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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Nios
작성일 2010-09-14 17:24:34 KST 조회 4,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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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 II 편집기 질문 답변 모음

개발팀에서는 여러분께서 자주하시는 질문들을 살펴보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여러분의 질문에 대해 개발팀에서 답변하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만약 질문의 답변이 모두 담겨 있지 않더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차후에도 자주 질문되는 사항들에 대해서는 다시금 이러한 자리를 마련할 예정입니다.

Q. 지도에 유닛을 좀 더 쉽게 불러내는 방법이 없나요? 예를 들어 저는 트리거에 “트리거 발동 유닛 == 해병”이라는 조건을 넣으려고 하지만, 지도에 이미 있는 해병이나 “유닛 그룹 안에 있는 유닛” , “마지막으로 만든 유닛”을 사용하는 해병, 아니면 보통 해병이 하지 않는 동작을 하는 해병은 사용하고 싶지 않습니다.
A. 질문의 요지를 정확히 이해했는지 모르겠지만 일단 답변을 드려보겠습니다. 만약 그래도 도움이 안 될 때는, 좀 더 자세한 정황을 적어주신다면 질문자께서 정확히 알고 싶어하시는 내용을 알 수 있을 듯합니다.
만약 질문자의 트리거가 방금 생겨난 해병을 대상으로 한다면 ‘마지막으로 만든 유닛’에게 ‘지시 전달’을 지정하면 아마 원하시는 방식에 가장 가까운 형태가 되겠네요. 덧붙여 다수 해병을 만드는 상황이라면 ‘유닛 그룹에 지시 전달‘, 그리고 ‘마지막으로 만든 유닛’을 사용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질문자가 ‘마지막으로 만든 유닛’을 사용하지 않으려고 한다든가 질문자가 설계한 트리거 구조에서 작동하지 않는다면 “유닛 구역 진입” 이벤트를 사용하고 구역 설정을 “전체 지도”로 할 수 있습니다. “트리거 발동 유닛 == 해병” 조건과 함께 조합한다면 거의 모든 유닛 생성 이벤트를 다룰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만약 이미 생성되었지만 지금 다른 용도로 필요한 유닛을 가져오고자 한다면, “유닛 그룹에서 가져온 유닛 ”과 “조건에 일치하는 내 구역 유닛” 함수를 사용하여 특정 유닛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한 번 선택하여 쭉 사용할 수 있는 유닛 목록은 지도 상에 없습니다. 어떻게든 여러분이 원하는 유닛을 골라낼 방법을 강구하던가 해당 해병을 특정 이벤트에서 제외시켜야 하죠. 또한 나중에 찾아야 하는 유닛이나 중요한 유닛은 전역 변수로 남겨 두시길 권장합니다.

Q. 여기에 적는 것이 맞는 건지 모르겠는데, 지도 상의 경사로에서 어떻게 건물을 짓죠? 감사합니다.
A. 아주 좋은 질문입니다! 여러분이 건물을 배치할 수 있는지 없는지는 발자국 데이터 유형에서 편집할 수 있는 유닛 발자국에 의해 결정됩니다. 발자국의 ‘배치 점검’과 ‘배치 적용’ 레이어가 배치 여부를 결정하며, 배치가 완료되면 이동 경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결정합니다.
비탈길은 “건설 불가” 지역으로 간주되며, 기본적으로 유효하지 않다고 설정되어 있습니다. 발자국의 ‘배치 점검’ 레이어에서 ‘유효하지 않음’ 플래그 아래에 있는 ‘건설 불가’ 플래그를 찾아 사용함 표시를 해제하십시오.
덧붙이자면, 이렇게 하고 나면 여러분은 건물을 어디에나 건설할 수 있습니다. ‘유효하지 않음’ 플래그 아래에 있는 ‘지면 – 생성 없음’ 플래그를 사용하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건물 위에 다시 건물을 짓거나 언덕 위에 건물을 건설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탈길의 가장자리는 언덕으로 간주됩니다. 비탈길의 안쪽에만 건물을 지을 수 있습니다.

Q. 야수의 소굴 캠페인 임무에 등장하는 자치령 병사처럼 접촉하였을 때 아군으로 가담하는 유닛을 배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주시겠어요? 오리지널 스타크래프트의 캠페인 편집기와는 좀 다른 방식을 사용하는 듯합니다. 그리고 광물이나 베스핀 가스 같은 자원은 어떻게 배치하죠? 새로운 지도 편집기가 아직 적응이 안 되네요.
(다른 유저의 답변) 저도 이제 막 지도 편집기를 배우기 시작했는데 일단 아는 선에서 적어 봅니다. 오리지널 스타크래프트 편집기처럼 트리거를 사용하지만, 오리지널 에서처럼 유닛에 “구출 가능” 플래그를 지정할 수 없습니다. 저라면 구역/트리거 조합을 만들고 <중립 플레이어>가 소유한 <지점>의 모든 유닛을 플레이어 1에게 주겠습니다. 정확한 이름은 설명드리지 못하지만 찾기 어렵지는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길 바래요.

A. 먼저 말씀해 주신 분의 답변이 맞습니다. 가장 효율적인 방식은 “유닛 구출/유닛 그룹 구출” 트리거를 사용하고 구출할 유닛 혹은 유닛 그룹을 지정하는 것입니다. 덧붙여서 “유닛 사거리 진입/나가기” 이벤트를 사용하면 위에서 말한 과정이 훨씬 단순해집니다!

Q. 유닛과 건물의 크기를 좀 더 작게 해서 배치할 수는 없나요?
(다른 유저의 답변) 데이터 편집기의 유닛 정보를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데이터 편집기의 왼쪽 아래 창에서 아래쪽으로 스크롤하면 행위자 부분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유닛의 외형과 관련된 행위자를 클릭하세요. 행위자를 선택한 다음 오른쪽 창에서 목록을 스크롤하여 “그래픽 – 배율 (CActorModel_Scale)” 항목을 찾은 후 1.0이라고 되어 있는 값을 원하는 대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A. 위의 답변 대로입니다! 유닛의 행위자 데이터를 변경하여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배율 설정’ 트리거를 사용할 수 있으며, 모델 데이터에서는 크기를 조정하는 것뿐 아니라 크기를 무작위로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지형 편집기에서는 장식물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지만, 유닛의 크기를 조절할 수는 없습니다.

Q. 갤럭시 편집기에 “초보자용” 모드를 추가하여 워크래프트 III의 편집기처럼 쉽고 강력하게 만들 계획은 없나요? 경험이 없는 지도 제작자들이 만들어낸 훌륭한 지도가 많았는데 지금의 편집기는 복잡하기 때문에 그런 제작자들이 발을 들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쪽으로 좀 더 개선이 이루어진다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A. 지도 편집기를 더욱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든다는 건 좋은 생각입니다. 편집기를 개발하면서 벌써 몇 번 그런 단계를 거치기도 했고요. 아쉽게도 방대한 자유도를 추구하다 보니, 기능도 복잡해지게 되었습니다. 때로는 너무 복잡하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 다른 많은 것들과 마찬가지로 익숙하지 않은 것에서 오는 불편함이 크지 않나 합니다.
덧붙이면 저희는 지도 편집기를 처음 접하는 분들이 느끼는 불편함을 완화할 방법을 몇 가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 )

Q. 간단한 질문이 있는데요, 코브라나 포탑 같은 유닛이 빙 돌아서 공격하지 않게 할 수 있을까요? 방법이 있다면 알려 주세요!
A. 각 무기는 어느 각도까지 무기를 발사할지를 결정하는 ‘원호’ 필드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덧붙여서 ‘원호 편차’ 필드는 이미 대상에게 무기를 발사하고 있을 때의 원호 범위를 결정합니다. 기본적으로 이는 유닛이 대상을 공격하고 있을 때, 대상이 얼마나 많이 움직여야 공격하던 유닛이 자신의 위치를 조정하는지를 결정합니다. 이는 공허 포격기의 무기처럼 집중이 필요한 경우에 유용한데, 대상이 조금이라도 움직일 때마다 따라가느라 집중 상태가 중단되는 상황을 방지합니다.

Q. 저는 지도 편집기를 이용해서 요격기를 생산하고, 헤라클레스처럼 유닛 수송이 가능하며, 모선 같은 차원 균열 능력을 지니고 밤까마귀처럼 포탑 투하가 가능한 전투순양함을 만들고 싶습니다. 아무 말이나 좀 해주세요. 지도 편집기는 너어어어어무 어려워요…..
A. 다행히도 이 문제에 대한 답은 간단합니다! 유닛에 원하는 기술을 추가하기만 하면 됩니다. 전투순양함에 ‘우주모함 격납고’, ‘대기열 (5)’, ‘헤라클레스 – 수송’, ‘밤까마귀 – 자동 포탑 배치’ 능력을 추가해보세요.
그 후 명령 창에 각 기술의 버튼을 추가하여 유닛이 게임 속에서 해당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한두 번 해보면 곧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출처: http://kr.battle.net/sc2/ko/forum/topic/289689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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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죽은사람   |     |   아이콘 THunderbird2
베플 심영 (2010-09-14 17:26:48 KST) - 61.254.xxx.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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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무슨 소리야!
아이콘 바보쟁이 (2010-09-14 17:26: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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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등
심영 (2010-09-14 17:26:48 KST) - 61.254.xxx.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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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무슨 소리야!
아이콘 [부릉여왕] (2010-09-14 17:29: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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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ㅋㅋㅋㅋㅋㅋㅋ

어렵긔
멜로군 (2010-09-14 17:31:49 KST) - 1.105.xxx.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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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거 말고 진짜 궁금한건 버그패치 언제 해 줄 생각인지......-_-
아이콘 너는펫 (2010-09-14 17:34: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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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디터만 완벽히 만져도 게임회사 취직하는데 어려움이 없을듯...
아이콘 투슬리스 (2010-09-14 17:36: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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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저는 지도 편집기를 이용해서 요격기를 생산하고, 헤라클레스처럼 유닛 수송이 가능하며, 모선 같은 차원 균열 능력을 지니고 밤까마귀처럼 포탑 투하가 가능한 전투순양함을 만들고 싶습니다. 아무 말이나 좀 해주세요. 지도 편집기는 너어어어어무 어려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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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페리온?
능력자 (2010-09-14 17:42:40 KST) - 210.111.xxx.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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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기사용도 아무나 못하는거임. 유즈맵만드는사람들 존경해야됨. 난 이런거키면 머리아파서 ㅋㅋㅋㅋㅋ
아이콘 초보템플러 (2010-09-14 18:09: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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왠일이야. 블쟈가 이런 질문에 답변도 해주고.
근데 이런 답변할 바에는 아예 기본적인메뉴얼 정도는 만들어놓던가,
미첼드라프헤븐 (2010-09-14 18:14: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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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렵넹 ㅎ
아이콘 [부릉여왕] (2010-09-14 18:59: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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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쌘쓰가 막 튀어나오며 요동치네
아이콘 PrayForyou (2010-09-14 20:34: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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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스타2에 관련된 소리인지 모를만큼 뭔소리인지 하나도 모르겟네 ㅡㅡ

요약하자면

질문 : 지도편집기좀 쉽게 해달라!
답변 : 방대한 자유도를 넣다보니 그렇게 됫다 이해해라잉

이게 되겟넴
스칸듐 (2010-09-14 20:38: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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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처럼 다들 어려워 하시는데 막상해보시면 할만합니다;

너무 방대할 뿐이지 아 물론 어렵게 구현하는 유즈맵은 당연 어렵긴 어렵죠~~
아이콘 Celcious[XP] (2010-09-14 20:55: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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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소린지 모르겠다;;
아이콘 wood37 (2010-09-14 22:47: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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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이상이면 할만함,,,
아이콘 천제누구 (2010-09-15 01:05: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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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라몰라몰라몰라몰라
아이콘 슈플임 (2010-09-15 10:01: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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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워보이든데..근데 이거만들시간에 겜을 한판하것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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