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드립니다.
Q. 중수수준 봣을 때(절때 고수수준, 예를 들면 그랜드마스터나 GSL리거들의 수준에서 묻는 게 아니라 평볌한 중수들 수준에서 봤을 때를 인지해주세요^^;)토스, 테란 중에 뭐가 더 쉽나요?
구체적으로 말해서 둘 중에 뭐가 더 병력관리, 조합의 단순함, 맵장악의 우선권, 전략선택의 우선권, 제2, 3멀티의 우선권 등을 고려해봤을 때 어떤 종족이 플레기하기 더 편합니까? 라는 질문입니다.
-단순히 GSL에 토스가 없으니 테란이 강하고 좋다~ 이런 의견은 정중히 사양하겠습니다. 스타1판 프로들 사이에서는 테란이 강세지만 아마추어들 사이에서는 테란이 프로들만큼 강세는 아닙니다. 테란의 약점이 워낙 많다보니 이 약점을 극복하고 다른 종족을 씹어먹을 수준에 도달하기란 참으로 어렵거든요. 그래서 보통 아마추어고수들 사이에서는 '테란은 역시나 사기~' 라는 말이 나오질 않고 오히려 같은 실력일 때는 비등비등하거나 더 약합니다. 한 예로 프로들은 '레이트메카닉, 안티케리어'와 같은 전략들로 타 종족을 무참히 발라버리나 아마추어들이 이 전략을 썼다간 열에 여덜은 그냥 황천길행입니다. 또 아마추어들 사이에서는 저그가 테란을 그렇게 무서워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질문 하나 올리는 데 참 혀가 깁니다; 그냥 아직 겜도 못해본(현실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양민을 귀엽게 여기시어 소중한 답변을 달아주세요^^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