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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Barcissus
작성일 2011-05-18 00:12:54 KST 조회 829
제목
제 문제점들과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길을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1:1만은 유독 하기 꺼려져서 안하고있는 브론즈 테란유저입니다...

제가 스타크래프트 2를 플레이하면서도 계속 뭔가 부족하고 채우고싶어도

아는 것이 없어서 채울 수가없는 답답한 심정에 PlayXP에 계신 모든 스타2 유저분들께 조언을 구하고자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제 문제점들은 참 많지만 대표적으로 팁/정보 게시판에 있는

http://www.playxp.com/sc2/tip/view.php?article_id=2822924 

이 글에 나온 실버 이하의 유형과 거의 흡사하더군요...

 

일단 저는 1:1하는 것을 매우 꺼려합니다;; 때문에 밀리를 하게되어도 2:2 이상과 유즈맵만 플레이하는 경향이

매우 큽니다.

 

컴까기로 연습을 해보기는 하는데,

멀티가 굉장히 늦고 전략은 생각하지않으며 그저 건물 올리는대로 진행.

타이밍, 화면지정을 전혀 모르며, 단축키는 1,2,3,4,5번과 9,0번만을 사용합니다.

 

사용 내역을 알려드리자면, 게임 시작 후 보급고 짓기 전까지 사령부를 1번

보급고 짓는 일꾼을 2번 보급고를 3번에 두고, 병영을 지으면서 3번에 둡니다.

 

그리고 어느정도 병력이 모이면 의료선, 해병, 불곰, 탱크를 1번에, 탱크를 2번에두고

3번에 병영 4번에 군수공장 5번에 우주공항을 넣어두며, 9번에는 사령부 0번에는 공학연구소를 둡니다...

 

이 상태로 절대 다른 전략이나 기술등을 구사하질 못합니다...

 

전투 시에 무빙샷에 치중하는 경향이 크며 이때문에 자원이 계속 쌓입니다.

결국 교전시에는 병력 공백기가 있다는 것이 큰 문제중 하나이고, 견제를 안하며

정찰을 위치확인정도로밖에 하질않습니다.

 

해병 산개컨트롤을 전혀 구사하질 못하여 맹독충과 교전 시 손을 못쓰고 밀리는 경우가 대다수이며

갑자기 밀려오는 은폐밴시 다수에 본진이 초토화된 경험도 있습니다.

 

또한 멀티태스킹능력도 매우 약하여 방어와 견제, 공격 모두에 취약합니다.....

 

정말로 1:1하기엔 심각한 수준이라고밖에 생각이 안드는 지금 이 상황에

어떻게해야 이 상황을 타개해나갈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정리하겠습니다.

 

[1]. 1:1 교전을 매우 꺼려하며, 2:2 이상의 교전과 유즈맵만 플레이하는 경향이 큼.

 

[2]. 멀티플레이가 굉장히 늦으며 전략은 생각하지않고 건물을 짓는대로 플레이 함.

각 교전, 정찰, 멀티, 견제등의 타이밍을 전혀 모름.

 

[3]. 화면지정을 사용할 줄 모르며, 사용하는 단축키의 사용량이 크게 적음.

멀티태스킹능력이 현저히 부족함.

 

[4]. 전투시에 자원이 남으며, 유닛 컨트롤 능력이 매우 취약함.

자원 회전률이 극히 떨어지며, 유닛을 자원이 남는다라는 명목으로 앞 뒤 가리지않고 뽑음.

 

PlayXP 여러분.

이 글에는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큰 결점들을 적어놓았습니다.

어떻게 연습해야 할 지 조언을 구하고싶습니다.

 

꼭 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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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Light (2011-05-18 00:17: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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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단점 아시면 그것만 극복하시면되겟네요 레더공포증이 가장 큰 문제인듯?
아이콘 Light (2011-05-18 00:17: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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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마스터지만 123456밖에 사용안해요 그런건 상관없음
아이콘 TAXI. (2011-05-18 00:26: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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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스투 피방가서 친구들이랑 신뿌하러간건디 친구랑 몇판뜨다가 팩까지사서 한5개월햇는대

걍 100번정도 이기고지고 하시면서 빌드알아보시고 하시다보면 저절로 아이거구나 감이올꺼에요
아이콘 엠오티지옥불 (2011-05-18 00:28: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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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축키 이런거는 상관없구요 운영이중요해요 상대방은 뭐가올꺼다 이런식으로 예측한다음 그거에맞는 빌드만 해도 거의완벽승리
sealofsky (2011-05-18 00:59: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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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기의 넋두리 한번 적어보자면....
우선 가장 기본이... 자신에게 가장 편한 단축키를 확정하시고, 유닛 상성과 활용법, 태크트리에 대해 익히는 거라고 봐요.
단축키는 개인취향이고 검색해보면 많이 나오지만, 1~3번 혹은 1~4번을 부대지정하시고 4,5번부터 사령부와 병영,군수,우공 지정하는 걸 추천... 한타 전투에서 해불선을 1번에 놓는 거랑 5번에 놓는거랑 뭐가더 좋을지 판단 되시죵...
그리고 유닛 상성은 정리해놓은거 찾아서 몇번 보시고 실전 뛰시면 금세 외우고요.

처음에는 올인전략 위주로 연습을 해보세요. 2병영 치즈부터 3병영 해병올인, 2병영 불곰올인, 초패스트 벤시... 특해 벤시는 안들키면 통할 가능성도 높고 우공 기술실까지 다 올리는 체제라 테크나 가스조절도 배우는 올인입니당.
올인전략은 하나의 필살기도 될수있고(주로 하위리그), 그 유닛에 대한 컨트롤도 기를 수 있으며, 리플을 확인하면서 타이밍을 재는 공부도 가능합니다. 앞마당 안하니 멀티걱정 없고, 유닛 적으니까 서플막히는 경우도 드물죠. 게다가 은근 승률도 나와요...
sealofsky (2011-05-18 01:10: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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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에 대한 이해와 테크에 익숙해지셨다면 이제 앞마당 운영과 빌드에 대해 익숙해지셔야합니다. 올인이 슬슬 막히기 시작하고, 운영에 욕심이 생기기 시작할 시기가 된거죠.

한가지 팁이, 대테란전이나 대플토전에서 정찰간 건설로봇을 살려서 상대 앞마당 미네랄 뒤에 잘 숨겨놓으세요. 시간이 지나도 상대가 앞마당을 먹지 않는다면 뭔가 수가 있는거니까 방어를 든든히 해 놓으셔야 합니다. 상대가 앞마당을 먹는 것을 확인하셨다면 곧바로 따라서 앞마당 멀티를 따라가보세요. 일찍 앞마당 먹다가 상대 한방 러쉬에 뚫리고 ㅈㅈ치는 일이 없어질겁니다... 이게 익숙해지고 눈치가 좀 생기면 이제 내가 먼저 앞마당을 먹는것도 가능해지죠.


앞마당을 먹고 운영에 들어가면서 정말정말정말 중요한 게 바로 정찰입니다... 이후 테크 및 유닛 생산과 타이밍, 견제 등에 있어서 정찰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보통 본진궤사 이후 지게로봇 한번 떨구고 돌아오는 50에는 스캔으로 본진 정찰하는게 보통이고요. 무난한 앞마당 이후 지게로봇과 스캔의 비중을 적절히 섞으면서 끊임없이 상대 병력이나 본진에 스캔해야합니다. 군수공장이나 사신으로 정찰을 하는 것도 스캔뿌릴 마나로 지게로봇 뿌릴 수 있기 때문이죠.
스캔과 더불어 주기적으로 일꾼을 던져서 감지탑이 점령되어있는지 여부와 상대 멀티 체크, 상대 주병력의 위치와 구성을 확인해주세요.
앞마당 안정화 이후 일꾼 하나로 제3멀티 꾸준히 정찰해야하고요, 상대 주 병력이 지금 어디에 있는지와 어떤 조합인지를 계속 파악해주셔야 합니다.
이건 정말 계속 신경써주셔야 할 부분이에요.
sealofsky (2011-05-18 01:14: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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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찰과 함께 꾸준히 본진과 앞마당에서 일꾼 생산및 지게로봇투하, 인구수 안막히게 보급고 짓기, 정찰을 통해 상대 병력에 맞춰서(혹은 내가 생각해놓은 전략에 맞게)생산건물 지어주고 유닛생산...

5사령부6병영7군수8우공의 경우 한타 때 빼고는 쉬지말고 5~8번 생산 누르고 -> 건설로봇으로 보급고 짓기 -> 생산 건물 짓기 혹은 업글 ->병력 부대 지정 및 정찰 -> 다시 5~8 생산
이정도? 싸이클 계속 돌아야 됩니다...
이건 스1에서도 마찬가지죠. 운영싸움에서의 기본기입니다.(물론 제생각)
sealofsky (2011-05-18 01:25: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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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지가 운영되고 자원수급과 정찰이 이루어지고 생산설비가 다 갖추어지면 이제 정찰을 토대로 한타싸움을 위해 병력을 짜야겠죠.
아직 마법유닛(유령과 밤까마귀)가 익숙치 않다면 유닛상성과 전략으로 한타를 이겨야 됩니다.
운영이 잘 이루어진다면(인구수 관리, 일꾼생산, 생산건물짓기, 유닛생산) 물량은 딸리지 않게 되고, 그럼 결국 한타에서는 컨트롤과 전술, 그리고 유닛의 상성(조합)이 중요하게 됩니다.

여기서부터 진짜 전략과 전술이 필요하죠... 빌드도 공부하셔야되고요...
여기서부터는 제가 설명하기 어렵네요;;; 기본을 뛰어넘는 부분인지라... 상대 구성에 따라 달라지기 땜시...
보통은 기본 해불선을 바탕으로 저그전에선 불곰대신 탱크를, 플토전에선 해불 비중을 높이고 바이킹이나 유령이 추가됩니다. 토르는 뮤탈 카운터로 많이 쓰이나 몸빵용으로도 자주 쓰이고요
이 외에도 해토선, 해벤밤, 메카닉, 메카닉과 바이오닉 혼합, 해탱바, 스카이 테란, 전순+바이킹 등등... 하나씩 연습하시면서 자기것으로 만들어야하죵... 언제 어떤 전략이 효과적인지는 진짜 그때그때 달라요;;;;


그리고 여기를 넘어서면 의료선이나 벤시 등을 통한 견제, 마법유닛의 활용, 한타에서의 컨트롤, 제3멀티 및 이후 멀티 운영, 장기전 운영 등등 고수들의 세계가 펼쳐집니다...
sealofsky (2011-05-18 01:36: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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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볼땐 꾸준한 일꾼생산, 인구수관리, 생산건물 짓기와 유닛생산 이 것만 잘해도 운영 웬만큼 됩니다. 제대로 역상성만 아니면 완패는 안당하고 업글 못해줘도 커버됩니다. 물론 정찰은 기본이라고 깔고용
아이콘 Real_Terran (2011-05-18 15:16: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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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자기가 무엇을 못하는지 다 아시면서 뭘 물어봐요.
게임할때 생각하면서 하나하나 고쳐가세요
Barcissus (2011-05-18 16:44: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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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움주신 여러분 모두 감사드립니다...
열심히 연습하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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