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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천민
작성일 2011-10-01 08:29:26 KST 조회 866
제목
제련소 더블하는 플토 상대로 운영하는 법좀 알려주세요.

타 커뮤니티에 바로 몇시간 전에 올렸던 질문글인데,

 

엑스피에 고수분들이 많다고 하셔서 이렇게 여기도 올려봅니다.

 

 

도와주세요.

 

 

 

저프전이 급격히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답답한 경우는 상대가 제련소 더블을 갔는데,
뚫어내기 어려울 정도로 심시티가 잘 되어있는 경우에요.

그래도 끝내는 뚫어내는 데 성공하는 경우가 많긴 하지만,

저플전을 운영으로 잡는 방법을 배우고 싶어요.


먼저 15선앞 이후, 상대가 제련소 더블이 아니면 무난하게 자원차이로 잡아내고 있는 편이에요.


다만 상대가 제련소 더블을 한 경우,
7관, 혹은 빠른 점추, 혹은 빠른 2로공, 혹은 빠른 2우관후 운영
등 여러가지로 나오는데,


상대는 거의 거신이 필수적으로 조합되는 것 같아요.


감링링이 막힌 이후, 거신이 너무 신경쓰이는군요.
레어 이후 가급적 타락귀 생산을 대비하기 위해 무조건 둥지탑은 올리고 보는 경우가 많은데,


저글링 바퀴 위주로 주력을 정한후, 뭘 섞어야 할지 모르겠어요.

레어이후에 가스가 너무나 모자라요..
저글링 바퀴만으론 파수기가 섞인 관문유닛과의 싸움도 힘이들고,(역장때문에요)


감염충이 보이면, 상대는 꾹 참았다가 3거신 혹은 5거신후에 진출하는데,

이때 쓸만한 타락귀를 모으기가 어렵습니다.

토스에게 3멀을 안주려고 해도, 아득바득참은 5거신 진출에 털릴때가 많고,
타락귀에 힘을 쏟으면 지상이 싹 쓸려버리는 경우도 잦아요.


로공이 아니라 우관 견제로 오는 경우엔 히드라 여왕만으론, 공허와 불사조가 섞인 견제를 막는데 진이 빠지고, 어느새 플토는 3멀을 하고 있거나 거신으로 넘어가고 있어요.


히드라는 이걸 공격용으로 어떻게 쓰라고 만든걸까 싶을정도로 느리고,

맹독 드랍을 섞으려고 하면, 레어 테크 건물올릴 가스외에

대군주 이속업 가스 100, 배주머니 가스 200, 그외 최하 맹독충 8기 가스 200 등의

가스를 빼내는게 너무 어려워요.


게다가 플토와 저그과 앞마당을 같이 가져가도,


3번째 해처리가 아주 빨리 펴지지 않으면,
플토와 저그가 자원먹는 양이 거의 비슷비슷해요.

이때 플토는 자기 입구를 틀어막으면서 저그의 미네랄이나 가스를 견제하는게 가능한데
(우관으로 가는경우)

저그는 플토의 앞마당이 막히면 견제할 마땅한 수단이 없어요.

맹독 드랍은 가스가 너무 많이 들어가고, 맹독이 아닌 다른 유닛은

드랍해봤자 밥이죠. 바퀴가 왜 대군주 수송을 2칸이나 먹는지 모르겠고,

저글링은 공속이 하향되서 컨을 안하면 광전사에게 4:1로도 지죠.

바퀴는 역장만 몇개 들어가면 정신을 못차리죠.


제련소 더블 먹은 플토 상대로 너죽고 나죽자 식의 본진플레이 한방 뚫기가 아니면 닥 운영뿐인데

플토는 저그 상대로 우관을 가서 입구를 막고, 견제와 본진수비를 둘다 할수 있어요.
불사조와 공허로요.


전 이게 너무 불만이에요. 제련소 더블간 플토를 견제할 수단이 마땅치않아요.


뮤탈은 5~6기를 뽑으면 불사조에 썰리고, 10기 이상을 한번에 뽑아야 되고...


3멀을 빨리먹고 추가 부화장까지 포함해 네개의 부화장을 돌릴 수도 있어요.


이경우 병력생산을 하기 위해 애벌레가 필요하기 때문에 삼멀은 가스만 사용할수밖에 없어요.


그럼 바퀴+ 링에 감염충을 더하고도 다른 레어 테크 유닛인 히드라나 뮤탈이나 타락귀를 섞을 여유가 생기긴해요.


그런데 이렇게 하더라도 초반 앞마당 먹고 일꾼을 짼 프로토스가 모은 한방병력을 상대하기가 정말 힘이 드네요.



오늘은 제가 선앞을가고 상대는 본진플레이였는데, 떙점멸자에 두세기의 불멸자가 섞인
점멸추적자에 완전히 싹쓸렸어요.


불멸자가 더이상 탱커가 아니더라구요. 그냥 별다른 컨도 하지 않고
추적자들 사이에 있었을뿐인데, 움직이는 시즈탱크에요.

데미지가 너무 무시무시해서 추적자보다 2배 가까운 바퀴가 녹았어요.


이제 저그 입장에서 플토를 만나면 너무 골이 아픕니다.

시작하자마자 생각합니다.
상대가 제련소더블일까? 아니면 본진 플레이일까??

선앞할까? 만약 제련소더블이면 밀어버리게 14가스 14못을 갈까??


선앞하면 상대가 더블이라서 울고,

선못을 시전하더라도, 심시티나 혹은 맵 구성, 대각선 여부에 따라 뚫을지 못뚫을지도 갈리고,

성공하더라도 나는 운영으론 안되는 프막인가 하는 회의감도들고,

서로 앞마당 먹고 시작하면 우관인지 로공인지 정찰도 힘들고,

프로토스 공포증이 생길지경이네요


총체적으로 프로토스전어떻게 하시는지

전반적인 운영에 관해 조언부탁드립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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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님. (2011-10-01 09:52: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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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당히 고민이 많으시군요...;; 길게 줄줄 쓰신 것 보니까 ㅋㅋ

근데 래더는 어디시진지 모르겠군요...ㅋㅋ

이런 고민 때리는 것 봐선 다이아~그마는 아니신 것 같고

또 생각이 좀 많으신 것 보니 브론즈~실버쯤은 아니신 것 같고 ㅋㅋ

골드~플래쯤 되실려나요

전 요새 토스전 상대로 10못 하는데 꽤 괜찮습니다

특히 선제련소 애용맵에선 더 좋습니다

10못의 장점이 첫번째로

10못 하게 되면 왠만큼 방심하지 않는 이상 대군주로 몰래 광자포 할만한 위치만

시야 잘 밝혀두면 광자포 러시 코웃음 치면서 막습니다 ㅋㅋ 절대로 안 통합니다 ㅋㅋ


둘째로는 최소한 약간이나마 토스 초반 테크 꼬이게 할 수 있습니다

토스가 선제련소 했을 경우엔 분명히 토스가 원하는 타이밍에 연결체도 짓고

어느자리에 무슨 건물을 짓고 광자포는 심시티만 믿고 딱 1~2개만 짓길 원하죠

그래야 테크가 빨리 올라가니까요

10못인거 보고는 자기가 원했던 타이밍에 선뜻 못 짓습니다

저글링 달려올거 쪼려서 연결체 짓기 전에 일단 입구 심시티부터 하고 보려고 하죠

분명히 토스는 맘 같아선 쌩더블하고 싶을 겁니다

노제련소 더블이나 제련소-연결체-광자포 이런식으로 최대한 연결체 빨리 지으려고

하는 테크를 꼬이게 만들 수 있죠 ㅎㅎ

단 10못할 적엔 초반에 아작내려고는 하지말고 초반에 빌드 좀 꼬이게 한 걸로 만족하셔야 됨

토스가 선제련소 아닌 관문 가스 테크 탈 땐 일단 달려가는 모션 취해줘서 광전사 강제로

뽑게 만듭니다 토스는 저글링 난입할까봐 시증 한두번 광전사 뽑는데에 쓰죠

손만 좀 빠르시면 존나 귀찮게 입막 건물인 관문이나 제어소 톡톡 쳐주고

광전사가 저지하려고 하면 빼주고 쳐주고 빼주고 추적자나 파수기 나올때까지 반복하시면 됨



테크 타는 법 모르시는 것 같아서 적어봄

10 일벌레 (10/10)

10 못 (9/10)

일벌레 하나 충원 (10/10)

방금 하나 충원 된거 정찰 ㄱㄱ (10/10)

광물 120 가량 됐을 때 재빠르게 가스 두개 동시에 건설 (8/10)

일벌레 두마리 충원 (10/10)

가스 두개 짓던거 바로 취소 (12/10)

광물 100 모이자마자 대군주 생산 (12/10)

정찰 탐사정 저그본진에 도착하면 꼭 일벌레 한마리 탐사정한테 붙여주기
몰래 수정탑 혹은 몰래 광자포 러시 대비임

못 완성후 1~2초 후에 대군주 나옴 (12/18)

애벌레 2개 있는거 저글링 2쌍 생산(14/18)

퀸 생산(16/18)

대군주 생산 (16/18)

일벌레 두마리 충원 (18/18)


저글링은 생산 되면 바로 토스한테 뛰세요

탐사정피 개피거나 점막 위에서 깝치고 있으면 링으로 탐사정부터 제거하고 뛰어도 좋습니다

앞마당에 해처리 못 펴게 수정탑을 박는다던지 그래도 일단 뛰세요~ㅋ

빌드 최소한 조금이나마 꼬이게 위함입니다 ㅋ

운 좋거나 토스 대처가 안 좋으면 저글링 4마리로 재미 볼 수도 있습니다 ㅋㅋ

아 그리고 처음에 산란못 지을 때 광물 뒷편이나 최대한 좀 멀리 지어주면
가끔이나마 꼼꼼하지 못 하는 토스 만나게 되면 산란못 빨리 올리는 거 못 보는 경우
가~~끔 있음 ㅋㅋㅋ 그럼 더 당황하게 됨ㅋㅋ

그다음 부턴 18/18에서 대군주 생산 되면 일벌레만 계속 찍어주다가

200쯤 되면 미리 일벌레 나와서 앞마당 먹어주고 일벌레 계속 찍고 150모아서 퀸 하나 더 생산

계속 광물 파면서 인구수 한 30쯤에서 가스 하나 파먹으면서 계속 일벌레 찍어주세요


선제련소인 경우는 실컷 일벌레 찍으면서 4퀸정도 만들어주세요

아 그리고 젤동 같이 앞마당 개방형인 경우엔

2퀸 후에 추가 2퀸 생산 늦춘다는 생각으로 가스 올리면서 가스 반쯤 지어졌을 때

바퀴 소굴 올려서 바로 바퀴 찍어서 달리면 또 재미 봅니다

굳이 개방형 아니더라도 토스 앞마당 심시티 잘 보시고 바퀴 뜨면

광자포 사거리 밖에서 심시티용 건물 2~3개 이상은 부수겠다 싶으면 빠른 바퀴테크 타도 됩니다 ㅋ

대신에 바퀴 테크 빠르게 타더라도 왠만한 경우 아니고선 6~7기까지만 뽑는게 좋아요

바퀴로 밀 것도 아닌데 필요이상으로 뽑으면 가난해지거든요 ㅡ.ㅡㅋ


선제련소가 아닌 관문 가스 테크인 경우엔 바퀴보단 링+퀸+가촉이 나을 듯 싶네요

4:30분가량에 일꾼 하나 토스 본진 미네랄 우클릭 해주고
처음에 뽑아둔 저글링 2쌍 최대한 잘 살려놔서 아까 토스 광물 찍어둔 일벌레가
토스 입구 다다르기 직전에 저글링으로 입막하는 광전사랑 잠깐 싸워주면
일벌레가 쑤욱~ 하고 토스 본진 들어갑니다 ㅋㅋ
혹시 모르니 5:55 때 진화장 올려준다음에 안전빵으로 앞마당에 포촉 하나 박아두는 것도
괜찮아요 악랄한 토스 만나면 본진 밖 어디 저 멀리 몰래 수정탑 박고 앰흑성소 짓는 경우도 있어서리...
4차관이냐 아니면 우관테크냐 아니면 앰흑이냐 아니면 파수기 다수의 앞마당 준비 테크냐 확인하고 그에 맞는 대응 해주시면 됩니다~
천민 (2011-10-01 11:42: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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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님./ 감사합니다. 10못도 타이밍 꽤 괜찮을 것 같네요. 4저글링 도착 쯤엔 관문 이 2/3이나 절 조금 넘게 완성되어 있을 것 같은데, 상대 앞마당은 상당히 늦추겠네요. 퀸도 빠르니 생각만큼 가난하지 않고, 14/13빌드보다는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여러가지 조언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괜찮으시면, 상대 제련소 더블일때 제가 3멀 빠르게 가져간다는 전제하에 운영하는 방법 알려주실수 있으신지.. 제 계급은 골드입니다. 그런데 동급 테저전이나 저저전은 수월하게 하는 편인데, 플토전이 골치가 아프네요. 자세한 조언 다시한번 감사드려요
우선 (2011-10-01 11:51: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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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은 하는법이문제가아나라
토스의올인을 막는게 중요하죠...
뭐잇나요 제련더블 보면보통 삼멀가져가고 일벌레찍다가 우관암기면 포촉박고
올인이면 오기전에병력찍어막아야죠 ㅋ ㅋ
대신 토스의 별의별 러쉬를 막아야하니..
나머지는저그고수분깨서 ㅋㅋㅋㅋ
아이콘 노스우드34 (2011-10-01 14:42: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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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 훼이크 넣고 삼멀 빠르게 가져가고 일꾼만 부왘 쨉니다. 땡무탈 하면서 4멀 좀 먼데 가져가고 중간근처에 성큰 도배하면서 무탈 테러하고 엘리전가져는 식으로 운영해용
플토한방 성큰이랑 싸울때 집정관 점사는 필수
문조커 (2011-10-01 18:29: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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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가 더블하면 자기는 트리플 가져가면 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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