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바이킹짜응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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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1-13 09:16:22 KST | 조회 | 7,010 |
제목 |
[완료]바이킹의 대화상자 강좌 - 1. 대화상자를 만들자![매우 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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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의 첫번째 강좌군요ㅎㅎ 사실 이걸 쓰는 이유는 할짓이 없어서라고 밖에 말 못하겠습니다.
황혼의 벨시르XI 많이 사랑해 주세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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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상자를 만들기 전에, 먼저 대화상자와 관련된 트리커를 살펴보죠
- 대화상자 만들기
- 대화상자 '텍스처로 렌더' 채널 설정
- 대화상자 배경 설정
- 대화상자 배경 표시/숨기기
- 대화상자 이동
- 대화상자 전체화면 설정
- 대화상자 제목 설정
- 대화상자 크기 설정
- 대화상자 투명도 설정
- 대화상자 파괴
- 대화상자 표시/숨기기
- 대화상자 화면 벗어남 설정
- 대화상자에 대화상자 부착
- 모든 대화상자 파괴
라고 있네요....
일단 스샷은 필요할때만 넣기로 하고 설명 들어가겠습니다.
먼저 대화상자를 만듭시다. 여기서 필요한 트리커는 [대화상자 만들기]입니다.
원하는 크기와 위치를 정하세요. 이때, 대화상자를 여러개 쓰신다면 고정점을 한쪽으로 몰아서 쓰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여러개를 복합적으로 쓰면 해상도에 따라 곂칠 수도 있습니다.
이때 변수 설정을 넣은 이유는, 여러개의 대화상자가 있을때 꼬이지 않도록 하는 위함입니다.
변수는 대화상자 변수입니다. 첫번째 탭에 있죠.
이 상태로 시험가동을 해보겠습니다. 과연 대화상자가 뜰까요?
아이고 잘뜬다. 왜 안떳을까요? 우리는 [대화상자 표시/숨기기]를 쓰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후에 다룰 내용이지만, 대화상자 아이템은 특수한 경우 표시 행동을 실행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우리 눈이 보입니다. 하지만 대화상자는 그런 축복따위 없고 일일히 표시 행동으로 표시 해야 합니다. 물론 표시하지 않아도 대화상자는 생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점!
대화상자를 열고 닫는 트리커를 쓸거라면, 대화상자를 다시 만드는 수고보다 표시/숨기기 행동을 쓰는게 몇배는 쉽습니다!
논외로 자꾸 넘어가네요. 다시 대화상자 표시를 넣고 실행해보겠습니다.
여기서 또 중요한 점은, 대화상자를 먼저 만들고 표시를 하세요. 그러니까 만들기 행동 아래에 표시행동을 넣는걸 추천합니다. 반대로 하면 오류남ㅎㅎ
오호라! 이렇게 뜨는군요.
다음은 제목 설정입니다.
제목 행동을 넣고 제목을 "Play"라 쓰겠습니다.
그럼 이렇게 되는군요!
뭔가 제목 강조가 없어서 허전....
이동/파괴/확대는 다 아시리라 믿습니다.
그러면 전체화면처리만 하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전체화면 행동에는 true/false값이 있는데
true 로 하며는
???
이거 뭐 떠오르지 않음? 아님말고....
이렇게 첫 대화상자 강좌를 마칩니다. 기본적인것만 했고, 다음부터는 점점 어렵게 쓸 예정입니다.
다음에 다를 주제는 [레이블]로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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