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판밍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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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7-11-04 00:17:36 KST | 조회 | 3,88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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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미로 만들기 (지점 간 이동 경로 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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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로, #던전 생성, #랜덤 미로, #랜덤 던전, #이동 경로, #경로, #지점 간 이동 경로 비용
맵 만드는게 너무나 늦어져서
그냥 만들면서 알아낸 것들이나 사용하는 시스템들을 하나씩 정리해서 올립니다.
제목 + 내용으로 검색하면 찾을 수 있게 태그 될만한 내용들을 입력해뒀습니다.
되도록이면 간단한 예제맵과, 예제맵 내부에 주석을 달아둘 예정입니다.
지형에 임의로 보급고를 생성하여 미로를 만드는 방식입니다.
그냥 무작위로 생성 하면 되지 않냐? 라고 생각 할 수 있지만
그냥 무작위로 하는 경우 입구/출구가 없는 미로가 생성되기도 합니다.
이를 해결 하는 방법으로
조건에서 "지점 간 이동 경로 비용"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시작점 -> 도착점 까지 이동 경로 비용이 얼마인지 비교하는 것입니다.
스2에서는 해당 경로까지 도착 할 수 없으면 65536이라는 이동 경로 값을 가지게 됩니다.
* 65536은 스2에서 사용 할 수 있는 실수의 최대값
그래서 이동 경로 비용을 검새해서 65536이 안나오게 만들면 무작위로 보급고를 만들어도
길막이 없는 미로를 생성 할 수 있게 됩니다.
응용한다면 다양한 조건을 걸어서 조금 더 정교한 미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단, 지점 간 이동 경로 비용을 계산하는 것은 지상 이동 거리만 해당합니다.
그리고 유닛의 크기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경로 계산에 사용 되는 유닛의 반경은 0.0625로 추정됩니다.
그래서 미로를 만들었을때 울트라 같은 대형 유닛들은 지나가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랜덤이다 보니 이렇게 가치 없는 미로가 생성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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