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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빨간줄
작성일 2011-04-22 22:56:07 KST 조회 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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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레기 토스 문제좀 봐주세요 ㅜㅜ

안녕하세요

스타2 시즌2되고 잠깐 쉬다가 다시 하는 잡금속 토스입니다...

일단 골드리그에 배치받았긴 한데 이기기는... 합니다 10판하면 6판 이상은 이기는 것 같아요

그런데 승리까지 가는 과정이 너무 힘드네요

매번 30분 넘는 게임이라...

솔직히 4차관 아니면 상대 멀티 못하게 밀봉밖에 안되는 것 같아요..

방금 전판도 광전사+불멸자+집정관이라는 기묘한 조합으로 겨우 이기고 나왔는데

뭔가 좀 깔끔하게 찌르고 이길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처음 배울때도 토스는 무조건 막다가 한방이다, 병력 교환하면 무조건 손해다 이런 소리 듣고

계속 몸 사리면서 200만 모아와서 힘드네요

(이버릇이 저그 플레이까지 가서 저테전하면 항상 올멀티 관광 ㄷㄷ)

리플 첨부하니 좀 봐주세요 ㅜㅜ

너무 긴것같긴 한데 테란이 초반에 탱크가지고 조이는 부분이랑 마지막 부분만 좀 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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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WhiteGlint (2011-04-22 23:03: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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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력 교환을 광전사 수준에서 한다면 프로토스도 손해는 아닙니다.
후반에 업글잘된 돌진광전사는 해병에 비할만한 고효율 유닛이죠.
단, 병력 교환이 파수기나 거신등 조합의 핵심이 되는 유닛이 된다면 필패입니다.
프로토스의 핵심은 유닛 조합을 지키면서 역장으로 이득을 취하는거니까요.

다음은 보고와서 ㅇㅇ;
아이콘 WhiteGlint (2011-04-22 23:15: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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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 ~
어차피 초반에 가스가 좀 남는 모습을 보이시는데
1광 1추 후에 기왕이면 파수기까지는 찍어주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어차피 2가스도 빠르셔서 파수기하나 찍는다고 공허 못뽑는 것도 아니고
파수기는 수호방패건 역장이건간에 초반에 확보해둬서 손해볼 유닛이 절대로 아닙니다.
역장이 있었다면 시간을 끌고 추적자 소환해서 무난하게 막으실 찌르기를
파수기가 약간 늦게 나옴으로 인해서 피해를 너무 입으신 감이 있습니다.

13분~ (조이기)
벙커1개에 시즈1기뿐일 때 광전사 3개 소환 직후 뚫을 수 있는 타이밍이 있었는데도
너무 병력을 소극적으로 운영하셔서 약간 푸는게 늦었습니다.
병력에 광전사를 좀더 적극적으로 조합하시면
공성전차나 불곰을 활용하는 테란 상대로 맷집을 굉장히 잘해줍니다.
물론 역장이 받쳐주지 않으면 공격한번 못해보는 잉전사가 되버립니다만
역장은 나쁘지않게 치시는듯 하니 이부분은 괜찮으시리라 생각합니다.

16분 ~
조이기를 풀으신 직후에 분명히 역습할 타이밍이 있었습니다.
테란은 벙커1~2개에 해병소수 공성전차 1기인데
전진수정탑 이미 건설되어있으셨고 불멸자가 2기씩이나 있었는데도
찔러볼 생각도 않고 감시탑까지만 전진하신건 무척 아쉽습니다.
로봇공학시설도 올리셨으니 좀더 적극적으로 관측선을 활용하시거나
일꾼이라도 한두기 던져주면서 적 병력규모를 확인해보려는 움직임이 필요해보입니다.

21분내외 ~
초반과 마찬가지로 가스가 굉장히 남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럴경우 추적자나 광전사 한두기를 줄이고 업그레이드에 좀더 적극적으로 투자해보시면
특히 돌진, 점멸, 방업은 대테란전에서 굉장한 위력을 발휘합니다.
아이콘 WhiteGlint (2011-04-22 23:32: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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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분 내외 ~
감시탑을 아래쪽 하나만 점령하고있음으로 해서 적 병력의 우회를 놓쳤습니다.
일꾼이나 광전사 한기정도는 빼서 감시탑을 적극적으로 확보하시면 크게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어쨋든 진출한 병력을 압도적으로 싸먹었으니 결과적으로 나쁘진 않네요.
그리고 이후에 다시한번 끝낼 타이밍이 있었습니다
공성전차가 많긴하지만 병영유닛이 거의 궤멸상태에 벙커 1~2개인 테란의 방어라인은
불멸자 3기와 광전사몸빵에 수호방패, 거신까지도 활용가능한
잘 조합된 프로토스 병력앞에 순식간에 녹아내립니다.
단순히 물량만 보아도 테란병력의 두배 이상의 강력한 병력을 보유하셨음에도
공성전차를 상대하실 때 너무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시는게 다소 아쉽습니다.
적 진출병력에 한번 크게 승리를 거두셨다면 한번쯤 역습을 시도해보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물론 손해를 입을 가능성도 있지만 성향을 보았을 때 몇번 조공하고 지더라도
역습의 타이밍을 익혀두시는게 장기적으로 실력향상에 훨씬 도움이 될거라고 봅니다.

28분 내외 ~
적의 멀티시도를 차단한 것 까지는 매우 훌륭합니다만
이후 자신의 멀티 활성도가 그다지 좋지 않은게 아쉽습니다.
제3멀티까지 먹었는데도 일꾼수가 50기에도 못미쳐서
광물수급이 굉장히 후달리는 모습이 보입니다.
그리고 시간증폭이 매우 남고있습니다.
이를 적극적으로 업글이나 일꾼생산에 의식적으로 사용하시면
특히 업그레이드의 경우 일방적으로 빠른 업그레이드가 가능하여 무척이나 유용합니다.

30분 ~
환상적인 공격타이밍이었는데 또다시 공성전차에 퇴각하시는군요;
인구수도 그렇고 병력은 두배를 훨씬 상회하는 전력차이였는데
공성전차를 너무 두려워하시는 것 같습니다.
누누히말하지만 받쳐주는 유닛이 없는 공성전차 라인은
잘 조합된 프로토스 병력에 순식간에 증발합니다.

34분 내외 ~
공성전차 위주인 테란을 상대로 고위기사의 선택이 무척 아쉽습니다.
차라리 우주관문도 있었겠다 우주모함이나 모선을 선택하셨다면
거신을 상대할 바이킹조차 뽑지 못했던 테란이
우주모함이나 대규모 소환을 상대할 방법이 [전혀] 없었을겁니다.
아이콘 WhiteGlint (2011-04-22 23:41: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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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반 ~
200도달 이후 일꾼던지기와 관문 증설은 매우 좋습니다만
한번쯤 붙어봤으면 하는 아쉬움이 여전히 있습니다.
이후 11시 쪽의 교전과 막바지 교전에서 보시듯이
집정관 불멸자를 비롯 맷집유닛이 충분한 프로토스의 200병력에게
유령한기없이 숫자도 더 적은 공성전차와 토르는 절대 두려운 상대가 아닙니다.

종합평가는 제발 공성전차에 쫄지좀 마세요 입니다 (....)
극초반 해병찌르기와 조이기에 다소 피해를 입은걸 제외하면
이후로는 시종일관 압도적인 병력을 유지하셨는데도
4~5번 이상의 결정적인 공격찬스를 놓치신게
이렇게 장기전이 되어버린 주요한 원인이라고 생각됩니다.
누누히 말씀드리지만 병영유닛이 받쳐주지 않는 공성전차 라인은
불멸자와 광전사 다수가 받쳐주는 프로토스 병력에게 절대로 두려운 존재가 아닙니다.

25분내외 ~ 에 말씀드렸듯이
몇번 조공하고 패하더라도 서로의 병력우열을 비교해서 찬스를 잡으실 수 있도록 연습하신다면
이런 흐름의 경기는 10분대에서 압도적으로 이기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아이콘 WhiteGlint (2011-04-22 23:42: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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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입니다 ㅇㅇ;
아오스압쩌네여;
빨간줄 (2011-04-23 14:50: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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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앜ㅋㅋ 엄청 기네요
감사합니다 읽어보고 비슷한 방식으로 해탱조이기하는 테란이랑 붙었는데 압도적으로 털었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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