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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맑은공기
작성일 2011-05-31 19:05:02 KST 조회 8,497
제목
초보를 위한 영웅 관련 시스템 만들기 - 3강. 아이템 시스템

들어가기에 앞서...

본 강좌는 제가 추후에 만들 맵을 위해 필요한 영웅 관련 시스템들을 만들어 보며 알게 된 내용들에 대한 강좌입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대부분의 영웅 관련 시스템을 포함하려 했으나, 간혹 몇몇 부분에 공백이 있을 수 있는 점 양해바랍니다.

 

※참고

본 강좌의 내용은 대부분의 독학으로 알게 된 내용이며, 타 강좌를 거의 참고하지 않았습니다. 그런 이유로, 다른 분들이 올려주신 강좌에 비해 구현 방법이 더 귀찮게 되어있거나, 혹은 알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참고바랍니다.

 

 

 

 

※목차

 

Ⅰ. 영웅 시스템

 

Ⅱ. 스킬 시스템

 

Ⅲ. 상점 시스템

 1. 아이템 만들기

  1) 서설

  2) 물약

  3) 소유 시 효과

 2. 가방

  1) 서설

  2) 가방 만들기

  3) 되팔기 능력 만들기

 3. 상점 만들기

  1) 서설

  2) 능력 넣기

  3) 소유자 바꾸기

  4) 아이템 영웅에게 넣어주기

  5) 대화상자를 활용한 버튼 형태 상점

 

 

 

Ⅲ. 상점 시스템

 1. 아이템 만들기

  1) 서설

영웅 시스템에서 스킬만큼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 바로 아이템입니다. 영웅에게 아이템이 없다면 팥이 없는 붕어빵이니까요! 나의 영웅을 한층 더 강화시키면서, 나와 같은 영웅을 선택한 상대방과 차이를 주기 위한, 그 아이템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참고 : 아이템 부분은 완전히 모든 부분을 독학으로 배웠고, 수많은 다양한 기능이 아닌 제게 필요한 부분에 한정되어 익혔기에, 사용 빈도가 높은 일부 시스템에 대한 내용은 포함되어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아이템(아이템) 만들기

우선 아이템 탭으로 가셔서, 아이템을 만들어 줍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아이템 유형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더하자면,

능력 : 이건 잘 모르겠습니다.ㅠㅠ 아마 해당 아이템 사용 시 연결해준 능력을 사용한다거나, 해당 아이템을 가지고 있는 영웅에게 능력을 준다든가하는 걸로 보이는데 사용해보지 않아 정확히 어떤건지는 잘 모르겠네요ㅠㅠ

대상 : 이건 해당 아이템 사용 시, 대상에게 효과를 주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것도 제가 사용해보지 않았으나, 대상을 목표로하는 물약이 이 유형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보아, 아마 맞지 않나 싶어요.

일반 : 그냥 아이템입니다. 장착했을 때, 영웅에게 지속적인 동작 적용이나 무기 추가 등의 효과를 줍니다.

즉시 : 사용 시 바로 효과가 나오는 종류입니다. 이번 강좌에서 만들 것이기도 하며, 일반적인 물약이 이 유형의 아이템입니다.

효과 : 이건 뭔지 짐작도 안가네요ㅠㅠ 사용 시 효과를 주는 유형은 대상도 있고, 일반도 있는데... 대체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지는.... 모르겠어요ㅠㅠ

그럼 이번 강좌에서 만들어 볼 것은 물약이므로, ‘즉시’ 유형의 아이템을 만들어 봅시다. 강좌에서는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HealingPotionTESTInstant를 사용하겠습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여기서 아이콘 면은 해당 아이템의 아이콘입니다. 아이템을 가지고 있을 때, 가방에서 보이는 버튼을 말합니다. 그리고 운반 시~~와 장착 시~~는 말 그대로 운반하고 있을 때 적용되는 것들과 장착하고 있을 때 적용되는 것들입니다. 운반은 확인해보지 않았지만, 말 그대로 32개들이 가방 등의 대용량 가방에 넣어놓고만 있을 때를 말하는 것이고, 장착은 본 강좌에서 사용될 가방 능력 등으로 만들어진 가방에 넣은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아이템을 가졌을 때 주어지는 추가 능력치는 이 부분을 통하여 적용됩니다.

 여기서는 해당 아이템을 가진 영웅에게 공격력을 6% 상승시키는 효과를 주려고 하기에, 공격력을 6% 상승시키는 동작을 정착 시 동작에 연결시켜줬습니다.

 그리고 플래그 부분은 적혀있는 말 그대로의 뜻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을 사용하면, 한번 주은 후에는 버릴 수 없게 되거나, 다 써도 사라지지 않는 물약이나, 죽을 경우 떨어지는 아이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 효과는 말 그대로 해당 아이템을 사용했을 때, 일어나는 효과를 말합니다. 여기서는 유닛 수정 효과를 연결시켜주어, 사용 시 해당 영웅의 체력과 마력 등을 회복시키게 하였습니다.

 효과 비용 부분은 당연히 아실 것이라 생각하여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3) 아이템(유닛) 만들기

   이번엔 유닛을 만들어 줍시다. 여러 가지 귀찮은 것들을 피하기 위하여, 복제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본 강좌에서는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치료 물약 즉석을 수정하여 사용했습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아이템(유닛)을 복제 혹은 만들어 주셨으면, 위의 스크린샷처럼 ‘능력치 - 아이템’ 부분에서 아까 만들었던(수정했던) 아이템을 연결시켜줍시다.

파일포켓 이미지

더 아래로 내려와 수정해주실 부분은 두 가지입니다. 비용과 플래그. 비용에서는 해당 아이템을 구입할 때 필요한 가격을, 플래그에서는 스크린샷에서 표시되어있는 두 부분을 수정하여, 파괴 가능한 아이템이나 되팔 수 없는 아이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해주시면 아이템 만드는 것은 끝났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죠?

 

 

 2. 가방

  1) 서설

   아무리 좋은 아이템을 만들어도, 그 아이템을 영웅이 가질 수 없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죠. 그래서 이번엔 영웅에게 가방을 주어, 아이템을 소유할 수 있게 만들어 봅시다.

 

  2) 가방 만들기

파일포켓 이미지

스크린샷처럼 능력 탭으로 와서 가방 능력을 하나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수정할 것들은 스크린샷에 포함되어 있는 부분들입니다. 필터 부분은 영웅이 가질 수 있는 아이템의 종류를 말하는 것이고, ‘능력 - 정보’ 부분은 가방의 칸 수와 각각의 칸에 대한 정보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최대 떨어트리기 범위는 말 그대로 아이템을 떨어트릴 수 있는 범위를 정하는 것이구요.

 필터 부분은 기본적으로 아이템을 요구됨으로 놓아주셔야 되고, 그 이후 부분은 마음대로 하시면 됩니다. 본 강좌에서는 자신의 아이템만 가질 수 있게 해놓았습니다. 그래서 동맹이 떨어트려놓은 아이템이나 적이 떨어트린 아이템은 주을 수 없는 것이죠. 이렇게 만드시려면, 필터에서 동맹, 중립, 적을 배제됨으로 놓으시고, 플레이어만 허용됨으로 놓으시면 됩니다.

※참고 : 이상하게도 가방 능력으로 줄 수 있는 아이템 칸의 최대치는 6칸입니다. 그 이상으로는 안 늘려지네요ㅠㅠ

 

  3) 되팔기 능력 만들기

가방 능력을 만들어 준 다음엔, 되팔기 능력을 만들어 줍시다. 이 능력을 만들지 않으면, 영웅이 산 아이템은 절대로 다시 팔지 못하고, 필요 없을 땐 버려야만 하는 비극이 생길 수 있어요ㅠㅠ

파일포켓 이미지

위의 스크린샷처럼 능력 탭에서 되팔기 능력을 하나 만들어 줍시다. 그리고 대상 필터는 아이템 부분만 체크해주시면 되고, 반환 비율에는 팔 때 받고 싶은 가격의 비율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아 그리고 필터나 반환 비율에 가보시면, 되팔기 01, 02, 03... 이렇게 종류가 많은데요, 그냥 되팔기 01 부분만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다음, 범위 부분은 아이템을 팔 수 있는 범위를 설정할 수 있게 해주구요.

파일포켓 이미지

마지막으로 위의 스크린샷처럼, 영웅에게 만들어놓은 가방 능력과 되팔기 능력을 넣어주시면 영웅도 이제 아이템을 가질 수 있고 다시 되팔 수도 있게 됩니다.

 

 

 3. 상점 만들기

  1) 서설

   이제 영웅이 아이템을 가질 수도 있고 아이템도 만들어졌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멋진 아이템이 있고, 영웅이 그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어도, 그런 아이템을 파는 상점이 없다면 말짱 도루묵이죠. 그래서 이번엔 그런 아이템을 살 수 있는 상점을 만들어 봅시다.

 

  2) 능력 만들기 및 넣기

파일포켓 이미지

이번에 만들 능력은 훈련입니다. 아이템을 사는 건데 왠 훈련? 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스타크래프트2에서는 아이템을 훈련시켜 만드는 방식으로 아이템을 사게 되어있습니다ㄷㄷ 일단 위의 스크린샷처럼 훈련 능력을 하나 만들어 줍시다. 본 강좌에서는 편의상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TestSell 능력을 재활용했습니다.

그리고 ‘능력 - 정보 - 기술 자원 비용’ 부분에서 아이템의 비용을 설정하고, ‘능력 - 정보 - 버튼 - 기본 버튼’ 부분에서 아이템을 살 때 보게 될 버튼을 넣어줍시다. 다음, ‘능력 - 정보 - 유닛’에 해당 아이템(유닛)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해당 상점이 팔게하고 싶은 모든 종류의 아이템을 넣어주시면 상점에서 팔 아이템과 그 능력 부분은 다 만들어 집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마지막으로 이제 상점으로 사용할 유닛을 하나 만들어 주시고, 그 유닛에게 능력을 넣어줍니다. 넣어줄 능력은 스크린샷에서도 보이듯, 아이템 판매용 능력과 위에 영웅에게도 줬었던 되팔기 능력 두 가지입니다. 되팔기 능력은 상점에도 넣어주지 않으면 아이템이 팔리지 않더라구요ㅠㅠ

 

  3) 소유자 바꾸기

   일반적으로 상점은 중립입니다. 가까이 가기 전까지는 변함없다가, 가까이 다가가면 소유가 바뀌면서 가까이 다가간 영웅이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게 되는, 그런 형태로 만들어 주셔야되죠. 일단 해당 건물을 지도에 배치합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파일포켓 이미지

상점을 만들었다면, 이제 트리거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위의 스크린샷과 같이 만들어 줍시다. 위의 스크린샷 트리거의 기본 구조를 설명 드리자면, 영웅이 해당 상점으로 몇 거리 이상 진입했을 때, 그 상점의 소유자를 바꾸고, 영웅을 상점에 진입한 영웅으로 특정지어주고, 해당 트리거를 끕니다. 그래야 누군가가 상점을 사용하고 있을 때, 다른 사람이 진입해도 소유자가 바뀌지 않아 혼란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 다음에, 건물 되돌리기 트리거에서는 위에서 특정지은 영웅이 해당 상점의 밖으로 나갈 경우에 다시 소유가 중립으로 돌아가게 해줍니다. 대충 이런 구조로만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4) 아이템 영웅에게 넣어주기

   위에서 다뤘어야될 내용인데, 깜박하고 넣지 않아 여기서 다루게 되었네요. 위의 방법대로 상점을 만들고 아이템을 구입할 경우, 아이템이 영웅에게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상점의 입구에 떨어집니다ㄷㄷㄷ 이 얼마나 부당(?)한 방식인가요. 그리하여, 아이템을 구입할 때마다 해당 아이템을 영웅에게 넣어주기 위한 트리거가 필요한 것이죠.

파일포켓 이미지

방법은 간단합니다. 위의 스크린샷처럼 트리거를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다만, 이때 운반하는 아이템의 수를 5이하로 잡은 이유는, 최대 아이템을 가질 수 있는 개수가 6개이기 때문이죠. 이때 이렇게 아이템 개수를 조건으로 걸지 않으면, 가방이 가득 찬 영웅이 아이템을 구입할 경우, 돈은 사용하면서 아이템은 늘지 않는 끔찍한 사태가 발생하게 되죠. 그에 비해 이렇게 아이템 개수를 조건으로 넣어놓을 경우, 가방이 가득찼을 때는 그냥 바닥에 아이템이 생성됩니다.

 

  5) 대화상자를 활용한 버튼 형태 상점

   이번엔 대화상자를 통해 버튼을 눌러 바로바로 아이템을 사는 형태의 상점을 만들어 볼 건데요. 기본적으로 대화상자를 만들줄 안다는 전제 하에, 다 건너 띄고 중요한 사항만 언급하겠습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대화상자 상점에서 아이템 구매 시, 위의 스크린샷처럼 영웅의 가방에 빈자리가 있는지 체크해주셔야 됩니다. 그러지 않으면 일반 상점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가방이 가득 찬 영웅이 아이템을 구매할 경우, 그대로 아이템이 증발해버리는 무서운 사태가 발생하기 때문이죠.

파일포켓 이미지

 

 

 

 

 

 

 

 

 

끝내면서...

 이렇게 이후에 만들고자 하는 맵을 위해 공부 중에 심심해서 시작해버린 강좌가 끝났네요. 생각보다 훨씬 오래 걸리고, 귀찮고, 짜증나는 강좌였던 것 같아요ㅋㅋ 아마 3강짜리 짧은 강좌가 아니라 그 이상의 긴 강좌로 계획 잡았으면... 아마 1강 이후로는 다시는 볼 수 없는 강좌가 되었을지도 몰라요ㅋㅋㅋ

대부분의 내용이 제가 이후에 만들 맵에 필요한 것들 위주로 만들다보니, 중요한 부분 중에 생략된 부분도 있긴 하지만... 그래도 이정도만 아셔도 어지간한 것들을 만드시는 데에는 지장이 없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뭐 딱히 쓸 말이 없네요. 이상으로 3강으로 끝나는 맑은공기의 영웅 관련 시스템 강좌는 끝맺을게요. 제 강좌를 읽어주신 모든 분들이 만드시는 맵, 다 대박 나시길 기원할게요!!

 

 

 

맵퍼 화이팅!!

 

 

 

 

 

 

p.s. 1강에서의 보상부분은 유닛의 처치 자원 부분만 설정해주시면, 알아서 다 됩니다.... 왜 전 그걸 모르고 훨씬 귀찮은 트리거로 했을까요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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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긴생 (2011-05-31 19:12: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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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말 없이 감동의 추천을 남기고 갑니다.
아이콘 시아쿠리스[입시] (2011-05-31 20:04: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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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화이팅 ㅠㅠ
아이콘 아이유프라임 (2011-05-31 21:45: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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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작용 능력에서 제어 공유를 사용해도 되지 않을까요?
맑은공기 (2011-05-31 22:32: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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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생//
감사합니다!!

시아쿠리스[입시]//
화이팅이요!!

아이유프라임//
상호작용 능력...?! 그런것도 있었나요?ㄷㄷ 한번 찾아봐야겠네요ㅠ 좋은 정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이콘 상하이조 (2011-06-01 00:25: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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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앜 정말 감사합니다 제게 정말 필요한 것들을 이렇게 체계적으로 강좌글 올려 주시니 감사할 따름이네요 ㅎㅎ
아이콘 뭐태울것없나요 (2011-07-25 17:35: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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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도움받앗습니다 추천뉴르고갈게요
꾸욱
앗앗앗 (2012-01-20 03:06: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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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맵좀 올려주실순 없을까요? 초보라 맵을 열어보면서 하면 더 좋을꺼같아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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