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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Nios
작성일 2010-08-28 02:23:16 KST 조회 29,871
제목
상황 보고서 : 패치 1.1.0 그리고 이후 계획
상황 보고서 : 1.1 패치 그리고 이후 계획
작성자: Blizzard Entertainment
 
상황 보고서 : 1.1 패치 그리고 이후 계획

코프룰루 구역의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스타크래프트II : 자유의 날개가 출시된 지 어느덧 한 달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지난 한달 동안 게임과 함께 모인 커뮤니티 여러분을 바라보며 또 같이 게임을 즐기는 것은 저희에게도 무척 즐거운 시간이었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현재 9월 중순 업데이트를 목표로 출시 후 첫 번째 컨텐츠/밸런스 패치를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1.1 패치에는 새로운 모드 게임 기능을 비롯하여 지도편집기 개선 사항 및 버그 수정, 사용자 지정 게임에 대한 일부 개선 사항, 그리고 엔비디아 3D 비전 지원 등등이 포함될 예정인데요, 이번 상황 보고서를 통해서는 먼저 밸런스 변경 사항에 대한 계획을 여러분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단축키 옵션에 대해 잠깐 말씀 드리면 그 동안 저희는 전 세계의 커뮤니티로부터 기본 단축키 옵션에 대해 많은 의견을 전달 받았는데요, 1.1 패치를 통해 미국 표준 단축키 및 미국 표준 단축키(왼손잡이용) 옵션을 모든 지역에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 옵션은 남미 및 유럽 일부 지역을 위해 추가되는 것으로 한국 지역은 기존과 동일한 배열의 단축키 옵션이니 혼동하시는 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밸런스 변경 사항에 대해 알아볼까요?

 

밸런스 조정

현재 몇 가지 밸런스 조정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전체적인 변경사항 중 하나는 아군 유닛이 사망한 후에도 잠깐 동안은 시야를 확보해 주는 역할을 하던 것이 변경되어 더 이상 시야 확보 효과를 주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유닛이 사망하면 그 주변 지역이 잠깐 동안 보일 수는 있지만, 이는 시야가 확보되는 개념이 아니므로 시야보다 긴 공격 사거리를 갖고 있는 아군 유닛이 적 유닛을 더 이상 공격할 수 없게 됩니다.

그럼 세부적인 밸런스 변경 내용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도

사막 오아시스 지도에 파괴 가능한 바위를 추가하여 중립 확장지역 수비가 수월해질 수 있도록 변경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중앙의 젤나가 감시탑 지역이 좁아졌습니다.

 

프로토스

광전사와 관련하여 두 가지 중요한 부분이 변경됩니다. 광전사의 소환 시간이 33초에서 38초로 증가하게 되며 차원 관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23초에서 28초로 증가될 예정입니다. 전체적인 리그를 통틀어 광전사의 초반 압박이 지나치게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특히 상대방의 기지 근처에 전진 관문을 건설하고, 광전사를 소환하여 공격하는 전략이 대표적입니다. 저희는 이 경우 상대방이 정찰을 통해 이를 파악하고 방어하기가 다소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이러한 변경을 통해 프로토스가 차원 관문과 시간 증폭 조합을 이용해 광물을 너무 빠르게 소모해버릴 수 있는 문제도 손보려고 합니다.

 

테란

테란에 대해서도 몇 가지 조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현재 사신이 저그를 상대로 예상보다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또한 광전사의 소환 시간이 증가했기 때문에 테란이 전진하여 병영, 벙커를 건설하는 경우 그리고 불곰과 사신을 조합한 공격이 프로토스에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사신의 훈련에 소요되는 시간을 40초에서 45초로 증가시키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벙커의 건설 시간이 30초에서 35초로 늘어납니다. 빠른 사신+벙커 혹은 빠른 해병+벙커를 통한 초반 공격은 저그를 상대로 문제가 될 수 있고 비록 이런 초반 공격만으로 완전히 저그 플레이어를 무력화시킬 수는 없겠지만, 저희는 저그가 빠른 확장을 저지당하거나 본진에 너무 오래 갇혀 있게 됨으로써 너무 불리하게 경기를 진행하게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수의 공성 전차는 전반적으로 모든 대전에서 너무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임의 중반에서 후반까지 공성 전차는 모든 지상 유닛을 압도하고 있으며 저희는 소수의 경장갑 혹은 장갑을 갖추지 않은 유닛이 공성 전차를 좀 더 잘 상대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저희는 공성 모드를 취한 공성 전차의 공격력을 50에서 35 (+15 중장갑 추가 공격력)로 변경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공격력 업그레이드로 인한 증가폭도 기존의 공격력 5증가에서 공격력3 (+2 중장갑 추가 공격력)으로 변경됩니다. 물론 경장갑 그리고 장갑을 갖추지 않은 유닛에 대한 방사 피해 역시 함께 감소됩니다.

현재 전투순양함은 지상군으로 반격하기가 쉽지 않으며 전투순양함은 여전히 다양한 유형의 유닛들에게 아주 효과적인 편입니다. 전투순양함의 비용이 높다는 사실은 잘 알고 있지만, 1대1 대전 그리고 팀전에서 전투순양함을 생산하기 위해 그 전까지 일부러 경기를 교착 상태로 몰고 가는 것도 가능한 상황입니다. 저희는 전투순양함이 비용에 비해 너무 강력하며, 이 때문에 테란이 의도적으로 경기를 교착 상태로 몰고 가는 경우 게임의 재미가 감소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투순양함의 지상 공격력을 10에서 8로 감소시킬 계획입니다.

 

저그

울트라리스크의 공격력이 15 (+25 중장갑 추가 공격력)에서15 (+20 중장갑 추가 공격력)로 감소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변경은 전투순양함과 공성 전차의 변화에 견주어 결정되었는데요, 전투순양함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비록 확보하기 쉬운 유닛은 아니라 하더라도 울트라리스크 역시 비용에 비해 강력한 편입니다. 또한 울트라리스크가 다른 유닛과 함께 조합되는 경우, 지상 유닛으로 상대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건물에 대한 울트라리스크의 돌기 공격은 일반 공격과 별 차이가 없기 때문에 삭제될 것이며, 이후에는 건물을 공격할 때도 일반 공격을 사용하게 됩니다. 울트라리스크가 보급고처럼 좁은 공간에 모여있는 작은 건물을 공격하면 돌기 공격은 단일 대상만 공격하느라 오히려 일반 공격보다 못한 피해를 주게 됩니다.

 

그리고 앞으로…

저희는 토론장에 올라오는 여러분의 글들을 꾸준히 읽고 있으며 차후 패치를 통해 수정할 버그 및 개선할 기능의 목록을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 지정 게임 경험을 개선하고 채팅 채널 추가와 같은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중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차후에 다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가 이전에 선보였던 다른 게임들과 마찬가지로 스타크래프트II를 앞으로 여러 해 동안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의견과 참여가 스타크래프트II를 최고의 게임으로 만들어가는 과정뿐 만 아니라 가장 끈끈한 게임 커뮤니티가 되는데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1.1패치 업데이트 그리고 앞으로 게임과 Battle.net 기능이 어떻게 발전할지는 계속해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Battle.net 에서 뵙겠습니다!

출처: http://kr.battle.net/sc2/ko/blog/320552#b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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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포더윈터 (2010-08-28 02:30:40 KST)
7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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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스>
광전사 빌드타임 33->38
차관 재사용 대기시간 23->28

<테란>
사신 빌드타임 40->45
벙커 빌드타임 30->35
공성모드 공격력 50->35(+15중장갑추뎀)
전투순양함 지상공격력 10->8

<저그>
울레기 15(+25중장추뎀) -> 15(+20중장추뎀)
베플 아이콘 winpark (2010-08-28 03:09:02 KST)
14↑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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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래놓고 뭔가 잠수함패치 할 확률: 85%]
본 댓글은 주사위를 정상적으로 굴려 작성되었음을 보증합니다.
베플 아이콘 backsteb (2010-08-28 02:56:35 KST)
1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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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버도드// ㅋㅋㅋㅋㅋㅋㅋ 아 병신아 테프전 불곰은 원래 개쎗는데 진짜 욕처먹기 시작한건 불멸자 생산시간 증가 거신약화 스팀팩 비용감소 충격탄 비용감소 때문에 그런거지 탱크가지고 개드립치냐. 탱크 상향됬을 때는 그냥 테란이 강해진거지 그전에는 불곰이 약했냐 ?
아이콘 blackrainbow (2010-08-28 02:23:58 KST)
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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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왕 방송보고 첫댓글ㅋ
아이콘 울레기리스크 (2010-08-28 02:24: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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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가 접수된 댓글입니다. 댓글 내용을 보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아이콘 울레기리스크 (2010-08-28 02:24: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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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울레기리스크 (2010-08-28 02:24: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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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타워랜드 (2010-08-28 02:24: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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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의 훈련에 소요되는 시간을 40초에서 45초로 증가시키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예야
아이콘 감자맛맥주 (2010-08-28 02:24: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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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뇨신님 진짜 대박 빠르네
아이콘 NextP (2010-08-28 02:26: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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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 얘기는 없네..
ForYou_Jin (2010-08-28 02:28: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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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 탱크 너프는 반갑지만 불곰은 ;;;; 그리고 차관 너프네 ㅡ,ㅡ
아이콘 Celcious[XP] (2010-08-28 02:28: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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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크 폭풍너프네

불곰은 이대로 냅둘 생각인가 보네요
토르가진리 (2010-08-28 02:28: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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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공성전차 ㅋㅋㅋ 딱 원하던거다
아이콘 WolRin (2010-08-28 02:29:02 KST)
7↑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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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성전차는 포..폭풍 너프 그런데 불곰은? 응?? 응???
너굴 (2010-08-28 02:29:23 KST) - 61.80.xxx.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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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은 너프 안시키나? ;;
녹차부작용 (2010-08-28 02:29: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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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크너프 적절해 보이는데
이로서 테란의 주력전술은 마불의료선 확정인듯?;
아이콘 멧호너 (2010-08-28 02:29: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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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전사 돌진업 가격과 불곰은 이대로 내버려둘건가 ... OTL;;
고철덩어리거인 (2010-08-28 02:30: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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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왕 탱크 개념이넹

울트라도 머저리같은 건물공격 삭제넹

광전사는...
pelf (2010-08-28 02:30: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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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지... 광전사 너프로 끝나는건가....
정작 밸런스 조정이 이게 끝이야...?;;
포더윈터 (2010-08-28 02:30:40 KST)
7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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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스>
광전사 빌드타임 33->38
차관 재사용 대기시간 23->28

<테란>
사신 빌드타임 40->45
벙커 빌드타임 30->35
공성모드 공격력 50->35(+15중장갑추뎀)
전투순양함 지상공격력 10->8

<저그>
울레기 15(+25중장추뎀) -> 15(+20중장추뎀)
아이콘 꺄쮸 (2010-08-28 02:31: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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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전사 너프할꺼면 돌진업좀 싸게 해주지
아이콘 타워랜드 (2010-08-28 02:32: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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늅늅 저그인데 광전사는 정말 불쌍하게 느껴지네
아이콘 컵라면칠백원 (2010-08-28 02:33: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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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토는 패치만 했다하면 광전사네 ㅡ.ㅡ;
아이콘 Kiri_Kiri (2010-08-28 02:33: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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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공성전차가 해병 or 쩌글링, 맹덕이를 순삭 못시키네요 테테전과 테저전의 탱크의 역할이 상당히 바뀔듯 싶습니다요
아이콘 엔젤리스 (2010-08-28 02:34: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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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전사 소환시간문제보다는 도망가는유닛 발업하고 달려가면서 한방도 못치는게 문제인데 ;; 뭐어째뜬 여기나온내용보다 실제로 패치될때는 더 많은 패치가 이루어 질것같은 느낌이네요 사신도 좋지만 불곰은 언급자체가 없네;;;
Duke_Hell (2010-08-28 02:35: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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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왕 빠름 ㅋ
Drakecat (2010-08-28 02:35: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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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블리자드님
아이콘 BoAddictioN (2010-08-28 02:36: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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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zzzzzzzzzzzzzzzzzzzzzzzzzㅋ

[영타 → 한타 자동 변환]
아이콘 backsteb (2010-08-28 02:36: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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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곰은 ?????????????????
아이콘 crowley (2010-08-28 02:37: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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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다행히 내가 안좋아하는 유닛들만 너프되는군
아이콘 [부릉여왕] (2010-08-28 02:37: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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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트라는 왜 너프하냐고.... 뭐 건물도 칼로 써는 건 좋은데.... 그렇다 치고

벙커 백퍼 회수랑 불곰은 정말 문제가 없다 생각하누?

일단 두고보는 거지? 그지?
아이콘 YB. (2010-08-28 02:37:44 KST)
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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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통계적으로 테저전이 심각하지 테프전이 그리 언밸은 아닌걸로 아는데요.. 그렇게 생각하면 사신,탱크를 너프하는게 맞죠.. 적당한 패치인거같은데요..
허준.과침 (2010-08-28 02:38: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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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놔 왜 배틀 너프하냐고 ㅡㅡ
아이콘 촉촉한히드라 (2010-08-28 02:38: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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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 저그 뭐야
아이콘 [부릉여왕] (2010-08-28 02:39: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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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전차에 저글링은 한방이니 방업해야겠군.
아이콘 얼본좌 (2010-08-28 02:39: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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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사다 구도에 드디어 금이 가기 시작하는구나 ㅎㅎ
아이콘 오필승코리아 (2010-08-28 02:39: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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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려쳐
아이콘 젠다린 (2010-08-28 02:40: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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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전사머야 광전사머야 광전사머야 돌진업이나싸게해줘 200/200 ㅡㅡ
아이콘 7버도드 (2010-08-28 02:41: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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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은 원래 별말없다가 탱크 강해지고나서 탱크를 등에 업고 뜬건데

탱크 너프하고 상황 지켜보겠다는 블쟈가 맞는거지 섣부른 드립 찍찍 쩌넼ㅋㅋㅋ

근데 플토 광전사는 왜자꾸 저럼?

롤백했던거 또하네...
아이콘 backsteb (2010-08-28 02:42:39 KST)
3↑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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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버도드// 요새 프테전에서 탱크 잘 나오지도 않는데 ?
아이콘 7버도드 (2010-08-28 02:44: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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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스투는 플토랑 테란만 있어서 프테만 신경쓰면 되나보죠?
아이콘 BoAddictioN (2010-08-28 02:44: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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ㅡㅡ돌진업그대로에 사신겨우 5초증가시키고 불곰 밴시를 그대로둔다고?? 블리자드 선수들 경기는 참작하고있는건가
아이콘 gjs001 (2010-08-28 02:46: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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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토 망했네요 프저전 압박도 못주고 저그 조낸 째겠네
아이콘 backsteb (2010-08-28 02:47:54 KST)
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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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버도드// 병신인가 프토쪽은 광전사가 약화됬는데 테란은 약화된게 없으니 밸런스가 쳐망하는게 당연한 수순인데 뭘 상황을 지켜봄 ?
아이콘 winpark (2010-08-28 02:48: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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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럿소환시간만 너프해서 다행이지만 더 에미리스한 불곰쨩을 볼듯 -_- 울트라도 너프되면 200싸움 무엇을 기대하지 ㄷㄷ
아이콘 7버도드 (2010-08-28 02:49: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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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나는 질럿패치는 병신이라고 한거같은데 그걸 안읽은 누구 눈깔이 병신일까 말하고도 까이는 내가 병신일까
bittertears (2010-08-28 02:50:00 KST)
6↑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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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맞는말임 불곰은 원래 말도 없다가 탱크 상향 힘업고 테란이 잘나가니까 엉뚱한 불곰이 때려맞았는데 이젠 엄한 불곰잡고 늘어지네..... 탱크 하향했음 원래대로 돌아가는거구만..
아이콘 [부릉여왕] (2010-08-28 02:51: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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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중순?
아이콘 backsteb (2010-08-28 02:52: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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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버도드// 불곰이 탱크 때문에 떳다는 개소리 쫙쫙 지껄이면서 그럼 테프전에서 탱크 나오지도 않는데 왜 불곰이 욕처먹고 있는지 생각을 못하고 있는데다 테프전만 있냐는 개드립까지 치니 병신이라고 까는거겟지 ?
아이콘 winpark (2010-08-28 02:53: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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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린불곰의료선이 문제인데 핵심을 오히려 피하는 듯 저러다 딴 유닛 다 고자 만들 기세
아이콘 Arcturus7 (2010-08-28 02:53: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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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플토가 2게이트 질럿 푸시 해도 저그는 마음놓고 확장해도 되겠군 ㅎㅅㅎ..
아이콘 7버도드 (2010-08-28 02:54: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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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새끼는 뭐 이전상황은 알고 드립치는건가

불곰이 탱크때문에 뜬지아닌지 그때 겜은 했냐?
아이콘 발사대 (2010-08-28 02:56: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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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패치 치고는 일단은 적절하네
아이콘 backsteb (2010-08-28 02:56: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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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버도드// ㅋㅋㅋㅋㅋㅋㅋ 아 병신아 테프전 불곰은 원래 개쎗는데 진짜 욕처먹기 시작한건 불멸자 생산시간 증가 거신약화 스팀팩 비용감소 충격탄 비용감소 때문에 그런거지 탱크가지고 개드립치냐. 탱크 상향됬을 때는 그냥 테란이 강해진거지 그전에는 불곰이 약했냐 ?
아이콘 F1rst (2010-08-28 02:57: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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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전사 소환시간이 문제? 차관도 꾀나 줄었네, 울레기는 왜 너프고... 사신은 빌드타임 칼질말고 체력도 칼질해야할텐데 팀플에서는 여전히 사신+저글링이 판치는데...
Jim (2010-08-28 02:59: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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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플은 밸런스 고려 대상아님요
블리자드 인터뷰 내용중 있음
1:1도 안되는 판국에 2:2 3:3을 어떻게 신경씁니까
1:1맞추다 얼결에 맞추는거지
아관파천 (2010-08-28 03:02: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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밴시를 냅두고 왜 전투순양함을 너프하는가!!!
밴시를 냅두고 왜 전투순양함을 너프하는가!!!
밴시를 냅두고 왜 전투순양함을 너프하는가!!!
밴시를 냅두고 왜 전투순양함을 너프하는가!!!
밴시를 냅두고 왜 전투순양함을 너프하는가!!!밴시를 냅두고 왜 전투순양함을 너프하는가!!!
아이콘 빛에가려진 (2010-08-28 03:05:24 KST)
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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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 이제 토스상대로 7드론 엄청 쓰겠네
오랑망구 (2010-08-28 03:05:49 KST)
1↑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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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전사는 초반 압박 후 차원관문으로 지속적인 질럿 물량으로 초반에 끝내는 경기가 많았던듯

초반에 게이트에 증폭써서 질럿뽑으면 질럿이 좀 많이 나오긴했음 증폭쓰다가 차관 없글되면

차원관문으로 적 기지 바로 앞에서 질럿이 쭉쭉 뽑아져 나오니 ㅇ,.ㅇ;;
알고보니스파이 (2010-08-28 03:05:50 KST)
2↑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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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왜 가장 매미없는 불곰을 내비두냐고 ..아 진짜
아이콘 임요환군 (2010-08-28 03:06: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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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즈탱크 일반타격이 35로 주는데 그럼 질럿같은 유닛에 시즈공격이 맞으면
그 스플래쉬데미지 역시 현저하게 줄겠군요.

여기에 불곰만 약간 너프해줬어도 더욱 개념찬 패치가 될터인데
아이콘 winpark (2010-08-28 03:07: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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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불멸자 너프랑 바퀴인구수2가 불곰이 판치는데 일조하긴 함 충격탄 스팀팩만 가격 올리거나 너프해도해불의 효율이 감소할텐데 탱크 너프로 저금 더블링 놀이만 하게될듯
오랑망구 (2010-08-28 03:07: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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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저그인데 저글링 초반에 6마리 난입해도 질럿 1기나와있고 곧바로 1기 더나옴
초반에 저글링 짤짤이는 안통함 그냥 일꾼 째는게 정답
아이콘 winpark (2010-08-28 03:09: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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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래놓고 뭔가 잠수함패치 할 확률: 85%]
본 댓글은 주사위를 정상적으로 굴려 작성되었음을 보증합니다.
wmzong (2010-08-28 03:09: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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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테란 너프한건좋은데, 광전사는 왜 너프한거야.. 진짜 이해가안가네, 울트라는 뎀지 낮춰줘도 건물 박치기 없애줘서 ㄳ..
아 플토 봉기하겟구만..
아이콘 Coldviolet (2010-08-28 03:12: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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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불곰 애미없다고 까지만 고수층으로 갈수록 불곰이 아니라 테란의 특성(시스템) 자체가 너무 유연하고 편이한데다가 탱크가 쉽색휘다라고 하는게 정설 아니었나요 일단 초반 패치로는 적절할듯 지금 당장되는것 확정도 아니니까 계속 지켜보면서 조정되겠죠
MvsCPACOM (2010-08-28 03:17: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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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원관문 쿨다운 시간 증가는 매우 바람직하네요. 저그의 경우 차원관문 때문에 숨도 못 쉴 지경이었는데. 프로토스가 저그를 물량으로 압도하는 경기 꽤 많았죠. 저그 테란전이야 사신 탱크만 아니면 그렇게까지 힘들진 않을테고.
곰곰곰곰 (2010-08-28 03:18: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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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레이테일 (2010-08-28 03:18: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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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에 광전사 5초 늘렸다가 다시 줄인 기억이 있는데.. 그때 뭘 배운거지 블리잗,
아이콘 winpark (2010-08-28 03:20: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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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불의도 그렇지만 빠르게 최종테크가 올라가는 테란의 시스템은 뭔가 문제가 있음 여기 내용에 우주공항 빌드타임만 늘리고 관망해도 일단 나쁘진 않을듯
다들매너요 (2010-08-28 03:20: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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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신이랑 불곰 너프해야되지않냐 인간적으로,
곰곰곰곰 (2010-08-28 03:20: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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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크 너프됐는데 불곰너프까지 바라는건 진짜 어이없다 Coldviolet님 말처럼 위로갈수록 불곰은 별로 신경도안쓰는데 자꾸 불곰불곰 거리는애들은 대체 뭐야..
아이콘 영원이짱 (2010-08-28 03:31: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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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입장에서 초반 2겟 찌르기는 별루 안무서움...극심한 전진 게이트가 아닌이상 요즘엔 다 발업저글링 먼저가서 좀 쉽게 막음...탱크 너프는 매우 바람직함....근대 저그 버프가 한개두 없네-ㅁ- 울레기는 왜 자꾸 너프야 ..............바퀴 방어력 2로 좀 어케해봐
아이콘 MiIkyway (2010-08-28 03:40: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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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절한패치네
아이콘 samael1004 (2010-08-28 03:40: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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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는건 되는거고,, 아무리 뭐라한들 패치 후 다시 패치 하든지 할꺼 같은데..

중요한건 1,1 언제 한다는거??
아이콘 흑성쿤 (2010-08-28 03:47: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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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하나 놓친게 있는거 같은데...

질럿 너프 될만 한거 같은데요?

그렇게 원성 많은 탱크 칼질당했으니. 5방은 버티네요.
아이콘 킬슈 (2010-08-28 03:47: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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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전사 빌드타임 느는건 좋은데 그럼 저프전 초반 저글링 상대는 어쩌라는건지... 멀티 대놓고 먹어도 견제못하겠네
아이콘 젠다린 (2010-08-28 03:49: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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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토스이건아니지 ㅇ? 데이비드 킴 방한하면 찾아간다
해바위 (2010-08-28 03:49: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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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 저글링이랑 불곰 뭐로막져 - 0-~...
아이콘 청년정신 (2010-08-28 03:50: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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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은 왜 안건드냐 -_-... 그리고 광전사가 늦게 나오면 저글링은 멀로 막냐 ㅠㅠㅠㅠㅠㅠㅠ
아이콘 -StarWars- (2010-08-28 03:50: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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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 밸런스포럼에 글을 많이 올려야함 -_-
하아.. 아쉬운건 블리자드 사람이 플엑을 보는게 아니라는거 ㅠㅠ
chief.. (2010-08-28 03:51: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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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은 양심적으로 불곰도 어떤식으로든 좀 너프가되야한다고 생각..
아이콘 SchwarzKater (2010-08-28 03:53: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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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 좀 할만해지겠네 ㅋㅋ
아이콘 텔플절 (2010-08-28 03:57: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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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토는 이제 저글링 뭘로 막음? 아니 저글링+베넬링으로 오는거 막을 방법이 없네?
아이콘 [부릉여왕] (2010-08-28 04:03: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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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보다 구월 중순에 정말 하긴 할까?
트로닉스 (2010-08-28 04:48: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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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이 아직남았다 불곰까지 ㄱㄱ
꿈꾸는드래곤 (2010-08-28 04:55: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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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이랑 차관, 광전사 클베때 패치해봤다가 닷새만에 되돌린거자나요? 밸런스팀은 뭐하냐
방어전사 (2010-08-28 05:37: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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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패치하넹
아이콘 FLaMe아이유 (2010-08-28 06:01: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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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질럿 어쩌라는건가..
아이콘 TheFlamE (2010-08-28 06:17: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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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사신 스피드업, 불곰, 행요+scv 수리 요것좀 어떻게 해야
그나마 괜찮아질텐데... ㅡ.,ㅡ
겨우 사신과 벙커 생산 시간 5초 늘리고 밸런스가 맞는다고 생각하는건가..
스타퀸 (2010-08-28 06:25: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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뜬금없는 울트라 너프 ㅋㅋ 근데 결국 베타 마지막 패치때랑 똑같아지네여;;
Duke_Hell (2010-08-28 06:55: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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뇨스님, 지도 패치에 대해서,
중립확장이 아니라 앞마당 아닌가요?

영문 글 봤을때, Neutral이 아닌 Natural Expansion이라 되어있던데.
아이콘 크루시스 (2010-08-28 06:56: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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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전사에 대해 몇가이 이야기 한다고해서... 돌진업...뛰기만하고 때리진 못해 현상에 대해서
좀더 강한 이펙트를 줄것같았지만........ 돌진애기는없고...

흠... 이거 프로토스가 저그 밥되겟는데요...;;
안그래도 초반 저글링+베인링or바퀴 압박에..... 중반이후 뮤탈or히드라인데...
6드론저글링은 일단 답없을듯하고...;;
이로써 프로토스는 초반주도권을 상대가 저그던 테란이건 빼앗긴상태에서 가게될듯;;
이제 10~12관문이 아니라 7~8관문으로 가서 일단 막고 시작해야겟네요.

중후반을 바라보고 한 패치같긴한데.... 초반에 프로토스 엄청 가난하게 가야할듯..ㅠ
아이콘 다크수엄 (2010-08-28 07:02: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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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짭히 5베럭이라;; 사신금방충원될거같은데
아이콘 TheFlamE (2010-08-28 07:03: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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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스 패치는 한국에서는 잘 모르겠지만
북미에서 많은 저그 유저가 초반 2게이트나 혹은 4게이트에
막지 못하고 지는 경우가 많아서 그런것 같아여..
어떤 다이아 저그 유저가 아는 플토하고 경기해서
폭염사막에서 4게이트 막을려고 노력했지만
전판 다 깨지는걸 봤음 -_-;
NewLight (2010-08-28 07:20: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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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베때 탱크가 팀킬 유닛이였다가 상향먹고 불곰하고 같이 뜬거져..
아이콘 다크수엄 (2010-08-28 07:22: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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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시팜 생각해보니 테테전8~10베럭 사신만쓰는데 9~10베럭은 봉인해야겟구낭 ....
아이콘 컵라면칠백원 (2010-08-28 07:26: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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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 저그 유저가 4관문을 못막는다니 참..
아이콘 까망. (2010-08-28 07:41: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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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초..면 이제 시증써야 원래 시간이 나오는거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뭐? ㅠㅠ
아이콘 오동통통 (2010-08-28 08:44: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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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증폭있잖아요. 이제 연결체에 써서 일꾼팍팍뽑아서 자원빨리캐먹지말고 관문에써서 유닛뽑아라는거임. 근데 3종족 손에손잡고 다같이 너프네 그나마 저그는 초반에 숨통좀 트이겟다 오늘 당장 업데이트하면안되나 내일 예선인데 ㅜㅜ
아이콘 rpavpdl (2010-08-28 08:59: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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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인간들 다 개념없나.. 탱크 너프되었으면 되었지 불곰도 병으로 만들면 테란 뭐하라고
애초에 완전 해불조합으로 후반엔 얼마나 잘버틴다고 저드립인지 ㅉㅉ
아이콘 다크니스 (2010-08-28 09:00: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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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치네 사신생산 꼴랑 5초 늘렸다고 덜 사기가 될거라 생각하나 -_-
쭈그리 (2010-08-28 09:03: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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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돈주고 사는건 보류해야겠어요. 테란크래프트 불곰의날개 소리 듣는 게임인데;;;
저그는 패치해도 언제나 눈치만보며 살아야겠군요...
아이콘 mswho (2010-08-28 09:05: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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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블자드는 문제가 뭔지 모르네...
몇몇 원거리 유닛들의 스1 벌쳐를 능가하는 사기적인 무빙샷 속도만 패치해줘도 될텐데..
아이콘 Maper (2010-08-28 09:13: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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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드라2방이겟군 히드라속업만하면 저그는좀 살듯?
아이콘 NLostPsiki (2010-08-28 09:16: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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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 패치 하기전까지는 힘들겠다 ㄱ-
광전사 역설 안고쳤는데 너프하면 참 먹고 살기 힘들겠네;;;;;
SamDaSoo (2010-08-28 09:28: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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젤나가 동굴 저그전 질럿나오기 전에 무조건 탐사정 동원해서 저글링 막으라는 거군요
흠좀무....
아이콘 Roach (2010-08-28 09:30: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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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레기는 우주 쓰레기로 ㅋㅋ
아이콘 youphobic (2010-08-28 09:31: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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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랑 광전사 상향이 없군 ㅋ
SamDaSoo (2010-08-28 09:32: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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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 6저글링 3불곰 러시에 관광당하다가 스타 접으라는 소리군
아이콘 귀챦이스트 (2010-08-28 09:33: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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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전사 초반압박이 심한건데 차관시간은 왜 너프시키는건데 -_-;
아이콘 라면에는찬밥이 (2010-08-28 09:43: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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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드라를 상향하던가 공허를 하향하던가 둘중에하나하라고;
아이콘 초보템플러 (2010-08-28 09:47: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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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쟈드는 고급유닛이 활약하는 걸 존나게 싫어하네. 베틀이고 울레기고 케리어마냥 사장된 유닛으로 만들어야 속이 시원하나 ㅡㅡ;
아이콘 kjhovero3 (2010-08-28 09:53: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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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성전차 35... 아예 안써야지 ㄱ-
아이콘 kjhovero3 (2010-08-28 09:57: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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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크가 너무 구려졌는데 불곰까지 너프하는건 아니라고봄...
그리고 개인적으로 너프하지말고 약한쪽을 상향시켜주는게 좋을 거 같은데,
할 맛 안나게시리 ㄱ-...
아이콘 파수그리스도 (2010-08-28 09:59: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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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징들이여 일어나라!!!!
아이콘 바다위의달 (2010-08-28 10:02: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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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 광전사 다수 + 공허 2기 정말 이 빌드를 저그가 막을 수 있나 하고 고민했었는데 이제 고쳐지네요
아이콘 -Lemonade- (2010-08-28 10:09: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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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발 내 광전사 이속좀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아오 시발쿰 ㅠㅠㅠㅠㅠ
발업해야 일꾼속도 에라이 ㅠㅠㅠ!!!! 기본이속을 발업때 이속으로 -_- 아오!!!
아이콘 블킹씨 (2010-08-28 10:11: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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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가 안되네.. 왜 다 너프함..
아이콘 Tyrant_773 (2010-08-28 10:12: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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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새로운 빌드를 생각할 때가 된건가요.
아이콘 Tyrant_773 (2010-08-28 10:13: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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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가 이게 끝이 아닐 확률: 86%]
본 댓글은 주사위를 정상적으로 굴려 작성되었음을 보증합니다.
아이콘 내목숨을아이유에 (2010-08-28 10:16: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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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자같은 돌진업은 고칠생각이 전혀 없네 문
아이콘 울트라해병 (2010-08-28 10:20: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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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킹씨// 버프보다는 너프가 낫죠. 지금도 전투속도가 엄청 빠른데..
shoo- (2010-08-28 10:20: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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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영이 좀 가까운 맵이면 저그는 플토 상대로 무조건 초반해야겠네ㅋㅋㅋ
In_sane (2010-08-28 10:22: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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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관 너프가 아니라, 차관에서 광전사 뽑을때의 대기시간만 5초 늘어난것 아닌가요?
shoo- (2010-08-28 10:25: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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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이랑 행요+scv 너프는 왜 안하지 ㅋㅋ
질럿 돌진도 좀 고치고 ㅋㅋ

탱크가 너프됐으니 다시 대테전에 히드라 뽑아야겠다 ㅋ
아이콘 열혈알바 (2010-08-28 10:27: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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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신들 일부러 저러나?

패치가 되든 안되든 벨런스 좃이겄네.
mutjinid (2010-08-28 10:35: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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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테란 너프 풍악을 울려라~
아이콘 DreamFact0ry (2010-08-28 10:36: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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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정도면 저그가 숨통이 조금 트이겠군요.
아이콘 하얀악령 (2010-08-28 10:38: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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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배틀 보기도 힘들어지겠넹ㅎ
아이콘 하얀악령 (2010-08-28 10:40: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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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마저 너프하면 이제 테란 뭘하나요 ㅋ
아이콘 울트라해병 (2010-08-28 10:44: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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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순양함의 너프는 리페리온의 영향이 큰듯...
아이콘 샤쿠러스 (2010-08-28 10:44: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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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레기는 더욱 울레기가 되었습니다!
광전사는....부..불곰에게 물량이 더 밀리겠네.
그나저나 전차하고 사신패치 마음에 드네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아이콘 오동통통 (2010-08-28 10:49: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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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도좀 밸런스좋은맵 만들어라~
jessica (2010-08-28 10:50: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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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 너프 대신 공성전차 너프 된다는건 정말 다행이네요.
공성전차 뽑고, 공성모드 했다가 풀었다가 매번 귀찮았는데... ㅋㅋㅋ
병영 유닛 + 우주공항 유닛 조합 빌드가 앞으로 많이 나올 듯 ㅋ
THPG (2010-08-28 10:52: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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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레기 건물공격삭제 적절하네 안그래도 거지같았었는데... 스플래쉬가 들어가는것도 아니고 말이죠
아이콘 힛리 (2010-08-28 10:55: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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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게 날빌 적당히 써먹어야지...

레더만 하면 프로토스는 초반 일꾼 보내서 구석에 파일런-게이트짓고 있고
테란도 초반 일꾼 하나 빼서 구석에 배럭 짓고있고

이러니 너프 안당하겠냐?? 작작좀 써먹어야지
집구석 (2010-08-28 10:56: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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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레기 건물공격 삭제 적절한데 모션은 왠지 아까움 ㅋ

그리고 한방에 다 너프했다가 테란 고자만들일 있삼 너무 욕심이 과하시네들...

이번에 공성 너프해보고 그래도 테란이 매미리스하면 또 손보는거지 이번에 완벽해지리라 생각진 않음

공성전차 패치도 상당히 큰거 같은데...
아이콘 Valentia (2010-08-28 11:03: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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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 계정 블럭될 사람 여기 많네~ ㅋㅋㅋㅋ
HeavyRaiN (2010-08-28 11:03: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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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뻔뻔들 탱크 포풍너프된걸로도 모자라 불곰을 걸고 넘어집니다.
추적자까지 빌드시간 +5 되야 정신 차리려나?
아이콘 Valentia (2010-08-28 11:05: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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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해보니 그러네... 질럿이 무슨 죄요 대체 ㅠ_ㅠ 이제 저그링은 뭔 수로 막아;; 파수기도 한계가 있다구요 ㅠ_ㅠ
아이콘 잘생긴익사체 (2010-08-28 11:12: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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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은 사신이나 벙커링도 강력하지만 효율이 너무나도 좋은 유닛은 밴시 불곰인데.. 불곰도 불곰이지만 개인적으로 특히 밴시가 오버스탯이라고 생각하는데.. 밴시는 전혀 안건드리네 ㅠㅠ
아이콘 잘생긴익사체 (2010-08-28 11:14: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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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불곰 충격탄은 광전사처럼 10초에 한번만 하게 해줘도 충분히 좋은 스킬일 것 같은데.. 지금처럼 무한 충격탄은 진짜 좀 너무하지 않나 싶네염..
아이콘 ARCND (2010-08-28 11:14: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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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뻔뻔들 어짜피 왠만하면 불곰쓰고 탱크는 잘 쓰지도 않다가
'어? 거신까지 나왔네 그럼 탱크한번 뽑아볼까?' 이러면서
탱크 너프가지고 징징징
그거보다 질럿빌드타임이 더 심한거거든요~태뻔뻔
Pia_ (2010-08-28 11:21: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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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뭐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 너프 됬네 ㅋ 개인적으로 광전사는 안습..
아이콘 두발가락트롤 (2010-08-28 11:25: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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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뻔뻔돋네. 탱크 모드랑 일반상태에서 경갑한테는 스플빼면 이제 DPS 더 후져진 상황인데 불곰까지 너프하래 ㅋㅋ. 그냥 간단히 말해. 옛날 테란 국권상실 했던떄로 돌려놔달라고
DarkClouds (2010-08-28 11:36: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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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 다 좋다.. 이해가 안가는 패치는 없긴한데... 캐리어는 어떻게 안해주냐?? 캐리어가 경기때 모습을 안보이는 이유를 몰라서 그런건가? 우주모함이 좋다고 생각하는건가?매리트 없는 최종테크 유닛인데!!
마술사오펜 (2010-08-28 11:37: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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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탱크를 왜 너프하냐? 탱크 가격이 얼만데? 그리고 불곰만큼 잘쓰기나 하냐?

불곰은 너프하고 탱크를 놨두는게 맞는거지..

진짜 데이비드킴 아니랄까봐 밸런스 패치는 역시 개판..
DarkClouds (2010-08-28 11:37: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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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정관은? 잉정관은?! 스플 좀만 더 넓게 해주지!
아노라KR (2010-08-28 11:39: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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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쨌든 아직 패치가 된것도 아닌상황인데 모두들 작작 징징거리고 패치나와보고 실지 싸워보고 토론합니다
저그 만세 울레기 잘가
아이콘 Simon_Dominic (2010-08-28 11:41: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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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은 불곰을 건드리지 않았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마술사오펜 (2010-08-28 11:45: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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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진짜 캐리어 패치는 왜 안하냐? 캐리어 모선보다 더 쓰레기고 아무도 안쓰는데..
아이콘 개잡는사나이 (2010-08-28 11:52: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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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크 데미지 35(+15)라면 이제 화력은 통통포>>>>>>>>>>>>>시즈모드겠군.
아이콘 미쁠 (2010-08-28 11:55: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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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크약화는 반갑기도하고 이해가되기도하는데
울레기는!?!?!?!?!?!?!? 강력하다구!?!?!?!?!?!?!?
아이콘 맑은날의오후 (2010-08-28 11:57: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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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 두고봐야 하겟지만.... 생산 시간 5초 차관 쿨탐 5초... 거진 10초...불곰한테 몸빵이라도 할 광전사가 이젠 그 수도 줄겠군... 어떻게 될지~
아이콘 엄작가 (2010-08-28 11:58: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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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패치 조속히조속히해서
자유의 날개안에서 일단 밸런스를 어느정도 완성은 합시다
군단의 심장 나오기전에 미리.
아이콘 맑은날의오후 (2010-08-28 12:08: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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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생각해보니 관문 때 따로 차관떄 따로니 10초가 아니군
아이콘 현쪼 (2010-08-28 12:13: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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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만세~
아이콘 Ubiquitous (2010-08-28 12:17: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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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종족별로 요약을 하자면

테란 - 이 패치 때부터는 공성 전차 쓰면 망한다.

저그 - 이 패치 때부터는 울트라리스크 생산하면 다 잡은 경기 놓친다.

프로토스 - 앞마당 앞에 제련소 건설하고 캐논으로 버텨야 한다.

이런 식일 듯
Claymore (2010-08-28 12:29: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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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양함이 너프 할정도로 쎘나?
아이콘 알루미나 (2010-08-28 12:33: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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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 배틀 공대지 최강 공격력 인정하고 사신 빌드타임 벙커 빌드타임 다 좋은데 탱크는 좀 그러네 -- 대신 화염차 피라도 좀 올려주지
불멸짜응 (2010-08-28 12:36: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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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크 너프 당했으니 불곰 너프 안해도 된다라는 말은 말이야 당나귀야???

전쟁초원에서 2사신후 불곰 오는거 어떻게 막을건데...?? 너흰 토스전 할때 공성전차 썼어???

솔직히 해불의료선에 유령 EMP만 잘 써도 이기는데....
아이콘 Starcraft2 (2010-08-28 12:41: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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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점점 밸런스 망해가는 거 같음
이상한 것만 버프/너프시키질 않나..
처음과는 완전히 다른 것이 되질 않나..
ShOwX (2010-08-28 12:46: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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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토슨데 왜 질럿 너프가 맘에들지 ㅋㅋ 4차관 질럿러쉬 너무 많이 당함
아나 불곰은 왜 패치가 안됨 ㅠ
카이가디스 (2010-08-28 12:53: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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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틸 수가 없다!!!!!!!
아이콘 Teacher_D (2010-08-28 12:57: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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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
이정도 패치해주면 감사 아닌가?
전순이랑 울레기는 조금 어이없긴 하지만..

초반벙커 5초 사신 5초차이가 엄청 클텐디...
게다가 광전사 너프까지되서

저그는 앞마당 해처리 무조건 먼저 펴도 될듯
아이콘 려비 (2010-08-28 13:10: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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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6드론못막엌
아이콘 zin21c (2010-08-28 13:22: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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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도 생산시간 5초정도 증가시켜주면 좋겠네요..
어차피 테란은 심시티로 타이밍 러쉬 면역종족이니 불곰 5초 더 늦게 나온다고 테란이 수비하는데 문제가 있지는 않을테니깐..
아이콘 하얀악령 (2010-08-28 13:25: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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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시티로 오히려 역으로 안좋아지는 경우도 많아여 불곰 너프할려면 탱크 상향 ㄱㄱ
아이콘 Nyuby (2010-08-28 13:35: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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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 실질적으로는 저그는 아무 영향 없네요
초반 바뀐것도 없구 질럿이나 사신에게 좀 더 편해지겠군요 ㅋㅋ
다만 이제 울레기가 거의 안드로리스크 정도로 멀어져버렸다는 것.. 전투순양함이랑 거의 패망의 길을 걷는 구나..
Dilmun (2010-08-28 13:36: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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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고 또 뜬금없이 다른 패치 날림
아이콘 BlackSwan (2010-08-28 13:38: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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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초기의 개성있는 모습은 어디가고 죄다 너프질....ㅡㅡ;
아이콘 quick (2010-08-28 14:34: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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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광전사의 버틸수가 없다 들을 일만 남았군
아이콘 에코아일 (2010-08-28 14:36: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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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Nyuby 저그가 젤 좋지않나 일단 공성전차 너프는 저그가 제일 혜택받고 사신너프에다 벙커너프 질럿 너프도 저그가 제일좋을텐데 ..
Jungseks (2010-08-28 15:16: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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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히 탱크너프 부왘을울려라
아이콘 불곰형수님 (2010-08-28 15:46: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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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크 데미지가 60->50->35(+15) 돋네요
이제 업글로도 그닥..
아이콘 후레자식-아서스 (2010-08-28 15:52: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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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갑을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슬프다!!!!!!!!!!!!!!!

탱크는 오랜 옛날부터 지상최강의 무기와 화력의 상징성을 지녔단 말이여.. (ㅠ.ㅠ)

에라잇!!
걍 UED나와서 인간 만세, 외계인들 타파를 만들자!!!!!!!!!!!!!!
az망가 (2010-08-28 16:55: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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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가 징징대서 저그 손 들어준 티가 확나는데 뭘;; 전반적으로 잘 했네
아이콘 Murc (2010-08-28 17:40: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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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님들눈에는 35(+중장갑15)안보임? 광전사가 공성잡을생각을해야지 ㅡㅡ
불곰이 광전사 잡을생각만하겠네 게다가 9월중순에 하겠다니까 이렇게 할껀지
아니면 좀더 생각해볼지 한다는거아니에요? 게다가 광전사 빌드타임 늘린건 지금 저그들 말들어보니까 압박이 2겟압박에 존나게 심하데는데 뭐가문제 35(+중장갑15)가 그저그런줄아네
히드라 2방됄꺼 3방돼고 광전사는 무려 6방쳐맞아야 죽고 보니까 스플도 하향하는거같더만
울트라의 경우는 모르겠지만 전순패치 한게 개 병맛이고 이대로라면 완벽한 테란너프 패치구만
뭐? 밴시하향? 밴시가 주력으로 쓰이나? 대체 뭘보고 하향하라는 건가요? 진짜 어이가없네요
마술사오펜 (2010-08-28 18:00: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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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에서 불곰을 질럿으로 잡으라고 했거든요.. 근데 불곰을 놨두고 엉뚱한 탱크를 너프하고 있으니.. 솔직히 탱크 비싼 가격이라 그렇게 사기도 아닌데.. 진짜 어이가 없습니다.. 불곰 너프해야될걸 실수로 탱크에다 적용한건지.. 탱크 너프는 진짜 아니네요.. 무슨 시즈모드가 이렇게 약한지.. 이건 상성을 강화 시키겠다는 뜻인데.. 상성 강하면 강할수록 게임이 더 재미없어진다는 사실을 모르나... 탱크 원래대로 돌려놓고 불곰 너프하라고...
사스미융 (2010-08-28 18:39: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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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럿...생산 속도 늘리 셨으면요 그럼 돌진기술에대해좀..패치 해주셧으면하는.,..
아무래도 질럿은 속도도 느리고 그런데 돌진을 업그레이드 한다고 해도 상대방이
무빙컨을 한다면 한대도 때리지 못하고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그냥 몸빵인가...
돌진 업글이 200/200 인데 이정도 값 밖에 못한다니...제생각에는 돌진 업그레이드를하면
그냥 쭈욱 돌진해서 한대라도 때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overthezero (2010-08-28 19:16: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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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관 질럿 러쉬는 프프전말고는 통하기는 하나 ㅋㅋㅋ 이거에 지는 외국유저도 진짜 한심한듯
overthezero (2010-08-28 19:32: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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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패치가 저그를 위한거네요 사신링도 결국 질럿이 5초 늘어남으로써 똑같아 진거고 오히려 초반 불곰 러쉬를 뭘로 막나요 ㅋㅋㅋ 차관에 증폭쓰면 바로 3불곰타이밍때 밀릴꺼같네요
탱크도 프로토스가 뽑는 경장갑유닛은 질럿 밖에없으니 크게 느껴지지도않네요
곰곰곰곰 (2010-08-28 20:27: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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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사기 밴시사기 이러는사람들 다 실력 딸리는사람들임 Murc님 흥분 하실필요없음 불곰이랑 밴시에 징징대는애들은 답없는애들임
아이콘 Ci_mole (2010-08-28 21:16: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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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플토유저라 탱크하향은 잘모르겠어도.,. 불곰하향은 왜 안했는지의문...ㅡㅡ
불곰하향해야될판에 광전사하향이네 어이없다....
테뻔뻔들은 광전사로 불곰한테 당해보질못해서 저렇게말하나?
아이콘 슈플임 (2010-08-28 21:38: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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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관 재사용 5초라... 플토가 제일 타격이 큰데요.
사신이랑 벙커링은 뭐 안써도 그만이지만 차관은 멍미..
그래도 탱크너프는 잘한듯.. 중장갑도 35로 바꿔야대는데 그 괴물사거리에 50은 솔직히사기
아이콘 올로레인 (2010-08-28 21:53: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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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전사돋네
사신 날빌빨로 승률 어느정도 나오는게 가능한건 좀 문제가 있는데... 나도 테란->플토 전향한 사람이지만 테뻔뻔들은 답이 없다. 탱크너프는 당연한거고 불곰보단 공항을 좀 너프시킬 필요가 있다. 의료선 공항에서 두개씩 쭉쭉 나오는거 아니면 해불의 사기소리 들을 이유가 없음. 반응로 가격을 올리든지 반응로 달면 빌드타임 좀 느려지게 하든지 원 -_- 프징징 소리같겠지. 근데 사신 발업가격이랑 광전사 발업가격 비교하면 세상에... 성능/타이밍은 비교조차 안돼고 가격은 4배차이. 게다가 사신은 재미보고 그만뽑거나 대비 잘돼있으면 안가면 그만이데 광전사는? 광전사 발업을 인공제어소에서 하게 해달라는 말이 아니라 그냥 이건 좀 문제가 있다고
아이콘 랜덤고고 (2010-08-28 21:59: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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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그래도 플토의 괴랄한 회전력이 지나치다고 생각했는데 차관 쿨탐증가는 정말 맘에 드네요.
초반 질럿 소환시간 증가는 괜찮아 보이지만... 플토가 초반에 좀 가난하게 출발해야 안전하겠네요. 뭐... 중반에 플토는 강하니 초반에 좀 가난한게 적당할지도... 두고봐야 할듯.
저그는 너프가 가장 적으니 저징징이 좀 줄어들려나 싶은데 불곰때문에 말이 많군요 ㅋ
탱크너프도 저그에게나 플토에게나 상당한 이득이니 불곰너프는 두고본 후 해도 늦지 않을듯.
아이콘 Edogawa (2010-08-28 22:19: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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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덤고고 플토한테는 공성전차의 너프는 상당한 이득정도는 아닙니다.
프로토스에게는 공성전차를 잡을 전략이 꽤 많습니다.
그런데 초반에 가난하게가면 테란한테는 어떻게 하라는거죠?
2차관러쉬같은거 다른 부분에서 건드는게 나았어요.
광전사가 후반에 저글링처럼 안쓰이는 유닛도 아니고(저글링도 쓰긴 하지만)
광전사가 불곰 잡긴 해줘야하는데 프로토스는 불곰 잡을만한놈이 더 줄어들 뿐이군요.
아이콘 랜덤고고 (2010-08-28 22:57: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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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ogawa// 음... 공성전차의 너프가 왜 상당한 이득이 아니죠?? 저도 랜덤이라 플토도합니다만... 중반이후에는 테란이 시즈 안가고 플토의 템플러 거신이후를 감당하기 어렵고 시즈를 갔을때는 스타1때처럼 질럿이 어느정도 몸빵을 해줘야 하는데 예전 실험에도 있었지만 시즈모드 탱크와 질럿만 싸우게 해도 질럿이 져서 논란이 있었던 기억이 있는데 데미지가 15나 줄은 셈이니 전에비해 잘 버틸텐데요. 워낙 빠르게 전투가 이루어지니 체감 시간은 별 차이 안나겠지만 전투가 빠르게 이루어지는 만큼 미세하게 더 버티는 차이도 크다고 생각하는데요. 차원관문 쿨타임 증가는 물론 치명적이지만 사실상 초반엔 관문 하나정도 더 지으면 되는 않을까 싶기도 하고,
(물론 위에 말했듯이 경과는 지켜봐야 겠지만요.) 후반엔 지금까지 플토가 테란보다 좋았다고 생각해서 상관없다고 보고요.(특히 한타후 회전력에서)
개인적으로 전체적 밸런스는 플토가 가장 낫다고 생각해와서 말이죠...
사기라는건 아니고 플토가 비교적 상대 전략에 무난하게 대응하기 좋다고 생각합니다.
전략도 다양하고요.
아이콘 Edogawa (2010-08-29 00:50: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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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덤고고// 공성전차는 원래부터 프로토스전에서 쓰기에 저그전만큼 효율이 높지 않고.
광전사로 공격가는것 이외에도 안전하게 처리하는 방법이 많습니다.
그런데 공성전차가 하향된건 프로토스에게 상당할정도까지 이득은 아니겠죠.
저그라면 상당하겠지만요.
그리고 관문 하나 더짓지 하시는데 관문도 짓는다고 바로지어지고 아무 소모도 없는게 아닙니다.
건물에는 시간증폭도 안먹혀서 그 빌드타임 그대로 지어야하고.
광물 150 그대로 내야하는데 관문 하나 더짓는 문제가 아니죠.
아무리 관문 하나를 더 지어도 첫 광전사 나오는 타이밍은 지연되게 되어있죠.
차라리 관문은 안건드리고 차원관문만 건드리면 어떨까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이콘 귀챦이스트 (2010-08-29 01:10: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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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 : 팀플레이에서 프로토스란 종족이 삭제되었습니다
아이콘 랜덤고고 (2010-08-29 01:21: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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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ogawa// 음... 저는 토스전에서 탱크 즐겨씁니다만...(스팀마린 탱크조이기 즐겨사용합니다.) 분명 토스로 테란전 하면서도 탱크 많이 봤는데다가, 광전사로 가지 않아도 처리하는 방법은 물론 많습니다만...
뭐 불멸자 거신 공허 캐리어 등등인가요?? 그런데 상대가 탱크가면 그런유닛만으로 처리하면
되기 때문에 질럿은 안가시나요?? 저같은 경우엔 무슨 전략으로 탱크를 상대하건 질럿은 항상
조합에 소수라도 포함되던데요. 단순히 레인지 유닛 일변도의 조합보다는 데미지 분산 효과가 좋으니까요. 탱크뽑는 테란 상대로는 질럿 안뽑으시는 편이신가... 아니면 탱크 다잡고나서야 질럿은 싸움에 가담시키시나... 데미지 분산이 한타시 주목적인 질럿에게(즉 몸빵) 탱크에게 받는 데미지 감소는 영향이 뭐 크냐고 하면 크진 않겠지만, 그렇다고 작냐고 하면 작지는 않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관문 하나 더짓는데 자원 소모 있는건 당연한겁니다만... 오히려 초반 사관문이 타종족 초반 병력 생산에 비해 너무 병력이 쏟아져 나오는게 아니었나 싶었고요.(다른 종족 초반 올인 생산에 비해 뒤가 없는 편도 아니고요.) 사신은 같이 시간 증가 되었고 초반 불곰푸시가 무서울것 같긴한데 초반 불곰은 저는 원질럿 정도에 파수기 추가하고 그외엔 시간증폭 걸고 추적자 생산해서 막기때문에 질럿 생산증가는 불곰막기엔 별상관 없을 것 같네요.(막기가 쉽다는건 아니고 전과 별 차이없을것 같다는 뜻임.) 어차피 차원관문 만들자 마자는 바로 소환되며 그정도 타이밍 지나고 나면 로보틱스 유닛도 나오고해서 중반이후엔 150짜리 관문 한두개 지어서 만회할수 있는 변화가 치명적일만큼 토스가 테란상대로 어려웠다고 생각 안하거든요 저는...
아이콘 수퍼프리 (2010-08-29 02:26: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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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절한 패치임..
근데 상대가 불곰뽑으면 게임운영하기 엄청 쉬워지던데
불곰너프하라는 징징이들은 이해가안감...
님들 100번생각할때 개발진은 만번은 더생각해서 패치하는걸 아셈
아이콘 511킨더하임 (2010-08-29 13:52: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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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은 그대로네 ㅋ
(2010-08-29 21:49:17 KST) - 112.187.xxx.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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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징징 병신새끼들 불곰 후장 존나 빠네
쯧쯧 (2010-08-29 22:39:12 KST) - 118.36.xxx.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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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징징들 돋네 ㅋㅋ 저징징이면 모를까 프징징이 나대 ㅡㅡ
redrune (2010-08-29 22:48:44 KST) - 211.248.xxx.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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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덤고고// 저글링이 후반에 안쓰인다는 말은 좀 드립인듯요.
맹덕재료에 맹덕 재료에 맹 덕재료에... 응?
홍마귀 (2010-08-30 01:45: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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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질럿은 쓰레기라 안뽑앗는데 상관없다 ㅋㅋ
자유자재 (2010-08-30 09:28:20 KST) - 219.240.xxx.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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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시간증폭 써도 6드론 못막나요?
아이콘 Fin.S- (2010-08-30 09:42: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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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 불곰은 왜 그냥 놔둘가요 ㅡㅡ
아이콘 랜덤고고 (2010-08-30 10:08: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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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drune// 전... 저글링 후반에 안쓰인다고 한적이 없는데요...
edogawa님과 헷깔리신듯...
123 (2010-08-30 15:21:56 KST) - 61.82.xxx.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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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충격탄 100 100 으로 올리고 히드라에게 발업을 달라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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