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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Ethan_Ahn
작성일 2011-04-05 13:49:58 KST 조회 12,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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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비드 킴의 상황 보고서: 패치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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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 보고서: 패치 1.3

작성자: 데이비드 킴

  

스타크래프트 II 플레이어 여러분 안녕하세요. 그간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의 밸런스 변경에 대한 상황 보고서를 올리는 것이 다소 뜸했었는데요. 이번 1.3 패치를 통해 변경된 내용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다시 보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패치 노트의 주요 밸런스 변경 사항을 먼저 짚어 보고 그 배경과 개발팀의 디자인 철학에 대해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밸런스 조정

•이제 플레이어는 유닛들이 극히 짧은 거리를 순찰하도록 설정하여 그 유닛들을 숨길 수 없습니다. (예. 바이킹 뭉치기)
바이킹 뭉치기라는 전술의 가장 큰 문제점은 뭉쳐진 바이킹의 수를 파악할 수 없다라는 것입니다. 스타크래프트 II에서 상대 부대 규모를 정찰하는 것은 까다로우면서도 중요한 요소인데 반해, 순찰 명령을 이용해 손쉽게 공중 유닛의 규모를 감출 수 있었으며 이는 저희의 의도와 매우 다른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사실 이 변경은 밸런스 조정보다는 버그 수정에 가까운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스

 •모선의 소용돌이에서 벗어나는 유닛들이 1.5초 동안 대상 지정 불가 및 피해 면역 상태를 유지합니다.
소용돌이에 대한 변경도 바이킹 뭉치기 수정처럼 밸런스 조정보다는 버그 수정에 가까운 경우입니다. 소용돌이의 본래 개념은 전작의 스테이시스 필드나 락다운이 개량된 형태의 기술이라는 것입니다. 이 기술은 프로토스 플레이어들이 상대 병력의 일부를 작동 불가 상태로 만드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상대 플레이어 역시 소용돌이가 펼쳐진 상황에서 적합한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유도하도록 설계 되었는데요.

이해를 돕기 위해 하나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저그로 플레이 하던 중 자신의 병력 절반 가량이 소용돌이에 갇히게 된 경우 플레이어는 자신의 남은 병력을 모두 소용돌이에 집어 넣거나 아니면 상대방의 병력이 압도적으로 강하기 때문에 전멸을 피하기 위해 남은 병력이라도 살려서 후퇴하는 선택을 스스로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과거에는 방사 피해를 주는 유닛이 소용돌이에 함께 들어갔다 나오면서 순식간에 모든 상대 유닛을 전멸시키는 버그가 있었으며 때문에 상대 플레이어는 저희가 의도했던 것처럼 몇 개의 선택지를 갖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후퇴를 선택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케이다린 부적 업그레이드 (초기 에너지 +25)가 사라졌습니다.
1.3 패치를 통한 변경 사항들 중 커뮤니티에서 가장 논란이 되었던 내용일 텐데요. 이러한 변경을 취한 이유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케이다린 부적 업그레이드를 삭제한 것은 두 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1. 우선 저희는 이 업그레이드가 전략적인 선택의 폭을 좁히고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케이다린 부적 업그레이드가 완료된 고위 기사는 광전사, 추적자가 함께 소환되면서 수정탑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상대방의 견제를 쉽게 방어할 수 있게 됩니다. 때문에 게임이 장기전 양상을 띠게 될 때 프로토스를 상대하는 플레이어들은 정면으로 부딪치는 것 외에는 다른 선택을 할 수 없었고 저희는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는 것을 개선하고 싶었습니다.

 

2. 두 번째 이유는 게임의 후반부에서 갖춰지는 프로토스의 방사 공격 조합이 다른 종족을 약간은 압도하고 있다라는 것입니다. 고위 기사와 거신이 이에 해당되는데요. 이 두 유닛을 모두 하향시키는 것은 프로토스가 게임 후반에 지나치게 약해지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우선 고위 기사를 조정하고 이러한 변경이 게임 전개 양상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전에도 몇 차례 말씀 드린 것처럼 저희는 밸런스 조정에 있어서 조금씩 단계적인 변화를 가져가는 것이 종족 전체에 급격한 변화를 주는 것보다 더 안정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돌진을 사용한 광전사가 이제 도망치는 대상을 적어도 한 번은 가격합니다.
돌진 능력을 장착한 광전사가 도망치는 상대 유닛을 한 차례도 공격하지 못하고 전사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비록 이번 조정을 통해 이러한 상황을 급격하게 바꿀 수는 없겠지만 이를 어느 정도 개선하고자 합니다. 저희는 돌진업이 된 광전사가 가능한 많은 상황에서 일반 광전사에 비해 더 나은 교전 능력을 보여주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테란

•전투 순양함의 이동 속도가 1.406에서 1.875로 증가하였습니다.
비록 전투순양함이 장기전을 치르는 테란 진영에 항상 등장하는 것을 바라는 것은 아니지만 이 유닛이 거의 사용되지 않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투순양함이 조금은 더 활용될 수 있도록 현재 가장 약한 점이라고 생각되는 이동 속도를 향상시켰습니다.

 

•벙커의 건설 시간이 35에서 4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이러한 변경의 주된 목적은 공격적인 벙커링의 효율성을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건설 시간의 증가는 공격적인 벙커링을 더 어렵게 만들지만 방어 목적으로 벙커를 건설하는 것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EMP가 유닛의 모든 에너지를 소진시키는 대신, 최대 100의 에너지만 소진시킵니다. 프로토스 보호막에 주는 피해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EMP를 변경한 것에는 3가지의 이유가 있습니다. 1. 저희는 유령의 EMP 공격이 저그의 감염충을 상대로 너무 효율적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감염충은 이동 속도가 상당히 느리며 생산 비용도 높은 편인데요. 한번의 EMP 공격으로 동시에 다수의 감염충을 무용지물로 만드는 것은 다소 과하다고 생각합니다. 2. 고위 기사에 변경된 적용을 고려했을 때 EMP에도 변화를 주지 않을 경우 유령과 고위 기사의 대결이 지나치게 유령에게 유리해진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3. 프로토스에게 테란전 초중반의 파수기는 거의 필수적인 유닛에 가까운데요. 여러 실력대에서 한번의 EMP 공격이 운 좋게 모든 파수기에게 적중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 경우 프로토스는 테란의 다수 유닛이 전투자극제를 사용하고 진격하는 것을 거의 막을 수 없게 됩니다.  

 

•전투 자극제 업그레이드 연구 시간이 140에서 17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전투자극제를 활용한 테란 유닛의 압박에 대한 플레이어 분들의 의견을 계속 듣고 있습니다. 주로 전투자극제 연구를 끝내고 들어오는 테란의 타이밍 공격을 미리 정찰을 통해 확인하지 못하는 경우 이에 대처하기가 너무 까다롭다는 것인데요. 이번 변경을 통해 상대방이 테란의 압박에 대비할 수 있는 시간을 더 갖게 하고 또한 잠재적으로는 이를 보다 효율적으로 정찰할 수 있는 정찰용 유닛을 생산할 수 있는 시간을 버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저그

•진균 번식의 기절 지속 시간이 8에서 4로 감소하였습니다.

•진균 번식이 중장갑 유닛에게 주는 피해가 30% 증가하였습니다.
위의 두 가지 변화는 저그 대 저그전에서 뮤탈리스크 대 감염충의 관계 속에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감염충이 프로토스를 상대로도 더 쓸모 있게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우선 뮤탈리스크에 대해 말씀 드리면 저희는 진균 번식의 기절 지속 시간이 너무 긴 탓에 뮤탈리스크가 그다지 유용하지 못하게 되는 것을 확인하였는데요. 물론 기절 지속 시간의 감소는 초당 피해량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뮤탈리스크가 직면한 진짜 문제는 진균 번식의 피해량이 아닌 기절 상태에서 히드라리스크로부터 많은 피해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감염충 자체를 놓고 봤을 때 이 유닛은 프로토스를 상대로는 효율성이 다소 떨어지는 면이 있습니다. 감염충이 테란을 상대로 강력하게 사용되는 있는 상태를 유지하면서 위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는데요. 진균 번식의 공격력 자체는 기절 지속 시간에 비해 큰 문제는 아니었기 때문에 위와 같이 기절 지속 시간이 줄어들고 대신 공격력은 어떤 면에서는 향상되는 형태로 조정하게 되었습니다.

 

중장갑에 대한 추가 피해 30% 증가는 추적자 중심의 프로토스와 불곰 중심의 테란을 상대하는 것에 중점을 둔 변화입니다. 위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저희는 감염충이 테란을 상대할 때의 유용함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프로토스 전에서도 더 중요한 유닛이 되기를 바라고 있는데요. 기절 지속 시간의 변경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에 공격력을 추가로 변경하였으며 이를 통해 감염충이 더 적합한 지위를 갖게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여러 상황을 저울질하며 심사숙고 끝에 이러한 변화를 적용하게 되었고 향후에도 이와 같은 자세로 밸런스 조정 작업을 진행할 생각입니다. 밸런스 조정이 게임 플레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저희도 충분히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들이 게임 플레이 경험을 개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요. 전략 게임에서 게임의 양상은 항상 변하기 마련이고 이러한 이유로 밸런스를 조정하는 것은 언제나 쉽지 않은 일이 되곤 합니다. 하지만 저희는 스타크래프트 II를 더 발전시키고 커뮤니티 여러분들이 기대하는 최고의 게임 플레이 경험을 만들어 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저희는 여러 상황을 저울질하며 심사숙고 끝에 이러한 변화를 적용하게 되었고 향후에도 이와 같은 자세로 밸런스 조정 작업을 진행할 생각입니다. 밸런스 조정이 게임 플레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저희도 충분히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들이 게임 플레이 경험을 개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요. 전략 게임에서 게임의 양상은 항상 변하기 마련이고 이러한 이유로 밸런스를 조정하는 것은 언제나 쉽지 않은 일이 되곤 합니다. 하지만 저희는 스타크래프트 II를 더 발전시키고 커뮤니티 여러분들이 기대하는 최고의 게임 플레이 경험을 만들어 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출처: http://kr.battle.net/sc2/ko/blog/707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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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tedia (2011-04-05 13:53: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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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리플 후감상
레나유럽친구구함 (2011-04-05 13:54: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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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록 전투순양함이 장기전을 치르는 테란 진영에 항상 등장하는 것을 바라는 것은 아니지만 이 유닛이 거의 사용되지 않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 우주모함은?
넙쩌카다 (2011-04-05 13:54: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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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등?
아이콘 떠있는구름 (2011-04-05 13:55: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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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나유럽친구구함 // 근데 강초원 선수식 우주모함 활용 괜찮아보이던데 ㅋㅋㅋ 뭐 지금 플토야 그전에 그냥 저그쯤이야 밟아버릴 수 있지만...
아이콘 읭정관 (2011-04-05 13:57: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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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우주모함도 나중엔 패치가 이루어질려나
엔에스피오예스 (2011-04-05 14:03: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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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p의 디텍팅 기능도 없어져야될터인데...
아이콘 비비듀 (2011-04-05 14:04: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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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역시 블리자드ㅋ
아이콘 HooEh (2011-04-05 14:25: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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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모함은 지금 조금씩 사용해보려는 움직임도 있고,
실제로 사용 했을때 괜찮은 결과를 가져오는 것 같기도 하고 (아직 가져온 건 아니고...)
하니깐 좀 더 두고보는게 맞는 것 같네요..

사실 우주모함 모이면 정말 쎈데...
우주모함 상성이 너무 쎔 --;
바이킹 타락귀
아이콘 황탁구 (2011-04-05 14:26: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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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패치는 나름대로 개념패치라고 생각합니다...
근데....우주모함은????
아이콘 미나리향기 (2011-04-05 14:48: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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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신도 너프될 수 있었는데 아깝다... 아직 고려중이라니 뭐 ㅋㅋ
아이콘 천제누구 (2011-04-05 14:49: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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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신 너프되면 어떻게 살까...0.0
아이콘 (응슷응) (2011-04-05 14:52: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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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이비드 킴 닥치고 팅기는거나 처리 똑바로 못하나? 33 44 팅기는거 개쩌는데
아이콘 RT5REYR (2011-04-05 15:09: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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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p 사기인건 알았구나 제발 거신 너프하지마라 그럼 진짜 테란으로 종족 체인지 할거임 ㅡㅡ
아이콘 적야.798 (2011-04-05 15:31: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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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신 데미지를 공성전차화 하느냐 아니면 사거리를 줄이느냐 스플범위를 줄이느냐... 셋중뭐가 될래나 ㄱ-
아이콘 rexious (2011-04-05 15:37: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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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다린 부적 업그레이드가 완료된 고위 기사는 광전사, 추적자가 함께 소환되면서 수정탑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상대방의 견제를 쉽게 방어할 수 있게 됩니다. 때문에 게임이 장기전 양상을 띠게 될 때 프로토스를 상대하는 플레이어들은 정면으로 부딪치는 것 외에는 다른 선택을 할 수 없었고 저희는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는 것을 개선하고 싶었습니다.

- 애미없는 자극제 불곰의 연결체 따먹기는 왜 놔두는데;;;
충격탄을 줬으면 자극제를 빼던가 왜 불곰은 두개나 주는건데;;;
myrah (2011-04-05 16:03: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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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사신에 자극제가 없는것만해도 감지덕지
아이콘 내가미쳤나봐 (2011-04-05 16:18: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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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 사신 자극제주면 3,4마리의 사신이 몇초만에 멀티알꾼 순삭하겠다 ㅋㅋ
호지롷 (2011-04-05 16:23: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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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보니까 엑스피가 왜 플토의 성소인지 알겠다. 미췬 최강종족 플토에 왜이리 징징이가 많아.
아이콘 잉여불곰 (2011-04-05 16:24: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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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염충 이속이 느렸나;
아이콘 nyangkkuni (2011-04-05 16:44: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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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모함은?? dk개객기
아이콘 폭설의지코 (2011-04-05 16:53: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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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쳤군 데이비드킴.. 추적자 불곰 잡으라고 레어에서 나오는 감충을 쓰라니!..
아무리 생각해도 말이 안되자나!...
저글링 바퀴부터 바꾸라고!...
JJ. (2011-04-05 16:55: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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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염충 진균번식 변화는, 정말 패치를 생각없이 햇다고 할 수 밖에 없네요 ;;

변화의 이유는 저저전 뮤탈의 쓰임새를 늘리고 토스전에도 또한 잘 쓰이게 하고 싶엇다 .. 인데, 저저전 뮤탈떳을 때 히드라 감염충 조합을 약하게 만들엇다는건 .. 반대로 생각하면 스1때의 뮤링 체제를 고수하게 만든것인 또한, 실제로 진균번식은 뮤탈을 무력화 시키는것보단 멀티 위주로 수비하는쪽 저그가, 바퀴를 빡빡하게 뽑으며 밀어붙이는 상대 저그 병력의 발을 묶은 뒤 병력체제를 구축할 시간을 버는 용도로 많이 쓰엿죠 .. 메즈시간 1/2 너프가 바퀴에게 들어가는 중장갑 30%데미지보다 훨씬 큰겁니다 .. 패치의 의도가 빗나간거죠 ;;

저저전 이후에 프로토스를 상대하는 진균번식은, 추적자 위주의 병력을 잡는 용도라고 쓰여져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론 추적자가 아닌 점추를 상대하는 경우가 많고, 점추를 잡는건 진균번식의 데미지가 아니라, 점멸을 못하는 8초 동안 히드라나 바퀴 등이 접근해서 추적자를 잡는 방식이엿죠. 하지만 이것도 프로토스가 저그의 병력에 한타를 밀리는 상황이여야 한다는 전제가 잇습니다. 진균번식의 데미지 딜링이 한타를 이길 수 있는 상황을 만들순 없죠, 아무리 데미지가 올라도 보조스킬이니까요 .. 즉 저프전 한타 밸런스를 맞추지 않은 상태로 이런 패치를 한다는것은 패치의 의도가 빗나간것인 뿐더러, 추적자에 더 데미지를 주면 좋을것이다는 생각 자체가 어불성설인 겁니다. 또다른 가능성으로 점멸로 견제하러 다니는 추적자를 잡기에도 감염충은 훨씬 많은 마나를 소모하게 되는것이구요.
Kangwook (2011-04-05 17:07: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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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 최상위에서는 이미 감충 상향으로 결론 난지 오랜데 개드립이 난무하넹
Mosin (2011-04-05 17:13: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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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프전은 밸런스 망했다고 치고 고려조차 안하니까 감충 상향이라고 하지
jskim (2011-04-05 17:35: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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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성전차가 과거 패치에서 데미지가 줄지 않았었나요? 거신도 아마 그렇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아이콘 언데드의황금기 (2011-04-05 17:40: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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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신 만약너프된다면 업글효율을 줄일것같은데
아이콘 [LotR] (2011-04-05 17:41: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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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킹짤짤이에 죽는 배틀은 어쩔 ㅋㅋㅋㅋㅋ
아이콘 F1rst (2011-04-05 18:37: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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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밸런스 조정

•이제 플레이어는 유닛들이 극히 짧은 거리를 순찰하도록 설정하여 그 유닛들을 숨길 수 없습니다. (예. 바이킹 뭉치기)
바이킹 뭉치기라는 전술의 가장 큰 문제점은 뭉쳐진 바이킹의 수를 파악할 수 없다라는 것입니다. 스타크래프트 II에서 상대 부대 규모를 정찰하는 것은 까다로우면서도 중요한 요소인데 반해, 순찰 명령을 이용해 손쉽게 공중 유닛의 규모를 감출 수 있었으며 이는 저희의 의도와 매우 다른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사실 이 변경은 밸런스 조정보다는 버그 수정에 가까운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말 데이비디킴씨가 이런 표면으로만 드러나는 1차적인 문제만 생각하는 거라면 답이 없습니다. 워해머1의 '게이네크'를 직접 껶을 때부터 항상 데이비드킴씨의 밸런스조정에서 느끼는건 내면을 들여다보지 못하고 표면에만 드러나는 문제들만 생각한다는겁니다.

테란 유저들이 '바이킹의 숫자'를 숨길려고 테테전에 바이킹 뭉치기를 한 이유가 고작 저거라고 생각하십니까?

일단 바이킹이 뭉쳐져있으면 공격해오는 나름 산개된 바이킹을 상대로 화력을 극대화시킵니다. 또한 애들이 삐져나오지 않아서 탱크거리 재기할 때 상대방 해병,바이킹 유인공격또한 당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어차피 테테전에 거의 나오지도 않는 토르나 밤까마귀 추적미사일 배제하고 뭉치기를 한 것이지. 바이킹을 뽑아봤자 몇기 뽑는다고 뭉쳐져있는 바이킹 숫자정도 어림짐작 못하겠습니까? 게다가 바이킹 계속 추가되기 때문에 다시 뭉칠려면 잠시 흩어져야하는데, 스캔뿌리다보면 저절로 파악되는 숫자가 대부분입니다.
아이콘 슈플임 (2011-04-05 18:47: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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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 잘들아시네여ㅋㅋ데이빗킴 짜르고 님들이 블쟈들가서 고쳐보세여
안써주겠지만 ㅋㅋㅋ
아이콘 Moonlight_ZerA (2011-04-05 19:04: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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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기... 우.. 우주모함은....
환류용으로 전락한 고위기사.....
솔직히 고위기사 부적 사기는 인정함. 그런데 부적 없으면 잉여되는게 또 고위기사인데...
불곰한테 스팀팩 같은 존재였음......
부적 없애고 스톰 범위넓혀주거나 피해량 올려주면 안될려나.... 그렇게치면 감염충이나 유령도 초반 마나 업그레이드 삭제해야된다고 생각하는데....
그리고 만약 거신도 하향했으면 진짜 좀 맞아야된다고 생각함. 뭐 다행히 하향은 안했지만.


다 필요없고 역장 하향좀 설명해봐 킴씨
아이콘 로스트어부 (2011-04-05 19:05: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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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이해가 안가는부분이 소용돌이인데요

소용돌이는 원래 스1처럼 아비터의 기능처럼 적 200을 어느정도 줄이면서 유리한싸움을 하라고만든것같은데..

후반에 가면 사실 쓰이지않지만 쓴다고해도 소용돌이를 한번쓰면 그냥 다 그안에 빨려들어갑니다

원래 그냥붙었을때 프로토스가 약하지만 역장이나 점멸 등으로 프로토스가 유리한싸움을 하지않습니까?

근데 그걸 저그가 그냥다들어가버리면 프로토스는 그냥 대기하기도무섭더군요
(고위기사가있는경우는 제외하겠습니다.. 워낙 가스가많이드는 모선이라..)

그래서 이번패치로 무적이 사라졌다면 한번 빨려들어간 소용돌이에 다시들어갈수없게만들어야합니다..

게다가 제 병력도 막빨려들어가서 더이상 전진도 진형갖추기도 어렵구요 정말 비효율적이라고생각해요

정말로 스테이시필드 처럼 사용하게할려한다면 한번들어갔을때 적병력이나 제병력은 못들어가야 조금더 효율적으로 쓸수있다고생각해요
아이콘 로스트어부 (2011-04-05 19:06: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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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프로토스가 너무섬세해요 ; 테란보다 섬세한종족이라 다루기 매우버겁습니다

역장하향 거신 하향 해주시고 차원관문은 넥서스 주위에서만 소환가능하게하도록하고

관문병력이 그만큼 강해졌으면좋겠네요.. 저는프로토스유저지만말입니다..
아이콘 로스트어부 (2011-04-05 19:07: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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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적이 사라졌다면 -> 무적이 생겼다면
seas2 (2011-04-05 20:28: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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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순양함이 잘쓰이지 않아 이동속도를 향상시켯다,, 울레기는? 젠장할,, 그리고 진균은 중장갑 추가뎀지들어가도 40정도 들간다, 추적자는 쉴드만 80인대, 그말은 추적자를 진균으로 잡으려면 4방을 써야한다는것,,, 토스전에서는 진균보다 감테가 훨 효과적이더만,,, 진균으로 뎀지주는동안 내 병력 거신에 타죽더라 ㅅㅂ
아이콘 역장파수기 (2011-04-05 20:33: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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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름대로 데이비드킴이 생각을 많이 하고 있다라는것은 알겠지만
의도와는 다른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는것도 알아두었으면 좋겠네요.
감염충이 프로토스전에 더 우위를 차지한다가 아닌 테란전에 효율이 올라감으로
해병과의 싸움에서 유리하게 전투를 할수 있게되었고 오히려
프로토스가 저그를 괴롭히는 요소인 불사조를 거의 무적으로 만들어버리는결과가 나왔는데요.
불사조 한두기에 저그가 잃어야할 것이 한두가지가 아닌점을 좀 알아줬으면 좋겠네요.
그나마 이전에는 묶어주면 퀸이나 히드라로 정리가 가능했는데
지금은 묶고 때리려고하면 바로 풀려서 이도저도 못하는 상황이 되버렸거든요.,

저그가 프로토스에게 어려워하는 유닛은 파수기 거신 불사조 세가지라고 보는데요.
이번패치에는 그 어느것도 저그가 프로토스에게 유리하게 가져갈수있도록 바뀐것이 없습니다.
저테는 저그가 유리할정도는 아니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보완이 되었다고 보지만요.
아이콘 역장파수기 (2011-04-05 20:33: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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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리고 하나더 추가하자면 점멸추적자를 막을방법이 없다는겁니다;;
아이콘 지나가던카미씨 (2011-04-05 20:37: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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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문단이 한번 더 써진거같은데 아무도신경안씀
아이콘 라이츄쨩 (2011-04-05 20:48: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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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비드킴 한국사람인가요?
아이콘 슈퍼맨2 (2011-04-05 21:49: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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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모함 얘기 좀있다고 프징징들의 성소란다.....어떤넘은
AKARAKA (2011-04-05 21:58: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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튕기는 문제는 언급도 안하다니... 사과부터 하고 시작하시오.
빈지노 (2011-04-05 22:12: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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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가 최강종족이라니;
아이콘 kamilmarine (2011-04-05 22:40: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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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posega (2011-04-05 23:24: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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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발 쓰레기 같은 우주모함도 신경써줘~~~~~~~~~~~ 이건 내 개인적인 생각이 아니라 전부터 전투순양함보다 우주모함이 더 사용이 안되었다....
아이콘 RushMania (2011-04-06 02:03: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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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p너프에서 파수기에대해서는 아무말안하네 ..
아이콘 Coldviolet (2011-04-06 02:39: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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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를 한명이 다 만드나요 서버나 클라이언트 튕기는 문제를 왜 밸런서한테 탓하는지 -.-
아이콘 hiphophammer (2011-04-06 02:45: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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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신징징이들이 많구나.
다이나믹로동 (2011-04-06 08:52: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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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이비드 킴 닥치고 팅기는거나 처리 똑바로 못하나? 33 44 팅기는거 개쩌는데

진짜 대단하닼ㅋㅋㅋㅋㅋ 게임 튕기니까 밸런스 디자이너 한테 튕기는 버그 수정하라넼ㅋㅋㅋㅋㅋ
맛스타리거 (2011-04-06 11:19: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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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신은 언젠가 데이비드킴이 하향 생각하고있을줄 알았다. 바이킹으로 점사고 나발이고 거신 피통이 적은것도 아니어서 쓰러지기전에 바이킹이 점사하는 그 몇초의 시간안에 해불 다녹이고 쓰러지는건 좀 아니란말이지 저그유닛들도 녹는건 마찬가지였고 이제 바이킹 뭉치기도 안되서 짤짤이도 힘들다 개인적으로는 거신의 스플범위를 어느정도 줄여야 맞다 보급고 일렬로 지어놓고 거신으로 찍찍 그어봤더니 스플범위가 애미없더라
리맴버 (2011-04-06 12:12: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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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뿐만 아니라 베틀넷 토론장에도 제발 이런 글을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쓰신분들이 토론장에도 써야 블리자드애들이 좀 보지 않을까요
아이콘 Real_Terran (2011-04-06 17:41: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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닥쳐 데빗킴
너때문에 테프전이 병신이됬잖아
아이콘 이안스터커[P] (2011-04-06 19:00: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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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능력함을 보여준 패치라 실망스럽네요.


모선의 소용돌이는 직접 플레이 해보고 한건가?
아이콘 김진혀기 (2011-04-06 23:43: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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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 모함이나 모선이
전투 순양함보다 뽑는 상황이 많나보네요..
하긴 테란은 필요없지..해불, 탱크, 화염차 토르에, 밴쉬, 최고의보조유닛 의료선에 공중에 좋은 바이킹.. 이렇게 좋은 유닛이 많은데 전투순양함 위험을 무릅쓰고 할 필요가없었지..ㅎㅎㅎ
아이콘 치프요리 (2011-04-06 23:54: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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킴은 나가라
아이콘 아픔제로 (2011-04-07 02:38: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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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모함은 현재로썬 소량으론 절대 이용불가..(마린에게 인터셉터가 녹는현상이 발생하고, 저그전엔 타락귀가 다수가 금방 모이기 때문에)
그렇다고 몰래 모으기엔 인구수가 개압박에 모아도 큰 효과가 그다지;
오버어택 (2011-04-07 12:15: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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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위기사 부적이 문제가 아니라

차관 소환이 더문제다!! 만약에 스타1처름 차원관문시스템이 아니고 그냥 관문이었으면

벨런스는 문제 없을꺼다... 차원관문에 대한 패널티가 들어가거나 각 해당유닛을 소환할때
일정하게 자원을 더 먹는 패널티를 부과해야된다고 생각돼네요

차원으로 변신하는것에 패털티를 좀 넣어라는 애기도 있는대 초반에만 압박이지 앞마당
자원 활성화돼고 후반가면 그것도 불필요 유닛 소환에 따른 패널티가 필요한 시점

쿨 타이밍을 각 유닛마다 차이가 크다거나... 먼가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돼요.
아이콘 Ansil (2011-04-07 12:37: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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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징징이들 존나많아...토스 사기사기하는데 토스 직접해보고 뭐가 문제인지 정확히 찝지도못하면서
kriel (2011-04-07 14:21: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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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는 유저이탈이 심해서 징징거리는 사람수도 적어졌나보네. 아웃오브안중인가..
저그가 없으니 테란 프로토스 서로 물어뜯고 난리네 ㅋㅋ
profiteia (2011-04-07 23:08: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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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는 선수들도 썪었다고 인정하던데;유저들도 포기한 모양이네;;너무 조용한거보니 슬프다..이러다 저그 없어지는거 아닌지ㅜㅜ저그 구리긴 진짜 구림..이번 패치로 더.....다음엔 좀더 신중히 생각하고 패치좀..했음 싶지만 저그는 또 이딴 식이겠죠 이제 기대도안함
아이콘 K5다음은M5산다 (2011-04-08 00:50: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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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 4마리 실은 의료선이 와서 멀티를 턴다는게 뭔가 언밸런스 하지 않냐? 히드라 4마리 와서 연결체 털수 있냐? 추적자 4마리 와서 연결체 털수 있냐? 둘다 한세월이다. 불곰+스팀팩은 분명히 오버페이스다. 안 그러면 왜 GSL 초창기부터 줄곧 불곰에 대해 해설자들이 문제제기를 끊임없이 했는지 잘 생각들 해봐
프로토스집정관 (2011-04-08 00:53: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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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모함 신경좀 써라
그리고 그놈의 잉선을 모선으로 바꿀 소용돌이 테러를 왜 자르냐고 이 나쁜넘들아 ㅠㅠ
집정관 거대만 넣어줘 ㅠㅠㅠ
아이콘 SC2-Forever (2011-04-09 12:42: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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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신들 왜 밸런스 맞추는 사람한테 팅기는거 수정하라니 이건뭐 병신인증이냐?
그런건 따로 게임서버, 클라이언트 담당자한테 말을 해야지... 역시 병신이 많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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