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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Nios
작성일 2010-08-17 08:12:20 KST 조회 6,235
제목
무작위 팀과 파티 팀이 만나는 것에 대해

폴리모프님이 배틀넷 토론장에 올린 건의 사항입니다:

클베때는 팀플 무작위와 파티가 만나는건 사람수가 적어서라고 생각을 해서 그냥 넘어갔는데

왜 지금 무작위와 파티를 같이 만나게 시스템을 해놓은건지 이해가 안갑니다


무작위는 무작위만 만나야지 왜 파티와도 만나게 하는지 납득이 가질 않습니다

갑작스럽게 결성된 무작위와 이미 맞출거 다 맞춘 파티와 붙이면 같은 실력이라도 이기기 정말 힘듭니다


 

블리자드 키쵸님의 답변입니다:

현재 팀플레이 빠른 대전시에 무작위팀과 파티로 구성된 팀이 서로 만나게 되고 있습니다. 말씀해 주신 것처럼 베타테스트 시절부터 이와 같은 형태로 진행 되었었는데요. 베타테스트 동안 진행된 수 만개의 경기의 데이터를 추출해 본 결과, 당시 시스템은 홀로 하시는 분들이건 팀으로 파티를 구성해 하시는 분들이건, 비교적 비슷한 실력의 상대를 찾아 대전을 하게 해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제 게임이 정식으로 출시 되었고, 캠페인을 마친 플레이어 분들이 하나 둘씩 멀티플레이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먼저 적극적인 피드백 감사 드리구요. 저희도 현재의 시스템이 계속해서 비슷한 실력의 상대를 잘 찾아 대전을 하게 해 주는지, 혹시 그렇지 못해 변경이 필요 할지 계속해서 모니터링을 하고 있으니 지금처럼 관심을 갖고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http://kr.battle.net/sc2/ko/forum/topic/195499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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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Adriel   |     |   아이콘 경제학자   |   쩌는테란
베플 ㅌㅌ (2010-08-17 08:19:30 KST) - 220.79.xxx.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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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하하ㅋㅋㅋㅋㅋ그놈에 ELL 시스템 덕에 언제나 유리한걸 유리하다 말하지 못하는구나.
각 종족별 밸런스가 8:2로 무너지는 상황이 나와도 ELL로 맞춰진 50%대의 승률로 블리자드는
" 완벽한 밸런스야! " 하고 항상 자위하겠군ㅋㅋㅋㅋㅋ
베플 라라크로프트 (2010-08-17 12:17: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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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실제 아는 지인들이나 친구들이랑 같이 겜방가서 파티맺고 게임검색을하는

즉, 파티팀의 입장도 생각해보셔야죠. 여러분 혼자만이 하는 게임이 아니잖아요.

여러분은 집에서 혼자 무작위를 검색만하는거니까 상관없겠지만

파티팀은 그게 아니랍니다.

겜방갓는데 게임검색에 시간이 오래걸리고 애를 먹으면 하고싶겠어요?

착각하지마세요. 지금 스타2유저가 그리많지않고 파티팀은 더더욱 없어요.

이런상황에서 자칫 지금의 워3처럼 어랜지고수들만의 전유물이된 시스템에서

파티검색을 햇다가 계속 고수파티팀만 만나게되어 지게되면

결국 파타시스템은 망하게되는겁니다.

지금의 워3가 그렇단 말입니다!

망한 워3처럼 유저 다 떠나가고없으면 그깟 1승이 모가 그리 중요합니까?!

어차피 순위는 무작위/파티 구분되어 매겨지느데...

블리자드도 워3의 게임검색시스템을 통해 교훈을 얻은걸 경험으로 이번 스타2게임검색시스템을 개선한겁니다.

보다 다양한 유저들이 파티가 됐든 무작위가 됐든 많이 게임 참여를 해서 서로서로

게임검색이 빨리 되고 자주 여러판을 비슷한 리그팀끼리 매칭시켜주는 현 게임검색시스템이 좋다고 봅니다.

그렇게 1승을 하고싶으면 강력하게 1대1리그를 추천합니다.

왜냐면 1대1리그에선 파티팀과의 매칭이 안되거든요.

여러분이 솔로리그보다 팀리그를 원하는만큼

파티팀도 팀리그에 참여하고싶은겁니다.

무작위 /파티 구분하지말고 우리 서로 다같이 하나의 팀리그로 보면 안될까요?

같이 공존하며 보다 많은 유저가 계속해서 늘어나는 스타2대박과 흥행에 동참하길바랍니다.
아이콘 Prozeran (2010-08-17 08:15: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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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빠? ㅋㅋ
ㅌㅌ (2010-08-17 08:19:30 KST) - 220.79.xxx.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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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하하ㅋㅋㅋㅋㅋ그놈에 ELL 시스템 덕에 언제나 유리한걸 유리하다 말하지 못하는구나.
각 종족별 밸런스가 8:2로 무너지는 상황이 나와도 ELL로 맞춰진 50%대의 승률로 블리자드는
" 완벽한 밸런스야! " 하고 항상 자위하겠군ㅋㅋㅋㅋㅋ
아이콘 Coldviolet (2010-08-17 08:38: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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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CM은 매크로성 답변밖에 못하지요
Kyreli (2010-08-17 08:45:15 KST) - 218.149.xxx.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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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사실 이렇게 되면 2명파티인데 3:3한 경우까지 생기니.
아이콘 차차. (2010-08-17 09:07: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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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ELL이 뭐의 약자인가요?
xP_hAdEs (2010-08-17 09:34: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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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같은경우 대신 스타일이 잘 안바뀜..

고로 한번이상 만나면 역관광도 가능
아이콘 Coldviolet (2010-08-17 09:45: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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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ected Ladder Level 로 워3 시절때 쓰던 용어입니다. 해당 인물의 예상되는 실력(레벨) 척도라고 보시면되요. 현재 스타2 래더로 오기 전 열심히 연구하던 와우투기장 시스템에서는 MMR (Match Making Rating) 으로 불렀구요. 한글로는 가상 평점/점수
아이콘 초보테란 (2010-08-17 09:48: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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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무작위 팀이 정해진 팀을 어떻게 이기지? 워3는 잘만 분리해서 운영해주드만..
아이콘 제시카갤러리 (2010-08-17 10:26: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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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팀이랑 어렌팀이랑 실력이 같다고 치자
기본적으로 랜팀이 개인 역량이 더 뛰어나겠지 어렌팀은 팀플이 더 맞을테니
그렇게 해서 게임 하는게 참 재미도 있겠다 -_-
사이클론. (2010-08-17 10:27: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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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걸다 징징되는구나...
아이콘 Tides.Of.Blood. (2010-08-17 10:50: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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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클론// 징징되는건 또 어떤 맞춤법인지 모르겠고

해본 사람 아니면 모르죠. 팀 짜서 하는 사람들은 그냥 냅다 저글링에 광자포러쉬나 사신링

타이밍 칼같이 옵니다만.. 랜덤으로 만난 팀은 왠만해선 못막습니다 그거
사이클론. (2010-08-17 10:54: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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ㄱ 맞춤법같은거 따지지 마시구요 스타하면서 밸런스 논할정도면 그런거 한번당하지 두번당하시는것도 아닌데 그런거 가지고 위에 댓글보세요 블리자드욕을 하고 하니까 어떤사람입장에서는 화가나는것도 당연하져...
사이클론. (2010-08-17 10:59: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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ㄱ 지는게 좋기만 하지도 않지만.. 그렇다고 여러가지 경우의 수들을 다 없애는 느낌이 드는데 가만히 있을수는없져... 정해진대로 게임하는게 얼마나 지루해지는 아십니까 져도 고수랑 하고 싶은사람도 있는거고 여러사람들이 있는데 베타기간동안 지켜본 봐로는 다양성이 없어지는거 같네요..
osshang (2010-08-17 11:01:30 KST) - 116.39.xxx.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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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나 블리자드 이 고자 새끼들아 !!!!!!!!!!!!!!!!!!!!!!!!!!!!!!!!!!!!!!!!!!!!!!!!!!!!!!!!!!!!!!!!!!!!!!!!!!!!!!
라라크로프트 (2010-08-17 12:17: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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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실제 아는 지인들이나 친구들이랑 같이 겜방가서 파티맺고 게임검색을하는

즉, 파티팀의 입장도 생각해보셔야죠. 여러분 혼자만이 하는 게임이 아니잖아요.

여러분은 집에서 혼자 무작위를 검색만하는거니까 상관없겠지만

파티팀은 그게 아니랍니다.

겜방갓는데 게임검색에 시간이 오래걸리고 애를 먹으면 하고싶겠어요?

착각하지마세요. 지금 스타2유저가 그리많지않고 파티팀은 더더욱 없어요.

이런상황에서 자칫 지금의 워3처럼 어랜지고수들만의 전유물이된 시스템에서

파티검색을 햇다가 계속 고수파티팀만 만나게되어 지게되면

결국 파타시스템은 망하게되는겁니다.

지금의 워3가 그렇단 말입니다!

망한 워3처럼 유저 다 떠나가고없으면 그깟 1승이 모가 그리 중요합니까?!

어차피 순위는 무작위/파티 구분되어 매겨지느데...

블리자드도 워3의 게임검색시스템을 통해 교훈을 얻은걸 경험으로 이번 스타2게임검색시스템을 개선한겁니다.

보다 다양한 유저들이 파티가 됐든 무작위가 됐든 많이 게임 참여를 해서 서로서로

게임검색이 빨리 되고 자주 여러판을 비슷한 리그팀끼리 매칭시켜주는 현 게임검색시스템이 좋다고 봅니다.

그렇게 1승을 하고싶으면 강력하게 1대1리그를 추천합니다.

왜냐면 1대1리그에선 파티팀과의 매칭이 안되거든요.

여러분이 솔로리그보다 팀리그를 원하는만큼

파티팀도 팀리그에 참여하고싶은겁니다.

무작위 /파티 구분하지말고 우리 서로 다같이 하나의 팀리그로 보면 안될까요?

같이 공존하며 보다 많은 유저가 계속해서 늘어나는 스타2대박과 흥행에 동참하길바랍니다.
osshang (2010-08-17 12:33: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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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3 래더가 망한건 ELL 시스템 때문이지 어렌지랑 랜팀이 분리되서 어쩌고 따위는 아님.

그리고 친구끼리만 어렌지하니깐 어렌지팀이 랜덤팀보다 훨씬 적다 ??????

ㅋㅋㅋ
ㅇㅇ (2010-08-17 12:38:50 KST) - 115.89.xxx.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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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라크로프트 님 말이 맞아요

전 예전에 워3 4대4팀전을 친구들과 했엇는데, 서치시간이 10분~20분 넘을때도 있고 없을때도

많았구요 그래서 북미섭가서 하기도했었는데 그만큼 짜여진 팀이 없어서 플레이를 못했어요

지금시스템으로 하고 랭킹을 따로 매기니까 괜찮아 보임
cslegna (2010-08-17 12:51: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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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3:3 다야 리그... 조 5위하고 한국 랭킹 40위 하고 느끼는건데...

정해진 팀 만나도.. 이길 사람은 다 이겨요....

정해진 팀은 웃기는게... 브론즈 + 다야 + 브론즈 ->> 다야 리그 가는 경우도 많아서. 엄청 웃김;;; 여기서 다야 유저만 잡으시면.. 나머지 오합지줄임.

웃긴건 다야 + 다야 + 다야 정해진 팀 만나면... 우리편 전부.. 다야 10위권 안에 드는 사람들이.(보니까.. 800점 유저도 끼는 경우가;;;;;;;;)우리팀에 있음... 상대편 바름
........OTL

일부러 최정상 유저들로만 정해진 팀을 하지 않는 이상.. 정해진 팀이라고 쉽게 못이기더라고요...

(이상 골드에서 다야까지 승급해서 플래이한 유저가..)
http://kr.battle.net/sc2/ko/profile/79812/1/rinru/
(제 프로필입니다.)

여튼... 정해진 팀 vs 무작위 팀 이라고.. 압도적으로 발리지 않는 다는 말... 느낌인지 모르지만.. 왠지.. 무작위 팀의 점수대가 평균적으로 더 높은걸로 보입니다. 더 잘하는 사람들을 모아주는 기분?(이런식으로 밸런스를 맞출수도 있죠... 어차피 리그 순위도 따로 놀고.)
아이콘 크루시스 (2010-08-17 13:25: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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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상대적우위를.... 어렌팀에게 주면 되지않을까용?
아이콘 아픔제로 (2010-08-17 13:55: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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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팀플 주로 했지만 진짜 짜증나느게 사람이 없어서 더 짜증납니다
사람이 없으니 상대가 팀을 짜면 그 사람들 계속 만납니다

우리편도 거의 한두명 말고는 고정이구요 그러다보면 연패 쉽상..

한가지 약점이라면 분명 3~4명중 1명은 진짜 꼽사리 낀다고 해야하나
실력에 맞지 않는분 계시는데 그분 집중공략해서 말아먹으면 승리는 어느정도..
jessica (2010-08-17 14:19: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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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이 필요할 듯 싶네요 ㅠ
(2010-08-17 15:23:04 KST) - 59.28.xxx.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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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베타때부터 엄청나게 피드백하는 사항이군. 고쳐주지는 않는.
1:1에서 베타당시 플레티넘 10위안에 들었는데
2:2 실버리그에서 우리편은 비웅신 만나고 상대팀은 아이디까지 맞춘 어레인지팀 만나서 3연패하고 짜증나서 다시는 2:2 거들떠보지도 않음.
(2010-08-17 15:25:10 KST) - 59.28.xxx.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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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력으로 커버 가능한것도 한계가 있지. 입구막을줄도 모르는 테란이 같은편 되면...
아휴.. 상대편 테란은 병력 조합 다 갖춰서 밀고 내려오는데 우리팀은 베틀크루져 뽑아보겠다고 본진에 병력이 탱크2대랑 벙커에 마린뿐
아이콘 DDUDDA (2010-08-17 15:27: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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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난 무작위하고 상대는 팀이면 져도 내점수 별로 안깍임; 그넘들만 많이깍이고

그리고 난 무작위해도 손발 안맞은적 별루 없던데..
DCBal (2010-08-17 16:59: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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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L시스템덕에 자동으로 팀이지만 못하는사람들 VS 무작위지만 비교적 잘하는사람들 이렇게 만난다는 얘기인듯
알파스코 (2010-08-17 17:19:40 KST) - 147.46.xxx.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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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 충분히 괜찮은 솔루션인데 그걸 이해못하고 징징대고있네.
난 개인컨 존나 좋은데 상대 발컨들한테 팀웍빨로 졌다고 그러나? 통계적으로 봤을때 그만큼 개인컨으로 상쇄시킬수 있다고 말하는거잖아-_- 랜팀이랑 파티팀이랑 개인실력은 다 비슷하고 파티팀이 팀웍보정 받는게 문제가 되는거지
ㅇㅅㅇ (2010-08-17 17:35:09 KST) - 220.149.xxx.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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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3가 망한건 분명 ELL 시스템의 문제가 맞고... 그때 이후로 퇴화가 되긴 했죠.

업적 게이인 저는... 음... 실제로 해봐야 알겠지만...

랜팀은 랜팀대로... 하는게 맞는거 같은데 -_-;;

정말 다이아 고수가 되면 그땐 걱정이 없겠지만 그 이하는 어랜지팀이 유리한거 같애요...
toyok (2010-08-17 20:21:31 KST) - 114.202.xxx.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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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슨 망댓글의 천국 ㅋ
아이콘 걸뱅이특공대 (2010-08-17 21:16: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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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팀에 ELL로 보정해주면 딱히 문제될거 없다봅니다.

지금 문제가 되는건 사신링 ㅡ,.ㅡ
태연 (2010-08-17 22:00:06 KST) - 220.72.xxx.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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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징이들 억울하면 자기도 팀 맞춰서 하면 되겠네. 친구가 없어서 징징 대는거지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회상가 (2010-08-17 23:01: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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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다 고수가 되면 랜팀vs어랜팀 문재가 더 심해지지 덜해지지는 않습니다. 어랜팀이 솔직히 허접 다야팀이 있다곤 하지만 어랜잘하는 팀 만나면 랜팀 100워권내 사람들 모여도, 뭔 X랄을 해도 승률10% 못넘습니다
cslegna (2010-08-17 23:06: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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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상가//
<------ 님의 대한 이야기의 산증인...

http://kr.battle.net/sc2/ko/profile/79812/1/rinru/ladder/2100#current-rank

......(이길건 다 이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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