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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HydraKing
작성일 2016-02-23 21:44:10 KST 조회 5,934
제목
Hydraking 기초 강좌 1 - 편집기

HydraKing입니다.

현재 집이 아니라 맵을 못만드는 관계로 강좌라도 올립니다.

 

시리즈로 여러가지 기초 강좌를 낼 생각이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1. 편집기

2. 데이터 (기초)

3. 데이터 (스킬 예제와 고급 과정)

4. 트리거 (기초)

5. 트리거 (예제 및 고급 과정)

6. 지형 및 게시 관련

7. 아이콘 제작, 텍스쳐 이용

순서는 바뀔 수 있겠지만 일단은 저런 목차대로 작성할 생각입니다.

 

에디터엔 정답이 없습니다. 비효율적이나 효율적이여도 상관없습니다.

어떤 방법을 써서든 문제없이 구현만 하면 OK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나올 강좌들은 제가 사용하는 개인적인 방법이며 다른 방법이 있거나 비효율적일지도 모릅니다.

가장 좋은건 원리를 이해하고 만들줄만 알면 됩니다.

 

 

1.편집기

이름을 뭐라고 지어야할지 생각이 안나서 일단은 편집기라고 적었습니다.

실수로 어떤 키를 누른 후 장식물이 안보인다던가

편집기에서 유닛 선택을 좀더 편하게 할 수 없는지등등

이러한 기능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Q.눈금 표시가 보이지 않아요

 

 

위의 사진처럼 따라해보시면

보기 - 배치 눈금 표시 - 눈금 표시(Crtl+Shift+H)

​지면 표시,건설 불가 표시 이런것들은 알아서 설정해주세요 

 

 

사진의 오른쪽 부분처럼 게임에서 건설할때 뜨는것 처럼 격자가 나타나야 합니다.

그런데 사진의 왼쪽 부분처럼 격자가 뜨질 않는다.

 

 

보기 - 레이어 표시 - 이동 경로가 체크되어있나 확인해보세요

또한 가끔 에디터 문제로 아주 멀리서 보거나 아주 가까이 봤을때만 보이기도 합니다.

이럴땐 에디터를 껏다 키시면 됩니다.

 

 

지점이나 맵의 경계선을 표시해주는 부분이 안보인다 (아래 사진처럼)

이때도 눈금이 보이질 않습니다.

 

 

유닛에게 그림자가 생기고 편집기에서만 볼 수 있는것들이 사라졌습니다.

 

 

보기 - 게임 보기 설정 잠금(V)키를 눌러 체크를 해제하세요

원래의 편집기 모습으로 돌아올겁니다.

 

Q.유닛을 배치했는데 어디있는지 찾기가 어려워요


 

위의 사진엔 광전사와 변신수 광전사가 섞여있습니다.

만약 변신수 광전사를 찾기 힘들다면

 

 

편집 - 찾기/바꾸기 - 찾기(Ctrl+F)

눌러서 유닛을 찾아줍시다.

 

추가로 초록색 박스를 보시면

전체 선택 또는 Crtl+A로 맵에 있는 모든 유닛 선택이 가능하고

특수 전체 선택 또는 Crtl+Shift+A ​는 현재 선택중인 유닛과 똑같은 유닛들을 전부 선택해줍니다.

 

 

 

변신수를 찾았네요

 

 

그런데 밑에 있던 바꾸기(Crtl+H)는 뭘까요

 


 

이런식으로 유닛,장식물을 교체하거나 오른쪽 위의 둘 다 바꾸기를 눌러 A는 B로 / B는 A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선택한 유닛만 바꿀 수 있고 또는 맵 전체의 유닛 혹은 맵 전체의 특정 유닛만 교체가 가능합니다.

 

Q.유닛을 격자에 맞게 배치하고 싶어요

 

 

도구 - 눈금에​ 맞춤(Crtl+G)​를 사용하면

위의 하늘색 박스처럼 해병이 잘 배치됩니다.

빨간색은 그냥 배치한 경우입니다.

 

Q.유닛을 회전해서 배치하기 쉬운 방법 없을까요

 

저는 저글링,울트라리스크가 서로 마주보게 배치할 생각입니다.

유닛을 복사하고 그대로 배치한다면

울트라리스크가 바깥쪽에 있지않고 울트라리스크가 중앙에 오게되죠

 


 

편집을 눌러 빨간 박스친 부분에서

조정,뒤집기,회전이 있고. 셋 다 옮기는 기능이 있습니다.

저는 회전 시킬 생각이니 회전을 클릭

(유닛을 복사 한 후 배치한 다음 해도 되고 유닛을 복사하고 배치하기 전에 해도 됩니다.)

 

 

 180도 회전을 시킨 후 배치했습니다.

 

Q.화면 카메라를 원래대로 되돌리고 싶어요

 

 

카메라를 이용하다가 만약 화면이 원래대로 돌아오지 않아 불편하다면

 

 

보기 - 카메라 - 게임플레이 보기로 다시 설정(Crtl+Shift+C)를 눌러 원래대로 되돌려줍시다.

Q.복잡한 모양의 구역을 만들고 싶어요

 

구역은 합칠 수 있습니다.

구역을 선택한 후 편집기 - 선택 합병(숫자패드0)을 누르면

 

 

선택한 2개의 구역이 합쳐졌습니다.

이제 왼쪽에 가도 구역1에 접근하게되고 오른쪽으로 가도 구역1에 접근하게 됩니다.

예시의 사진은 간단하지만 여러개의 구역을 붙히면 구불구불한 지역에 딱 맞게 구역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다시 분리시킬 수 있습니다.)

 

 Q.빨간색,파란색,불투명한 유닛은 뭐죠?

 

불투명한 공성 전차는 '아주 쉬움'에 체크가 해제되어 있습니다.

이 유닛은 '아주 쉬움' 난이도로 게임을 진행하면 게임에서 사라집니다.

주로 켐페인에서 사용하는 기능이며 '난이도 표시'를 해야 보입니다.

근데 저는 난이도를 사용하지 않아서 별로 안쓰는 기능

 

 

시작 시 숨김

파란색 유닛은 게임이 시작될때 숨겨집니다.

이런 유닛은 모습은 투명해지지만 공격이 가능합니다.

 

숨김 유닛은 트리거나 스킬로 잘 감지되지 않습니다.

'숨김=배제됨' 이라는 문구를 가끔씩 보셨을지도 모르는데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숨김 유닛을 트리거나 스킬로 찾을땐 숨김=허용됨 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시작 시 생성됨

체크 해제하면 빨간색으로 변하는데

트리거로 저 유닛을 찾으려 해도 절대 감지되지 않습니다.

이건 그럼 왜 쓰는거냐

인공지능과 관련된 설정입니다.

이 부분은 인공지능 강좌를 하게된다면 그때 설명하겠습니다.

 

 Q.분명 한글판인데 왜 영어로 써잇죠 

미가공 데이터(Crtl+D)를 건드리면 저렇게 영어로 바뀝니다.

근데 이런 기능을 어디다 쓰느냐

 

 

오른쪽의 빨간색 박스친 부분을 참고해 트리거 - 문자열 부분에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도 나중에 트리거 강좌할때 설명할게요

 

일단 이렇게 1편을 마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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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Avenew (2016-02-24 09:18: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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ㅊㅊㅊ

그냥 넘어갈 기능까지..!
판밍 (2016-02-24 18:50: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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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강좌를 바랬습니다. 어느정도 되는 맵퍼들이라면 누구나 안다고 생각하고 넘어가는 내용들. 정말 강사합니다.
성역의수호자 (2016-02-25 06:38: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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꺠알같은 기능설명 ㅅㅅㅅ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6-02-27 08:52: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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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엔 정답이 없습니다. 비효율적이나 효율적이여도 상관없습니다.
어떤 방법을 써서든 문제없이 구현만 하면 OK입니다."

ㅇㄱㄹㅇ
아이콘 오후 (2016-05-20 07:15: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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