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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Royallife
작성일 2010-10-18 02:24:19 KST 조회 1,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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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로 전향한지 얼마 안됬는데;;

저그전 진짜 돌아버리겠네요...

뮤탈 개다수뽑고 흔드는것도 아니고 그러면 고마운데 뮤탈 숫자좀 줄여주고 할텐데...

그냥 바로 멀티 먹고 뮤탈 쌓아가면서 4개멀티 돌리고 그렇다고 나가기엔 개떼저글링에 뮤탈 그리고 가촉에 막히기 일쑤고....

 

불사조를 가면 또 이상하게지고......

 

또 수비적으로 하자니 무리군주뜨면 막지도 못하고 ..

 

혹시 2차관이후에 좀더 유연한 운영같은건 없을까요?

자세히좀 알려주세요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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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아이콘 Consciousnes (2010-10-18 02:49:08 KST)
4↑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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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 앞마당일 경우 세가지중 하나를 선택 하시면 됩니다.

1. 뚫는다 -> 4차관(빠른 4차관과 정석 4차관이 있습니다) / 점멸자 / 전진 멸자
2. 멀티를 한다 -> 점멸자 / 불사조
3. 본진을 끝낸다 -> 차원 땅꿀망 사용 / 키위카키식 멸자 드랍
(차원 땅꿀망 사용법 - http://www.playxp.com/sc2/strategy/view.php?article_id=1938432&search=2&search_pos=&q=&page=4)
(멸자 드랍 빌드 리플 - http://www.playxp.com/sc2/gosureplays/view.php?article_id=2195080)

1. 뚫는다를 선택하셨다면,

a. 일단 정찰을 가셔서 상대가 빠른 앞마당이다 싶으시면 프로브로 미칠듯한 견제를 해주셔야 합니다. 파일런을 지어서라도 타이밍을 늦추셔야 합니다. 이는 가시촉수가 건설되는 타이밍을 늦추기 때문에 뚫는데 있어서 매우 유용합니다.

b. 4차관은 광4차관과 그냥 4차관의 빌드를 보시고 그냥 컨트롤과 병력으로 뚫으시면 됩니다. 다만 막힐경우 경기는 기울 경우가 많습니다.

c. 점멸자의 경우, 3차관에서 바로 황혼을 올리시고 점멸업과 동시에 나가는 빌드 입니다. 점멸을 통해서 에너지가 단 추적자를 빼주면서 꾸준히 추적자를 모아 뚫는 방법입니다. 유닛이 많으면 점멸 컨을 통하여 유닛을 줄이시면 되고, 가촉이 많다면 무시하고 지나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는 이번에 있었던 스타2 팀 인비테이셔녈 8강 Prime vs fOu 의 4경기 홍은 프라임 선수와 레인포유 님의 경기를 보시면 잘 나타나 있습니다.)

c. 저그의 시야를 벗어나 저그 진영 가까운 곳에 파일런을 소환하여, 불멸자를 빠르게 생산 앞마당을 뚫는 방법입니다. 멸자가 중갑 상대로 50의 대미지를 주기 때문에 쉽게 뚫을 수도 있지만, 걸리거나 막힐 경우 역시 경기가 힘들어 집니다.

2. 멀티를 하셨을 경우.

a. 3차관 점멸자를 통해 뮤탈의 견제를 막으시면서, 앞마당 혹은 본진 둘중에 한곳에 포토를 2기 혹은 3기를 설치 합니다.(이를 통하여 포토가 깨지는 동안 멸자가 안정적으로 뮤탈을 수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뮤탈의 견제를 막으시면서 파수기2기 + 다수 점멸자 + 공방1업 타이밍에 상대를 끝내는 빌드 입니다.

b. 2우주 관문 혹은 1우주 관문을 올리면서 점멸자 혹은 추적자를 모아 주시고, 불사조의 경우 6~8기를 운용하는 빌드입니다. 컨을 통해서 뮤탈이 함부로 본진을 견제 하지 못하게 해주면서 쌓인 추적자 + 파수기 2기 정도로 상대가 3번째 멀티를 먹을때 끝내는 빌드 입니다.

3. 본진을 끝낸다를 선택하셨다면,

a. 빠르게 로봇공학소를 지으시고 차원 분광기를 생산하셔서 3차관에서 꾸준히 소환해논 병력을 차원 땅꿀망이란 방법을 이용해서 본진으로 올려 상대적으로 허술한 저그의 본진을 뮤탈 소수일때 끝내는 방법입니다.

b. 1관문 1로봇틱스에서 빠르게 2멸자 1차원 분광기를 보유하시고, 차원분광기를 날려주면서 본진엔 4차관을 완성시켜 2멸자 드랍과 동시에 분광모드를 통해 질럿을 4기씩 소환하는 빌드입니다. 링크 주소로 가셔서 리플레이를 한번 보신다면 큰 도움이 되실듯 싶습니다.
(http://www.playxp.com/sc2/gosureplays/view.php?article_id=2195080)
아이콘 다비키 (2010-10-18 02:48: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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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가 뮤탈을 자꾸 모은다면 2차관 우주관문이나 점멸자가 좋습니다.
2차관 우주관문 불사조의 장점은 컨트롤만 잘하면 뮤탈 잘라 먹기가 가능하고 모이는 걸 늦추거나 뮤탈을 포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6-8기 불사조를 잃지 않고 운영하며 지상병력을 모으는 것이 포인트구요. 불사조를 소모해서 자꾸 찍다보면 이후 운영이 힘들어지고 체제전환한 저그 지상병력에 밀릴 수 있습니다.
점멸자 테크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점멸자로 압박하면서 유리한 상황을 잡을 수 있지만 잠복바퀴가 빨리 개발된다면 옵저버가 상대적으로 늦는 바퀴에 휘둘릴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점멸자 테크는 공1과 같이 했을 때 최고의 효율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3관문 점멸자 운영한다면 포지로 공1업과 입구 캐논1기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점멸자로 이득보시면서 앞마당가시고 고위기사로 자연스럽게 물 흐르듯이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어차피 운영하면서 배우시는 것이기 때문에 몸으로 익히시기 바랍니다.
저는 1300+다이아토스로 잘은 못하지만 알고 있는 거라도 공유한다는 생각으로 댓글 남깁니다 ^^;
저도 운영을 배울려고 아프리카도 많이 보고 특히 리플레이를 많이 보는데 확실히 리플이 운영을 배우는데 좋은 것 같습니다. 다수의 리플을 보시면 길이 열릴겁니다
건승하세요 ^^
아이콘 Consciousnes (2010-10-18 02:49:08 KST)
4↑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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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 앞마당일 경우 세가지중 하나를 선택 하시면 됩니다.

1. 뚫는다 -> 4차관(빠른 4차관과 정석 4차관이 있습니다) / 점멸자 / 전진 멸자
2. 멀티를 한다 -> 점멸자 / 불사조
3. 본진을 끝낸다 -> 차원 땅꿀망 사용 / 키위카키식 멸자 드랍
(차원 땅꿀망 사용법 - http://www.playxp.com/sc2/strategy/view.php?article_id=1938432&search=2&search_pos=&q=&page=4)
(멸자 드랍 빌드 리플 - http://www.playxp.com/sc2/gosureplays/view.php?article_id=2195080)

1. 뚫는다를 선택하셨다면,

a. 일단 정찰을 가셔서 상대가 빠른 앞마당이다 싶으시면 프로브로 미칠듯한 견제를 해주셔야 합니다. 파일런을 지어서라도 타이밍을 늦추셔야 합니다. 이는 가시촉수가 건설되는 타이밍을 늦추기 때문에 뚫는데 있어서 매우 유용합니다.

b. 4차관은 광4차관과 그냥 4차관의 빌드를 보시고 그냥 컨트롤과 병력으로 뚫으시면 됩니다. 다만 막힐경우 경기는 기울 경우가 많습니다.

c. 점멸자의 경우, 3차관에서 바로 황혼을 올리시고 점멸업과 동시에 나가는 빌드 입니다. 점멸을 통해서 에너지가 단 추적자를 빼주면서 꾸준히 추적자를 모아 뚫는 방법입니다. 유닛이 많으면 점멸 컨을 통하여 유닛을 줄이시면 되고, 가촉이 많다면 무시하고 지나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는 이번에 있었던 스타2 팀 인비테이셔녈 8강 Prime vs fOu 의 4경기 홍은 프라임 선수와 레인포유 님의 경기를 보시면 잘 나타나 있습니다.)

c. 저그의 시야를 벗어나 저그 진영 가까운 곳에 파일런을 소환하여, 불멸자를 빠르게 생산 앞마당을 뚫는 방법입니다. 멸자가 중갑 상대로 50의 대미지를 주기 때문에 쉽게 뚫을 수도 있지만, 걸리거나 막힐 경우 역시 경기가 힘들어 집니다.

2. 멀티를 하셨을 경우.

a. 3차관 점멸자를 통해 뮤탈의 견제를 막으시면서, 앞마당 혹은 본진 둘중에 한곳에 포토를 2기 혹은 3기를 설치 합니다.(이를 통하여 포토가 깨지는 동안 멸자가 안정적으로 뮤탈을 수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뮤탈의 견제를 막으시면서 파수기2기 + 다수 점멸자 + 공방1업 타이밍에 상대를 끝내는 빌드 입니다.

b. 2우주 관문 혹은 1우주 관문을 올리면서 점멸자 혹은 추적자를 모아 주시고, 불사조의 경우 6~8기를 운용하는 빌드입니다. 컨을 통해서 뮤탈이 함부로 본진을 견제 하지 못하게 해주면서 쌓인 추적자 + 파수기 2기 정도로 상대가 3번째 멀티를 먹을때 끝내는 빌드 입니다.

3. 본진을 끝낸다를 선택하셨다면,

a. 빠르게 로봇공학소를 지으시고 차원 분광기를 생산하셔서 3차관에서 꾸준히 소환해논 병력을 차원 땅꿀망이란 방법을 이용해서 본진으로 올려 상대적으로 허술한 저그의 본진을 뮤탈 소수일때 끝내는 방법입니다.

b. 1관문 1로봇틱스에서 빠르게 2멸자 1차원 분광기를 보유하시고, 차원분광기를 날려주면서 본진엔 4차관을 완성시켜 2멸자 드랍과 동시에 분광모드를 통해 질럿을 4기씩 소환하는 빌드입니다. 링크 주소로 가셔서 리플레이를 한번 보신다면 큰 도움이 되실듯 싶습니다.
(http://www.playxp.com/sc2/gosureplays/view.php?article_id=2195080)
아이콘 plasticsmile (2010-10-18 03:19: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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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탈 다수 저글링 운영으로 솔직히 점멸자 만으로 뮤탈상대하기 힘드시다면 템 섞는거 추천이요
아이콘 김모사왕 (2010-10-18 03:47: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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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빠르게 로봇공학소를 지으시고 차원 분광기를 생산하셔서 3차관에서 꾸준히 소환해논 병력을 차원 땅꿀망이란 방법을 이용해서 본진으로 올려 상대적으로 허술한 저그의 본진을 뮤탈 소수일때 끝내는 방법입니다."

이 부분이 잘 이해가 안 가는데요. 이미 소환해 놓은 병력을 적 본진으로 올리는 방법이 뭐지요?
아이콘 Consciousnes (2010-10-18 03:53: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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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위에 있는 차원 땅꿀망에 관한 링크를 클릭하시고 동영상을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듯 !!

컨이 귀찮긴 하지만 은근 쓸일이 많은 녀석 이라죠 ^^;;
아이콘 하우레 (2010-10-18 04:10: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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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와....저그하다가 플토도 할려고 하는데 잘보고 갑니다
아이콘 김모사왕 (2010-10-18 05:02: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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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위쪽에 링크가 있는 걸 못 봤네요. 감사합니다. 이거 꽤 쓸만하겠네요.
아이콘 Royallife (2010-10-18 11:44: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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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답변달아주신분들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 시도해보고 노력해보도록하겠습니다
(2010-10-18 18:14:03 KST) - 61.106.xxx.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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