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별 꼴이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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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7-20 09:54:22 KST | 조회 | 9,919 |
제목 |
모델의 부착 속성 이용하여 부착 방법 설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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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을 클릭하시면 크게 보입니다.)
그전까지는 부착 지점이 많은 유닛을 사용하지 않아서 살펴보지도 않았던 부분인데
전투순양함이랑 바이킹 사용하면서 필요해서 뜯어보니 중요한게 있더군요.
전투순양함과 바이킹의 미사일이 여러 발사 지점을 통해서 발사가 되는데 그 방법을 알아봅니다.
전투순양함 모델을 보면
그림처럼 이렇게 부착 지점이 많습니다.
모델 데이터를 보면
이렇게 부착지점이 많습니다.
이 중에서 무기가 발사되는 지점은 몇 군데 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어떤 부분에서 발사되는 지 알아보러 무기의 공격 행위자를 살펴봅니다.
공중 공격은
무기 모음 A0 필터라고 되어있고
지상 공격은
무기 모음 A1 필터라고 써있습니다.
이게 무슨 말인가 해서 부착 방법에 가서 살펴보면
??
???
부착 지점 이름들은 어디있죠?
이 비밀은 모델의 부착 속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투순양함 모델로 갑니다.
무기 부착 지점이 뭔가 보입니다.
열어보면
무기 부착지점들이 쫙 나열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밑을 살펴보면
부착 방법에서 봤던 모음A 가 있습니다!!
모음A라고 설정된 부분은 따로 0으로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그럼 다른 부착 지점을 살펴보면...?
여긴 모음A가 1로 설정되어 있네요.
앞에서 공중 공격은 부착 방법에 무기 모음A0 필터,
지상 공격은 무기 모음A1 필터로 나와있었죠?
부착 방법에서 설정한 이 숫자들이 바로 부착 지점의 키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다시 부착 방법에서 보면
무기는 -1, 모음A는 0
여기서 부착 지점 이름이 무기 XX 기 때문에 무기를 -1로 설정하면 무기 라는 이름이 있는 부착 지점이 모음A0에 적용됩니다.
이렇게 해서 모음A를 0으로 설정한 부착 지점에서는 공중 공격 시에 레이저가 발사되고
1로 설정한 부착 지점에서는 지상 공격시에 레이저가 발사됩니다.
그런데 무기 부착 지점이 아닌 다른 부분에서도 나가게 하고 싶은데 이름이 무기가 아니라서 무기 모음 A0 필터에 들어갈 수 없다면 어떨까요?
부착 지점 이름들은 보면
무기(Weapon) 도 많지만
대상(Target) 중앙(Center) 머리(Head) 등 다른 이름의 부착 지점들도 많습니다.
여기서 만약 레이저가 대상 06 이라는 부착 지점에서도 나가고 싶은데
이걸 무기 모음A0에도 넣고 싶다면?
다시 모델의 부착 속성으로 가서 값 추가를 합니다.
무기 모음 A0에 넣어야 하니 우선은 모음A 는 0으로 설정해 놓아야 겠죠.
하지만 이건 부착 지점 이름이 엄연히 대상이기 때문에 그냥은 무기 모음 A0 필터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이 부분은 숫자를 몇 번씩 바꿔가면서 실험을 했는데, 숫자가 -128부터 +128까지밖에 설정이 되지 않았기에, 숫자가 그 이상 이하가 되면 자동으로 숫자가 바뀌어서 왜 그 숫자이어야 하는지는 알수가 없었습니다.
먼저 부착 지점 이름을 무기로 인식하기 위해서
무기를 127
대상 부착 지점이 아님을 인식하기 위해서
대상을 1로 놓습니다.
부착 방법에서 무기를 -1 로 놓아야 무기 모음A0에 넣을수 있는 것인데,
아무래도 127을 하면서 -128+127=-1 이 되어서 127이 되는 것인거 같네요.
이렇게 하면 레이저 포대가 무기 부착 지점은 물론 대상 06 부착 지점에서도 발사가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또 중요한 것,
공격 행위자에서 발사 부착 질의에 무기 모음 A0필터 와 동시에 "AM 무작위 균일"이라는 부착 방법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무기 모음A0 으로 설정된 부착 지점을 중에서 무작위로 미사일이 발사됩니다.
부착 지점이 많은데 전순 처럼 무기를 여러가지 사용할 경우, 혹은 무기와 스킬의 발사 지점에 차이를 두고 싶은 경우 참고하시면 유용할 정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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