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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Nios
작성일 2010-12-01 16:22:37 KST 조회 7,500
제목
래더 상위 200명 선정 방식 방법의 추측

※ 포럼 게시판에 올라온 cSOnamu님의 글입니다.

 

 

 

ELL 200 의 선정 방법 추측

작성자: cSOnamu

 

우선 이 글의 내용은 제가 생각해 낸게 아니고, 해외 유저가 쓴것입니다. 아직 playxp 엔 안퍼온거 같아서 제가 번역해서 올립니다. 제가 외국생활한지 오래돼서 철자나 문법이 틀리면 관대하게..


참고로 이 글의 대부분은 추측이지만, 여태까지 나온 Top 200 과 비교해서 봤을때, 이 시스템이 굉장히 정확해서 북미쪽은 다들 믿는 분위기 입니다.

http://www.teamliquid.net/forum/viewmessage.php?topic_id=169830


우리가 알고 있는 것들 (블쟈가 말해준것들):

디비젼들은 동등하지 않다.

Top 200 은 포인트만 고려할뿐, 디비젼의 "스킬" 은 반영하지 않는다.

Top 200 은 MMR (한국에선 ELL 이란 표현을 더 쓰더군요) 을 반영하지 않는다. 점수 그 자체를 고려한다.

블리자드가 발표하는 Top200 과 실제 점수랭킹 탑 200 의 다른점은, 블리자드의 Top 200 는 디비젼 분포도가 더 높다는 것이다.


이런것들에서 유추해볼때, 이 excalibur_z 가 예측한 시스템이, 디비젼 랭킹 시스템이란것 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디비젼의 랭킹에 따라서 Top 200 을 정할때 쓰는 점수가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가장 높은 랭킹의 디비젼은 점수 인플레가 없다고 블리자드는 계산하고, 가장 낮은 랭킹은 인플레가 심하기 때문에 많게는 315 점까지 점수 하향을 시킨다는거죠.


블리자드가 이런 디비젼 랭킹 시스템을 이용하는 이유는, 해외 유저들은 아마도 디비젼 배치 목적 자체에 있지 않나 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디비젼들을 보면, 항상 제일 많은 레더 게임을 플레이한 이들이 디비젼 내 랭킹이 가장 높습니다. (물론 예외는 있지만요.) 이는 블리자드가 선수를 다이야 디비젼으로 배치시킬때, 자기와 비슷한 실력의 플레이어들과 배치시키기 때문입니다. 예를들면 같은 다이야 디비젼이라도, 상위권 선수들은 같은 디비젼에 배치시키고, 그런식으로 한단계씩 내려가는거죠. 이런 시스템의 이점은, 우선 게임수가 많으면 디비젼 내 랭킹이 높아질 확률이 높다는겁니다. 이런 방식으로, 스타2 레더에 가장 시간을 많이 투자한 플레이어에게 디비젼 랭킹으로 성취감을 주는것 이지요. 하지만 이런 디비젼 배치 방식이 어떻게 해서 정해지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excalibur 가 여태까지 나온 Top 200에 의해서 계산하여 보여준 랭킹 시스템에 의하면, 총 6가지의 디비젼 랭킹이 있습니다. 가장 높은 랭킹을 S, 가장 낮은것을 E 라고 친다면, S랭킹 디비젼 소속의 플레이어들은, Top200 에 사용돼는 레더점수가 실제 점수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디비젼 랭킹 E 소속의 플레이어들은, Top 200 용 점수계산에서 315를 차감해야 됍니다. (아직 이게 가장 낮은 랭킹인지는 모릅니다.) 북미에서 예를들자면, Boyardee 라는 선수를 보면 됍니다. Boyardee 는 점수가 3000 임에도 불구하고, 북미 Top200 발표내에서는 28위 입니다. 그 위로 있는 선수들 대부분이 3000에 못미치는데도 말이죠. 이는 Boyardee 가 소속돼있는 디비젼 Urun Charlie 가 D랭크의 디비젼 이기 때문입니다. 점수를 252 빼야돼는거죠. (참고로 점수 차감은 랭킹 한단계 더 내려갈때마다 63 점씩 더 차감해야됀다고 계산돼었습니다.) 디비젼 랭킹이 안좋다면, 점수가 2600 이라도 315를 빼야하기 때문에 Top 200 에 들지 못할수도 있는것 입니다. 이런 디비젼 랭킹 점수 시스템을 여태까지 나온 Top 200 들과, 플레이어들 디비젼, 점수의 관계에서 계산/유추해낸것 입니다.


이로써 여태나온 데이타를 본다면, Top 200 을 ELL 200 이라고 부르는거는 부정확한거 같네요. ELL (혹은 MMR) 은 전혀 반영하지 않으니깐요.


여태까지 알려진 북미 디비젼 랭킹:

S-Rank: (modifier: 0)
Medic Mu
Medivac Alamo
Kelerchian X-Ray
Akilae Omicron
Hartley Quest
Talematros Eta
Horner Chi
Immortal Yankee
Turaxis Yankee
Observer Mars
Pylon Kappa
Medic Pepper
Overmind Victor
Nagglfar Zed
Selendis Quest
Uraj Dixie
Medivac Juliet
Uraj Omega
Zekrath Sigma
Phash Kappa
Tassadar Charlie
Victory Bravo
Moratun Sierra
Raven Zed
Lenassa Dixie
Zergling Quest
Shuttle Nu
Dominion Beta
Tychus Theta

A-Rank: (modifier: +63)
Argo Echo
Executor Phi
Rimes Tau
Torrasque Eta
Kaloth Psi

B-Rank: (modifier: +126)
Feld Lima
Infestor Pepper
Corsair Uncle
Void Ray Tango
Spectre Zed
Raven Victor
Boros Iota

C-Rank: (modifier: +189)
Ehlna Bravo
Halcyon November
Hartley Nu
Phash Bravo
Shakuras Uncle

D-Rank: (modifier: +252)
Boros Uncle
Urun Charlie
Feld Delta
Shuttle Foxtrot
Augustgrad Psi
Augustgrad X-Ray
Goliath Beta
Arcturus Mars
Void Ray Tau
Praetor Indigo

E-Rank: (modifier: +315)
Scout Kilo
Dragoon Sierra
Valerian Uncle
Mohandar Romeo
Medic Whiskey
Raven Chi
Taarim Gamma
Muadun Pepper
Roach Iota


아마 한국 유저들께는 별로 도움이 안돼지만, 참고하시라고 디비젼 랭킹을 올려드립니다.

아마 한국 Top 200 도 여태까지 나온 데이타로 디비젼 랭킹을 유추해볼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게시자 닉네임: cSOnamu

원본 게시물: http://www.playxp.com/sc2/forum/view.php?article_id=2392803

 

 

 

 

 

 

 

 

 

 

ELL 랭킹 산정 방식, 그리고 래더 점수와 ELL의 상관관계

작성자: 참글

 

 

우선 참고 게시물은 http://www.playxp.com/sc2/forum/view.php?article_id=2392803 입니다.

요약하자면, 블리자드가 발표하는 래더 200위는 래더점수를 기반으로 하되 특정 조(소위 널널한 조)에 속한 사람들에게 페널티를 준다는 것입니다.

어떤 구조냐면, 조 전체적으로 엘이 높은 조가 있고 낮은 조가 있습니다. 

이는 블리자드의 의도에 의해서 엘이 비슷한 사람끼리 한조에 모이게 되면서 일어난 의도적인 현상입니다.

엘이 평균적으로 높은 조는 힘든 조, 엘이 평균적으로 낮은 조는 널널한 조라고 해보죠.

똑같은 실력을 가진 두 사람이 있다면, 

가장 힘든 조, 예를 들어 리버티 크시에 들어간 사람은 자기 실력만큼만 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널널한 조, 예를 들자면 타소니스 그라비티(정종현)나 아크튜러스 브라보(장민철) 에 들어간 사람은 자기 실력에 더하여

엘 과소평가로 인한 추가 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널널한 조는 래더 랭킹 계산할 때 페널티를 줍니다. 

널널한 조에 속한 사람은 래더 점수에 일정 점수를 뺀 것이 환산점수(=ELL 점수)가 되지요.

만약. 이론상 완전히 동일한 실력을 지닌 두 사람이 있고 오차를 무시할 수 있다면,

그 두 사람 중 한 명이 가장 힘든 조(S랭크)에서 2천점을 찍을 때

다른 한 명은 널널한 조(E랭크)에서 2315점을 찍게 됩니다. 

그러나 결국 블리자드가 발표하는 랭킹에서는 E랭크에 속한 사람들은 자기점수에서 -315점을 하게되며 (A랭크에 있는 사람은 -63점)

S랭크에 속한 사람들은 래더 점수가 곧 환산 점수 이기에 둘 모두 2천점으로 동률(동 ELL)이 나오게 됩니다.

즉, 블쟈가 발표하는 래더 랭킹의 경우 환산점수로 랭킹을 메기며 (환산점수) = (자기 점수 - 조에 따른 페널티) 입니다.

이에 대한 근거는, 조순위와 블쟈가 발표하는 랭킹을 보면 알 수 있는데

다시 리버티 크시조의 상위 5명의 경우를 예로 들어보자면, 12월 1일 새벽 5시 기준 래더 점수로 

1  HongUnPrime  686승  458패  2877점
2  티에스엘과일장수  609승  413패  2792점
3  엔에스피지니어스  898승  611패  2783점
4  한니발프라임  614승  422패  2777점
5  oGsTOP  749승  503패  2764점

이고, 


11/30 블쟈 랭킹으로 보면 발표 당시 기준으로

HongUnPrime  6위  (686승 458패)

티에스엘과일장수 15위 (609승 413패)

엔에스피지니어스 19위 (888승 604패, 발표 이후 10승 7패)

oGsTOP 27위 (746승 502패, 발표 이후 3승 2패)

한니발프라임 60위 (602승 414패, 발표 이후 12승 8패)

입니다.


oGsTOP선수와 한니발프라임 선수의 순서가 바뀌긴 했지만, 

이는 발표 이후 뛴 래더의 영향으로 보이며(한니발프라임님이 oGsTOP선수에 비해 더 많은 승수를 올리며 래더점수를 따라잡음)

이 조를 제외한 다른 모든 조에서를 대상으로 노가다 해본 결과 또한 위의 결과와 일치 했습니다.

즉, 조 순위와 래더 랭킹 상에서의 순위는 일치합니다.


결론적으로 

1. 한국래더 200위는 래더점수에서 각 조의 힘든 정도에 따른 페널티를 가감한 환산점수로 메겨짐.

이를 응용하여 자신이 ELL 200등에 얼마나 아슬아슬하게 못들었는지, 얼마나 올려야 200등에 들 수 있는지가 궁금하다면,

자신의 조에서 랭킹에 든 사람이 누구인지 찾아보고 그 사람을 따라잡으면 됨.


2. 조배치는 랜덤이 아니라 블리자드의 의도에 따라 이루어 진다. 

즉, 랜덤 배치가 아니라 ELL이 비슷한 사람끼리 모이도록 하여 조순위경쟁이 의미가 있도록 함.

이에 따라 상대적으로 ELL이 높은 조와 낮은 조가 생겨났으며 그로 인해 동실력임에도 어느 조에 속하느냐에 따라 래더 점수에 차이가 발생.


3. 평균적으로 ELL높은 조는 래더 점수에 비하여 ELL이 높게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래더점수 올리기 어렵고, 

평균적으로 ELL이 낮은 조는 래더 점수 올리기가 수월함. 그러나 블리자드의 발표에서는 페널티가 주어지기에 결국 같다.


4. 블리자드가 발표하는 랭킹 그 자체는 전적으로 래더점수를 기반으로 하지만, 

각 조의 ELL을 평가하여 이를 통해 래더 랭킹을 ELL 랭킹으로 변환하였기에 ELL랭킹이라고 불러도 무방함.


5. 노가다 결과 알아낸 결과에 따르면 한국 서버에서 최상위권에 속하는 조는 리버티 크시, 아이어 에코, 투락시스 찰리, 해적선 그라비티, 카그 딕시 등임.(아직 찾지못한 조가 있을 수도 있음)

 

 

게시자 닉네임: 참글

원본 게시물: http://www.playxp.com/sc2/tip/view.php?article_id=2393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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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아이콘 삶의지혜 (2010-12-01 16:31: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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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이런거 봐봤자.. 브레기라서 상관없음....ㅋㅋㅋㅋㅋ
RvN.LightBlue (2010-12-01 16:27: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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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왔네
아이콘 삶의지혜 (2010-12-01 16:31: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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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이런거 봐봤자.. 브레기라서 상관없음....ㅋㅋㅋㅋㅋ
NEXHybrid (2010-12-01 16:35: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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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은 레더와 ELL상위를 노린다면 차시즌 시작후에 폭풍레더 뛰는건 자제해야함
아이콘 dr.evil (2010-12-01 16:36: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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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어차피 자기 조랑만 경기하는게 아니라 그냥 조는 무관하게 매치시켜주는거 같은데 어떻게 약체조에서 '점수'를 올리기가 쉽다고 그러는건지 이해가 안가네요. 설명해 주실분?
아이콘 천제누구 (2010-12-01 16:37: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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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해 0.0 이거 요약설명 한 댓글이 베플먹겠군
슈프림팀 (2010-12-01 16:42: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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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가했더니 다알고있는사실이였네 ..쩝
3연벙의추억 (2010-12-01 16:43: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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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워크시절 +- 6렙서치 이게 그립다
시스템 병맛으로 흘러가네
아이콘 제시카갤러리 (2010-12-01 16:47: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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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에 올라올 글은 아닌듯 한디
Navirang (2010-12-01 17:16: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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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evil 님 말대로 어느 조에 속한다고 그 조 소속사람들이랑만 게임하는건 아니잖아요??

혹시 조가 같을 경우 서치시 우선적으로 같은 조끼리 붙여주는건가요?? 이게 아니라면

"상위 조에서는 점수를 올리기가 힘들다" 라는 것이 틀린것 같은데요

"조 안에서 등수를 올리기 어렵다" 가 맞겠지만 어차피 전체 랭킹이랑은 크게 상관 없을듯 하고
아이콘 티로.울프 (2010-12-01 17:24: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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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배치는 랜덤이 아니라 블리자드의 의도에 따라 이루어 진다.
즉, 랜덤 배치가 아니라 ELL이 비슷한 사람끼리 모이도록 하여 조순위경쟁이 의미가 있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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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가정이 틀릴 수 밖에 없는게...
조 배치 될 때는 그냥 비어있는 조에 배치되고, 대부분의 조는 99~100명이기 때문에
새로 승급되는 경우는 대부분 신설조에 배치되게 되죠.
그리고, 한번 조 배치 되면 그 후로는 변경이 안되기 때문에
블리자드가 ell 에 맞춰서 조 배치를 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specialsr (2010-12-01 17:45: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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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어쩐지 내가 ell순위 못드는 이유가있었군
아이콘 와왈왈 (2010-12-01 18:02: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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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레기
아이콘 NSW (2010-12-01 18:42: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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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오 내 조 s급이엇어 ㅋㅋ
아이콘 스트레이커 (2010-12-01 18:54: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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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2,3번은 애매하기 때문에 보류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저들이 저런 자료를 조사했고 저런 공통점을 발견했기 때문에 참고하는 것은 좋지만 특히 2,3번의 경우에는 확실하지 않은 것 같네요
아이콘 스트레이커 (2010-12-01 18:56: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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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영어를 잘 못하기 때문에 번역되기 전 원작자의 의도가 어디에 있는지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위의 정보를 조사한 외국인이 이 글의 2,3번도 같이 주장했다면 뭔가 의심스러워집니다... 어차피 블리자드가 단기간 내에 이것들을 정확히 공개할 리는 없기 때문에 참고하는 정도로 아는 게 좋겠어요
아이콘 스트레이커 (2010-12-01 18:57: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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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것들을 조사한 사람의 의도를 추측해볼 때 공통점은 찾아냈지만 그로 인한 해석은 여러 가지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섣불리 확정짓기보다는 이런 법칙을 따를 가능성이 있다 정도의 가설로 보이는데 유력하긴 하지만 아직 더 수정되어야 하니 무조건 수용하기보다는 좀 더 기다려보는 것이 좋겠네요.
아이콘 행복테란 (2010-12-01 18:59: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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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evil // 물론 같은조 사람하고 경기하는게 아니지만 각조별로 랭크를 걸고 ELL을 판단해서...낮은 랭크의 조사람들은 그만큼 ELL이 낮다고 판단돼서 같은점수라도 더 낮은 ELL유저랑 붙게 된다는거죠....

S랭크조 - 2700 E랭크조 - 2700 이 레더 서치를 누르면... S랭크는 더 높은상대와 E랭크는 더 낮은상대랑 붙는다는 이론...인듯..
아이콘 스트레이커 (2010-12-01 19:20: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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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테란님의 말을 읽어보니 아직도 확신이 서지 않는게.. 어차피 같은조끼리만 래더에서 검색되는 것도 아니고 개별 조의 순위가 어떤 의미가 있는지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각조별로 랭크를 걸어서 ELL을 판단하고 그에 따른 이익과 불이익이 존재한다면 뭔가 숨겨진 것이 많이 남아있다는 것이니까 섣불리 판단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콘 스트레이커 (2010-12-01 19:21: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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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에 이 글을 xp에 올린 cSOnamu님의 개인적인 의견이 추가된 것이라면 추가된 이론들에 대해서도 적절한 분석과 수정이 뒤따라서 더 좋은 이론으로 만들어가면 좋겠군요... 아직은 허점이 많아서 별 도움이 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lutedia (2010-12-01 20:36: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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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 카그딕시가 명문조였음? ㅎㄷㄷ

나 카그딕시 조인데 울조에 플겜어 따이리랑 더리를원같은 외국인밖에 없던데
아이콘 Arctu (2010-12-01 22:49: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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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아닌것같은뎅;;
아이콘 Lostship (2010-12-01 23:36: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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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맞습니다. 저러한 결과로 인해서 리버티 크시나 해적선 그라비티 등 일부 상위 조의 경우에는 ell에 비해서 점수가 낮습니다.

그래서 리버티 크시의 2000점은 듣보조의 2000점보다 일반적으로 훨씬 실력이 좋습니다.
아이콘 Lostship (2010-12-01 23:38: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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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옜날에 이와 관련한 글 몇개를 썼는데

가령 리버티 크시에 있는 사람과 다른 듣보조에 있는 분이 팀동등 상태로 서치됐을 경우
리버티 크시에 있는 사람은 이겨도 점수를 10점 정도밖에 얻지 못하고 다른 듣보조는 점수를 8점 정도만 잃습니다. 그런데 나중에 점수를 확인해보면 듣보조에 계신분의 점수가 리버티 크시 유저보다 300점 정도 높습니다.

연승 연패중이 아니었음에도 이런 현상이 일어납니다. 서치는 다른 조끼리 다 되지만

얻고 잃는 점수, 그리고 ell랭킹은 조마다 다릅니다.

그리고 리버티 크시 제 1조 아닌듯 합니다.

리버티 크시보다 조 번호가 더 빠른 조가 있어요.
아이콘 Lostship (2010-12-01 23:45: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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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0wn (2010-12-01 23:50: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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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깐 서치시에는 이녀석 연승을하고있군 .. ell 높은조 배치

서치시에 이녀석 연패중이군 .. ell 낮은조 배치

그러다 그래도 이녀석은 가망이 없군.. 시에는 하위 리그 ..

오잇 그래도 이녀석이 정신을 못차리는군 .. 시에는 리그에서 쫒겨나게 된다는 시스템이군요
아이콘 Lostship (2010-12-01 23:53: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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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위에 언급된 카그딕시조 상대적으로 점수에 비해 ell높은거 맞습니다. 제가 래더 끝나고 대진기록으로 상대의 점수를 유심히 살펴보는 경우인데
리버티 크시 2100점일 때 카그딕시조 보면 거의 동등한 점수인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반면 널널한 조의 경우 2400점이랑 제가 서치됩니다. 연승, 연패 아니어도 그렇게 되요.

결국 위의 이론이 수치적으로 틀릴 수는 있지만 A조의 2000점과 B조의 2000점은 같은 실력이 아닌건 확실합니다. 물론 래더 서치는 조에 구분없이 됩니다. 많은 분들이 래더 서치가 조 상관안하고 서치되는데 무슨상관이냐고 말씀하시는데 그것과는 전혀 상관없는 이야기에요
A조 2000점과 B조 1800점이 계속해서 서치가 되고 있기 때문이죠.
아이콘 Lostship (2010-12-01 23:57: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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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적으로 동일한 실력을 가진 두 플레이어가 있다면

널널한 시골조에서 게임하는게 점수를 올리기가 더 쉽습니다.

제일 빡센조에 비해서 300~400점 정도 점수가 더 뻥튀기 되거든요.

참고로 세컨 만들면 세컨이 본계정보다 200점이 더 높아요!! 이상하네요;; 이런 경우 경험하시는데 그게 바로 위의 이론과 부합되는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 참글 (2010-12-02 00:30: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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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제가 하고싶은 말만 적어주셨네요.
아이콘 현재님오셨다 (2010-12-02 02:49: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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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불곰리마조는 쓰레기조인가요 상위조인가요 디비전 랭킹이 어케되는거죠?? 평균점수인가여?
아이콘 cSOnamu (2010-12-02 03:30: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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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개인적인 의견은 거의 반영돼지 않았고, 해석/번역해서 올린겁니다.
밑에 글은 제가 쓴게 아니구요... 그리고 참고로 이걸 보면 실제 게임할때 쓰는 히든점수와
Top 200 을 정할때 쓰는 히든 점수는 다르다는걸 알수 있죠... 왜냐면 저 디비젼에 의한 고정됀 offset 으로는 실제 레더 게임 상대 배치가 설명이 되지않거든요.
아이콘 참글 (2010-12-02 03:55: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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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의 랭크는 점수가 아닌 블쟈만의 방법(아마도 실제 ELL과 관련이 있겠죠)으로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조 평균점수는 상관이 없는것을 확인했고,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일단 한국 서버에서 아주 오랜 기간 동안 최상위 디비젼으로 분류되고 있는
(시간에 따라 디비젼 평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리버티 크시조나 아이어에코 등의 조를 기준으로(리버티 크시가 표본도 많아서 좋습니다),

그 조와 다른 조의 사람을 비교해보면 됩니다.

가령, 리버티 크시 조에서 2792점으로 블쟈랭킹 16위인 티에스엘과일장수 선수와

투락시스 찰리 조에서 2796점으로 블쟈랭킹 14위인 NvXiaOt 선수를 비교해보면,

둘의 점수는 거의 비슷하지만 NvXiaOt 선수가 약간 높고, 그에 따라 블쟈랭킹도 약간 높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투락시스 찰리 = 리버티 크시와 같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추정할 수 있지요.

또 바로 위의 IMGanZi 선수를 보면 공성 전차 마즈 조에서 3045점, 블쟈랭킹은 15위입니다.

과일장수 선수와 NvXiaOt 선수 사이에 있는데 이를 바탕으로 공성 전차 마즈조는 리버티 크시조나 투락시스 찰리조에 비해

250점 가량 저평가 받고 있음을 알 수 잇습니다.

이런 논리(라 쓰고 노가다라 읽는다)를 통해 간접적으로 조의 랭크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첨언하자면,

위 링크의 외국인이 알아낸 바에 따르면 S랭크와 A랭크의 차이는 63점 이라고 합니다. A랭크과 B랭크의 차이도 63점 이구요.

A랭크에 속한 조의 사람은 S랭크에 속한 사람보다 64점 이상 높아야 블쟈랭킹에서 앞설수 있지요.
아이콘 스트레이커 (2010-12-02 08:43: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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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이곳저곳 다니면서 이 글에 대한 의견들을 보니 개별 조들의 상위권 유저들만 감안하여 생각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물론 스타2의 래더가 처음 열리던 그날의 특수성은 다시 경험할 수 없고 패치나 확장팩조차도 그때와 같을 수는 없으며 일반적인 신생 조들의 경우에도 최상위권의 몇개 조가 생기던 당시의 상황과는 같을 수 없으니 지금에 와서 정확히 판단하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아이콘 스트레이커 (2010-12-02 08:46: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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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찌됐든 저는 cSOnamu님의 관점에는 대부분 동감하는데 참글님이 새로 가정한 사실들에 대해서는 대부분 확실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밑에 번호를 달아가면서 설명하신 부분 말고도 의문이 가는 점이 여러개 있지만 저도 확실한 것을 내세울 수 없기에 부가적인 것들을 들어 보면, 블리자드는 모든 다이아몬드 조들이나 개별 리그에 동등하지 않은 결과를 보여주는가와 각 조와 리그에서 동일한 방법으로 유저들을 평가하고 있는가 등의 문제가 있네요
아이콘 스트레이커 (2010-12-02 08:49: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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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한국에서 TOP 200위가 아니기 때문에 이것들을 경험할 수 없었고, 부득이하게 사람이 적은 외국 서버의 계정으로 경험을 쌓아가며 배우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한국 서버에서는 이것에 대한 경험을 많이 쌓아서 여러가지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데 cSOnamu님의 의견과 관찰된 결과에 대해서는 동감하는 부분이 많고 참글님이 생각하는 결론들에 대해서는 일부 확실히 틀렸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콘 스트레이커 (2010-12-02 08:50: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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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참글님의 2번과 3번이 당시에 적용되었다고 한다 치더라도 당시의 특수성에 기인해 블리자드가 일부 조정해준 것이지 현재까지 확실히 적용되고 있지는 않다고 봅니다. 처음이 아니라도 가끔씩 블리자드가 판단에 따라 조정해줄 수는 있겠지만 새로 생기는 신생조들의 경우에는 블리자드 내부의 정확한 공식과 기준에 따라 움직이고 있다고 생각하구요, 다이아 뿐만이 아니라 플래티넘 골드 실버 브론즈의 경우에도 모두 동등한 조건이 적용되고, 각 다이아 조는 일반적으로 동등하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아이콘 스트레이커 (2010-12-02 08:54: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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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다이아 조 내부의 상위권들만 보지 않고 중하위권 유저들의 대전 기록에서 최근에 래더 게임을 플레이한 날짜나 경기 수도 알아보면 더욱 진짜에 근접한 정보를 추측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승급과 신생 조의 생성 뿐만이 아니라 강등되는 유저, 여러 가지 이유로 게임을 하지 않고 있는 유저, 결제를 하지 못했거나 다른 분야의 래더(1대1하다가 팀플을 하는 경우)를 하는 경우, 휴식점수의 적극적인 활용이나 점수인플레에 따른 가상평점의 교란 등을 모두 감안해야 보다 나은 결과를 추측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콘 스트레이커 (2010-12-02 08:56: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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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적으로, 참글님이 결론내린 2번과 3번은 현재 확실하지 않으며 팀리퀴드의 글을 가지고 유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하며, 5번은 몰라도 1번과 4번 역시 아직은 확실하지 않으니 하나의 추측성 이론 정도로만 생각하고 싶다는 의견입니다
셉티드 (2010-12-02 09:04: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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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 나는 s 랭크 디비전이네
아이콘 참글 (2010-12-02 13:37: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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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이커님의 고마운 의견 잘 보았습니다.

답변을 해드리자면,

2번의견은 cSOnamu 님의 원문 링크에도 있던 내용이긴 한데요, 저도 이 부분은 확실치 못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3번 같은 경우는 이것이 틀리다면 블리자드 랭킹에서 디비젼 보정 점수를 가감해줄 필요가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즉, 1번과 4번이 맞다는 가정하에 3번도 어느정도 맞을거라는 논리적 귀결을 얻을 수 있겠네요.

1번에 대한 몇가지 근거를 적어놓고 갑니다.

<타소니스 그라비티>
블쟈랭킹에서 조순위 1위 IMMvp 3358점
이하 랭킹없음.

<램지 로미오>
블쟈랭킹 중 조순위 1위 베스킨라빈스 발표 순간 점수 2951점
블쟈랭킹 중 조순위 2위 dreamertt 발표 순간 점수 2710점
블쟈랭킹 중 조순위 3위 티에리아 발표 순간 점수 2703점
블쟈랭킹 중 조순위 4위 먼나라이웃나라 발표 순간 점수 2679점
블쟈랭킹 중 조순위 5위 Hansei 발표 순간 점수 2668점
블쟈랭킹 중 조순위 6위 마부라호 발표 이후 25전 16승 9패로 당시 점수 추적이 불가능.
블쟈랭킹 중 조순위 7위 ZergKing 발표 이후 27전 12승 25패로 당시 점수 추적이 불가능.
블쟈랭킹 중 조순위 8위 puma 발표 이후 38전 22승 16패로 당시 점수 추적이 불가능.
블쟈랭킹 중 조순위 9위 fOu 발표 이후 30전 17승 13패로 당시 점수 추적이 불가능.
블쟈랭킹 중 조순위 10위 LiquidRet 발표 당시 점수 2475점

<아이어 에코>
블쟈랭킹 중 조순위 1위 IMNesTea 발표 당시 점수 2849점
블쟈랭킹 중 조순위 2위 슬레이어스박서 발표 당시 점수 2802점
블쟈랭킹 중 조순위 3위 NvXiGua 발표 이후 31전 17승 14패로 당시 점수 추적이 불가능.
블쟈랭킹 중 조순위 4위 SelecT 발표 당시 점수 2715점
블쟈랭킹 중 조순위 5위 Freedom 발표 당시 점수 2687점
블쟈랭킹 중 조순위 6위 악성프징징입니다 발표 당시 점수 2605점
블쟈랭킹 중 조순위 7위 DuskbinTeam 발표 이후 32전 17승 15패로 당시 점수 추적이 불가능.
블쟈랭킹 중 조순위 8위 IMSopia 발표 당시 점수 2579점
블쟈랭킹 중 조순위 9위 Justice 발표 이후 38전 21승 17패로 당시 점수 추적이 불가능.
블쟈랭킹 중 조순위 10위 oGsJ 발표 당시 점수 2444점

<투락시스 찰리>
블쟈랭킹 중 조순위 1위 NvXiaOt 발표 당시 점수 2796점
블쟈랭킹 중 조순위 2위 저그랑께 발표 당시 점수 2748점
블쟈랭킹 중 조순위 3위 EGIdrA 발표 당시 점수 2658점
블쟈랭킹 중 조순위 4위 NvCommItment 발표 당시 점수 2646점
블쟈랭킹 중 조순위 5위 Luffy 발표 이후 13점 16패로 추적 불가능.
블쟈랭킹 중 조순위 6위 LiquidHaypro 발표 당시 점수 2595점
블쟈랭킹 중 조순위 7위 Hyor 발표 당시 점수 2564점
블쟈랭킹 중 조순위 8위 Jys 발표 당시 점수 2540점
블쟈랭링 중 조순위 9위 Shy 발표 당시 2438점

여기 까지 전부 블쟈랭킹 중에서의 순서와 그 해당 시점의 조순위(점수 순위)가 일치합니다.
아이콘 스트레이커 (2010-12-02 14:07: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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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Onamu님과 참글님의 요점이 같은데도 제가 참글님의 글에만 반론을 제기하는 이유는, 두 분이 같은 정보를 가지고 들어가서도 다른 수준의 결과를 들고 나오기 때문입니다. 저도 바로 위의 증거와 cSOnamu님의 의견에 반박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그 증거들은 다른 법칙으로도 적용할 수 있는 문제가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아이콘 스트레이커 (2010-12-02 14:09: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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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2번과 3번을 우선적으로 확실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이와 연관하여 보다 비중이 낮은 수준에서 1번과 4번도 좀더 고려가 필요하다고 보는 것이지 완전히 갈아치워야 하며 모두 틀린 소리라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1번의 경우는 '한국래더 200위는 래더점수에서 각 조의 힘든 정도에 따른 페널티를 가감한 환산점수로 메겨짐.' 이라는 부분을 빼면 지금까지의 일반적인 이론들에서도 적용되기 때문에 단어선택과 요약의 차이 정도로 여기셔도 됩니다
아이콘 스트레이커 (2010-12-02 14:10: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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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의 경우는 배틀넷 래더가 처음 열리는 시점의 특수성이 이후에 다시 성립될 수 없기 때문에 블리자드가 간혹 관여할 수 있더라도 모든 리그와 조에 동등한 법칙을 적용하여 자동으로 시스템이 유지되도록 한다고 보는 입장이기 때문에 아직 더 알아봐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구요
아이콘 스트레이커 (2010-12-02 14:12: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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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의 경우에는 '그러나 블리자드의 발표에서는 페널티가 주어지기에 결국 같다.'의 문장을 뺀 나머지 부분이 원래 당연한 이치이기 때문에 다른 말로 요약이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블리자드의 발표에서 페널티가 이루어지건 아니건 같은 조의 유저들하고만 래더를 하는 것이 아닐 뿐더러, 어차피 같은 조의 평균 점수가 높으면 올리기 힘든 것은 당연하기 때문에 다른 이론들에서도 동등하게 적용되는 부분이라서 특수성이 없습니다
아이콘 스트레이커 (2010-12-02 14:14: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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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번의 경우는 그나마 가능성이 높지만 이것은 거의 개별 조에서의 상위 유저들만 감안한 것이기 때문에 확대해석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보면 해당 조에서의 50%가 넘는 하위권의 유저들과 래더를 현재 하고 있지 않는 유저들, 또는 특수한 상황에서의 조 퇴출과 유입 등에 대한 상황을 모두 적용하기 힘들기 때문에 다른 내용을 보충하거나 바꾸는 등의 과정을 통해 내용을 보강해야 한다고 생각하네요
아이콘 스트레이커 (2010-12-02 14:15: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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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지 5번의 경우는 전부터 노가다를 거치지 않고서도 어느정도 알려져 있었기 때문에 그저 1~4번과 같이 놓기에 비중이 낮을 뿐이다 생각해서 위쪽에서는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습니다
아이콘 스트레이커 (2010-12-02 14:18: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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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제가 cSOnamu님에게 동감하는 이유는 좋은 조사 결과를 가지고 번역과 요약을 통해 유효한 정보를 전달하는 동시에 조심스럽게 자신의 견해를 드러내는 등의 적절한 자세를 취했다는 점이고, 참글님의 경우는 같은 자료를 가지고도 확대해석을 불러올 소지가 있는 글들을 쓰셨기 때문에 개별적인 문장들에 대해서 반론을 제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아이콘 스트레이커 (2010-12-02 14:20: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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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개별 조의 모든 유저들이 매일 래더 순위 경쟁을 하고 있지는 않는다는 상식적인 가정을 할 때, 실력 있고 가상평점이 높다고 생각되는 유저가 현재 많이 활동하고 있는 조가 높게 평가받는 것은 자료상으로나 상식적으로 볼때 당연하므로 특별한 점이 없기 때문에 참글님의 결론으로 이어가지 않아도 별 상관없다고 봅니다
아이콘 참글 (2010-12-02 19:11: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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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천천히 읽어보니 비약이 좀 심한 내용과 다른 이론으로도 설명이 가능한 내용들이 좀 있는 것 같긴하네요.

제가 너무 앞서나갔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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