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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Selendis
작성일 2011-09-23 16:06:12 KST 조회 2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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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 보고서: 1.4.0 패치

상황 보고서: 1.4.0 패치
작성자: 데이비드 김


http://kr.media4.battle.net/cms/blog_header/D3UJYTL4MMAW1316740566516.jpg


잠시 숨을 돌리고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 최신 상황 보고서를 정독할 시간이 찾아 왔습니다. 이번 상황 보고서는 최근 적용된 1.4 패치의 주요 밸런스 변경 사항을 다루고 있는데요. 이전 보고서들처럼 이번 변화의 배경이 되는 저희의 개발 철학과 견해를 더 명확하게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밸런스 조정


일반

  • 유닛이 언덕 위를 바라볼 때의 시야가 1만큼 감소하였습니다.


언덕 시야 변경은 프로토스 대 프로토스 전의 4차관 올인 전략을 조정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이제 4차관을 수비할 때 언덕 중간 지점에 역장을 사용하면 상대방이 여러분의 본진 위로 유닛을 소환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프로토스

  • 불멸자의 공격 사거리가 5에서 6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저희는 게임의 다른 부분에 지나치게 큰 변화를 주지 않으면서 프로토스가 테란의 1/1/1 전략에 더 잘 대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프로토스가 경기 초반부에 쉽게 선택할 수 있는 유닛의 종류는 상당히 제한적인 편이고 불멸자보다는 다른 유닛들이 프로토스의 일반적인 유닛 조합을 구성하고 있는데요. 이처럼 불멸자가 현재 게임 흐름상 사용 빈도가 낮은 유닛이기 때문에 이를 조정하는 것이 처음에 말씀 드린 목적을 달성하는데 적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불멸자의 공격 사거리 증가를 통해 우선 공성 전차를 조금은 더 쉽게 공격할 수 있게 하고 또한 다른 원거리 유닛들과 조합할 때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조정하였습니다.
 

  • 모선의 가속이 0.3에서 1.375로 증가하였습니다.


저희는 잠재적으로 프로토스가 새롭고 효과적인 전략들을 개발할 수 있도록 현재 잘 쓰이지 않는 유닛들을 전장으로 끌어들이고 싶었는데요. 이를 위해서 우주모함과 모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조정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몇 가지 이유를 고려하여 모선을 조정하기로 결정하였으며 가장 큰 이유는 이 유닛의 기동성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즉 전장에서 사용하기에는 너무 답답하게 느껴진다는 점이 모선의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생각하여 가속을 증가시켰는데요. 특히 모선의 경우 교전시 위치 선정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더 쉽게 움직일 수 있도록 조정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추적자의 점멸 연구 시간이 110에서 14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점멸 추적자 올인 전략이 특정 지도 및 시작 지점의 위치에 따라 지나치게 강해지는 타이밍이 있습니다. 그래서 점멸 자체의 일반적인 활용에 영향을 주지 않는 선에서 이를 개선하고자 하였는데요. 점멸의 능력 및 연구 비용 등을 건드리지 않고 연구 시간만을 조정하는 것이 적절한 해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차원 분광기의 보호막이 40에서 10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차원 분광기는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은 유닛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과거에는 차원 분광기를 소수의 유닛만으로 방어해내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었는데요. 이번 상향으로 차원 분광기에 기반한 전략들이 더 많이 개발되기를 희망합니다.



테란

  • 병영의 건설 시간이 60에서 65로 증가하였습니다.


병영 건설 시간 증가는 우선 저그전에서 사용되는 11/11 전략 때문에 고려하기 시작했는데요. 추가로 테란 플레이어들이 저그전 초반에 공격적인 위치에 벙커를 건설하는 것만으로도 큰 손해 없이 쉽게 자그마하게라도 이득을 취하는 것 역시 주의 깊게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또한 테란이 단순한 극초반 올인 공격뿐 만 아니라 (상대방이 미처 정찰을 하기도 전에) 여러 가지 다양한 초반 전략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점 역시 약간은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저희는 병영 건설 시간을 늘리는 것이 상당히 적합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늘 말씀 드리는 것처럼 이번 변화가 게임 양상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 지속적으로 살펴볼 것입니다.
 

  • 화염차의 지옥불 조기점화기 업그레이드에 의한 추가 공격력이 10에서 5로 감소하였습니다.


테란 대 테란의 경기가 지난 패치 및 여러 전략적인 흐름을 거쳐 최근의 양상을 띄게 된 이후 프로게이머들 및 커뮤니티로부터 가장 많은 의견을 받은 것 중 하나가 바로 지옥불 화염차입니다. 저희가 주로 받은 의견은 시청자 입장에서 볼 때 경기를 지루하게 만드는 가장 큰 요인이 바로 지옥불 조기점화기를 장착한 화염차라는 것인데요. 또한 순간의 실수로 인해 20기가 넘는 일꾼을 잃고 무언가를 해보기도 전에 패배에 가까운 상황에 처하는 것도 다소 지나친 면이 있습니다.
저희가 그리고 있는 이상적인 테란 대 테란 경기는 전략에 따라 바이오닉(보병) 부대와 메카닉(기갑) 부대를 모두 활용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양상이 가능할 것이라고 확신할 수는 없지만 이번 변화는 화염차가 (해병이 전투 시작과 함께 자극제를 사용한다고 가정하는 경우) 해병 및 일꾼 유닛을 상대할 때 이전보다1회의 공격을 더 해야만 하는 상황을 가져옵니다. 즉, 위에서 말씀 드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최소한의 변화인 셈입니다.
패치 노트를 공개한 후 받은 의견들 중에는 이번 변화가 일꾼 유닛과의 관계 구도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을 것 같다라는 내용도 있었는데요. 저희는 각종 업그레이드 하나하나가 게임 안에서 각 유닛들 간의 상관 관계 하나하나를 반드시 변화시켜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화염차로 일꾼을 견제하는 것을 포함한 전략을 사용하면서 지옥불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는 선택을 할 수도 있으며 병력 교전시 저글링을 효과적으로 상대할 목적으로 지옥불 업그레이드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모두 플레이어들이 상황에 따라 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 밤까마귀 추적 미사일의 이동 속도가 2.5에서 2.953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추적미사일은 경기 중 상당히 흥미로운 장면을 연출해 주는 기술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상대방이 범위 공격을 피하기 위해 미사일의 대상이 된 유닛만 골라서 빼주든 부대 전체를 후퇴시키든 관계 없이 말이죠.
최근 들어 테란 대 테란 경기에서 추적 미사일의 사용 빈도가 많아지고는 있지만 저희는 추적 미사일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 조금은 더 피하기 어렵게 만드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그

  • 감염충
    • 진균 번식의 공격력이 36(중장갑 상대: 47)에서 30(중장갑 상대: 4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신경 기생충의 사거리가 9에서 7로 감소하였습니다.

   
감염충은 지나치게 다방면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신경 기생충은 비교적 높은 가격의 중형 및 대형 유닛들을 뺏어올 수 있고, 진균 번식은 소형 유닛에서부터 비교적 비용이 낮은 중형 유닛들을 상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감염된 테란은 이동할 수 없는 대상을 상대로 위력을 발휘합니다. 현재 저희는 감염된 테란이 만들어 내는 효과적인 자리 잡기에 기반한 전투 양상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기술들을 변경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진균 번식은 저그가 여러 전략 전술을 활용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기술입니다. 그래서 가능한 작은 변화만을 주고자 하였는데요. 내부적인 통계 자료를 살펴보면 최상위권에서 저그가 펼치는 모든 대전의 승률은 거의 동률에 수렴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상태에 큰 변화를 주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최상위권 플레이어들과 함께 테스트해 본 결과 진균 번식에 대한 변경은 아직까지는 작은 변화이며 크게 주목할만한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닌 상태입니다.
신경 기생충의 사거리를 변경한 이유는 플레이어들이 감염충의 위치 선정에 더 고민을 하고 또한 신경 기생충을 시전하고 있는 감염충을 보호하기 위해 다른 유닛들을 효과적으로 배치하는 등 더 다양한 결정을 내리게 하기 위함입니다. 과거에는 신경 기생충을 너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반면 상대방은 장거리 공성 유닛 없이 이에 대응하기가 너무 어려운 면이 있었습니다.


  • 감시군주   
    • 변태에 소모되는 비용이 50/100에서 50/5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오염에 소모되는 에너지가 75에서 125로 증가하였습니다.


저희는 저그가 경기 초반 전략에 상당히 취약한 편이라고 느끼고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비용적인 측면에서 볼 때 정찰을 위해 감시군주를 만드는 것과 대군주의 이동 속도를 업그레이하는 것에 별반 차이가 없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감시군주 생산 비용을 줄여 감시군주 및 변신수를 활용하여 약간은 더 이른 시점에 정찰을 할 수 있도록 조정하는 것이 도움이 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오염의 경우 생산 비용의 감소로 인해 저그 대 저그 전에서 손쉽게 상대방의 부화장을 마비시키는 전술이 문제가 될 여지가 있다는 판단에 비용 감소에 대한 반대 급부로 소모 에너지를 증가시켰습니다.


  • 울트라리스크 생산 시간이 70에서 55로 감소하였습니다.


울트라리스크 체제는 저그의 인구수가 200에 육박하는 시점에 갖출 수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저그 플레이어들이 울트라리스크를 생산하려면 인구수를 비워줘야 하는데요. 울트라리스크의 생산 시간이 다른 유닛들의 2~3배에 가까운 관계로 이 유닛이 태어나기 직전이 어쩌면 울트라리스크가 가장 약한 시점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희는 더 큰 변화를 주기 전에 우선 생산 시간을 줄이고 현재 시점에서 울트라리스크의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항상 말씀 드리는 것처럼 패치 이후 플레이어들이 이번 변경 사항들을 어떻게 활용해서 새로운 전략을 만들어내는지 그리고 무엇에 대해 논의하는지 주의 깊게 듣고자 합니다. 물론 여러분의 건설적인 의견도 기다리고 있습니다. 다양한 실력대의 플레이어들이 더 나은 게임 플레이를 경험하실 수 있도록 저희는 밸런스와 관련된 어떤 변경도 결코 가볍게 결론짓고 접근하지 않으며 또한 다양한 경로를 통해 들어오는 건설적인 의견을 고려하며 밸런스를 조정해 나가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김은 맹독충을 애완 동물로 키우고 있는 스타크래프트 II 게임 디자이너입니다.


출처 : http://kr.battle.net/sc2/ko/blog/990236/%EC%83%81%ED%99%A9_%EB%B3%B4%EA%B3%A0%EC%84%9C_140_%ED%8C%A8%EC%B9%98-2011_09_23#b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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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징징레이너 (2011-09-23 16:13: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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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빠!
아이콘 전투순양함 (2011-09-23 16:13: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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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아이콘 씨엔티디몬 (2011-09-23 16:14: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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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좋은 이유들이당 ㅇㅅ ㅇ
라센더 (2011-09-23 16:16: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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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상황보고서는 재밌네요..
아이콘 서울과고 (2011-09-23 16:17: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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괜찮은 패치라고 생각하는데, emp는 여전히 아픔.
아이콘 천제누구 (2011-09-23 16:17: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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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비드 김은 맹독충을 애완 동물로 키우고 있는 스타크래프트 II 게임 디자이너입니다.
아이콘 낑ToThe깡 (2011-09-23 16:17: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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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비드 김은 맹독충을 애완 동물로 키우고 있는 스타크래프트 II 게임 디자이너입니다.

뭔소리지 이건...
아이콘 낑ToThe깡 (2011-09-23 16:18: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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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런 놈이 테란크래프트를 만들어놔?
백금석저그 (2011-09-23 16:18: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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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는 신경 기생충을 너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반면 상대방은 장거리 공성 유닛 없이 이에 대응하기가 너무 어려운 면이 있었습니다.

누가 그러디?

저희는 더 큰 변화를 주기 전에 우선 생산 시간을 줄이고 현재 시점에서 울트라리스크의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아직도 모르니?
아이콘 카츠라히나기쿠 (2011-09-23 16:18: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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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비드 김은 맹독충을 애완 동물로 키우고 있는 스타크래프트 II 게임 디자이너입니다.

ㅋㅋㅋㅋㅋㅋ
아이콘 풍부한광물 (2011-09-23 16:21: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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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음, 좋타!
그것보다 라데온 이미지깨지는거좀 수정해주지 ㅡㅡ
웍허 (2011-09-23 16:26: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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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맹독충이 터져버렸으면 좋겠군
아이콘 에르무라조르 (2011-09-23 16:33: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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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패치 성공적이라고 보는데.. 특히 차원분광기는 어찌보면 유령 카운터 상향일 수도 있음
아이콘 연암의후예 (2011-09-23 16:33: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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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의 개념 패친데....
아이콘 ThisisZero (2011-09-23 16:38: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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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테쓰라고 진균 신기충 너프라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쓰나미 (2011-09-23 16:44: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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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비드킴 나가 뒤져라
아이콘 LeKanes (2011-09-23 16:45: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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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확 터져버려라 맹독충!
수정깃털의새 (2011-09-23 16:47: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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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만 어케 너프하면되겠는데... 밴시랑
아이콘 늅늅리스크 (2011-09-23 16:48: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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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시점에서 울트라리스크의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
eOsBin (2011-09-23 16:58: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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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오 마법 유닛중에 감염충이 제일잘죽지않나 말이 되는 소리를 해야지 겜은 해보고 패치하나
아이콘 SoCoolGuy (2011-09-23 17:02: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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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만 보고는 이해가 안되는데 상황보고서를 보면 이해가 된만 말이야...
데이비드킴에 말려드는 느낌이다ㅡㅡ
아이콘 463카렌 (2011-09-23 17:12: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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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독 애완동물 = 저그는 그냥 내가 주는 밥먹고 크면 되는거다. 징징대면.. 밥 안준다.!?
아이콘 짱세프라임 (2011-09-23 17:16: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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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만든 감시군주 러시가 패치에 고려되다니 쯔읍
아이콘 현경의고수 (2011-09-23 17:16: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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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트라 가격이나 낮춰라
아이콘 _곰_ (2011-09-23 17:16: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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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좀 강한 패치도 있지만
욕할만한 패치까지는 아닌데..
전반적으로 개념패치라고 생각하고 싶네요.
아이콘 시크몬 (2011-09-23 17:52: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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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아.... 설득되면 안돼.... 데이비드 나쁜자식 ㅜㅜ
아이콘 IngsWay (2011-09-23 17:53: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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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봐도 개념패치인데 사람들이...
아이콘 Mate[S] (2011-09-23 17:57: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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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징물타기로밖에 안보입니다 괜찮은 패치라고 생각하는데요..
아이콘 MythZerO (2011-09-23 18:15: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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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징징
아이콘 TIA포로로카성인 (2011-09-23 18:19: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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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데이비드팀 천재설 나왔다가 테란이 빌드 몇개 연구하면 언밸됫다가 이러겟지
아이콘 앤타로태사다르 (2011-09-23 18:19: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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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데이비드킴에서 스크롤 내림
아이콘 나비의겨울 (2011-09-23 18:21: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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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를 애완동물로 보는 태란 크래프트 장인이네
IZ4U (2011-09-23 18:21: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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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공고의 징징
아이콘 김모사왕 (2011-09-23 18:24: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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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요데요데요데요데요데요데요데요
E66 (2011-09-23 18:37: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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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휴 김x기가 공고충들 다망쳐낫구만 근거없이 징징댈ㄹ줄밖에 모르는 공고충 90%가 저라뎐이요 ㅋㅋㅋ
아이콘 InFeSTor (2011-09-23 19:38: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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맘에안드네
아이콘 뮤링링 (2011-09-23 20:14: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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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이 20테란인데 징징댈만하지
아이콘 F킬러 (2011-09-23 20:17: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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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염충은 지나치게 다방면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
당연하죠 저그 유닛중에 다방면으로 쓸만한게 감염충밖에 없는데 .. -_ - 다른걸 버프하고 이걸 너프하던가 이건 뭐....
새벽에서새벽까지 (2011-09-23 20:29: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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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테 위치선정을 이용한 전투????????? 감염충 위치선정????????????????

별 추상적이고 난잡한 어구로 병맛패치 덮어보려고 하는거 이젠 지겹다 DK 점점 정신이 나가는거 같다
새벽에서새벽까지 (2011-09-23 20:31: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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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 감염된 테란을 이용한 효과적인 자리 선정' , ' 감염충의 위치선정 ' 이 구체적으로 뭘 가리키는지 이해한 사람 있나요? 있다면 설명좀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신경기생충 꼽으러 앞으로 달려나가면 당연히 일점사 당하는데 감염충 보호하려고 유닛을 배치???? DK 머릿속에서는 감염충 신기 사거리가 50정도라도 되나 봅니다
새벽에서새벽까지 (2011-09-23 20:33: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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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서 어떤 유닛이 어떻게 쓰이는지, 자기가 생각하는게 정말로 적합한 건지 그런것도 파악 못하는 사람이 수석 밸런스 디자이너라는거 자체가 문젭니다. 군단의 심장 나오기 전에 밸런스 디자이너부터 갈아치우는게 좋겠습니다
아이콘 DorMaMMu (2011-09-23 20:38: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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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본적인걸 고친건 아니지만 차차 괜찮은방향으로 가겠지요..
내친구디파일러 (2011-09-23 20:42: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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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감염충 신경 기생충 사거리 7대면 잘털리지않나여??
아글구 울트라;;;;;;
아이콘 시바히메 (2011-09-23 21:09: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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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비킴 넌 한국오면 저그 플토 유저들이 어떡할지 생각을 해봤니?
아이콘 에뿌낄라 (2011-09-23 23:06: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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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 들어보면 또 그럴듯한 이유긴한데...

감염충 활용도가 너무 높아 너프?

감염충은 저그의 사실상 유일한 전투마법유닛인데 그게 활용도가 낮은게 더 이상한거 아닌가?
아이콘 에뿌낄라 (2011-09-23 23:07: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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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신기충쓴 염충 파괴가 힘들다? 그전에 크기랑 어그로좀 줄여줘라.
아이콘 전설의내사랑아 (2011-09-23 23:12: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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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적자데미지 공업햇을때 +2로해주지 ㅜㅜㅜㅜ
아이콘 스마트장 (2011-09-23 23:37: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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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 보고서만 보면 뭔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고민도 많이 하고 전체적인 밸런스를 생각한 것처럼 보이기도 하는군요. 실제로 몇몇 패치는 괜찮아 보이기도 하고요.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계속해서 말이 많이 나오는 지게로봇이라든지 해병 허리 돌리기 등 종족 밸런스에 가장 큰 영향을 주고 있는 몇 가지 핵심 원인을 수정하지 않고는 이런 식으로 다른 부분을 더 많이 건드릴 수밖에 없지 않나 싶습니다.

물론 어느 방향으로 가든 결국에는 어떻게든 적당한 밸런스에 수렴하게 되기는 하겠지만, 보다 더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문제가 되는 핵심 원인을 손보는 편이 훨씬 더 낫지 않을까 싶네요.

만약에 그렇게 되면 오히려 지금까지 너프해 왔던 수많은 유닛과 스킬들을 원래 상태로 되돌려놓을 수 있게 되어서 보다 박진감 넘치는 전투나 운영이 가능해지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요.
아이콘 불곰형수님 (2011-09-23 23:59: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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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패치고 근거도 다 적합하구만..
제발 도를 넘게 데이비드킴 까지마세요.
농담식이면 몰라도 제눈에 없다고 욕까지 써가면서 반말조로 까는사람들 댓글보면
그사람의 인격이 보입니다
아이콘 레몬비타민 (2011-09-24 00:13: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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괜찮은 패치라고 보입니다.
다만. 추적자 공업을 1(+1)로 해주면 증말 좋겠어요.
중장갑 추뎀 유닛이라고 보이질 않아요 정말.
아이콘 두냐몽 (2011-09-24 00:17: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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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징이랑 지역드립을 연관지어 깝치는 댓글에서도 그 사람의 인격이 보이죠.
노마랑 (2011-09-24 01:05: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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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염충이 왜 너프됐는지 이해를 못하는 저그들은
당장 토스를 잡고 감링 당해보시던가

단지 2가지 유닛의 조합만으로 토스유닛조합의 대부분을 무력화 시킬수 있다는건 말이안됨...
거신을 뽑아도 뺏기고 집정관을 뽑아도 뺏기고 추적자는 진균에 호구가돼
아이콘 루나문팽 (2011-09-24 03:49: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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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20테란은 징징댈만한 현실이었지만 꽤나 많은 수정을 했는데도 데이빗킴 무개념 이러면서 걍 욕싸지르는 징징들은 어떻게 해야되는건가...
유로파이터 (2011-09-24 09:16: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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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형수님// 난 너처럼 박쥐같은인간이 제일싫어. 주구장창 아무도 반박못하는
매우 옳은말만 읊어놓지. 아주 교과서 납시었네 그냥
원윈원 (2011-09-24 09:22: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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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적인 통계 자료를 살펴보면 최상위권에서 저그가 펼치는 모든 대전의 승률은 거의 동률에 수렴하고 있기 때문에" 하지만 몇명의 저그들은 아직도 징징대고 계셧제.. 그리고 다 맞는말이고 틀린건 딱 하나다. 신경기생충 사거리를 7이아닌 8정도가 딱 적당할꺼같다. 그리고 요즘 토스들은 제발 견제안하고 이길생각하지말고 이제 차원분광기로 견제좀 하면서 이길생각 해라. 마스터상위권인데 잡금속도 아니고 마스터에서 견제 하나도안하고 이길생각 하는거보면 할말이읎다. 그리고 테란은... 타종상대로 쓰지도않는 추적미사일 버프이므로 패스.
국제연합 (2011-09-24 11:01: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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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 어린놈이 밸런스디자이너 하니까 생기는 문제점
osshang (2011-09-24 11:54: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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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 캐썌끼 해바
아이콘 1stSuSHi (2011-09-24 18:37: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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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도로 테란이 엄청난 너프를 당해서 제일약해지겠는데 어떤 징징이는 또 유령과 밴시까지 너프되야한다네 아예 테란을 아예 없애달라하지그러냐? ㅉㅉ
아이콘 랏샤 (2011-09-24 20:20: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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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말잘한단 말이야..
아이콘 slapstick (2011-09-25 01:31: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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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충 쓰지말고 울트라를 쓰란말이구나! 아하
아이콘 Celcious (2011-09-25 08:45: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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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충 제발 쓰지 마셈 ㅋㅋ
yuriking (2011-09-25 14:01: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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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패치노트의 말에 의하면 울트라를 쓰라는 말인데.. 실제 막상막하순간에 울트라를 뽑으면 오히려 역관 당하잖아. 피통을 예전처럼 늘려주던가. 스플을 원래데로 해주던가 해야 쓸까 말까인데.
관광용으로 쓰라는 베려냐?
mytrapcard (2011-09-25 16:52: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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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 저프전 감충 언벨 인정함.

진균도 개인적으로는 테저전 최후의 보루엿다고 보지만 뭐 해병에 비견될정도로 범용성있게 쓰엿다는게 문제라면 문제일수도 있음.

근데 감충을 쓸때 유닛배치를 더 신경쓰라고? 어떻게 유닛배치를하면 토르랑 사거리 똑같은 감염충을 토르로부터 보호할까요?

이건 신경기생충 삭제와 비견될만한 패치임과 동시에 감염충 씹너프패치인것은 분명한거같아요.
그 대신이라고 준게 울트라 스펙상향없이 울트라 빨리나오게 생산시간 증대인데...
이건 영... 울레기 근본이 어딜 갑니까 ㅠ.. 그나마 힘쓸때도 감충빨로 힘쓰는거였는데 이제 감충마저 너프.. 후우..
호나우당직 (2011-09-25 17:33: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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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wcg보면서 느끼는거 뭐없냐??? 데이비드킴은 해고되야한다
프로토스집정관 (2011-09-25 19:09: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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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비드킴은 맹독충을 애완동물로 키우고 있습니다=저그는 애완동물로 보임 ㅇㅇ

감염충은 지나치게 다방면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ㅁㅊ ㅋㅋㅋㅋ 그럼 스타크래프트1 구여왕이라도 만들던가 전차라도 좀 잡게

전투마법 유닛을 감염충만 만들어 놓았으면서...
뭔 개솔

과거에는 신경 기생충을 너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반면 상대방은 장거리 공성 유닛 없이 이에 대응하기가 너무 어려운 면이 있었습니다.

무슨 ㄱ- 이동하고 강제 어택만 찍어줘도 퍽퍽 죽어나가는데

울트라리스크 생산시간 70-55로 감소

이건 괜찮은데 기본 스펙이 약해서 녹는다 ㅠㅠ
아이콘 티벡 (2011-09-25 22:31: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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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비드 김은 맹독충을 애완 동물로 키우고 있는 스타크래프트 II 게임 디자이너입니다.

ㅈㄹ하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노래만큼은1등 (2011-09-26 13:29: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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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은 청산유수

꿈보다 해몽
노래만큼은1등 (2011-09-26 13:29: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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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가리고 아웅
아이콘 Bloody_Raven (2011-09-27 13:37: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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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앙대 나의 지옥차가!!!!!!
eroZerg (2011-09-29 23:44: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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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더러운 테란크레프트. ㅋㅋㅋㅋㅋ
BigHeadYoony (2011-10-01 12:20: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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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도로 테란이 엄청난 너프를 당해서 제일약해지겠는데 어떤 징징이는 또 유령과 밴시까지 너프되야한다네 아예 테란을 아예 없애달라하지그러냐? ㅉㅉ"

20테란이 어떻게 없어져요... 개인적으로 유령 EMP 사거리는 감소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EMP 사거리는 12 (10+2) 이고 고위기사의 환류는 9 입니다. 환류를 사용하는게 EMP사용하는 것 보다 훨씬 더 골치아프다는 점을 생각해보죠.

아ㅅㅂ 그렇겠지 이꼴이니 프로토스가 16강에 한명이겠지
ForOvermind (2011-10-09 17:25: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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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링링 못 해먹겠다 이눔들아...
아이콘 레이건불멸자 (2011-10-10 22:59: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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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 이리저리 돌려가면서 테란 유저들이 잘안쓰는거 패치해놓고 밸런스가 잡히길바라나ㅋㅋㅋ해불유는 플토의 거의 모든 조합을 상대하지
키르아이나 (2011-10-12 07:56: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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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팩이나 빨리 나왔음 좋겠네요
아이콘 긔여븐맹덕충 (2011-10-13 07:09: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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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패치라고? 저그를 해 보고 나서 그런 말씀들을 하시는지? 감염충 신기충 이거 사거리가 왜이리 고자가 되었는지... 꽂기도 전에 시망하겠음. 울트라는 15초 빨리 나오면 뭐해 15초 빨리 죽지
st2_sinwon (2011-10-13 13:34: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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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가 참 힘들어지네;;;
아이유를지켜라 (2011-10-17 01:42: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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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상위권 플레이어들과 함께 테스트해 본 결과 진균 번식에 대한 변경은 아직까지는 작은 변화이며 크게 주목할만한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닌 상태입니다.


아따 개소리가 장사셨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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