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 가능 크기는 저번에 4인용 맵 만들고 껐다 그대로 선택했던 터라 꽤 큽니다. 164x164. 원래 "156X156" 기획 했는데, 저 크기 고정되는 거 까먹고, 거의 올리기 10분 전에 확인한터라 수정이 힘듬. 2인용 치고 무지 큰 맵이네 하고 넘어가 주세요. 일단 맵 컨셉은 평범한 황야 마을이었는데, 나중에 들어 약간의 컨셉이 생겼습니다.
본진과 앞마당간의 거리가 꽤 길어 저그는 초반부터 점막종양 필수일 듯 싶네요. 본진과 앞마당의 높이가 같은 터라 좀 길게 해놨습니다. 앞마당 뒤 쪽에는 뒷길과 뒷마당이 있으며, 본진 건물 지을 장소와 바깥쪽 비탈길은 바위로 막혀 있습니다. 바깥쪽 비탈길은 상대가 여기까지 오려면 꽤 멀리 돌아가야하는터라 초반부터 깨질 일은 잘 없지만 이 지대 자체가 워낙 넓은 장소라 각종 드랍, 땅굴, 몰래건물 가능성이 매우 높으니 항시 주의합시다. 뒷마당 위쪽에 보면 뭔가 광산 느낌 나는 지역이 있는데, 지상유닛 통과 불가능 지역입니다(폐쇄컨셉).
제 2멀티는 앞마당 아래 쪽의 약간 개방되어 있는 멀티 두 지역을 선택할 수 있고, 바위가 잇어 늦게 먹을 수 밖에 없지만 비교적 안전한 뒷마당 지역을 먹을 수도 있습니다. 젤나가 감시탑은 높은 지역에 있어 근처만 지나서는 감시탑의 시야해택을 볼 수 없습니다.
맵 중앙 쪽과 본진 아래 쪽에는 장식물 배치로 인해 유닛 크기가 작은 유닛들만 통과할 수 있는 지역이 있습니다(이하 "작은 유닛 통과점"). 맨 아래 스샷이 통과할 수 있는 유닛들의 종류. 여담이지만 추적자, 바퀴와 같은 위치인 불곰은 지나갈 수 있는데, 의외로 크기가 더 작아보이는 땅거미 지뢰가 판정 문제로 여길 못 지나가고 돌아갑니다. 물론 돌아가는 거리가 그리 멀지 않아서 실제 시간은 많이 차이 나진 않습니다.....문제는...맵이 커서...--;;...
중앙 루트는 "작은 유닛 통과점" 최단루트이며, 언뜻봐도 커보이는 유닛들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대규모 유닛들 운용할 때, 이거 때문에 병력이 자동으로 갈리니 주의합시다. 2멀티 선택한 위치나 타이밍 따라 옆의 바위탑을 부숴버려 막아두는 게 편할 수도 있습니다. 의도한 건 아닌데, 그냥 상대본진 or 앞마당 맨땅에 클릭하면 맵 중앙의 계곡 때문에 자신의 본진과 가까운 "작은 유닛 통과점"은 거치지만 상대의 본진과 가까운 "작은 유닛 통과점"은 안거치고, 약간 돌아갑니다. 중간에 루트 찍어주면 거쳐가긴 함.
본진 아래 쪽의 좁은 지역은 사신은 쉽게 지나갈 수 있지만 추적자는 불가능합니다. 점멸 추적자를 한다 해도 두 번은 해야 들어갈 수 있으니 점멸자 본진 난입은 매우 비효율적이고 차라리 앞마당 앞쪽 지역에서 하는 게 나을 듯. 이 지대 자체도 좀 좁아서 건물만 놔둬도 상대 유닛이 들어와있는 게 보이고, 전차드랍 공성모드가 좀 위험해보이긴 하다만 지대 자체가 좁다보니 여왕이나 바퀴 정도의 원거리 유닛으로도 커버가 될 듯 싶습니다(물론 컨트롤 필수).
P.S. 스샷과 실제 올려진 맵의 자원과 일부 장식물들의 위치가 좀 다릅니다. 스샷 쪽이 약간 전 버전. 본진 자원의 위치 변경이 있었고, 일부 장식물 변경은 별 거 아니고, 쓸데 없이 본진에 자리 차지한 암석들과 이동경로방해물 제거.
================================================================================================================
LE 버전으로 수정하였습니다.
크게 바뀐 점은 없고, 일부 자원 배치와 지형지물 & 장식물 수정이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