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에 들어가기 앞서 전 브론즈입니다. 잘 못해요.
전 팀플시 초반에 13못 저글링+맹독충을 많이 써버릇하는데 어디서 보고 배운 빌드는 아니고 그냥 제 맘대로 만든 방식입니다. 제 13못 저글링+맹독충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꾼 13에 산란못,가스 지어주고 일꾼 15까지 뽑고 대군주 눌러주고 산란못 완성되면 여왕 뽑으면서 애벌레들 모두 저글링으로 만듭니다. 가스 100 넘기면 저글링 발업부터 눌러주고, 인구수 21쯔음해서 대군주 하나 더 눌러주고 여왕으로 애벌레 펌핑하구요. 다시 가스 50 모이면 맹독충 둥지 건설뒤 미리 정찰해둔 기지로 싸인에 맞춰 뽑아놓은 저글링들 왕창 데려가서 기지 앞에서 모인 자원으로 맹독충 변태시킨 후 맹독+저글링으로 한타에 밀어버립니다. 적 기지 앞에 도달해서 맹독충 변태시키면 대충 시간이 5:30~6:00 사이인 것 같아요.
제가 게임을 잠깐 접었다가 다시 해서 그런지 예전보다 이 전략이 잘 안통하는 경우도 많고... 만약 전략이 통해서 1명을 골로보냈다 해도, 그 후 병력을 모은 다른 팀의 병력에 제 기지가 바로 밀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 이 이후에 중반 운영으로 접어든다해도 그 후에 체제변환을 유연히 못해서 2차로 물량 모아 한타싸움 하러 갈 때도 제 병력이 거의 없는 경우도 많고... 여러모로 고민중입니다.
글이 길어졌는데, 핵심질문은... 제 초반 13못 저글링+맹독 빌드에서 좀 잘못된 점을 꼬집어주시거나 초반에 더 날카롭고 강한 빌드가 있으면 알려주세요.. 또, 저그가 팀플레이에서 초반 공격 이후 중반으로 가면서 유연하게 체제변환을 할 수 있는 운영법이나 팁도 좀 알고싶네요. 전 중반엔 바퀴만 잔뜩 모으거나, 저글링+맹독 계속 뽑으면서 뮤탈 같이 뽑거나 둘 중 하나거든요. 좋은 팁 많이 얻어가서 팀플레이에서 많이 활약해보고 싶습니다. 이기고 나서도 점수 꼴등인걸 보면 기분이 좀 참담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