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Nio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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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5-21 12:35:47 KST | 조회 | 9,5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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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2 상황 보고서: 베타 패치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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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 II 상황 보고서 : 패치 13
이번 13번째 패치를 통해 지도 게시 기능을 비롯하여 많은 새로운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상황 보고서에서 그러했듯이 이번에도 주로 밸런스 측면에서 변경된 내용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조금은 더 자세한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패치를 통해 지난 몇 주간 커뮤니티 여러분들께서 밸런스 부분에서 말씀해 주셨던 내용을 해결하고자 하며 또한 래더 경기에서 많이 등장하지 않고 있는 일부 저그 유닛들과 기술을 수정하였습니다. 이번에 조정된 유닛들이 게임 내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추후 보다 심도 있는 밸런스 조정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파수기 역장 – 거대 지상 유닛은 역장을 밟아 파괴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그 동안 프로토스 플레이어들이 역장을 전략의 핵심적인 요소로 많이 활용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역장은 매우 흥미로운 기술이지만 플레이어들이 프로토스의 역장에 대처하기 위해 또 다른 전술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선택지들을 추가하고 싶었습니다. 이제 대형 유닛 (토르, 거신, 울트라리스트)들에게 역장을 뚫고 이동하라는 명령을 내리면 그들은 역장을 부수고 이동하게 되었습니다. 울트라리스크는 프로토스의 진영으로 돌격하는 저그 병력을 이끌 수 있게 되었으며 프로토스 플레이어들은 긴박한 상황에서 자신의 부대가 원활하게 공격을 하거나 후퇴할 수 있도록 거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울트라리스크 – 1)체력이 600에서 45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2)공격력이 25에서 15(중장갑 상대 시 +25)로 변경되었습니다. 3)구조물에게 주는 피해가 60에서 75로 증가하였습니다
저희는 울트라리스크가 적군과의 거리를 더 쉽게 좁힐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의 상향을 적용시켰습니다. 이제 울트라리스크는 역장을 무시하고 이동할 수 있으며 또한 감염충이 사용하는 광란 능력의 도움을 받아 적군이 울트라리스크의 이동을 방해하기 위해 사용하는 수단들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향과 함께 울트라리스크의 다른 부분들이 조정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저희는 울트라리스크를 중장갑을 상대하는 유닛으로 조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저그 플레이어들이 이미 맹독충이나 진균 번식처럼 다수의 경장갑 유닛을 상대할 수 있는 수단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울트라리스크는 다수 불곰이나 다수 바퀴와 같이 일반적으로 저그 플레이어들을 패배의 위험에 빠뜨리는 일부 전략에 대처하는 유닛으로 활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감염충 – 1)감염된 테란 능력이 삭제되었습니다. 2)광란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25 에너지를 소비하며 생체 유닛에게 사용하여 30초 동안 대상 유닛의 공격력을 25% 증가시키고 이동 속도 감소, 기절, 정신 제어에 면역이 되게 합니다.)
겸염된 테란 기술이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해당 기술을 삭제하였습니다. 내부 테스트 과정에서 감염된 테란 기술을 상향시켰었는데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었습니다. 그래서 광란으로 명명된 새로운 기술을 소개해 드립니다. 이 기술은 특히 사정거리가 짧은 저그가 보다 쉽게 적군에게 접근하여 공격을 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유용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울트라리스크가 토르의 250mm 타격포나 진균 번식 그리고 신경 기생충 감염을 피하는데 특히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감시 군주 – 1)오염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75 에너지를 소비하며 적 구조물에 사용하여 대상 건물이 30초 동안 유닛을 생산하거나 업그레이드를 연구하지 못하게 합니다.) 2)감염된 테란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125 에너지를 소비하며 기존에 감염충에 의해 생기던 감염된 테란과 같은 능력치를 지녔고, 감시군주 바로 아래에 생성됩니다.)
감시 군주는 견제용 마법 유닛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수백 기의 감시 군주가 돌아다니는 것을 보고 싶어하는 것은 아니지만 변신수 같은 마법을 통해 저그가 상대방을 귀찮게 하고 견제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전투에 특화된 다른 유닛들에게서 제거되었던 2가지 기술을 감시 군주에게 부여하였습니다. 아마도 플레이어 분들은 여전히 1, 2기의 감시 군주를 생산하여 정찰 및 감지 유닛으로 활용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이제 단순히 정찰뿐 만 아니라 감시 군주의 에너지를 상대방의 유닛 생산 및 기술 개발을 방해하고 병력의 운용을 방해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공허 포격기 - 사거리가 7에서 6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최근 공허 포격기가 테란을 상대로 매우 공격적으로 활용되고 있었습니다. 공허 포격기의 사거리와 속도를 활용해 테란 플레이어들을 본진에 가둬두는 효과를 얻고 있는데요, 물론 프로토스 플레이어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전술이지만 다양한 실력대에서 테란 플레이어들이 이를 방어하는데 애를 먹고 있었습니다. 심지어는 정찰을 잘 해서 미리 파악하는 경우에도 어려움을 겪곤 했습니다. 저희는 공허 포격기의 사거리를 약간 조정하는 것이 다른 경기 양상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고 테란과 프로토스 간 경기에는 도움을 주는 방식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테란의 연구들 - 해병 – 1)전투 자극제 연구 비용이 150/150에서 100/10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2)전투 방패 연구 비용이 150/150에서 100/10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저희는 테란 플레이어들 게임 진행을 위한 기반을 다지는 데 너무 많은 자원을 소비하고 있고 때문에 특히 프로토스를 상대하는 데 있어 게임의 특정 시점에 다소 힘들어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보병 유닛에게 필수적인 연구들의 개발 비용을 낮추는 것이 테란이 대규모의 보병 유닛으로 진격할 때 부대를 조금은 더 강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이번 변경에 따른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확인할 뿐 만 아니라 커뮤니티 여러분께서 보내 주시는 건설적인 의견들에 귀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출처: http://forums.battle.net/thread.html?topicId=25026662567&sid=5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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