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게임 디자이너 Kevin Dong을 대신하여 게시되었습니다.
지난 몇 주간
한과 호너 및
피닉스 변경 사항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소개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다음 패치에서 집중적으로
다룰 마지막 사령관, 카락스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카락스는 한과 호너 및 피닉스와 비교했을 때 유닛 다양성과 위력
수준에서는 더 나은 위치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커뮤니티 여러분의 피드백을 확인한 후 카락스가 현재 직면한 문제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유닛 비용 감소 마스터 힘 적용 이전에는 카락스의 초기 유닛 비용이 너무 높아 카락스의 레벨을 올리기 매우 어렵습니다.
- 카락스의 유닛과 업그레이드가 지나치게 비쌉니다. 이로 인해 종종 유닛 생산, 유닛 업그레이드, 태양 제련소 업그레이드를
_동시에 진행하기 어렵습니다.
- 거신은 업그레이드가 비싸고 역할이 한정되어 있어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위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현재 저희가 고려하는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닛 비용
- 이제 카락스의 유닛 비용은 프로토스 기본 유닛 비용 대비 30% 더 높습니다(이전 50%에서 감소한 수치).
- 카락스의 전투 유닛 자원 비용 마스터 힘 보너스가 점수 당 1%에서 0.75%로 감소했습니다. 최대 비용 감소치가 30%에서
_22.5%로 감소했습니다.
가장 많이 언급된 불만 요소는 높은 유닛 비용 때문에 낮은 단계에서 카락스를 플레이하기 힘들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변경
사항을 통해 카락스의 핵심적인 디자인을 유지하면서도 이러한 단점을 완화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저희가 말씀드린 변화를
통해 카락스의 유닛 비용은 모든 마스터 레벨에서 기존보다 저렴해질 것입니다.
태양 제련소
- 태양 효율 2단계 연구 업그레이드 비용이 300/300에서 250/250으로 감소했습니다.
- 태양 효율 3단계 연구 업그레이드 비용이 400/400에서 300/300으로 감소했습니다.
- 이제 첨단 수리 시스템 연구 업그레이드 시 재구축 광선으로 회복되는 추가 대상 수가 1에서 2로 증가합니다.
- 태양 후폭풍 연구 업그레이드를 재작업하여 태양의 창이 지면에 불길을 일으키는 반경이 2에서 4로 두 배 증가했습니다.
_태양의 창 주 무기 반경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 태양 후폭풍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20초로 증가했습니다.
- 태양 후폭풍 지속 피해량이 초당 10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태양 제련소의 능력이 약간 비싼 감이 있기에 플레이어들로 하여금 유닛 업그레이드와 태양 제련소 업그레이드 사이에서
고민하게끔 강요하는 느낌을 주곤 했습니다. 이 변경 사항을 통해 태양 제련소가 이전보다 가치 있는 투자 선택지가 되기를
바랍니다.
거신
- 열 광선 사거리 연구 비용이 150/150에서 100/100으로 감소했습니다.
- 화염 광선 연구 비용이 200/200에서 150/150으로 감소했습니다.
- 화염 광선 지속 피해량이 5초 동안 100에서 5초 동안 150으로 증가했습니다.
거신과 거신 관련 업그레이드가 다소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었다고 생각하며, 따라서 거신 빌드를 이전보다 저렴하고
강력하게 만들 예정입니다.
우주모함
- 우주모함의 요격기 비용이 15에서 0으로 감소했습니다.
피닉스와 동일하게 우주모함 관련 요격기 비용 변경 사항을 되돌리고자 합니다.
핵심 부품
추가로, 가장 최근 추가된 지도인 핵심 부품에 적용될 변경 사항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 이제 화물 더미가 적대적으로 인식되며 유닛이 자동으로 대상 지정하게 됩니다.
- 이제 공중 유닛으로 부품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부품 획득 반경이 2에서 3으로 증가했습니다.
저희는 부품 수집이 다소 지나치게 어렵고 때로는 따분하게 느껴진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이 변화를 통해 이제 부품 수집
작업이 덜 지루하게 느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 첫 보너스 목표 생성 시점이 7분에서 8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첫 보너스 목표 달성이 다른 임무에 비해 더 어렵다는 의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곧바로 임무에 실패하지 않으려면
게임 초반 내내 부품을 수집해야만 했습니다. 부품 획득 변경 사항 및 위와 같은 변화를 통하여 플레이어가 보너스 목표를
달성할 여유가 생길 것이라 보입니다.
- 이제 소리 옵션에서 음악 볼륨 옵션을 통해 혼종 우두머리 음악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초기 목표는 혼종 우두머리 음악을 통해 협동전의 첫 우두머리 전투를 강조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음악 볼륨이 너무 크고
끌 수 없다는 불만을 확인할 수 있었고, 따라서 이 문제를 다음 패치에 해결하려 합니다.
- 이제 각 혼종 정지장 보관소 근처에 건물을 지을 수 있습니다.
카락스나 스투코프와 같은 몇몇 사령관이 특정 목표를 위해 전투할 때 구조물에 의존하곤 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제 플레이어가 정지장 보관소 바깥쪽에 직접 건물을 지을 수 있게끔 할 예정입니다.
- "발리우스 부품 수집" 목표의 이름이 "혼종 출현을 늦추기 위해 발리우스 부품 수집"으로 바뀌었습니다.
부품 수집과 추가 시간을 얻는 것 사이의 상관관계가 명확하지 않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위 변경 사항을 통해
상호 작용을 더욱 명확히 전달하고자 합니다.
- 장군 데이비스의 해설이 덜 나오도록 재작업했습니다.
마지막 협동전 업데이트 이후로 장군 데이비스가 플레이어의 진행 상황을 너무 자주 알려준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임무 실패 4분 전, 2분 전 경고 메시지는 유지하되 6분 전 및 1분 전 경고 메시지를 제거할 예정입니다. 또한, 이제
각 메시지는 우두머리 주기마다 한 번씩만 재생됩니다.
나아가며
지난 몇 주간 한과 호너, 피닉스, 카락스, 핵심 부품에 대해 현재 고려하고 있는 몇 가지 변경 사항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닙니다! 다음 주에는 위 세 사령관 외에 협동전에 적용될 소규모 추가 변경 사항에 대해 다룰 예정이며,
특정 사령관들의 플레이 방식에 큰 영향을 줄 전반적인 밸런스 변경 사항과 버그 수정 사항 또한 포함될 것입니다.
Kevin Dong
협동전 사령관 디자이너
http://kr.battle.net/forums/ko/sc2/topic/4565737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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