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판밍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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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8-07-05 14:59:54 KST | 조회 | 4,019 |
제목 |
[월간 팁] 2018.6월 디스코드에서 오간 잡팁과 예제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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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cky님이 운영하는 스2맵퍼들의 소통 공간 입니다.
이곳에서 서로 질문과 답변, 연구내용을 공유하며 나오는 팁들을 정리했습니다.
디스코드 커뮤니티 소개글
https://www.playxp.com/sc2/galaxy/view.php?article_id=5481740&search=3&search_pos=&q=#!3
일부 팁들은 이미 게시물로 정리가 되거나, 질문과 답변글이 남아있어 링크로 대체합니다.
*팁 |
1. 메뉴바 숨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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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이것이 메뉴바
1) UI 프레임 표시/숨기기 -(모든 플레이어)에게 메뉴 표시줄 숨기기를 사용 할 경우
- ESC를 누를 때 마다 메뉴가 등장합니다.
2) 그러나, UI 에디터 통해 숨길 경우
- ESC를 눌려도 메뉴가 등장하지 않음
<?xml version="1.0" encoding="utf-8" standalone="yes"?> <Desc> <Frame type="Frame" name="GameUI/UIContainer/FullscreenUpperContainer" file="GameUI"> <Frame type="Frame" name="MenuBarConsoleAnchor"> <Anchor side="Bottom" relative="$parent" pos="Max" offset="0"/> <Anchor side="Right" relative="$parent" pos="Max" offset="0"/> <Width val="0"/> <Height val="0"/> </Frame> </Frame> </Desc> |
2. "지시 전달" 효과 사용 하기
1) "대상+"을 정확하게 지정 해줘야 제대로 작동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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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의 "값", "효과"를 모두 지정 해줘서, 정확하게 특정한 대상을 지정해줘야 합니다.
- 값 : 시전자 유닛/지점, 대상 유닛/지점 등...과 같이 대상을 정하는 기능입니다.
- 효과 : 앞의 값에서 지정한 유닛을 지정하는 "효과"입니다.
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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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위와 같이 되어 있는 경우
-> 아군 스킬 Q - 오딘 투하 (유닛 만들기) [불곰] 효과의 대상 유닛을 대상으로 지시 전달 효과가 발동합니다.
3. 동작 적용 시 "시전자 유닛"을 기준으로 중첩 여부를 판단
1) 링크 : https://www.playxp.com/sc2/galaxyqna/view.php?article_id=5577324&search=2&search_pos=&q=&page=2#!1
4. 소멸한 유닛에 관여하는 방법
1) 유닛 -> 소멸 시간 -> -1초로 설정
2) 유닛 -> 플래그 -> 소멸 이벤트 체크 해제
5. 표시기의 개념
1) 링크 : https://www.playxp.com/sc2/maps/tip/view.php?article_id=5613374&sub=sc2#!1
5. 능력치를 2열로 배열하여 표기
1) 링크 : http://cafe.naver.com/purple9aq2h/4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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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이렇게 능력치들이 2열로 배치된다는 의미
6. 소유권 변경 후, 기존의 지시를 계속 유지하는 방법
1) 유닛의 소유권을 변경하면 유닛에게 내려진 모든 지시가 사라집니다.
2) 유지하기 위해서는 유닛의 현재 지시를 변수로 저장한 후에 소유권을 변경하고 그 다음 변수로 저장된 지시를 내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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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예약 명령도 지정하는 경우
4) 다음과 같이 지시를 변수에 저장하고 변수로 지시를 내리는 작업이 유닛의 지시 개수만큼 이뤄지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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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시의 인덱스에 대해서
유닛의 현재 진행중인 지시는 인덱스 0이고
예약된 다음 지시는 차례대로 인덱스 1 - 2 - 3 - 4... 에 들어갑니다.
+ 유닛이 최대 가질 수 있는 지시 수는 32개입니다.
7. 대기실에서 인공지능 추가를 방지하는 방법
1) 기존의 방법 : https://www.playxp.com/sc2/galaxyqna/view.php?article_id=5415964&search=2&search_pos=&q=#!2
-> 이것은 더 이상 사용 할 수 없음
2) 새로운 방법
-> 지도 -> 게임 변경 형태 -> 플레이어 특성 -> 조종자 -> 컴퓨터를 체크
8. 자신이 제작한 의존관계를 통해 맵을 관리 할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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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위와 같이 표준 의존 관계 이외의 자신이 직접 제작한 의존 관계를 이용 하는 경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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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존 관계 우클릭 -> 수정 선택
2) 블리자드 탭 선택 -> 항상 최신 버전 사용 선택
-> 이렇게 한 경우 해당 의존 관계를 수정 하면
해당 의존 관계에 있는 데이터들이 수정되어 본 맵에 반영됨
그래서 본 맵을 다시 게시 할 필요가 없음
9. VS Code에서 갤럭시 스크립트 확장 모드
1) 링크 : https://www.sc2mapster.com/forums/development/galaxy-scripting/230971-galaxy-ide-as-visual-studio-code-extension
10. 유닛의 방향 전환
1) 유닛 플래그 -> 이동 전 전환 체크
-> 유닛이 멈춰야만 방향 전환을 할 수 있음
* 예제맵 |
1. DataTime 함수 번역
1) 링크 (라이브러리) : https://cdn.discordapp.com/attachments/386595659286970369/459731701611102224/c57ce465e4167e3c.SC2Lib
2) 링크 (모드) : https://cdn.discordapp.com/attachments/386595659286970369/459731708028256256/c29b78aad1b55b54.SC2Mod
3) 모드는 공개 게시가 되어 있음 "시간"으로 검색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 4.4.0 패치로 추가된 DataTime 함수가 번역이 되어 있지 않아 Highseeker님이 번역해주셨습니다.
2. 대화 상자 아이템 진행률 사용 예제
3. 서서히 나아가는 레이저
세 가지 모두 "투사체에 레이저를 부착" 하는 방식을 통해 구현했습니다.
1) 링크 : https://cdn.discordapp.com/attachments/380008623708962817/454236855123312642/68b117fe669101cc.SC2Map
- 다비님 제작
- 단 한명만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만들어졌습니다.
- 따라서 여려 명이 동시에 사용 할 경우에 대해서는 별도의 유효성 검사기가 필요합니다.
- 다양한 이펙트와 추가적인 효과가 많이 있어 효과 구현을 참고한다면 좋습니다.
2) 링크 : https://cdn.discordapp.com/attachments/380008623708962817/454481754783219749/MissileWithBeam.SC2Map
- Mapster Broot 제작
- 가장 간단한 형태 입니다.
- 행위자를 이용해 시각적으로 구현 했습니다.
3) 링크 : https://cdn.discordapp.com/attachments/380008623708962817/454485510954549258/Missile_Laser.SC2Map
- 판밍 제작
- 단순하게 효과와 효과를 이어서 만든 형태 입니다.
- 단순 구조만 만든 형태로 "미사일 발사 효과"를 다듬을 필요가 있습니다.
4. 사용자 데이터 효과를 사용한 기능
- 체인 라이트닝
- 뮤탈리스크 쿠션 공격
사용자 데이터를 사용하면, 해당 공격들이 반사되는 횟수 만큼 행위자/효과 등을 대거 복제할 필요가 없습니다.
* 참고 : 사용자 데이터 효과는 데이터 탐색기로 보면 연결 되어 있는 과정이 보여지지 않습니다.
ㄴ 뮤탈리스크의 무기 순서도
5. 캐릭터 어나더 맵 스킬 예제맵
1) 링크 : https://cafe.naver.com/purple9aq2h/4765
*아셋 |
1. 히오스 허수아비
1) 링크 : https://cdn.discordapp.com/attachments/427102881775091731/452098489581830144/t-dummy.zip
* 유용한 사이트 |
1. UI에디터 연습하는 사이트
1) 링크 : http://www.helral.eu/SC2UIGenerated.html
2. 맵스터의 Github 사이트
1) 링크 : https://github.com/SC2Mapster/sc2mapster.github.io
- 맵스터의 예제, 강좌 등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영문)
- 정말 체계적인 설명으로 언어를 모르더라도 이미지만 보고 따라해도 할 수 있는 것들도 있으니 무서워 말고 도전!
설명의 오류/오타가 있는 경우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간 중간 중복 자료나, 제가 이해하지 못해서 설명을 남길 수 없는 몇가지 팁들은 제외 되었거나
표기를 해도 저도 잘 몰라서 미흡한 내용일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추후 실제 보강 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료를 공유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압도적인 감사를 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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