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김하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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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3-24 22:14:14 KST | 조회 | 4,3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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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뻘팁]이동 가능한 이미지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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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ㅋㅋ
RPG 맵을 만들고 있는 중에 문득 생각이 나서 만들어 보니 꽤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들어서 글 찌끄립니다..
우선, 이동 가능한 대화상자 아이템이란게 무엇이냐! 하는건데요,
말그대로 대화상자 아이템이 이동이 된다는겁니다.
대화상자 아이템은 대화상자 밖으로 나갈 수 없으며, 우리가 볼 수 있는것들은 오직 대화상자 프레임 안의 대화상자 아이템이지요.
요로케 있다 치면, 우리가 볼 수 있는건,
Board 이미지 중 붉은색 대화상자의 안에 들어가 있는 일부분 뿐입니다.
그러니까 결과부터 말씀드리자면, 대화상자는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고, Board 만 이동시킴으로써,
플레이어가 원하는 곳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그런겁니다.
자세한 내용은 맵을 확인하시길 바라구,
혹시나 이것만 가지고는 사용법이 감이 안오시는 분들을 위해 짧게 몇마디 남겨드리자면..
1. Frame 이 될 대화상자는 항상 Window가 될 대화상자보다 먼저 생성되어야 합니다.
안그러면 Window 위에 생기기 때문에, 굉장히 불편합니다.
(혹은 이후에 렌더우선순위 설정해줄수도 있는데, 이게 대화상자 아이템밖에 없어서..
스크립트에 손대야할지도.. 먼저만드는게 속편해요)
2. Window 대화상자는 여러분이 직접 만드셔야 합니다.
단, 대화상자의 고정점이 항상 "왼쪽 위" 여야 합니다.
3. Window 안에서 이동시켜줄 이미지는 Window 대화상자의 자식이 되어야 합니다.
4. 대화상자 아이템 이동 함수 자체를 플레이어와 대화상자 아이템만을 매개변수로 필요하게 만들어 놓아서 따로 손이 갈 일은 없습니다만, 뭐.. 고치실분은 맘껏 고쳐쓰시길..
5. 아이템을 추가해 주실 때는 Board 가 될 대화상자 아이템에 부착하는 식으로 해주시길 바래요.
(사실은 처음 생각했던게 무식하게 모든 아이템을 배열 안에 넣어서 for 문으로 돌려가며 4방향 경계선값 따와서 연산하는거였는데, 차라리 큰 판때기에다가 막 붙여넣는게 편할것 같았어요. 그나마 효율적이라 판단했..)
6. 숨겨줄땐 Frame과 Window 둘 다 숨겨주셔야 해요. 표시해줄때도 마찬가지에요
7. 가장 큰 단점은 Po트래픽wer 이지만, 이정도 트래픽은 뭐.. 겨..견딜만할거야..아마..
정 트래픽이 겁나신다면, 클릭업 할때만, 이미지 이동 해주셔도 될것 같네요
<따로 범위설정을 안해줘서 사실 아무데나 눌러도 상관없는데, 이미지 위만 클릭한건 그냥 연출...>
쓰고보니 뭔가 굉장히 용도가 제한적이군요..
사실 이거 생각한 목적이 화면비율이 4:3 에서 대화상자를 최대한 플레이어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꽤 커다란 스킬 트리를 만들어 주려다 보니 생각하게 됬네요..
지금은 Board 라는 이름의 배경이 될 거대한 이미지 아이템에다가버튼을 부착시켜서 특성창에 쓰고 있슴다.장황하게 설명하려고 명칭까지 정해놨는데, 요새 슬럼프와서 만사가 다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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