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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Nios
작성일 2010-08-17 18:53:41 KST 조회 7,813
제목
북미 블리자드 CM의 밸런스 관련 언급

※ 스타크래프트2 게시판에 아아2님께서 올려주신 게시물입니다.

 

Our intent is not to have a game with broken balance in an attempt to sell an expansion. That should go without saying. It makes me sad it isn't. 

Our intent is also to not apply knee jerk fixes based on the first few weeks as understanding of the game and strategies are still in flux. The game is young, and we don't feel that it would have been helpful to progressing peoples understanding by throwing in tons of fixes based on flavor-of-the-week (or day, or hour) strats. 

We see a lot of variation between the regions. Making a change for how NA players play may be completely ridiculous for how KR players play, and actually mess up a balance there. For instance 10 of their top 20 players are zerg. So that's one place where we have to be mindful and careful and attack balance issues with great prejudice. 

That said. There are balance changes coming. What everyone was seeing in beta with tons of quick balance changes are because it was in beta and we feel we can get away with throwing out a lot of 'we think this may help' type fixes. With a live environment we're not going to throw stuff out there unless we're pretty sure. We've played. We've looked at data. We've looked at each region. And then we act. Which isn't to say we may not be wrong from time to time, but it's a more measured approach than beta players may be used to or expecting.


출처 http://us.battle.net/sc2/en/forum/topic/374942110?page=2

 

 

특정지역의 다양한 밸런스 변수가 있다면서 북미가 저그가 약하다 징징대자 북미를 기준으로 삼으면 한국서버가 엉망이 될 수 있다면서 한국의 탑 20명중 10명이 저그라며 간접적으로 한국의 저그 강세 언급함. 그러면서 특정지역의 데이터만 가지고 빠른 시일내에 밸런스를 맞추기 보다는 신중히 밸런스를 맞춰나가겠다고 합니다.

 

 

 

번역: 하늘색

 

저희는 확장팩 하나를 팔기 위해 망가진 밸런스를 가진 게임을 만들지는 않을 겁니다. 이는 말할 것도 없지요. 그게 그렇지 않다는 게 저를 슬프게 합니다.

또한, 게임에 대한 이해와 전략들이 아직 유동적이기 때문에 저희는 처음 몇 주에 기반한 자동반사적인 패치를 적용할 생각이 없습니다. 이 게임은 아직 어릴 뿐더러, 우리는 갑자기 유행하는 전략들에 기반해서 수많은 수정안들을 던지는 것이 사람들의 이해를 향상시키는 데에 도움이 되어왔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희는 여러 지역에 걸쳐서 많은 변화를 보고 있습니다. 북미 유저들이 게임하는 방법에 맞춘 변화는 한국 유저들의 게임 양상에서는 완전히 어처구니없는 것이 되어 그 지역의 밸런스를 완전히 망가트릴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의 최고 게이머 20명 중 10명이 저그입니다. 말하자면 우리는 한국을 염두에 두고 신중하게 편견으로 뭉친 밸런스 이슈들을 처리해야만 한다는 것이지요.

밸런스 변경이 다가오고 있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베타 기간에 여러분이 보셨던 수많은 빠른 변경들은 그게 베타 기간이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고, 우리는 '음, 아마도 이게 괜찮을 것 같은데' 하는 식으로 수많은 수정을 남발하는 것은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틀림없이 옳다고 확신하기 전까지는 계속해서 변화하는 환경에다가 뭔가를 뿌려대지는 않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게임을 플레이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데이터를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각각의 지역을 지켜봐왔습니다. 그러고 나서 우리는 행동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틀리지 않는다는 보장을 해주지는 않지만, 이건 베타 플레이어들이 기대하셨을지 모르는 익숙한 방법보다 신중하게 접근하는 방법입니다."


 

 

 

게시자 닉네임: 아아2

원본 게시물: http://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20237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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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아이콘 [부릉여왕] (2010-08-17 19:03: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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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미친
베플 하늘색 (2010-08-17 20:28: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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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는 확장팩 하나를 팔기 위해 망가진 밸런스를 가진 게임을 만들지는 않을 겁니다. 이는 말할 것도 없지요. 그게 그렇지 않다는 게 저를 슬프게 합니다.

또한, 게임에 대한 이해와 전략들이 아직 유동적이기 때문에 저희는 처음 몇 주에 기반한 자동반사적인 패치를 적용할 생각이 없습니다. 이 게임은 아직 어릴 뿐더러, 우리는 갑자기 유행하는 전략들에 기반해서 수많은 수정안들을 던지는 것이 사람들의 이해를 향상시키는 데에 도움이 되어왔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희는 여러 지역에 걸쳐서 많은 변화를 보고 있습니다. 북미 유저들이 게임하는 방법에 맞춘 변화는 한국 유저들의 게임 양상에서는 완전히 어처구니없는 것이 되어 그 지역의 밸런스를 완전히 망가트릴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의 최고 게이머 20명 중 10명이 저그입니다. 말하자면 우리는 한국을 염두에 두고 신중하게 편견으로 뭉친 밸런스 이슈들을 처리해야만 한다는 것이지요.

밸런스 변경이 다가오고 있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베타 기간에 여러분이 보셨던 수많은 빠른 변경들은 그게 베타 기간이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고, 우리는 '음, 아마도 이게 괜찮을 것 같은데' 하는 식으로 수많은 수정을 남발하는 것은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틀림없이 옳다고 확신하기 전까지는 계속해서 변화하는 환경에다가 뭔가를 뿌려대지는 않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게임을 플레이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데이터를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각각의 지역을 지켜봐왔습니다. 그러고 나서 우리는 행동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틀리지 않는다는 보장을 해주지는 않지만, 이건 베타 플레이어들이 기대하셨을지 모르는 익숙한 방법보다는 더 신중한 접근 방법입니다.
아이콘 [닭별] (2010-08-17 18:54: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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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 징징이잖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탑20만 자르냐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페인v (2010-08-17 18:54: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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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키지도 발매안해줬으면서.....

우리나라 핑계대지마라 ㅡㅡ

블핑계 쩌네여
dd (2010-08-17 18:55:24 KST) - 221.155.xxx.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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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저그들의 압도적인 연습량은 걍 무시해버리는건가...저그진짜 너무힘든데....
아이콘 라이아크 (2010-08-17 18:56: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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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을래?
아이콘 겜맥 (2010-08-17 18:56: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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ㅡㅡ 저그 버프 계획이 전혀 업다는건가 ㅅㅂ
아이콘 roborobo (2010-08-17 18:57: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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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쟈 무뇌인증..
아이콘 chaoscraft1 (2010-08-17 18:58: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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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패치에서 저그 너프 되게 생겼네
귀여운바퀴 (2010-08-17 18:58: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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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L 결과를 우선 지켜봐야할듯요..
아이콘 겜맥 (2010-08-17 18:59: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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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번역좀..
아이콘 연골격파 (2010-08-17 19:01: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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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저그 너프시킨다는 간접적인 말로 해석해도되나 ㅡㅡ;;;;;;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이 쌞 블쟈드
아이콘 겜맥 (2010-08-17 19:01: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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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 너프 ㅡㅡ

스타2 개망 ㄳ
Mini (2010-08-17 19:02: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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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따 랭크에 있는 저그님들 살살하랑께요
일반 저그들 죽어나겠네;
아이콘 LostDestiny (2010-08-17 19:03: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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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까말 무슨자료를 들고와도 저그들은 징징거릴테니 뭐 ELL, 랭킹, 대회승률 다 소용없음
아이콘 [부릉여왕] (2010-08-17 19:03: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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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미친
아이콘 아아2 (2010-08-17 19:05: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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겜맥//전체 해석할 필요없이 주된 내용은 베타때처럼 빠른 시간안에 패치는 안하고 신중히 패치한다는 내용입니다. 지금 저그가 약하게 느껴질지라도 곧바로 건들진 않겠다는 소리.
아이콘 겜맥 (2010-08-17 19:10: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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넹, 저그 버프점 징징
아이콘 울레기리스크 (2010-08-17 19:15: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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ㅅㅂ 이거 밸런스맞추기 귀챃아서 20에서 짜른거같다...
스칸듐 (2010-08-17 19:19: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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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가 죽엇슴다..--;
RenieHouR (2010-08-17 19:22: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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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권 기준으로 하는건 당연한건데 -_-
초월체부활 (2010-08-17 19:26: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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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미친...
아이콘 sini (2010-08-17 19:28: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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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친 블리자드.

평소땐 말도안되는 북미징징 다 받아줄때는 언제고

갑자기 한국드립치냐 ㅅㅂ.......
ㅌㅌ (2010-08-17 19:35:04 KST) - 220.79.xxx.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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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네, 저그 너프하면 되겠네.

플게이머 3종족
일반인 2종족 / 1크립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백업자료 (2010-08-17 19:51: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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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저좆이 현실로 !
렙터 (2010-08-17 19:51:59 KST) - 116.124.xxx.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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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베타때 한국 탑저그들의 강세였는데 북미 잉여 저그 새끼들 때문에 블자가 북미의견

만 듣고 저그너프 안된다던 애들 어디 갔음?
osshang (2010-08-17 19:52:14 KST) - 116.39.xxx.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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뻐큐
렙터 (2010-08-17 19:52:47 KST) - 116.124.xxx.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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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자기 기준이라고 해여. 북미<일반 한국인<탑 유저 인데

지들 기준에 안맞는다고 징징징
ㅁㅇㅁㅇ (2010-08-17 19:53:45 KST) - 121.172.xxx.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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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위로 자르면
테란4 저그3 토스3 > 밸런스 적절함

20위로 자르면
테란8 저그8 토스4 > 토스 부족

30위로 자르면
테란12 저그11 토스6 랜덤1 > 토스 부족

40위로 자르면
테란16 저그15 토스8 랜덤1 > 토스 부족

50위로 자르면
테란22 저그18 토스9 랜덤1 > 토스 부족

결론 한국 최상위권은 테란>저그>토스로 토스가 부족하다.
아이콘 오동통통 (2010-08-17 19:54: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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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들도 겜을 해보면알텐데
d (2010-08-17 20:06:48 KST) - 220.79.xxx.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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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이가 없다.. ㅋㅋㅋ
뭐, 그래. 프로게이머 수준이 되어야 저그의 위력이 120% 발휘되니까
저그 너프하고 손느린 일반인들은 저그 안하면 되겠네. ㅎㅎ
toyok (2010-08-17 20:07:16 KST) - 114.202.xxx.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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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바보인듯 전체 종족수와 랭커의 비율로 계산해야지 물론 10위단위로 끊어서 평균
아이콘 2ndwing (2010-08-17 20:12: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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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3의 장재호 전용 나엘 너프 패치가 기억나네요. ^^;
ㅂㅈㅇ (2010-08-17 20:17:41 KST) - 218.50.xxx.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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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름대로 동의하는 발언인데
하늘색 (2010-08-17 20:28: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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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는 확장팩 하나를 팔기 위해 망가진 밸런스를 가진 게임을 만들지는 않을 겁니다. 이는 말할 것도 없지요. 그게 그렇지 않다는 게 저를 슬프게 합니다.

또한, 게임에 대한 이해와 전략들이 아직 유동적이기 때문에 저희는 처음 몇 주에 기반한 자동반사적인 패치를 적용할 생각이 없습니다. 이 게임은 아직 어릴 뿐더러, 우리는 갑자기 유행하는 전략들에 기반해서 수많은 수정안들을 던지는 것이 사람들의 이해를 향상시키는 데에 도움이 되어왔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희는 여러 지역에 걸쳐서 많은 변화를 보고 있습니다. 북미 유저들이 게임하는 방법에 맞춘 변화는 한국 유저들의 게임 양상에서는 완전히 어처구니없는 것이 되어 그 지역의 밸런스를 완전히 망가트릴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의 최고 게이머 20명 중 10명이 저그입니다. 말하자면 우리는 한국을 염두에 두고 신중하게 편견으로 뭉친 밸런스 이슈들을 처리해야만 한다는 것이지요.

밸런스 변경이 다가오고 있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베타 기간에 여러분이 보셨던 수많은 빠른 변경들은 그게 베타 기간이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고, 우리는 '음, 아마도 이게 괜찮을 것 같은데' 하는 식으로 수많은 수정을 남발하는 것은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틀림없이 옳다고 확신하기 전까지는 계속해서 변화하는 환경에다가 뭔가를 뿌려대지는 않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게임을 플레이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데이터를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각각의 지역을 지켜봐왔습니다. 그러고 나서 우리는 행동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틀리지 않는다는 보장을 해주지는 않지만, 이건 베타 플레이어들이 기대하셨을지 모르는 익숙한 방법보다는 더 신중한 접근 방법입니다.
하늘색 (2010-08-17 20:29: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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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makes me sad it isn't. 는 아마 북미 유저들이 그리 말하는게 슬프단 얘기 같음.
하늘색 (2010-08-17 20:31: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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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마지막 문장은 "보다 신중하게 접근하는 방법입니다."가 나을 듯
아이콘 인트마슷허 (2010-08-17 20:38: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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돋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lgw827 (2010-08-17 20:54: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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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훈: 테란해라
히에로 (2010-08-17 20:56:29 KST) - 175.205.xxx.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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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그리징징대 존나연습해서 상위권되면되지
해냄 (2010-08-17 21:09:29 KST) - 119.197.xxx.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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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한국 신경써줘서 좋네
... (2010-08-17 21:11:34 KST) - 118.42.xxx.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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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병신들 수준 맞추면 대체 어느 장단이 적정 수준이게? 당연히 탑 플레이어지.
lzaby (2010-08-17 21:25: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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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말해서 밸런스는 상위권을 기준으로 맞추는게 당연한 겁니다
근데 그것도 번역보니까 단지 예를들어 일뿐이네요
BD (2010-08-17 21:27:46 KST) - 125.134.xxx.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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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자드 이놈들아...... 제4종족은 빼야지...... -_-;;
......
다 필요없고 불곰만 불레기 만들고 광전사 발업만 제대로 해주면 밸런스 해결됨 -_-;;
아뭍ㄴ (2010-08-17 21:29:01 KST) - 121.172.xxx.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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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튼 정식 발매된 이후에
수시 패치는 없을거란 소리네요. 몇개월에 한번씩 패치하는 식으로 진행하겠죠.

사실 스타1만해도 1.08이후 커다란 밸런스 패치는 없었지만
트렌드의 변화가 종족의 우세를 가져오기도 했었죠.

실제 김택용 선수의 등장 이후 프저전은 대략 반년간 토스의 저그 압도가 계속됐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전략 트렌드의 변화였고
맵의 영향 또한 컸었죠.

전략의 트렌드라는것도 있으니 수시 패치는 솔직히 오버같음.... 추세를 보고 하는게 맞는걸
지도....
ㅁㄴㄹㅇ (2010-08-17 21:33:36 KST) - 121.172.xxx.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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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전략도 세계적으로 공통되는 부분도 있을거고
한국 북미 유럽 차이도 있을거고....
그래서 어서 서버통합이나 했으면.... 뭐 실력적으론 한국 우위라고 생각하지만....
북미고수들은 어떨지 알 수 없으니....
전략의 차별성은 서버마다 차이가 크긴할거 같네요....
아이콘 iNov)toil (2010-08-17 21:45:06 KST) iNov)toil@Kalimdor (Lv.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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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가 신중하는동안 나는 자동패작
아이콘 Edogawa (2010-08-17 22:30: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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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말 계속 씹어오시다가 지금와서...
아이콘 야옹댜옹 (2010-08-17 22:46: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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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의 적은 쩌그라는 말이 맞군요 ^^
아이콘 쟈쥬 (2010-08-17 23:01: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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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는 아무나 하는게 아님.. 쩌그들이 하는거에요.
아이콘 베일 (2010-08-17 23:35: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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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L 8강에 올 테란으로 도배되봐야~~~ 아 이래서 저징징 하는구나~~ 할끄야!!
아이콘 얼본좌 (2010-08-18 00:12: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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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좀 짜증날라고 하는게, 지금까지 한국피드백 쌩까기도 했고, 통계드립으로 절대적인 다수지향의 밸런싱을 할 것처럼 드립 다쳐놓고 이제와서 최상위게이머 기준으로 맞춘다고? 솔직히 이쯤되면 여름이고 해서 귀찮다는 걸 둘러대는 느낌.....아...
아이콘 Coldviolet (2010-08-18 00:16: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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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블쟈가 뭐라고 말해봐야 만족할분이 계실라나요 그럼 "저그 존나 시발 싹다 상향시켜주고 테란 플토 개병신 만들어줄께" 라고 말해봐야 전체유저수의 75%가 반발할수밖에 없음 뭐가 맞건 틀리건간에 징징징은 항상 징징징
아이콘 Coldviolet (2010-08-18 00:17: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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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대중의 의견과는 다를수 있지만 정말 저그를 상향시켜서 상위 20위중 10명이 아니라 20위중 18명이 저그이고 이런 상황이 생기면 누가봐도 정신나간 패치를 생각할수 있게 되겠죠. 상위 20위냐, 200위냐, 500위냐, 다이아냐, 상위 50%냐에 따라서 통계수치는 항상 바뀔수 있기 때문에
하늘색 (2010-08-18 00:36: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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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원문 보니까 확실하네요.스레드 제목이 "블리자드는 확장팩 때까지 큰 메이저 패치를 할 생각이 없다!" 이고, CM은 그게 아니라면서 "님 지금 절 슬프게 하신거임 ;ㅅ;" 한거에요.
다른건필요없다 (2010-08-18 02:06:23 KST) - 221.143.xxx.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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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1저그와 스2 저그의차이점은 머 요새트랜드는 바이오가다 메카전환하는 씹장기전으로 전환하는 트랜드다 하지만 하이브 디파타이밍때 3탱 1베슬 뜰대 거의진출한다 운영력이요새너무조아저서 근데 스2의 저그가 레어 테크와 하이브테크때 큰 기반이없다 글타고 저그가 4가스 가지고가는것도 쉬운것도아니고 4가스 가지갈타이밍댄 이미 본진자원이없다 저그는 저글링의 활용이더중요해젓지만 너무 순삭이다
아이콘 RED_Shadow (2010-08-18 06:54: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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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 게임 하루이틀해보는것도 아니고 지극히 당연한 발언임
따스한순두부 (2010-08-18 10:11: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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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 블리자드 변명을 보니 괜히 저그 상위유저분들이 원망스럽네요...
아이콘 power1028 (2010-08-18 12:41: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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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저그와 쩌그를 가르는 차이를 줄이는 방향의 패치를 하면 될것같은데... 말처름 쉽진않겟지
아이콘 남자.v (2010-08-18 13:29: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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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상위 20위 안에 저그님들 경기수가 엄청 많은데 그걸로 비교할수가 있을까...
근데 (2010-08-18 17:51:02 KST) - 210.111.xxx.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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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상위 10명이 저그면 솔직히 아직은 저그가 나쁘다고만 보기엔 어려울듯. 패치를 자주하면 징징글은 언제나 달리게되있지.
아이콘 흑염룡 (2010-08-18 21:37: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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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 전적비교해봐라
저그가 2배이상 게임은 많이했다
jhyy21 (2010-08-19 00:05: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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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토 유저지만 저그는 그저 진짜.... 상대우위 저그분만나도 긴장되지도않고 .. 빌드 어느정도 확립후에는 저그한테 1번진듯 거의 만나지도 못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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