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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Nios
작성일 2010-02-22 18:56:12 KST 조회 3,638
제목
단축키가 복잡해요

전작에서는 클로킹 단축키와 클로킹 해제 단축키가 C로 동일했는데 이번에는 왜 바꾼건지;

탱크도 마찬가지로 생산단축키가 S로 바뀐것부터 해서 시즈모드가 E, 탱크모드가 D 입니다. 이런 단축키 같은 경우는 전작처럼 통일하는게 훨 쉬울거같지 않나요?

Truenova.truenova님의 문의에 대한 Kicho님의 답변입니다:

 

truenova님의 의견처럼 유령의 경우 은폐(C)와 비은폐(D)로 공성 전차의 경우 공성 모드(E)와 전차 모드(D)로 단축키가 구분이 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변화가 어떻게 느껴 지시는지 다른 분들의 의견도 좀 들어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http://forums.battle.net/thread.html?topicId=23329323151&sid=5020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이렇게 구분된 것이 처음에는 헷갈릴 수 있지만, 적응이 되고나서는 더 효율적으로 은폐/비은폐 행동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부대 단위로 선택한 상태에서 일부만 은폐 상태일 때, [은폐] 단축키를 누르면 은폐가 되지 않았던 나머지 부대 유닛도 모두 은폐되는 효과가 있을 것이고, [비은폐] 단축키를 누르면 은폐된 일부 유닛만 은폐가 해제되겠지요. 에너지를 조금이라도 아끼는 효과와 더불어 좀 더 플레이어가 의도한 대로 유닛들이 행동하게끔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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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달까마귀
아이콘 summoned (2010-02-22 19:01: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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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딱 그생각이예요.. 켜고/끄는 키가 달라서 첨엔 힘들더라도 적응되면... 효과적으로 컨트롤 할수 있을거같아요
ShapremCommander (2010-02-22 19:01: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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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니오스님이랑 같은 생각입니다, 처음엔 많이 헛갈리다가 차후 적응되면 효율적으로 플레이 할 수 있겠죠

전작 스타에서는 클로킹 된 유닛을 안된줄 알고 C를 눌러서 풀렸었거든요
큐비스트 (2010-02-22 19:02:42 KST) - 211.115.xxx.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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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손떨림 보정 효과도 있겠지요
잘못해서 2번 누르면 마나 25날리는 효과가....

해처리에서 S 2번 누르는 것과 비슷한 크리......
아이콘 Moon.moon (2010-02-22 20:05: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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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응되면 괜찮으리라 봄
아이콘 [부릉이마스터] (2010-02-22 20:18: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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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아이콘 그리폰라이더 (2010-02-22 21:30: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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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건 워크처럼 유저가 바꿀수있겠죠(커스텀키처럼)
노스.슬 (2010-02-23 00:02: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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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숙해지면 이게 편할듯
아이콘 템러바벡 (2010-02-23 02:53: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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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소견으론

저게 일부러 바꾼거 같다고 생각합니닼

가령 전작에서 시즈모드 2번 연속으로 누르는 바람에 탱크가 접었다폈다하느라

1-2초 날아가는 현상같은걸 방지하는게 취지같네요.
Eunhun (2010-02-23 08:42:49 KST) - 121.153.xxx.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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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덕분에 저는 스타2에서 시즈모드 2번 연속으로 누르는 바람에 탱크가 접었다폈다하느라
1-2초가 날아가고 잇어요 ㅠㅠ 단축키가 익숙하지 않아
Erie (2010-02-23 09:19: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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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같은경우 부대지정을 전부했을때..
시즈모드가된 탱크랑 안된탱크랑 같이있기때문에
키를 이렇게바꾼것같습니다 오히려 더좋은것같던데요..
adrenal (2010-02-23 11:35:31 KST) - 116.34.xxx.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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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축키를 화면에 보이는 액션버튼위치와 단축키를 모두 통일 하면 좋겠는데 왜 그렇게 안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예를 들어 그냥 모든 유닛에 대해 a s d f 이런키와 오른쪽 하단 커맨트창에 보이는 순서대로 매치시키면 긍방 익힐텐데 말이죠.

더구나 단축키는 영어단어에서 뽑은 철자인데 완벽한 한글화로 우리나라에선 명령어와 단축키를 매치키시기가 어렵습니다. 그냥 외우거나 꺼꾸로 원래 영어단어를 연상해보는 방법밖에 없죠; 차라리 단축키를 한글 로 지정하는건 어떻습니까? 예를 들어 시즈모드 라면 (ㅅ) 이렇게 해서 'ㅅ'을 누르는거죠
ㅂㅈㄷㄳ (2010-02-25 13:18:44 KST) - 210.217.xxx.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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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이런생각도해봣는데요

유닛생산할때요

이름에상관없이 각건물에 첫번째 위치한 유닛은 단축키가 무조건 a
두번째는 s 세번째는 d ... 이런식으로

예를들면 배럭클릭을하면 마린 불곰 ... 머이런식으로 잇죠?
마린단축키는 a 불곰 단축키는 s 로, 나머지도 asdf순으로 지정을 하는겁니다

이런식의 단축키 지정을 모든 건물에 적용시키는거지요

팩토리를 클릭햇을때, 잘 모르겟지만 무법차 공성전차 이런순으로 잇나요?
만약 그렇다고치면 무법차 a, 공성전차 s...

유닛이름에서 따오는게 아니라 건물클릭햇을때 배정된 아이콘의 위치에따라
단축키지정을 하는거지요

그러면 adrenal님이 말씀하신것처럼 우리말과 헷갈릴필요도없고
우리말로 새로지정하는것 보다는 더 적응이 쉬울거같은데요

첨엔 이상해보일지몰라도 익숙해지면 편할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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