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Nio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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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4-19 00:10:01 KST | 조회 | 8,972 |
제목 |
일꾼을 잡았을 때 실질 피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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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크래프트2 실험 관문 게시판에 포더윈터님께서 올려주신 게시물입니다.
본진을 난입해 일꾼 n마리를 잡았다고 했을때 예상 손해입니다
분당 미네랄 캐는 양을 상수 C로 정합니다
초당 캐는 양은 C/60입니다
손해1) n마리를 복구하는데 들어가는 미네랄
피해를 D_1이라 하면
D_1= 50n
손해2) n마리가 못 캐는 자원
1마리 생산될때까지 17n*C/60만큼 못캠
2마리째 생산될때까지 17(n-1)C/60만큼 못캠
3마리째 생산될때까지 17(n-2)C/60만큼 못깸
...
n마리째 생산될때까지 17(n-(n-1))C/60만큼 못캠
그러므로 1마리부터 n마리까지의 손해 합계 D_2는
D_2 = 17C/60 * {n+(n-1)+(n-2)+...+1}
= 17C/60 * n(n+1)/2
= 17n(n+1)C/120
즉 손해를 더한 총합 D는
D = D_1+D_2
= 50n+17n(n+1)C/120
그러나 C값은 n에 따라 변합니다
종전에는 1마리때의 효율 60으로 계산했습니다
그러나 바뀌니까 바꿔보려 합니다.
사실 저 외국인이 식을 말해줬으면 더 편했을텐데
말을 안해줘갖고 식을 추측해야 합니다
위 식에서 mineral per min을 엑셀느님을 활용해서 추측하면,
x마리가 분당 캐는 미네랄을 y라 하면
y = 0.0023x^4 - 0.1764x^3 + 3.1188x^2 + 42.01^x + 15.095
이렇게 추측이 됩니다
원래는 log함수에 비례하는게 맞는데 회귀분석 하려다가
전공자가 아니라서 실패하고 다항함수로 추측했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표로 나타내면 이렇게 됩니다
(반올림 했습니다)
이 표를 외국인의 표와 비교해보면 꽤 비슷합니다
그래서 이 표를 조금 더 세분화 해보겠습니다
그런데 5마리때 효율이 감소하는 기염을 보여줍니다
이건 식이 근사값으로 추측한 그래프라서 그렇습니다.
대개 일꾼의 최고효율이라 알려진게 22~23마리정도 됩니다.
일꾼이 잡히는 상황이 초반에는 나올리가 없고, 23마리 찍은 후반에서야 털리기 시작하므로
효율은 60으로 하기보다 50으로 하는게 더 적절함을 보여줍니다
솔직히 한마리 한마리씩 추가될때 효율이 조금씩 변하지만
이런 효율을 계산했다가는 쓸데없이 식이 복잡해집니다.
결론적으로 D는
D=50n+85n(n+1)/12
표로 나타내면 이렇게 됩니다
사실 이걸 왜 구했는지는 저도 모릅니다
그러니까 그냥
일꾼 잡히면 생각보다 피해가 크니까 잡히지 말자는 교훈으로 글을 끝마칠까 합니다
게시자 닉네임: 포더윈터
원본 게시물: http://playxp.com/sc2/experiment/view.php?article_id=194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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