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맑은공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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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3-28 00:04:33 KST | 조회 | 8,57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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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워크래프트 식의 방어력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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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 스샷을 글 사이사이에 넣는 법을 몰라서.. 위에 다 올리고, 각 부문마다 스샷 순서를 기입하겠습니다ㅠㅠ
간단하고 쉬운 방법이라 그런지 아무도 안올리시길래... 그냥 제가 먼저 강좌만들어 올립니다ㅋㅋ
워크래프트의 방어력 형식은 방어력 1 마다 적의 피해를 6%(정확한 숫자는 맞는지 확실하지 않아요ㅠ)씩 줄여주는 형태입니다. 방어력이 1일땐 94%의 피해를 입고, 방어력이 2일땐 88.36%의 피해를 입게되는 형태인거죠.(즉, '피해*0.94^방어력'만큼의 피해)
이걸 스타2로 구현하기 위해서 필요한건 동작 딱 하나만 만들어주시면 끝납니다.
1. 동작을 만든다.
2. 방어력 1당 줄어들게 만들고 싶은 비율만큼 동작의 '전투 - 피해 응답 - 일부 비율 수정'의 값을 설정해준다(여기서는 계산의 편의상 10% 감소되는 0.9로 했습니다.)(물론, 확률은 1로 해주셔야되구요). -> 첫번째 스샷
3. 최대 방어력을 설정하고 싶으면 '능력치 - 최대 중첩 수'의 값을 수정해준다. -> 두번째 스샷
여기까지 해주시고, 원하시는 유닛이나 아이템에 원하시는 방어력만큼의 동작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방어력에 비례한 피해가 들어가게 만들어지는거죠! 우왕 굳!
하지만... 이렇게 끝내기엔 뭔가 문제점이 있다는 느낌이 들지 않나요? 바로.. 이런식으로 만들면 워크래프트3 형식의 방어력은 구현이 되나, 해당 유닛의 방어력이 몇인지를 알 수가 없다는 것이죠.
이걸 해결하기 위해선...
4. 맵에서 사용할 모든 피해 효과의 '전투 - 방어력 감소' 부분을 0으로 만들어준다. -> 네번째 스샷
5. 해당 유닛 및 아이템에 동작의 수만큼의 방어력을 부여해준다(혹은 방어력 동작에 방어력 +1을 넣어주시면 더 편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기본 방어력과 아이템 등으로 인한 추가적인 방어력의 차이를 구분할 수 없게됩니다.). -> 세번째 스샷
끝!
이대로 구현해보면...
스샷처럼 공격력 100인 공격을 받았을때 방어력이 1인 유닛은 90의 피해를, 방어력이 2인 유닛은 81의 피해를 입게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다섯번째, 여섯번째 스샷
차..찰지구나!!
p.s. 이 방법의 단점은 스타2 기존 방어력 시스템을 전혀 사용할 수 없다는겁니다ㅠㅠ 이를 위해서 동작마다 방어력 레벨을 수정해줘도 될 것같긴한데, 해보지 않아서 얼마나 노가다가 될진 모르겠네요ㄷㄷ
p.s.2. 해당 강좌의 예제맵은 Team LC 카페에 올려놨습니다. http://cafe.naver.com/xlalc/1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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