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처음 리자드님의 능력 1부 사이오닉 스톰부분을 보고 이해 못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저처럼 처음 접해서 이해를 못하셨던 분들이 있을거 같아서 능력과 동작을 간단하게 정리합니다.
능력 - 명령을 통해서 이 능력을 제한 - 사이오닉 폭풍 연구 와 같이 뭔가를 해야하는 - 하고 싶을 때 명령 부분에 제한을 추가하면 됨
(비용) 이 능력을 사용하는데 드는 비용
(커서 효과) 커서 효과에 검색을 지정하면 해당 검색안에 드는 유닛들이 붉은색으로 나옴
(효과) 이 능력을 사용하려고 해당 지점(또는 유닛)을 클릭했을 때 그 유닛이 받는 효과
(대상 필터) 이 능력을 적용받을 대상을 걸러내는 필터
동작 - 지속시간만큼 적용되는 것
(최초 적용시 효과) 처음 해당 동작이 적용될 때 나타나는 것
(주기마다의 효과) 해당 주기마다 반복되어 적용되는 효과
(최종 적용시 효과) 동작이 끝날 때 적용받는 효과
(새로고침 효과) 해당 동작이 적용되어 있는 상태에서 다시 해당 동작을 받게되면, 최초 적용시 효과 대신에 새로고침 효과가 적용됨
효과 - 어떠한 이유에서 대상에게 효과가 생겼을 때 발생하는 것
효과:검색 - 유닛이 바라보는 방향이 아닌 절대적인 각도로 부터 일정각 안에 일정 범위안에 일정 수 만큼의 유닛을 추리고 그 추려진 유닛에게 지정된 효과를 다시 적용
효과:강화효과 - 이 효과를 받는 유닛은 지정된 동작을 적용받게 됨
효과:영구효과생성 - 지정된 수만큼 지정된 주기로 효과를 정해진 장소에 적용시키는 것
효과:피해효과 - [유효성 검사기]로 걸러진 대상에게 지정한 피해량을 주는 것
능력, 동작, 효과는 위와 같은 뜻입니다.
사이오닉 스톰을 가지고 위의 연결을 설명하겠습니다.
[고위 기사]는 명령창에 [능력 - 사이오닉 폭풍]을 가지고 있습니다.(사이오닉 폭풍 이하 : 폭풍)
이 능력을 사용하게 되면 이 능력은 지정된 위치에 [효과 - 폭풍 (영구 효과)]를 발생시킵니다.
해당 [영구 효과]는 지정한 위치에 0.5712초마다 한번씩 총 6번 [효과 - 폭풍 (검색)]을 실행합니다.
[효과 - 폭풍 (검색)]은 정해진 검색필터를 이용해서 지정된 영역의 유닛을 추립니다.
영역은 바라보는 반경각도, 최대 지정 유닛, 지정 반경을 설정 가능합니다.
검색은 지정된 영역의 유닛에게 각각 효과를 지정합니다.
여기서는 검색으로 걸러진 유닛 개개별에게 [효과 - 폭풍 (강화)]가 적용됩니다.
[효과 - 폭풍 (강화)]는 지정된 동작을 해당 유닛에게 적용시킵니다.
[동작 - 폭풍]은 처음에 [효과 - 폭풍 (피해2)]를 적용시키고 이 후 0.6665초동안 0.5710초마다 [효과 - 폭풍 (피해)]를 적용시킵니다. 종료시 효과는 지정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만약에 이미 유닛에게 이 동작이 적용되어 있는 중이라면 최초 효과인 [효과 - 폭풍 (피해2)]대신에 새로고침 효과인 [효과 - 폭풍 (피해3)]을 적용시킵니다.
[효과 - 폭풍 (피해)], [효과 - 폭풍 (피해2)], [효과 - 폭풍 (피해3)]은 일단 유효성 검사기로 이 효과를 받을 유닛이 유효한가 확인(이 유닛이 효과를 받아도 되는지 필터링)합니다. 유효하다면, 정해진 피해량을 해당 유닛에게 줍니다.
위의 과정을 추리게 되면 다음과 같습니다.
[유닛] - [능력] - [효과(영구 효과)]
=> 영구 효과는 다음과 같이 0.5712초마다 6번에 걸쳐서 일어납니다.
최초(1) - [효과(검색)] - [효과(강화)] - [동작] - 처음[효과(피해2)] - 주기[효과(피해)]
=> 동작은 0.6665초동안 지속되고 효과는 최초 적용되고, 주기 효과가 0.5710주기로 적용됩니다.
=> 0.6665초 동안 지속되는데, 지속되고 있는 동안 다시 [효과(영구 효과)]의 영향으로 인해서
동작이 새로 적용되게 됩니다.(동작 적용 초기화) 이미 적용되어 있는 상태에서 동작이
새로 적용되기 때문에 새로고침 효과라고 부릅니다.
0.5712초(2) - [효과(검색)] - [효과(강화)] - [동작] - 새로고침[효과(피해3)] - 주기[효과(피해)]
0.5712초(3) - [효과(검색)] - [효과(강화)] - [동작] - 새로고침[효과(피해3)] - 주기[효과(피해)]
0.5712초(4) - [효과(검색)] - [효과(강화)] - [동작] - 새로고침[효과(피해3)] - 주기[효과(피해)]
0.5712초(5) - [효과(검색)] - [효과(강화)] - [동작] - 새로고침[효과(피해3)] - 주기[효과(피해)]
0.5712초(6) - [효과(검색)] - [효과(강화)] - [동작] - 새로고침[효과(피해3)] - 주기[효과(피해)]
이제 피해를 알아보면,
피해2 - 최초 1번 (10 데미지)
피해 - 주기마다 6번 (10 데미지)
피해3 - 새로고침 5번 (0 데미지)
1*10 + 6*10 + 5*0 = 70
이렇게 해서 70 데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제가 리자드님의 능력 1부를 보면서 아무것도 안알아보고 봐서
능력 -> 효과(영구) -> 효과(검색) -> 효과(강화) -> 동작 -> 효과(피해)
이 사이클을 이해하지 못했었습니다.
이걸 이해하지 못하신 분이 이 글을 읽고 이해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