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Selendi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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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9-23 06:09:22 KST | 조회 | 9,691 |
제목 |
스타크래프트 II 밸런스: 보정 승률 살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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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 II 밸런스: 보정 승률 살펴보기
작성자: Blizzard Entertainment
스타크래프트 II의 밸런스를 가늠하기 위해 사용하는 많은 도구 중의 하나가 바로 보정 승률이라고 부르는 각 종족 간의 상대적인 승률입니다. 그럼 보정 승률이란 무엇일까요? 이 승률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매우 복잡한 수학적인 기법이 가미된 계산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요. 간단히 요약하자면 자동 대전 시스템으로 인해 왜곡될 수 있는 요소들을 지워내고, 플레이어의 실력을 측정하여 산출해 내는 각 종족의 ‘진짜’ 승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수십만 명의 플레이어들과 그들이 플레이한 수백만 건의 게임 그리고 겉으로는 보이지 않는 플레이어들의 실력 등급 등을 통해 많은 정보들을 취합합니다. 그리고 이 정보들을 수학적인 기법을 통해 분석하면 각 종족이 타 종족을 상대로 얼마나 잘 해 나가고 있는지 비교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정확한 수치를 산출해낼 수 있습니다.
저희는 이렇게 산출한 수치를 리그별, 지역별, 특정 기간별 그리고 기타 분석의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하고 정리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정리된 정보들은 수많은 다른 자료들과 함께 현 시점의 스타크래프트 II 밸런스 상태가 어떠한지를 보여주는 전체 그림의 일부가 됩니다.
수치를 살펴보기 전에 먼저 밸런스 조정 작업에서 먼저 보정 승률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정 승률은 고정된 수치가 아닙니다. 커뮤니티를 통해 새로이 발견되는 전략들이 널리 전파되면서 게임의 흐름이 달라지는 것과 그 궤적을 같이 하며 끊임없이 변화하고 또한 이러한 특성이 데이터를 해석하는 방식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통계 자료가 그러한 것처럼 결과값은 +/- 5% 정도의 오차 범위를 갖기 때문에 사실 정확히 50 대 50이라는 결과가 나오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만일 산출된 승/패의 비율이 약 55% 대 45%라면, 이 경우는 밸런스가 적절한 수준 안에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저희는 이 수치들이 특정 범위 안에서 꾸준하게 변화하기를 기대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정해진 범위에서 살짝 벗어난 정도라면 아직은 허용 범위 안에 있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하지만 만약 승/패의 비율이 60% 대 40%를 초과한다면 이는 잠재적인 불균형이 있을 수도 있다는 신호가 됩니다. 저희는 일 단위 그리고 주 단위로 이 수치들의 변화를 면밀히 관찰하며 언제 수치들이 변경되는지 그리고 그 원인이 무엇인지 지속적으로 주시하고 있습니다. 흔히 볼 수 있는 예 중 하나로, 어떤 새로운 전략이나 빌드 오더가 개발되면 특정 종족이 일정 기간 우세를 보이다가 나중에 커뮤니티를 통해 대응 전략이 퍼지면서 다시 균형이 맞춰지는 일이 있습니다. 그리고 때로는 이러한 현상이 각 지역간에 밸런스 수치에 반영되어 차이를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좋은 예가 아래에서 볼 수 있는 북미와 유럽의 마스터/그랜드마스터 리그와 한국의 동일한 리그들 간의 보정 승률 차이입니다.
보정 승률이 상당히 흥미로운 자료이지만 이 수치가 밸런스 분석을 위한 최종 자료는 아니라는 것을 강조해서 말씀 드립니다. 자칫 보정 승률을 지나치게 중요한 자료라고 생각하게 될 수도 있지만 밸런스 분석을 위해서는 많은 다른 자료들을 함께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이 수치들을 최종 결정과 바로 연결되는 것이 아닌 더 나은 밸런스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염두에 두는 정보의 하나로 여겨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보정 승률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 수 있으실 텐데요. 그러면 아래 표를 통해 2011년 9월 13일 기준의 북미, 유럽 그리고 한국의 최근 보정 승률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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