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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고독한솔저
작성일 2012-06-22 21:28:55 KST 조회 887
제목
gsl 맵 분석 (2012 년 6 월 22 일 기준)

1. 묻혀진 계곡

 

세로 방향 걸릴시 테란이 좋아하는 러시거리가 가까운 형태가 되고

중앙이 개방형 맵이라 힘싸움 하기도 좋은 형태의 맵

 

이것만 보면 테란이 유리할것 같은데

저그나 플토도 제 2 멀티 빨리 먹고 방어하기 쉬은 구조 특성으로 인해

버리기 아까운 맵이라서... 의외로 벨런스가 맞아 돌아간다

 

2. 구름 왕국

 

맵이 매우 괴랄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제 2 멀티의 방어가 매우 어려운데다 빈집털이 하기 좋고

중간의 S 자 형태의 언덕 지형을 통해 제 3 멀,4 멀을 저지하기 매우 좋다

 

이런 독특한 구조로 인해서 테란>저그>플토>테란이라는 상성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

제 2 멀티의 방어가 힘들고 빈집털이 하기 좋다는 것은...

저그는 테란의 화염차가 짜증나고 테란은 플토의 점추가 짜증나고 플토는 저그의 바링링이 짜증난다

 

또 중간의 S 자 형태의 언덕 지형이 가지는 구조가...

저그는 테란의 공성전차가 짜증나고 테란은 플토의 거신이 짜증나고 플토는 저그의 가촉,무군이 짜증난다

 

자신의 종족과 맵 상성을 이해하고서 플레이를 해야할 필요가 있다...

 

3. 여명

러시거리가 길고서 구불구불하고 복잡한 지형의 맵이다

테란입장에서 울고 플토입장에선 웃는 맵이라고 보면된다

 

이런 지형에선 플토의 차관과 거신이 빛을 보지만

테란은 긴 러시거리와 역장에 갇히기 좋은 구조 때문...

 

테란은 이맵은 저그전에서도 빈집과 난전이 자주 벌어지다보니

그다지 좋아할수가 없다... 또 맵 특성 탓에 장기전도 자주 벌어지니...

 

4. 대도시

가로방향 걸릴시엔 공중 러시거리는 짧은데

지상 러시거리는 긴 형태의 특이한 맵...

 

러시거리 뿐만 아니라 멀티의 확장을 연결하둣 지을수있고

방어하기가 쉬은 구조라서 여명 못지않게 장기전 가기도 좋다

 

테란 입장에선 역시 하기 싫어지는 맵일수밖에 없는게

테란은 장기전 갈수록 불리한 것만 있는게 아니라

맵 구조 탓에 뮤탈과 옵점추도 상당히 짜증난다...

 

모 테란도 의료선 플레이나 사신 정찰 하기 좋은 장점도 있다지만

장기전 양상으로 가면 불리한 테란 특성상 긴 러시거리가...

 

5. 안티가 조선소

 

묻혀진 계곡과 비슷하게 중앙 힘싸형 지형과

제 2 멀티 쉽게 먹을수 있는 구조의 맵이다...

 

단지 묻혀진 계곡과 다른게 있다면 제 2 멀티를

돌 부수고 들어와서 견제하기 쉽다는 것과

중앙 감시탑 부근의 언덕 지형과 확장 멀티 지역이 있다는 것

 

이쯤하면 알둣이 이 맵은 테란맵이다...

중앙 힘싸움에서 초중반 테란 이기기는 어느 종족이라도 힘들고...

돌 깨지면 제 2 멀티의 방어가 어려워서 테란은 그곳만 집요하게 노리면

상대하는 저그,플토들은 말라죽기 딱 좋은 지형이다...

 

하물며 감시탑 부근의 언덕 지형에다 근처에 확장 기지까지 있다라 ?

그 확장에 행요 박고 감시탑 언덕에 탱크라도 박으면 상대하는 입장에선 답이 없다...

 

저그,플토가 이맵에서 테란 이기는 케이스는 대부분

폭탄 드랍이나 7 차관 옵점추 같은 날빌성 플레이를 이기거나...

교묘하게 중앙 힘싸움을 피해서 테란의 빈집을 노리는 플레이로

시간벌고 빠른 고테크 유닛을 뽑아 중앙 힘싸움을 뒤집는 경우 정도 ?

 

6. 오하나

 

맵이 한때 작년 GSL 에 쓰인 벨시르 해안을

위아래로 늘린 형태와 홉사하다는 말이 있다

 

맵 자체가 크기 때문에 한때 테란들이 징징거렸단 맵이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테란맵이라는 황당한 맵

 

일단 이 맵도 맵 중앙이 개방된 형태의 중앙 힘싸움 맵이란것도 있고

테란은 대 저그전에서 좁은 입구를 제 2 멀까지 공성전차로 방어가 되는데다

상대의 제 3 멀티 자리의 언덕을 통해서 상대의 제 2 멀티로 공성 전차 압박이 된다...

 

대 플토전에서는 중앙 힘싸움형 맵이란 것도 매우 좋은데다

의료선을 활용하기 좋게 맵 구석에 물 지형을 이용해서 드랍가기도 좋다,,,

더욱히 맵 중앙에서 상대의 3 멀, 4 멀의 저지를 하기 좋은 형태이기도 하다...

 

ps. 저그는 한가지 재밌는게...

플토가 테란 잡는 여명,대도시에선 저그도 테란 잡기 좋고...

테란이 플토 잡는 오하나,안티가는 저그도 플토 잡기 좋다...

 

단지 리그에선 이걸 노리고 맵을 노릴수 있겠지만

레더에서는 이게 최악인게...

테란들은 여명 대도시를 당연히 끄고...

플토들은 안티가,오하나를 당연히 끈다...

 

7. 아틀란티스 스페이스 쉽

 

대도시와 여명을 합친 뒤 맵을 크게 한것 같은 특성에다

제 4 멀티 자리가 3 가스를 캘수 있다는게 특징...

단 3 가스 자리의 숨겨진 가스 자리가 언덕 밑에서

레인지 유닛에게 공격당하기 좋은 문제가 있다

 

당연히 초장기전을 좋아하는 유저들이 선호할 맵...

장기전에 자신 있는 테란이라면 모를까 ?

괜히 이 맵에서 정종현이 결승전에서 전진 병영을 선택한게 아니다..

 

저그 입장에선 여명,대도시와 같이 테란 상대로는 럭키인데...

상대가 플토라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8. 돌개바람

 

이번 시즌에 새로 나온 신맵이라 아직 연구가 덜 된맵이다...

그래서 현재로서는 매우 판단하기 어려운 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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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거미와가리온 (2012-06-22 21:54: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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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팁게아님?
아이콘 추젖자 (2012-06-22 22:11: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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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더맵이랑 좀 거리가 있는듯..
글고 묻계는 특히 세로방향이면, 프테전은 러시거리가까워서좋고
테저전은 중앙 언덕 멀티에서 탱크활용이좋고
대각이면 테란이 안좋고
딱 반반인듯
물론 프저전은 플토가 좋은것같음. 저그의 2멀+앞마당흔들기가 매우 힘들고
그래서 반반싸움밖에갈수가없음 저그로썬.
플토는 초반푸쉬 or 반반싸움 선택지가많아서 좋은거같음.
아이콘 시에맑음 (2012-06-24 02:27: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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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름왕국이 러시거리가 길고 앞마당 앞에 입구가 역장 하나로 막힌다는거 때문에 약간 불편하던데 토스, 저그맵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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