기적으로 논의해왔던 다양한 밸런스 변경 사항들을 테스트해왔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전반적인 목적은 플레이어들이 게임 내 다양한 유닛, 빌드, 전략, 메타게임을 완전히 숙달할 수 있도록 게임플레이를 최대한 안정화하는 것입니다. 커뮤니티 여러분의 피드백 내용과 내부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스타크래프트 II의 다음 디자인 및 밸런스 업데이트를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금일 적용된 각 종족별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테란

  • 사이클론
    • 지상 공격 무기 사거리가 4에서 6으로 증가했습니다.
    • 지상 공격 무기의 최소 탐색 사거리가 6.5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자기장 발사기” 업그레이드가 제거되었습니다.

저그

  • 히드라리스크
    • “가시 홈 진화” 업그레이드가 제거되었으며, “근육 보강 진화” 업그레이드가 이제 다시 히드라리스크의 사거리를 1만큼 증가시킵니다.
  • 살모사
    • “흑구름” 능력의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6초로 감소했습니다.

프로토스

  • 일반
    • 폭풍함, 불멸자, 암흑 기사의 하위 그룹 우선순위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불멸자
    • “방어막” 능력이 지속 능력으로 변경되었으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43에서 32로 감소했습니다.
  • 폭풍함
    • “붕괴 충격” 능력이 제거되었습니다.
    • 지상 공격 무기 사거리가 8에서 10으로 증가했습니다.
    • 지상 공격 무기 공격력이 35에서 40으로 증가했습니다.

 


위 변경 사항들에 대한 스타크래프트 II 밸런스 팀의 생각은 데이비드 킴의 커뮤니티 피드백 업데이트 게시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피드백을 보내주신 커뮤니티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의 의견과 플레이를 통해 밸런스 조정안을 가다듬을 수 있었습니다. 추후 밸런스 테스트에도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http://kr.battle.net/sc2/ko/blog/20399161/%EC%8A%A4%ED%83%80%ED%81%AC%EB%9E%98%ED%94%84%ED%8A%B8-ii-%EB%B0%B8%EB%9F%B0%EC%8A%A4-%EC%97%85%EB%8D%B0%EC%9D%B4%ED%8A%B8-2016%EB%85%84-12%EC%9B%94-9%EC%9D%BC-2016-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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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거문고양이 (2016-12-09 14:50: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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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드라 사거리 너프하고 다른 방향으로 상향한다메 ㅋㅋㅋㅋ 이거 봐 이게 테란, 프토가 원하는거임?

프토는 능력 과도하다하면서 상향하고 저그 패치가 아니라 저그 죽이는 패치지 어휴
베플 WoKIe (2016-12-09 12:49: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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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드라 이속사업 업글 하나로 통합하고 사거리를 1줄인거 아님?
아이콘 퉤퉤퉤일벌레 (2016-12-09 12:21:41 KST)
2↑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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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 저그만 쓰레기행 히드라 체력버프?? 역시 개소리였죠 ㅋㅋㅋ 저그는 대격변 전으로 퇴행하는 수준이네 흑구름 시간 화 40%를 깍아버리네
아이콘 루시퍼방화 (2016-12-09 12:32: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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ㅈ망겜은 거르는게 답입니다 여러분
오케이요잉 (2016-12-09 12:45: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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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드라는 원라부터 일단 사거리 너프하고 추후 밸패를 통해 생산비용이나 체력 업글 둘 중에 하나를 해준다고 했다고요 진짜 ㅈㄴ 못 기다리네
WoKIe (2016-12-09 12:49:17 KST)
3↑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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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드라 이속사업 업글 하나로 통합하고 사거리를 1줄인거 아님?
또르릭끼 (2016-12-09 14:09:45 KST)
2↑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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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들은 그동안 ㅈㄴ 못기다려서 히드라가 씹어먹고 다닐때 히드라 너프하라고 징징했나봄
거문고양이 (2016-12-09 14:50:39 KST)
16↑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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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드라 사거리 너프하고 다른 방향으로 상향한다메 ㅋㅋㅋㅋ 이거 봐 이게 테란, 프토가 원하는거임?

프토는 능력 과도하다하면서 상향하고 저그 패치가 아니라 저그 죽이는 패치지 어휴
KaDin (2016-12-09 20:41: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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겜 하지 말라하는데 뭐... 하지 말아야지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6-12-09 21:37: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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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락테크 요구로 히드라 체력10업글 넣어야함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6-12-09 21:37: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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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침 캠페인에 이름이랑 아이콘까지 다있네 ㅇ 구현하기 어려울거라도?
검정이어폰 (2016-12-10 04:41: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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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랬다가 저랬다가 왔다갔다
아이콘 NobleRen (2016-12-10 10:36: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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왠일로 히드라 버프해주나 싶었지만 역시나...
테스트하려면 이번 패치로 가격상향이라던가 체력 업그레이드를 줬어야 햇는데..그냥 롤백하고 넘겼다?
조만간 패치로 히드라는 지금이 적당합니다 하고 끝날 듯 ㅋㅋ 결국 살모사 너프까지도 성공하는 dk
아이콘 [분열기] (2016-12-10 13:16: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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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히드라 너프로 끝날거면 흑구름 너프는 안하는게 낫지 않나
히드라 너프하면서 메카닉 한테 너무 세다고 흑구름까지 너프하면 그냥 2중 너프인데
아이콘 AdunToridas (2016-12-10 23:20: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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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폭풍함은 전보다 너프네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분열기] (2016-12-11 14:39: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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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막 능력이 지속능력으로 된건 상향인게, 어차피 방어막을 수동으로 쓰고 사용하는 토스 유저는 없었음. 열에 아홉은 죄다 자동 시전으로 맞추고 쓰지

방어막을 수동으로 맞춰서 일일히 컨트롤 하면서 방어막 쓰는 토스 유저?
그건 프로게이머들도 안하는 짓이고 죄다 자동으로 시전 맞춰놓고 쓰지 않음?
그것도 생각 안하고 마이크로 컨 어쩌구 하면서 재사용 쿨타임 낮추는건 뭔 생각임? 게임 보긴 하나?
muks (2016-12-11 19:34: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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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중간과정 다 생략하고 군심과 비교해보면
저그는 얻은 것은 거의 없고 흑구름 지속시간만 깎였으며,
토스는 폭풍함 지상 사거리도 거의 변함없이 불멸자 재사용 대기시간 버프, 암흑기사 점멸 등의 버프만 입게 되었음.
에라이 DK ㅆㅂ년아 피부껍질을 다 벗겨서 자갈밭에 굴려버리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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