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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Selendis
작성일 2018-06-04 20:26:06 KST 조회 4,242
제목
협동전 임무 업데이트: 케리건 개편

커뮤니티 여러분 안녕하세요. 지난 주 노바에 예정된 변경 사항이 공개된 이후, 이에 대한 커뮤니티 여러분의 건설적인 피드백을 다수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피드백을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팀원 모두를 대표하여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피드백을 살펴본 뒤, 노바를 다음과 같이 조정하고자 합니다.

화염기갑 특전병 

  • 이제 도약 추진 공격 사용 시 화염기갑 특전병의 방어력이 5초간 4만큼 증가합니다. 기존 기능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 이제 도약 추진 공격이 자동 시전 기술로 변경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0초에서 5초로 변경됩니다.
  • 도약 추진 공격의 최대 사거리가 6에서 3으로 감소했습니다.


화염기갑 특전병과 관련된 피드백 중 한 가지 일관된 점은 화염기갑 특전병이 여전히 도약 추진 공격 기술을 사용한 후에 죽을 확률이 높아 보인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방면으로 접근하고자 합니다. 먼저 화염기갑 특전병이 조금 더 많은 공격을 견디고 새롭게 증가된 체력을 더욱 잘 활용할 수 있게끔 도약 추진 공격 기술을 사용할 때 방어력을 증가시킬 예정입니다.

또한, 도약 추진 공격에 재사용 대기시간을 추가하고 사거리를 감소시킬 예정입니다. 이 변경 사항을 통해 화염기갑 특전병이 노바의 다른 병력과 더 가까이 움직이며 방어 드론의 사거리 밖으로 뛰어나가지 않게끔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 변화를 통해 도약 추진 공격이 더 매력적인 선택지가 되기를 바랍니다.

비밀 밴시 

  • 비밀 밴시의 비용이 750/500에서 700/375로 감소했습니다.
  • 비밀 밴시의 로켓 포화가 자동 시전 기술로 재설계 되었습니다.
  • 로켓 포화의 공격력이 150에서 75로 감소했습니다.
  • 로켓 포화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에서 15초로 감소했습니다.
  • 로켓 포화의 사거리가 6에서 7로 증가했습니다.
  • 비밀 밴시의 선택 우선순위가 감소했습니다.



비밀 밴시 변경안은 처음 저희가 말씀드렸던 계획과는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가고자 합니다. 먼저 비밀 밴시 대신 중장갑 공성 전차나 습격 해방선 등의 유닛을 선택하는 이유로 비밀 밴시의 베스핀 가스 비용이 가장 많이 꼽혔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스 비용을 약간 조정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플레이어 분들께서 세밀한 조작이 필요한 중장갑 공성 전차나 습격 해방선 대신 콘트롤이 용이한 유닛을 선호한다는 의견도 말씀해 주셨습니다. 따라서 로켓 포화를 자동 시전 기술로 재설계하고, 새 기능에 맞게 관련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마스터 힘 

  • 노바 공격 속도 마스터 힘이 노바 주 능력 향상 마스터 힘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새로운 마스터 힘 능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노바의 주 기술 공격력이 점수당 1.67% 증가하여 최대 50%까지 증가합니다.
    이 새 마스터 힘은 다음 기술에 영향을 미칩니다.
    • 저격 공격력이 200에서 300까지 증가합니다.
    • 파괴 드론 공격력이 200(구조물 대상 400)에서 300(구조물 대상 600)까지 증가합니다.
    • 관통 산탄 공격력이 50(경장갑 대상 100)에서 75(경장갑 대상 150)까지 증가합니다.
    • 점멸 보호막 피해 흡수량이 200에서 300까지 증가합니다.



이 변화는 커뮤니티에서 보내주신 멋진 제안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노바의 공격 속도나 공격력 마스터 힘을 대신할 것입니다. 노바는 기본 공격보다 기술을 더 많이 쓰는 영웅 유닛이므로 이 마스터 힘이 더 잘 어울릴 거라 생각합니다. 이 마스터 힘은 노바의 다른 병력보다 노바의 본체를 더 신경 쓰는 플레이어에게 잘 어울릴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 마스터 힘은 운영 효율과 에너지 재생 등 노바의 다른 마스터 힘과도 좋은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케리건
이번 주에는 또 다른 사이오닉 요원의 변경 사항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바로 케리건이죠. 케리건은 여러 방면에 두루 능하며 강력한 사령관이지만, 일부 분들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둥지탑 유닛이 다소 부족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케리건에 예정된 변화는 이러한 둥지탑 유닛을 개선하는 것에 집중할 것이지만, 이에 앞서…

오메가벌레 

  • 이제 오메가벌레가 탐지기 역할을 합니다.


오메가벌레가 감시 군주를 대체할 수 있게끔 탐지 기능을 추가해 달라는 요청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지상군 위주의 병력은 오메가벌레를 탐지기로 사용하고, 공중 유닛 위주의 부대는 지금껏 그래왔듯 감시 군주를 탐지기로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동화 오라 

  • 이제 동화 오라로 생성된 자원을 공중 유닛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공중 유닛으로 구성된 병력을 위한 소규모의 편의성 개선 사항입니다. 아바투르의 생체 물질과 핵심 부품의 부품과 마찬가지로, 이제 케리건이 모든 유닛으로 자원을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뮤탈리스크 

  • 뮤탈리스크의 사거리가 3에서 5로 증가했습니다.
  • 이제 뮤탈리스크의 악성 쐐기가 각 쐐기의 검색 반경을 3에서 5로 증가시킵니다. (이전에는 4로 증가)
  • 뮤탈리스크의 폭발 쐐기 업그레이드의 이름이 절단 쐐기 업그레이드로 변경되었으며, 다음 기능이 추가됩니다: 뮤탈리스크의 공격이 튕길 때마다 공격력이 감소하는 대신 10%만큼 증가합니다.


뮤탈리스크는 망령과 마찬가지로 대전 모드에서 사용되는 견제용 유닛으로 기획되었기에 협동전에서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어려운 유닛입니다. 뿐만 아니라, 스완과 케리건 모두 각각 골리앗과 히드라리스크라는 유사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지상 유닛을 가지고 있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전에 스완의 망령에게 적용한 것처럼 뮤탈리스크가 가진 견제 능력을 최대한 부각시키는 방향을 고려할 예정입니다. 현재 고려하고 있는 뮤탈리스크 변경 사항은 플레이어들이 뮤탈리스크의 최대 사거리 근처에서 치고 빠지는 전략을 수행할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처럼 뮤탈리스크를 치고 빠지는 형태로 운용한다면 큰 출혈 없이 엄청난 피해를 가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생존력이 좋지 않은 것은 여전하니 전투에 무작정 뛰어드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무리 군주 

  • 무리 군주가 공격할 때마다 재생성되는 공생충이 1마리에서 2마리로 증가합니다.


무리 군주는 대전 모드에서 가장 강력한 유닛 중 하나지만 협동전에서는 별다른 부가 효과가 없기에 플레이어들이 선뜻 적응하지 못했습니다. 현재 무리 군주는 첫 공격 시 공생충 2마리를 발사하고 그 후에는 각 공격당 한 마리만 발사합니다. 위 변경 사항이 적용되면 무리 군주가 공격할 때마다 공생충 2마리가 발사되므로 공생충이 계속해서 유지되며, 이를 통해 적 대열에 지속적으로 혼란을 야기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다공성 연골 업그레이드는 원래 기능에 더해 이제 무리 군주의 가속도를 1.0625에서 1.875로 증가시킵니다.



아울러, 현재 무리 군주는 속도 업그레이드 이후 반응성이 떨어지는 것처럼 느껴지는데, 이는 최고 속도는 증가했으나 가속도는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이 변경 사항이 적용되면 무리 군주는 최고 속도에 더 빨리 도달하게 되며, 공격을 위해 완전히 멈추기까지의 감속이 더욱 반응성 있게 이루어질 것입니다.

마스터 힘 

  • 연장된 변이 갑피 마스터 힘이 주 기술 공격력 및 공격 속도 마스터 힘으로 변경됩니다. 주 기술 공격력 마스터 힘은 케리건의 도약 공격, 사이오닉 돌진의 공격력과 케리건의 공격 속도를 점수당 1%, 최대 30%까지 증가시킵니다.


연장된 변이 갑피 마스터 힘은 케리건 영웅 유닛 콘트롤에 집중하고자 하는 플레이어들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몇 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먼저 변이 갑피는 상대적으로 설명하기 복잡한 기술이며 해당 마스터 힘이 하는 역할에 대해 플레이어 분들께 말씀드리는 것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또한, 이 마스터 힘은 게임에서 가장 강력한 마스터 힘 중 하나인 효율적 진화와도 경쟁을 해야 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케리건 영웅 유닛을 좀 더 눈에 띄고 강력하게 탈바꿈시킬 수 있는 마스터 힘을 새롭게 설계하여 상황에 따라 효율적 진화를 대신할 수 있는 선택지로 만들고자 합니다. 이 마스터 힘은 케리건의 피해량을 여러 방면으로 증가시키며 케리건의 마스터 힘 구성 1(케리건 에너지 재생과 케리건 공격력)과도 잘 어울립니다. 지금까지 저희가 설계한 영웅 기반 마스터 힘 중 손꼽힐 정도로 강력한 마스터 힘인 만큼 효율적 진화에 대항할 수 있는 선택지가 되기를 바랍니다.

협동전 커뮤니티에서는 게임 내 영웅 유닛 중 가장 강력한 유닛이 케리건인지 데하카인지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지금껏 본 바로 판단한다면 최근에는 데하카가 우위에 있는 것 같습니다. 어쩌면 이 마스터 힘을 통해 데하카와 다시 경쟁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나아가며
케리건 관련 변경 사항의 수는 적지만 그 영향력은 클 것이라 생각하며, 특히 둥지탑 유닛을 주로 사용하는 플레이어들에게는 큰 영향을 줄 것입니다. 이번 노바와 케리건 변경 사항을 실제 게임에 적용할 준비를 하게 되어 기대하고 있으며, 곧 소개해드릴 자가라의 예정 변경 사항에 대해서도 큰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자가라 관련 변경 사항은 과거 한과 호너와 피닉스에게 적용했던 변경 사항들만큼이나 많으며, 자가라가 보유한 유닛과 마스터 힘, 기술 전반에 영향을 줄 것입니다. 다음 주에 뵙겠습니다!

Kevin Dong
협동전 사령관 디자이너

 

 

 

https://kr.battle.net/forums/ko/sc2/topic/4566529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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