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L 경기들을 시청하면서 혹시 중계 화면이 많이 바뀐 것 같다라는 생각을 해보셨나요?. 네 맞습니다. 1.3.0 패치와 함께 다시보기와 관전자 모드가 개선이 되어, 더 분석적으로 재미있게 경기를 다시 보고 관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좋아졌는지 지난 GSL 월드 챔피언십에서 펼쳐진 정종현 선수와 박성준 선수의 경기를 돌아보며, 다시보기와 관전자 모드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려 하는데요. 함께 살펴 볼까요?
플레이어 이름창
탈다림 제단에서 만난 두 선수, 정종현 선수는 5시 방향에 그리고 박성준 선수는 7시 방향에 각각 자리를 잡게 되었군요. 시작과 동시에 바로 부화장을 앞마당에 건설하는 박성준 선수입니다. 화면 중앙 상단에 있는 새로운 창이 보이시나요? 바로 이것이 플레이어 이름창인 데요. 이 창을 통해 파란색은 박성준(July) 선수의 저그이며, 15번째 일벌레로 부화장을 지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겠군요. 또, 빨간색의 정종현(Mvp) 선수는 테란이며 현재 보급고 상황이 14/19 라는 것도 알 수 있겠고요.
이렇게 플레이어 이름창을 통해서는 현재 어떤 선수(캐릭터명)간의 어떤 종족(종족 아이콘)전이 펼쳐지고 있는지, 그리고 현재 보급품 상황이 어떤지 한눈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시보기를 확인할 때 켜두시면 마치 자신이 방송 경기 속의 프로게이머가 된 것 같은 기분도 느낄 수 있지 않을까요?^^
자원 상황 표시
박성준 선수가 앞마당 확장 기지를 건설하자, 비교적 빠른 공격은 오지 않을 것을 예상한 정종현 선수. 바로 확장을 따라가 주며, 병영을 이용해 저글링의 난입을 막는 건물 배치를 하고 있네요. 우측 상단의 자원이 표시되는 영역을 보면 확인 하실 수 있듯이 1대1 경기를 관전할 때에는 두 선수의 자원 상황이 우측 상단에 함께 표시가 됩니다. 이를 통해 앞으로의 생산될 부대의 규모를 예측하거나 교전 콘트롤 뿐 아니라 병력의 생산도 함께 잘 하고 있는지 파악하기가 보다 쉬워졌습니다.
생산/연구 중인 목록
박성준 선수는 더 높은 테크트리의 유닛들을 생산하기 위해 부화장을 번식지로 업그레이드 하고 있는데요. 이 때 좌측 상단의 '생산' 탭을 확인하니, 정종현 선수는 우주공항을 건설하며 동시에 공성전차도 생산하고 있고, 게다가 자극제를 연구하고 있는 등 테크트리에서 앞서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군요. 이렇게 다시보기나 관전자 모드에서는 지도의 곳곳을 일일이 확인하지 않아도 현재 생산 중인 유닛과 건설 중인 건물 그리고 연구 중인 업그레이드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게다가 하단의 게이지바를 통해 진행 상황마저도 파악할 수 있지요!
번식지를 완성 시킨다면, 박성준 선수는 뮤탈리스크, 히드라리스크, 감염충 중 어떤 유닛을 주력으로 사용하게 될까요? 그리고 우주공항을 건설한 정종현 선수는 어떤 전략, 전술을 선보일까요?
특정 선수의 시야 표시
경기는 중반으로 향해 가고, 정종현 선수의 속내를 궁금해 하던 박성준 선수는 자신의 심복인 저글링 한기를 찔러넣고 정찰을 시도합니다. 특정 선수의 유닛/건물을 선택한 채로 V 키를 누르게 되면, 위 그림처럼 그 선수의 시야로 경기를 지켜 볼 수 있는데요. 정종현 선수의 궤도 사령부까지 도달한 박성준 선수의 저글링! 과연 원하는 정보를 얻었을까요?
아... 이런, 전체 시야를 확인해 보니 정종현 선수의 의료선을 보지는 못했군요. 회심의 의료선 견제를 떠나는 정종현 선수!
통계 비교창
결국 정종현 선수의 의료선에서 떨어진 공성전차와 해병들이 박성준 선수를 괴롭히는 군요. 두 선수의 교전 순간! 얼마나 빠른 손놀림을 보여 줄지 확인하기 위해 통계 비교창을 열었습니다. 마치 대전 격투 게임의 게이지 바처럼, 그래프는 시간에 따라 계속 변화하기 때문에 두 선수의 분당 행동수(APM)를 쉽게 비교해 볼 수 있답니다. 위기 상황에서 더 빠른 손놀림을 보여주는 박성준 선수! 와~ 분당 행동수가 300이 넘겠는데요?
뮤탈리스크를 생산해 정종현 선수의 공성전차와 해병을 걷어낸 박성준 선수, 그러나 빠른 확장으로 인해 유리 했던 자원 수입 상황은 이 견제로 누적된 피해 때문에 역전이 되고 맙니다. 광물 수입량은 1600 대 1240, 가스 수입량은 448 대 336!
게임 UI 숨기기
어 느새 게임은 종반으로 치닫고, 두 선수는 마지막 교전을 펼칩니다. 중앙 젤나가 감시탑을 장악하고 있는 정종현 선수의 부대를 향해 달려드는 박성준 선수의 저글링과 맹독충, 그리고 뮤탈리스크! 과연, 어느 쪽이 승리하게 될까요? 예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박성준 선수의 저그가 승리할 것으로 예상하셨던 분이 계신가요? 그렇다면, 동일한 장면을 찍은 위 그림을 보고 나서도 같은 판단을 하시게 될까요? Ctrl+W 단축키를 사용하면, 화면 하단의 게임 인터페이스를 숨길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더 넓은 화면을 볼 수 있게 된답니다. 특히 대규모 교전을 더욱 역동적이고 박진감 넘치게 볼 수 있고, 결과를 예상해 보는데도 큰 도움이 되지요!
이상! 박성준 선수와 정종현 선수의 GSL 월드 챔피언십 경기를 통해 다시보기와 관전자 모드의 개선에 대해서 함께 살펴 보았는데요. 래더 경기를 마친 후 자신의 승리 혹은 패배 요인을 다시보기로 돌아보며 분석해 볼 때나, 친구들간의 대전을 관전할 때 사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 이 경기 결과는 어떻게 되었냐구요? 여기를 클릭해 직접 확인해 보시면 어떨까요? 두 선수 중 한명은 결승전까지 진출 했으니 재미는 배가 될 거예요~
출처: http://kr.battle.net/sc2/ko/blog/714285#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