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을 첨부한 강좌입니다만, 말로 설명하거나 그런건 귀찮아서 걍 과정만 예제로 보여줍니다.
화면이 작다면 해상도를 높이고, 전체화면으로 보길 권장합니다.
세세한 설명보다는 중요한 몇가지 기능을 구현하는 과정을 동영상으로 보여주는 것이니
컷신모듈의 각 기능의 자세한 설명을 원한다면 영문설명서를 참고하세요. 링크
한글로 번역한 버젼이 나오는대로 본 강좌에 링크를 추가해 놓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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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둬야 할공통적인 부분
컷신카메라를 조절할 때
shift+우클릭은 카메라와 대상과의 거리
ctrl+우클릭은 카메라의 회전
alt+우클릭은 카메라의 높이를 조절합니다.
하단의 조절기 부분에 있는 데이터의 이름을 변경하는 단축키는 F2입니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중복모델을 쓸때 헷갈림을 방지하고, 인게임에서 컷신을 재생시 컷신의 이름이 한글로 되있으면 오류가 나기 때문에 컷신 자체의 이름을 영문으로 바꿔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단의 조절기모드에서 애니메이션 바를 선택했을 때, 선택된 시간대에 새 애니메이션 바를 새로 만드는 단축키는 Alt+A입니다. 자주 쓰게 되는 기능입니다. 뭘 얘기하는지 잘 모르겠다면 동영상을 봤을때 애니메이션 바가 갑자기 둘로 쪼개지거나 하면 이 단축키를 사용했다는 걸 알면 됩니다.
컷신모듈 자체에서 동영상녹화기능을 지원하지만, 그야말로 저질스러움의 극치이기 때문에 무시하는게 낫습니다.
거의 쓰이지도 않는 y4m포맷으로 저장하는데다가 사운드파일은 따로 추출하기 때문에 결국 동영상편집 프로그램으로 2중으로 일하게 됩니다. 게다가 화질도 X구립니다. 동영상으로 만드는 게 목적이라면 차라리 인게임에서 컷신이 재생되는 모습을 프랩스같은 녹화프로그램으로 녹화하는 게 훨씬 낫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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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지형을 불러오고, 모델을 불러와 이동,회전,크기를 조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