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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판밍
작성일 2018-08-01 17:06:02 KST 조회 4,475
제목
[월간 팁] 2018.7월 디스코드에서 오간 잡팁과 예제맵

 

Jacky님이 운영하는 스2맵퍼들의 소통 공간 입니다.

이곳에서 서로 질문과 답변, 연구내용을 공유하며 나오는 팁들을 정리했습니다.​

 

디스코드 커뮤니티 소개글

https://www.playxp.com/sc2/galaxy/view.php?article_id=5481740&search=3&search_pos=&q=#!3

 

 

일부 팁들은 이미 게시물로 정리가 되거나, 질문과 답변글이 남아있어 링크로 대체합니다. 

 

 

 *팁

 

1. 동작으로 하는 공격력 상승 (모두 단리로 적용)

1. 공격력 배율 0.5

-> 100 (+ 50)

-> 기본 공격력의 50% 증가

 

2. 공격력 (배율 조정됨) 50

-> (100+50)

-> 표기는 100+(50)이라 되나

-> 이후 공격력 배율이 추가로 연산 된다고 하면 (100+50) 상태에 공격력 배율이 연산됨

 

3. 공격력 (배율 조정 안됨) 50

-> 100+(50)

-> 그냥 입력한 수치 만큼 추가 공격력이 발생함

-> 이후 공격력 배율이 추가로 연산 된다고 하면 100에 공격력 배율이 연산되고 +50이 됨

 

 

2. 효과를 사용하여 능력 재사용 대기시간 조정

1) 효과:유닛수정: 충격 대상에서 시전자로 지정

2) 효과:유닛수정: 비용에서 다음과 같이 지정하면 1초만큼 빠짐

3) (없음)탭에 들어가서 재사용 대기시간 연산 "추가" 지정​

 

 

 

3. F2로 군대 선택 시 유닛이 선택 되지 않는 경우

1) 유닛 -> 특성 -> "구조물" 제외

2) 유닛 -> 플래그 -> "군대 선택 "체크

3) 해당 유닛의 모델 데이터를 삭제 -> F2로 선택 되는 다를 모델 데이터를 복제 해와서 m3파일을 변경해서 활용

 

 

4. 드래그로 선택 시 유닛이 선택되지 않는 경우

1) 해당 유닛의 모델 데이터 -> 선택 레이어 확인

   - 선택 레이어가 같은 유닛 끼리만 드래그로 선택 가능

2) 유닛 -> 특성 -> "구조물" 제외

3) 그래도 안되는 경우 m3파일의 문제,  드래그 부착이 있어야 함

    - https://cafe.naver.com/star2model/2594​ 

 

 

5. 행위자의 소유자를 지정하는 법

1) 행위자 메시지 "Set Player ID (플레이어 ID 설정)"을 이용​

 

 

6. 히오스 정크렛 Q 처럼 한번에 충전 개수를 모두 충전하는 방법

1) 비용 - 충전에서 충전 시간 대기열 등록 가능 e_charge....를 선택

 

 

 

7. 연결된 의존 관계를 간편하게 지우는 방법

1) 링크 : https://cafe.naver.com/purple9aq2h/4821

 

 

8. 스2 맵 언프로텍트/해킹 하는 방법

1) 링크 : https://blog.naver.com/fanminger/221289374428

- 해당 언프로텍트 방법은 이미 5~6년 전부터 있던 내용임

- 한글로 없었을 뿐 영어로 계속 존재 했던 내용

- 일부 유저가 해당 방법을 공개하지 않고 혼자 정보를 가진 기만이라 비난하기에 공개함

 

- 언프로텍트는 현재 막을 방법이 없으니 맵 제작을 할때 어떻게 할지 미리 생각하기 바람

- 저장소 : 언제든지 해킹 및 조작 가능

- 커스텀 Assets : 언제든지 해킹 및 도용 가능

 

 

9. 대규모 교전 맵이나, 유닛이 전투를 많이 하는 맵을 만들때, 렉을 줄이는 방법

1) 무기 데이터를 보면 "00 공격"이라는 행위자 수정

 

00공격 행위자는 "행동" 유형의 행위자

 

- 발사와 관련된 데이터 이외의 모든 데이터를 삭제

  

- 물리: 충격 물리

- 부착: 컨테이너 자산

- 이벤트: 발사 관련 이벤트 이외 모두 제거

- 전투: 충격 부착 질의

- 전투: 충격 지도​ 

 

2) 별도의 충격 행위자 제작

  

이와 같이 별도의 충격 모델 행위자/충격 소리 행위자를 제작

- 해당 행위자에서 자리 연산을 통해 자연스러움을 구축

 

3) 충격 모델

  

- 모델의 플래그에서 "무시 가능" 체크

- 이 경우 동시에 많은 모델이 생성 될 때 일부 생략 하는 기능 임

 

 

10. 이벤트에서 "변수"를 사용 하는 방법

*) 그 동안 이벤트에서 변수가 사용되는건 타이머를 제외한 몇몇 이벤트 뿐이라 알려졌는데 그건 아님

"유닛"의 경우도 변수를 활용 할 수 있으며

그게 안되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우회 하여 사용 할 수 있음

*) 일단 이 부분은 지속적으로 변수를 이벤트에서 테스트 해봐야 할 것 같음

  

 

 

 

11. 장식물, 지점의 위치를 나타내는 도우미 모델 제거

1) 아래 스크린샷에 표시되는 흰색 핀이 도우미 모델

 

 

2) 보기 -> 도우미 모델 표시를 이용하면 on/off 할 수 있음

 

 

12. 에디터에서 셰이더 on/off

1) 렌더링 -> 셰이더 모드 표시 -> 원하는 셰이더 체크

 

좌: 확산 // 우: 표준

- 표준을 체크하면 게임내 최상급 옵션으로 보는 것과 가장 유사함

 

 

 * 예제맵


1. 구)아트록스 Q 예제

*) 링크 : https://cdn.discordapp.com/attachments/380008623708962817/464423801170427906/q.SC2Map

 

 

 

2. 트리거를 이용한 사거리 표시

*) 링크 : https://cdn.discordapp.com/attachments/380008623708962817/466531783593164800/65e3f9a914a45e06.SC2Map

1) 해당 플레이어에게만 사거리가 표시 됩니다.

2) 행위자의 필터, 플레이어 ID 설정 두 가지가 핵심입니다.​

 

 

3. 플레이어의 종족 레벨 제한 예제

*) 링크 : https://cdn.discordapp.com/attachments/380008623708962817/466580506671316993/2d53909129b10a69.SC2Map

1) 래더에서 플레이 했을 때 각 종족의 레벨 달성 보상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를 이용해 구별

 

 

4. 히오스 가즈로의 R2, 중력 폭탄 예제

*) 링크 : https://cdn.discordapp.com/attachments/380008623708962817/468660323411558401/Example.SC2Map

 

1) 효과

- 중력 폭탄 힘 적용 반복 : 주기를 짧게하고 주기의 횟수를 많게 할수록 더 강하게 끌어 당김.

- 중력 폭탄 힘 적용 : 음수면 안으로 끌어 다기고 양수면 밖으로 밀쳐냄

 

2) 원리

- 폭탄에 시한 생명 동작을 줘서 땅에 닿고 일정 시간 뒤에 터지도록 하는 연출을 만들고,

- 지속 효과를 통해 지연 더미 효과 다음에 폭발이 되도록 연계되는 원리 

 

 

5. 유효성 검사기를 활용한 무기 성질 변경 예제

*) 링크 : https://cdn.discordapp.com/attachments/380008623708962817/469292246219358219/563905ed94719e5a.SC2Map

-> 즉 상황에 따라 무기를 변경 할 수 있음

-> 유사한 예시로 히오스 "초"의 20레벨 특성 "크툰의 선물" -> 근접 공격을 원거리로 전환

 

6. wasd 슈팅 게임 예제

*) 링크 : https://cdn.discordapp.com/attachments/380008623708962817/472794959943041044/shooting.SC2Map

   

 

 *아셋


1. 포켓몬스터 모델 001~082번

*) 링크 1: https://cdn.discordapp.com/attachments/427102881775091731/470430223977021450/Assets.egg

 

2. 포켓몬스터 모델 083~151번 

*) 링크 2: https://cdn.discordapp.com/attachments/427102881775091731/470439285930328072/cc.egg

 

1) 부착

기본 부착 ,  공격부착지점 오른쪽무기 , 왼쪽 무기로 되어있고, Vol_Target / HitTestTight / HitTestFuzzy 적용되어있습니다

 

2) 파일경로

- M3 파일: Assets\Model

- DDS 파일: Assets\Textures

 

3) 기타

- 파이리 , 날쌩마 , 고오스 등등도 파티클 넣어놓아서 불꽃 타오르는효과 되어있으니 사용해주세요​

 

설명의 오류/오타가 있는 경우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간 중간 중복 자료나, 제가 이해하지 못해서 설명을 남길 수 없는 몇가지 팁들은 제외 되었거나

표기를 해도 저도 잘 몰라서 미흡한 내용일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추후 실제 보강 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료를 공유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압도적인 감사를 전합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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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별사냥꾼 (2018-09-01 11:53: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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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년에 컴 날려먹어서 프로텍트 걸어놓은 맵들도 다 날렸었는데 감사합니다
데이터밖에 보존이 안 된게 좀 많이 아쉽긴 하지만...
판밍 (2018-09-07 20:45: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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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트리거는 스크립트로만 불러와진다는게 좀 아쉽고

장식물/유닛/지점/구역도 복구 할 수 있다곤 하는데 어떻게 하는지 아직 모르겠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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