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233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마지막질럿
작성일 2011-10-23 17:15:17 KST 조회 17,746
제목
[블리즈컨] 크리스 시거티 / 데이비드 킴 인터뷰

파일포켓 이미지

▲ 스타2 기획 총괄 크리스 시거티(왼쪽) / 밸런스 디자이너 데이비드 킴(오른쪽)

 

 

Q. 밸런스 팀에서 생각하는 스타2의 밸런스는?
A. (데이비드 킴) 래더에서 밸런스에 대한 많은 정보를 받는다. 한국의 상위리그에서는 프로토스 상대로 테란이 강한 편이고, 유럽에서는 프로토스 상대로 저그가 강하다. 전체적으로 프로토스가 약하고, 테란과 저그는 비슷한 수준이다. GSL에서 유독 테란이 강한데, 다른 세계 대회에서는 그런 점들이 안보여지고 있기에 지켜보고 있으며, 조심스럽게 조금씩 고쳐 나가려고 하고 있다. 다음 패치에서는 테란과 프로토스의 조절에 들어갈 예정이다. 

  
Q. 배틀넷의 통계는 래더 승률이 50%가 되도록 매치 메이킹이 세팅되어 있다. 어떻게 이 통계를 확신 할수 있는가?
A. (데이비드 킴) 실력을 뺀 승률을 얻을 수 있다. 매치 메이킹은 50:50 으로 나오지만, 프로토스 대 테란은 65% 나오고 있다. 다른 방법으로 계산하는 숫자로 통계를 낸다.  

 

Q. 군단의 심장에서 모선, 감시 군주가 사라진다. 반면 테란은 토르를 연무화 시켰다라는 것에 대한 의견은?
A. (데이비드킴) 유닛을 삭제할 때 얼마나 유닛이 많이 사용 되느냐를 검토한다. 테란은 모든 유닛이 사용되기 때문에 뺄수 있는 유닛이 없고, 테란을 강력하게 만들기 위해서라기 보다, 약한 모습을 보이는 종족을 강하게 만들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유닛을 만들었다. 

A. (크리스 시커티) 유념해 둘 부분은 여러분의 피드백을 받아서 하기 위한 장치이기 때문에 유닛을 추가하는 시도를 통해 의견을 받아 반영할 계획이다.

 

Q. 유닛은 어떻게 제작하고, 어디서 영감을 받나?
A. (데이비드 킴) 자유의 날개에서 종족별로 강점과 약점을 알고 있어서, 확장팩에서는 약점을 보완하고, 고치는 방식으로 노력했다. 유닛의 영감은 책이나, 만화책에서 받는다. 유닛 아이디어의 경우, 팀 전체에서 아티스트, 프로게이머들한테도 받아서 시도해 보고 작업한다.

 

Q. 저그 땅꿀망 활용도가 적은것 같은데, 이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나?
A. (데이비드 킴) 지금 빌드에는 시도하고 있지 않은 변화인데, 한달 전에 땅굴망을 바꿔보려고 했다. 가격이 싸고, 크립위에만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목표로 했던 것은 견제를 많이 받는 유닛인데, 방어용으로 자주 사용되게 하는 시도를 했었다. 공격적으로 사용하는 플레이어들이 변형된 것을 어색하게 생각할 것 같아서 일단 뺀 상태다. 땅굴망의 변경은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부분중 하나다.

 

Q. 확장팩에서 멀티플레이의 흐름에 변화를 주고자 했는데...
A. (데이비드 킴) 프로토스는 견제 유닛 쪽으로 변화를 주고자 했다. 저그는 물량전이나 멀티와 드론 위주로 나가는데, 테란이나 프로토스가 방어적으로 나올 때 뚫을 수 있는 방법을 연구했다. 테란은 견제나 방어나 크고 다양한 조합이 있어서 바이오닉이나, 메커닉이의 선택을 확실하게 할 수 있도록 유닛으로 추가하고 있다.

   

Q. 베타 시기와 군단의 심장을 구입해도 자유의 날개를 이용할 수 있나?
A (크리스 시거티) 베타 시기는 구체적으로 말할수 없지만 너무 멀지는 않다. 군단의 심장을 구입하면, 자유의 날개와 선택하여 플레이 할 수 있다. 자유의 날개만 있을 경우에는 자유의 날개만 플레이 할 수 있다.

  

Q. 지난 5월에 군단의 심장을 기자단에게 잠시 공개했다. 공개 후, 변경된 점이나 추가된 점이 있나?
A. (크리스 시거티) 두가지 미션은 동일하다. 이야기 모드에서 군단을 진화하는 방법, 캐리건이 힘을 사용하는 방법에 큰 변화가 있다.

  

Q. 공허의 유산에서도 이렇게 대규모로 바뀔 예정인지 궁금하다.
A. (크리스 시거티)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 할때 너무 복잡하지 않도록 추가한다. 공허의 유산에도 새로운 유닛이 추가될 것이다. 군단의 심장 이후 고민해 보겠다.

A. (데이비드 킴) 내부에서도 군단의 심장이 너무 많이 바뀐게 아닌가 하는 두려움을 갖고 있다. 출시 후, 피드백을 받아서 결정을 하게 될 것이다.

 

Q. 도타 모드를 통해서 유저들에게 어떤 재미를 주는지, 의도가 무엇인지, 다른 회사 게임 내 캐릭터를 원하면 도입할 계획이 있는지?
A. (크리스 시거티) 블리자드 게임을 가지고 도타에  더 가져올 수 있는 영웅들이 많고, 앞으로도 12가지가 더 추가될 예정이다. 다른 프랜차이즈에서 가져오는 것은 아직은 계획은 없다. 도타류 게임을 블리자드 스타일로 바꾸는게 목표고, 진입장벽은 낮게, 숙달은 어렵게 하는것을 목표로 하고있다. 게임 시간은 20~30분 내 완성되도록 페이스로 빠르게 조정했다.

 
Q. 블리자드 도타가 군단의 심장을 구입하면 같이 포함되는지?
A. 아직 결정된 부분은 없다. 게이머들이 무료로 즐길수 있는 부분을 고려하고 있다.

 

Q. 스타1 시청자들이, 스타2에서는 한방 싸움으로 승패가 갈린다는 의견이 있다. 차이점은?
A. (데이비드 킴) 예를 들어 군단의 심장에서는 슈래더 같은 경우, 자신의 유닛 근처에서 사용할 수 없는 유닛이다. 군단의 심장에서는 병력을 분산시켜야 한다.

 
Q. 어느 종족을 중점적으로 플레이 하는지?
A. (데이비드 킴) 랜덤으로 플레이 한다.

  

Q. 향후 자유의 날개 밸런스 조절은 어떻게 계획 중인가?
A. (데이비드 킴) 한국에서 테란이 강력하다는 문제가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는지 집중적으로 살펴 보고 있다. 작은 밸런스 변화를 주면서, 맞춰나가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문제가 생길때 마다 패치를 자주 해나갈 계획이다.

   

Q. 해병이 기본적으로 강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견이 있다. 해병 밸런스 준비하고 있는지?
A. (데이비드 킴) 1.4에는 바이오닉이 엄청나게 강했다. 바이오닉과 메카닉이 반반정도 사용되고, 취향에 따라 선택할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해병처럼 기본적이고 중요 유닛은 게임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건드리지 않도록 하고 있다.
   

Q. 전세계 유저들이 모두 싸워서 수치를 평균화 시킬 계획은? (한국만의 밸런스 문제라는 의견에 대해)
A. (크리스 시거티) 크로스 배틀을 계획하고 있고, 시기는 군단의 심장 전후로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만들어도 이슈는 여전히 존재할 것으로 생각된다. 밸런스를 파악하는 작업은 매우 어렵다.
A. (데이비드 킴) 한국 래더 상위권에서는 테란이 약간 강세지만 GSL에서는 테란이 너무 두드러진다. 왜 이런 상황이 나오는지 지속적으로 토론중이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아이콘 부차   |   아이콘 세 티   |   아이콘 sc2kanyewest   |     |   아이콘 SEA.Splash   |   아이콘 JBC   |   아이콘 반닼과심영   |   아이콘 바이킹[]   |   아이콘 A.R.   |   아이콘 쏘지마
아이콘 부차 (2011-10-23 17:26:54 KST)
0↑ ↓0
센스 이미지
DK!
아이콘 세티프라임 (2011-10-23 17:28:31 KST)
0↑ ↓0
센스 이미지
DK! 찬양!
Sprite327 (2011-10-23 17:28:5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부자지간같닼ㅋㅋㅋ
NEXSickness (2011-10-23 17:31:0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다음 패치에서는 테란과 프로토스의 조절에 들어갈 예정이다.
아낡수나문 (2011-10-23 17:31:2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하긴 gsl이 좀 두드러지긴 하지 ㅋㅋ
아이콘 (다크) (2011-10-23 17:32:06 KST)
0↑ ↓0
센스 이미지
키 차이 봐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SEA.Splash (2011-10-23 17:33:51 KST)
0↑ ↓0
센스 이미지
오호..
아이콘 권덱이 (2011-10-23 17:35:3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GSL테란이 너무 두드러진다는건 알고있네 그거슨 한국테란들이 테란의 사기성을 제일 잘 이용한다는거지
아이콘 권덱이 (2011-10-23 17:37:0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베타시기가 멀지 않다는걸보니까 머지않았네
BestToss (2011-10-23 17:37:3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외국애들은 테란을 야비하게 잘 써먹을줄 몰라서 그런거겠지.. 테란을 얍실하고 알차게 있는대로 다 써먹으면 진짜 사기인데..
아이콘 MindSet (2011-10-23 17:40:12 KST)
0↑ ↓0
센스 이미지
다음 패치 때 제발 테란 너프 좀....
아이콘 빌리와심영 (2011-10-23 17:41:35 KST)
0↑ ↓0
센스 이미지
Q. 베타 시기와 군단의 심장만 구입해도 자유의 날개를 이용할 수 있나?
A (크리스 시거티) 베타 시기는 구체적으로 말할수 없지만 너무 멀지는 않다. 군단의 심장을 구입하면, 자유의 날개와 선택하여 플레이 할 수 있다. 자유의 날개만 있을 경우에는 자유의 날개만 플레이 할 수 있다.

내가 난독증인건가?? 그래서 군심이 스탠드얼론이라는거여 뭐여
아이콘 쿠카케 (2011-10-23 17:41:4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약한모습을 보이는 종족을위해.. 즉 테란을 위해 토르를 변경했다는거네?? 미친
아이콘 HoshiKawa (2011-10-23 17:49:06 KST)
0↑ ↓0
센스 이미지
군심만 있어도 자유의 날개가 이용가능하다고???
아이콘 SunShine_No.1 (2011-10-23 17:50:3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빌리// 부르드워 생각해봐요. 부르드워 사면 배넷할때 오리지날과 확팩 선택해서 들어갈수 있었잖슴. 그냥 그얘기 하는듯
Sprite327 (2011-10-23 17:51:1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냥 한국인을 너프좀 (...)
아이콘 SunShine_No.1 (2011-10-23 17:51:3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근데 좀 명확하게 얘기하지 애매하게...
푸른등대 (2011-10-23 17:52:0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ㅅㅂㅋㅋㅋㅋㅋㅋㅋㅋㅋ안쓰는유닛을 삭제하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상향해야지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시스카 (2011-10-23 17:54:3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 역시 플토가 약세인게 맞긴 맞구나 ㅜㅠ
아이콘 현경의고수 (2011-10-23 18:02:4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테란은 모든 유닛이 사용되기 때문에 뺄수 있는 유닛이 없고
테란은 모든 유닛이 사용되기 때문에 뺄수 있는 유닛이 없고
테란은 모든 유닛이 사용되기 때문에 뺄수 있는 유닛이 없고
테란은 모든 유닛이 사용되기 때문에 뺄수 있는 유닛이 없고
테란은 모든 유닛이 사용되기 때문에 뺄수 있는 유닛이 없고
테란은 모든 유닛이 사용되기 때문에 뺄수 있는 유닛이 없고

!!
킬러헌 (2011-10-23 18:05:0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병력을 분산시킨다는 말이 유닛뭉치는거 이제없나?
lejamasdlfksjd (2011-10-23 18:06:1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우모삭제는 왜하지;;;

어차피 안 쓸거 관광용으로라도 냅두지
아이콘 RefribieDareus (2011-10-23 18:14:03 KST)
0↑ ↓0
센스 이미지
우주쓰레기는 기본방어3에 요격기 쉴드채우는거만 넣어줘도 반은 먹고 들어가는데
그 간단한 방법을 왜 안쓸까
아이콘 hellyeah (2011-10-23 18:15:54 KST)
0↑ ↓0
센스 이미지
아 dk 싀발색햐~ 이런것도 인터뷰라고
아이콘 페이퍼백 (2011-10-23 18:17:14 KST)
0↑ ↓0
센스 이미지
삭제에 대한 핑계가 좀 어처구니가 없네욤.
테란은 안좋은 유닛이 없다는 얘기밖에 더 되나 저게;
아이콘 _곰_ (2011-10-23 18:44:2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데이비드킴 쉐키 이야기를 들을수 있어
뜻깊은 내용이였다 샹 ㅋㅋ
아이콘 [소울헌터] (2011-10-23 18:46:24 KST)
0↑ ↓0
센스 이미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안쓰는 유닛을 버프해서 쓰게 만들 생각은 안하고 일단 삭제부터 하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악성저징징 (2011-10-23 18:51:09 KST)
0↑ ↓0
센스 이미지
Q. 스타1 시청자들이, 스타2에서는 한방 싸움으로 승패가 갈린다는 의견이 있다. 차이점은?
A. (크리스 킴) 예를 들어 군단의 심장에서는 슈래더 같은 경우, 자신의 유닛 근처에서 사용할 수 없는 유닛이다. 군단의 심장에서는 병력을 분산시켜야 한다.

동문서답이고...
크리스킴은 누구고...
아이콘 에르무라조르 (2011-10-23 19:09:3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동문서답 아님
아이콘 연암의후예 (2011-10-23 19:10:01 KST)
0↑ ↓0
센스 이미지
악성저징징 // 동문서답 아닙니다. 다른 글들을 안읽어보셨나 보군요? 다른 글들을 읽어보면 군단의 심장에선 한방 싸움으로 승패가 갈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유닛을 분산 시켜서 동시 다발적 교전이 자주 일어나는 것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즉, 슈래더는 그 일환입니다.
아이콘 불곰형수님 (2011-10-23 19:10:08 KST)
0↑ ↓0
센스 이미지
뭐눈엔 뭐만보인다고.. 진짜 편파적이시네들..

사기고뭐고를 떠나서 솔직히 테란유닛들이 잘만들어진거고, 잘 활용되니 삭제를 안한단건데
이걸 사기라 연결짓지않나..
아니 그리고 왜 한국인이 최고라 생각하시지.. 다른 나라 사람들이 테란으로 못하는거는 호구여서인가.
아이콘 연암의후예 (2011-10-23 19:11:49 KST)
0↑ ↓0
센스 이미지
이번 인터뷰가 뭐가 잘못인가요?

회사가 지향하는 방향성에 맞춰서 그들의 기획은 진행 될 것이며, 피드백 또한 추가로 받고 있기 때문에 아직 완전히 정해졌다고 말하지 않았는데도 댓글은 가시 밭길이네요?

밸런서분들 또한 테란의 강세를 인정하고 있지만, 좀 더 신중해야 할 필요성을 알려주면서 추후 패치를 기다려 달라는 식으로 완곡하게 부탁하고 있음에도 댓글이 이런식인 이유가 대체 뭐죠?
아이콘 Mate[S] (2011-10-23 19:14:26 KST)
0↑ ↓0
센스 이미지
근데 레알 쟤네들 유닛요번에 만든거보면 꽤나 머리좋은듯함
지금 외국테란이 싸고있어서 못맞추는거지...
아이콘 연암의후예 (2011-10-23 19:14:32 KST)
0↑ ↓0
센스 이미지
궁금한 것도 해소되었고 좋은 인터뷰라고 생각하는데... 대체 뭐가 불만이시죠?

그렇게 불만을 토로할 시간에 글을 한번이라도 더 정독하고 한번이라도 더 생각해보세요

왜 저사람이 저런식으로 말하는지 의아할 때는 방향성이 다름을 인지해야 합니다.

무턱대고 '왜 그런식이냐' 라고 말하는 습관좀 고치세요
아이콘 Whitechocolate (2011-10-23 19:21:58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냥 데이비드킴 인터뷰니까 까고 보는듯 ㅋㅋㅋ
개드reaper (2011-10-23 19:22:3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지잡도 어려운 애들이 왠만한 수학자 뺨치는 블리자드 밸런서를 수학적으로, 논리적으로 말이 안된다고 우기니 진짜 웃기네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눈물사마 (2011-10-23 19:24:05 KST)
0↑ ↓0
센스 이미지
아직도 상황에대한 인지가 부족한듯
아이콘 RefribieDareus (2011-10-23 19:24:31 KST)
0↑ ↓0
센스 이미지
여기 있는 테까중에 종족 무작위인사람 얼마나 되나 한번 뜯어보고싶다
심심하면 테란 사기라고 징징대니 어휴
만두속 (2011-10-23 19:24:5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밸런서들, 테란이 강세인거 인식한지 좀 오래되지 않았나요?
패치를 한다 한다 하는데 저는 GSL에서 광탈하는 프로토스,저그의 모습 밖에 보이질 않네요.
해주기는 해주는 건지 ... 라는 의미가 지금 댓글에 담겨 있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그리고 좀 거시기 한건데, 테란이 안쓰이는 유닛이 없다는 소리는 다 자원 값을 한다는 소리로
들리네요. 어떤 종족은 그게 안되서 안쓰이는 유닛이라고 확장팩에서 대놓고 버려버리면, 확장팩 나올 때까지 그 유닛은 사장이 아닌가 하는 마음도 있구요.
아이콘 [친절한워든씨] (2011-10-23 19:27:19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러려니 합시다
아이콘 연암의후예 (2011-10-23 19:30:31 KST)
0↑ ↓0
센스 이미지
만두속님 //
패치는 그래도 꾸준히 되고있는 편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테란 너프 + 멸자 버프 등(염충이는 이해가 안가지만) 이런식으로 꾸준히 프로토스,저그가 개선되면 할만하다고 생각합니다.

테란이 안쓰이는 유닛이 없다는 것은 테란 유저라면 누구나 동감할 것입니다.
사실 프로토스나 저그도 테란처럼 안쓰이는 유닛이 없도록 하는 것이 좋겠지만, 제작진도 밝혔다시피 모선은 세레머니성을 가지고 있다고 했고 말이죠...(안쓰여도 무방하다 뭐 이런식인듯)

대놓고 버리는 것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언급이 없어서 아쉽군요
슬라빅 (2011-10-23 19:35:1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데이비드킴 옆은 트리플H인가
땅굴망씁시다 (2011-10-23 19:46:3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Q. 스타1 시청자들이, 스타2에서는 한방 싸움으로 승패가 갈린다는 의견이 있다. 차이점은?
A. (크리스 킴) 예를 들어 군단의 심장에서는 슈래더 같은 경우, 자신의 유닛 근처에서 사용할 수 없는 유닛이다. 군단의 심장에서는 병력을 분산시켜야 한다.

Q. 스타1 시청자들이, 스타2에서는 한방 싸움으로 승패가 갈린다는 의견이 있다. 차이점은?
A. (크리스 킴) 예를 들어 군단의 심장에서는 슈래더 같은 경우, 자신의 유닛 근처에서 사용할 수 없는 유닛이다. 군단의 심장에서는 병력을 분산시켜야 한다.

Q. 스타1 시청자들이, 스타2에서는 한방 싸움으로 승패가 갈린다는 의견이 있다. 차이점은?
A. (크리스 킴) 예를 들어 군단의 심장에서는 슈래더 같은 경우, 자신의 유닛 근처에서 사용할 수 없는 유닛이다. 군단의 심장에서는 병력을 분산시켜야 한다.

오타있네요 크리스킴
아이콘 유클레이스 (2011-10-23 19:53: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DK!!!!!!!!그말은 이제 저그는 땅굴망만 건들이면 더이상 건드릴게 없다는것인가 ㅠㅠㅠㅠ 바퀴 스플이나 패치해주지
아이콘 랏샤 (2011-10-23 20:07:5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군단의 심장을 구입하면, 자유의 날개와 선택하여 플레이 할 수 있다.. 는 스 1 처럼 결국 확장팩만 있으면; 또 오리지날은 스토리용으로 전락한건가.

Q. 어느 종족을 중점적으로 플레이 하는지?
A. (데이비드 킴) 랜덤으로 플레이 한다.
뭐래 테란이

그나저나 gsl의 극화를 이해못한다는데, 내려가는게 너무적잖아.. po대진표wer
아이콘 권덱이 (2011-10-23 20:12:0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 말귀를 못알아 쳐먹네 말의 이중성이있는데 당연히 군심만 사면 플레이 못한단 뜻이잔아
애초에 확장팩이 오리지널 없이 돌이가는거 봣냐 게다가 블자드 게임 첨해보나?
아이콘 권덱이 (2011-10-23 20:14:2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밸런서팀도 눈이있고 귀가있고 또 우리보다 게임 밸런스 쪽에 더 잘아는 사람들임
테란이 한국 GSL에서만 강세이다고 밸런스를 GSL에 맞춰서 패치하다보면
GSL이 아닌 다른 대회나 다른 지역은 더 큰 혼란이 오고 그래서 지금 왜그런지 분석중이래잔아
emp는 밸런스들도 지금 고칠려고 노력중이고 근데 내가 이해안되는것은
테란유닛들은 다 쓰이고 잘 쓴다고 해서 삭제를 안했다고 하는데 그러면 결과적으로 테란유닛이 더 많아지는거아닌가?
아이콘 캬닥이 (2011-10-23 20:20:27 KST)
0↑ ↓0
센스 이미지
'테란은 모든 유닛이 사용되기 때문에 뺄수 있는 유닛이 없고,' 이게 왜 웃기지
아이콘 Lhassir (2011-10-23 20:29:36 KST)
0↑ ↓0
센스 이미지
랜덤으로 한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거짓말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황혼기사 (2011-10-23 20:37:1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일단 DK는 까고 봐야 제맛?
아이콘 네오소울왕 (2011-10-23 20:39:09 KST)
0↑ ↓0
센스 이미지
무작위로 8판 중 7판저그 1판테란
플토유닛에게 견제유닛을줌으로인해 지상군이 쓰렉이된다닝 ㅋㅋ 테란지상진짜썌진다
아이콘 ApieCe (2011-10-23 20:40:4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니 당연히 GSL에서 테란이 강한이유를 모르는건가?

테란만큼 강력하고 너무 다양한 빌드를 가지고있는 종족이 어디있는가?

특히 프로게이머전에서는 더 하다 .

심리전에서 여러가지 공격과 방어가가능한 테란은 당연히 심리전에서 유리하고

5판 3승제의 경우 첫 빌드부터 짜임새있는 계획빌드가 준비가 필요한대

이점에서도 테란이 월등하지. 애초 초반 유닛싸움이나 견제 빌드 모든면이 테란이월등한걸 모르다니 토론좀 재대로 해보십쇼
아이콘 연암의후예 (2011-10-23 20:48:44 KST)
0↑ ↓0
센스 이미지
데이비트 킴 밸런서는 무작위 전세계 1위를 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모든 리전 통틀어서)

무작위 맞아요.. 엔준영 해설도 해설을 위해 무작위를 택하셨구요
아이콘 화성침공a (2011-10-23 21:15:26 KST)
0↑ ↓0
센스 이미지
전세계 프로게이머들을 다 모아서 순위를 매긴다면 어떻게 될까? 대회 결과 등, 지금 추세로 봐서는 한국 테란들이 상위권을 형성할 것이다. 결과적으로 테란이 타종족에 비해 졸라 쎄다는 결론임. 틀림?
아이콘 단쿠가 (2011-10-23 21:41:10 KST)
0↑ ↓0
센스 이미지
테란 너프 먹겠네
아이콘 플토는_웁니다 (2011-10-23 22:08:4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예전보다는 괜찮은 느낌이네 테란 강세인것도 깨닫고
윰군 (2011-10-23 23:02:2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테란은 모든 유닛이 사용되기 때문에 뺄수 있는 유닛이 없고..................
아이콘 GSbusan (2011-10-24 02:09:5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테란과 저그가비슷해?????
해외테란들다발로하나??ㅅㅂ
불곰이비웃겟다...해병33업이면 모든유닛다씹어먹는데 이러니스타2벨런스예기자꾸나오지;;
에효;;왜??잘하는사람만테란을할까??아니면 테란이다잘하는건가??
결론은테란은사기다!!더러운지게로봇!!
나우플레잉 (2011-10-24 03:51:05 KST)
0↑ ↓0
센스 이미지
테란은 모든 유닛이 사용되기 때문에 뺄수 있는 유닛이 없고 - ㅋㅋㅋㅋ ㅠㅠㅠㅠㅠ 슬프다
계속 믿고 기다리겠지만서도 첫번째 대답에서 테란이랑 저그 비슷하다는건 좀 너무 하지 않았나?
아이콘 splore (2011-10-24 07:12:03 KST) splore@Kalimdor (Lv.2)
0↑ ↓0
센스 이미지
지게차를 삭제하면 우리나라에선 벨런스가 맞는데 시풋...
개드reaper (2011-10-24 08:13:4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웬만한 사람들이 다 실력만 놓고봐도 임재덕<정종현이라하는데
둘이 반반싸움 나는것만으로도 저테가 맞는거지 진짜 아무 밸런스 테스트하는 장치도 없이 자기들 멋대로 저테가 맞는다고?ㅅㅂ 이러고 있으니 존나 웃긴닼ㅋㅋㅋㅋㅋ

생각을 좀 해봐라 실력은 임재덕>정종현에, 정종현이 4:1로 이긴것도 아닌데 대체 무슨 근거로 테>>저냐

멀텟실력차는 gsl8강3경기인가 거기서 수준이 나왔지
정종현은 늘상 어떤종족 상대든 2,3방향 드랍인데 임재덕은 드랍업다하고 맹독2기태워서 본진에만 드랍하는 멀텟실력이니
아이콘 THunderbird2 (2011-10-24 08:52:46 KST)
0↑ ↓0
센스 이미지
일단 DK도 프로토스가 약하다는걸 인정하네...
그럼 패치를 기대하마...
profiteia (2011-10-24 09:55:3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제 저그는 땅굴망만 건들이면 더이상 건드릴게 없다는것인가??!??헣ㅠㅠ바퀴 스플이나 패치 해주세요..저그도 관심의 손길이 필요한 아이랍니다
아이콘 [나는자연저그다] (2011-10-24 11:20:54 KST)
0↑ ↓0
센스 이미지
ㅋㅋ진짜 부자사진같네
그나저나 또 사야하는것인가....
우선 (2011-10-24 11:46:5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디케이가드디어 테프 밸붕 인정햇구나..
ㅡ ㅡ.. 이걸로됫다
아이콘 테란늅늅이 (2011-10-24 15:39:2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징징도 병인거같다 에흐 ;;
아이콘 GSbusan (2011-10-24 15:59:2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뻔뻔도 병인거같다 에흐 ;;
심각한건 저테전 저그원탑 임재덕이랑 테란원탑 정종현! 반반싸움할때 저그가마땅히할게없다;
꼬라박는거말곤;;;땅굴망...플레기들도다막는거 시야만밝혀놓으면다막어!! 드랍??터렛 감시탑에털려.. 정면?? 말도안대는 벨런스.ㅋㅋㅋㅋㅋㅋ바퀴인구수1로하면 좀벨런스맞겟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꽃츄 (2011-10-24 19:31:3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dk존나호빗이넹
마하500의삵쾡이 (2011-10-24 19:38:1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땅굴망 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huhuman (2011-10-24 20:08:5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테뻔뻔들 보고있나
THIBAL (2011-10-24 20:45:1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결국 해병 오버스탯은 그냥 그대로 두겠다는거잖아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아이콘 Nos.BaSSa (2011-10-25 10:45:10 KST)
0↑ ↓0
센스 이미지
와 ㅋㅋㅋㅋ댓글 다읽어 봣는데 한마니도 테란유져와 반테란유져와의 싸움이네요~~ ㅋㅋ

잼있네 DK인터뷰하나에 다들~~ 묵었던 감정들이 터져 나오는듯 ㅋㅋㅋ

나는 프징징이니깐~~ ㅋㅋㅋ 뭐~~ 사실 테란이 좋지!! 않나?ㅋㅋ

가끔 테란유저들도 꽤 있던데 테란이 사기라고 ㅋㅋㅋ 하시는분들

에이~~ 톡까노코 좋긴 좋차나요?? 안그래요?? ㅋㅋ
아이콘 WizSecret (2011-10-25 11:26:1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다른 게임들도 마찬가지지만, 운영자나 개발잘들 말은 80%는 흘려듣고 20%만 믿으면 될듯... 적어도 테란 너프, 플토 저그 상향은 이루어지지 않을 꿈만 같은 이야기.
Aqua_M (2011-10-25 13:03:5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솔찍히 사기라고는 안 하겠는데 테란이 세 종족중에서 제일 좋은건 인정해야지.
바이바아아 (2011-10-25 15:41:2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반반싸움 내가 gsl에서 본 바로는 거의 안나오고 정종현, 김동주등 저그전 탑게이머들만 했었는데 너님들은 박수호가 테란 반가르기전에 씹어먹고 테란전 승률탑이니께 박수호만 봐도 저그가 유리하다고하면 기분 참 좋겠음 그쳥?
바이바아아 (2011-10-25 15:42:3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정종현의 실력=임재덕의 실력이라는 근거가 뒷받침되야 나오는 결론을
아 하긴 저그들은 임재덕이 피지컬 전략 예상등등 전부 다 세상에서 제일 잘 하는줄알지 참ㅋ
바이바아아 (2011-10-25 15:45:2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임재덕이 테란 다 씹어먹고 우승할땐 오오 역시 임재덕 오오오미 이러고 정종현이 씹어먹고 우승할땐 으아니 테란사기 이럴수가 정졸렬보소 졸렬하네 등 인신비방 서슴지 않는 님들의 뇌가 정말 궁ㅋ금ㅋ 애초에 너님들이 반반싸움 해서 무조건 지는 것도 아니고 프로게이머 할것도 아닌데 자기실력을 밸런스탓으로 돌리는 졸렬함ㅋㅋㅋ
바이바아아 (2011-10-25 15:52:0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테란과 저그는 비슷한 수준이다 <-이글은 쏙 빼놓고 프테65라는글만 보고 합쳐서 징징대는 저뻔뻔들 제발 정신좀 차렸으면 좋겠다. 아니 근데 프테65라는건 플토승률이 65라는거아님?ㅋㅋㅋㅋㅋㅋ
HyperZero (2011-10-25 16:19:1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개새끼
아이콘 dis66 (2011-10-25 16:40:40 KST)
0↑ ↓0
센스 이미지
개드reaper// 니가 테란 종족이라 테란 감싸는건 이해가 가는데, 저그의 우상 임재덕은 건드리지 마라. 임재덕이 고작 본진에 맹독 2기 드랍하는 실력이면 그 힘든 저그를 가지고 우승을 2번이나 했겠나? 이미 4강전 비상사테가 말해주지 않냐 ? "테란사기요" 라고, 내가 스원 스투 리그를 자주보는 편은 아닌데, 여지껏 살면서 4강을 한종족이 다 먹는건 본적이 없다. 그리고 의료선 고작 한두기로 그렇게 이익보는데 양심도 없냐 ?
아이콘 후레자식-아서스 (2011-10-25 16:50:00 KST)
0↑ ↓0
센스 이미지
[데이비드 킴이 테란을 약하게 만들겠습니다 해도 까일 확률: 53%]
본 댓글은 주사위를 정상적으로 굴려 작성되었음을 보증합니다.
앤프레이 (2011-10-25 17:43:3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어휴 ㅄ들이 그저 테란못잡아먹어서 안달
월러스타인 (2011-10-25 17:55:2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벨런스 문제 맞추는게 어려운 이유는.

프로게이머와 일반인의 능력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섹터가 서로 다른 두 부류에 동일한 환경이 주어지기 때문. 그렇다고 분리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GSL에서 테란이 두드러진다는 건, 원인이 다른데 있는게 아니고 유닛을 극대화 시킬 능력이 있으면 그만큼 테란이 강하다는 것으로 밖에 해석이 안됨.

해병 산개나, 벤쉬 컨트롤(컨하면서 생산도 같이하는) 같은게 대표적인 예라고 볼 수 있는데 이런 요소들이 강할 수록 밸런스 맞추기가 심각하게 어려울 듯.

맞추려면 저그나 프로토스도 마찬가지로 게이머의 능력차이에 따라 강해질 수 있는 요소를 추가해줘야 될 거 같네용,,

...플토는 역장이나 피드백 같은게 있어서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그런고로 플토 게이머들이 연구를 안했다는 드립이 나오는데,,

실제로 그런지는,,아무도 몰랑 나도 모름 ㅋㅋㅋㅋ

저글링 산개컨으로 공성전차에 돌진하면서 오버로드로 맹독충 떨구기 동시에 컨할 수 있으면 저그도 강해지지 않을까,,요..? ;;; 누가 입스타를 구현해 줬으면 좋겠다 ㅠㅜ
읰읰읰읰읰 (2011-10-25 18:37:2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GSbusan // 임재덕은 저그 원탑이라는 사람이 그냥 아주~ 조용한 상태에서 대놓고 땅굴망 박더라. 이걸 당하는게 바보지. 이건 당연히 브론즈도 막는거 아닌가? 저그들은 원래 이런상태에서 땅굴망이 연결되야 한다고 생각하는거임?; 테란은 그런 견제류 하더라도 이쪽저쪽 흔들면서 드랍이라던지 시도하는데? 요즘 드랍도 그냥가면 안먹혀서. 땅굴망도 마찬가지다 수송업을 해서 실어서 나르면서 한쪽치고 아래쪽확장에 땅굴망을 연결하던지 이쪽저쪽 신경쓰이게하면서 해야하는데 원탑이라는 사람이 아주그냥 전장이 조용한가운데 대놓고 땅굴망 쓰더라. 그러니 당연히 안통하지 ㅉㅉ 아. 그래서 저그들이 그런플레이 따라하는거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건 그냥 테란이 의료선 대군주에 보여주고 출발하는거랑 뭐가다르냐
StrykerSkies (2011-10-25 19:32:2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다음 패치에서는 테란과 프로토스의 조절에 들어갈 예정이다. 다음 패치에서는 테란과 프로토스의 조절에 들어갈 예정이다. 다음 패치에서는 테란과 프로토스의 조절에 들어갈 예정이다. 다음 패치에서는 테란과 프로토스의 조절에 들어갈 예정이다. 다음 패치에서는 테란과 프로토스의 조절에 들어갈 예정이다. 다음 패치에서는 테란과 프로토스의 조절에 들어갈 예정이다. 다음 패치에서는 테란과 프로토스의 조절에 들어갈 예정이다. 다음 패치에서는 테란과 프로토스의 조절에 들어갈 예정이다. 다음 패치에서는 테란과 프로토스의 조절에 들어갈 예정이다. 다음 패치에서는 테란과 프로토스의 조절에 들어갈 예정이다. 다음 패치에서는 테란과 프로토스의 조절에 들어갈 예정이다.
아이콘 게이랑께리턴즈 (2011-10-26 04:19:5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역시 시거티는 무슨 종족 하냐는 말에 아무말도 안하는군요 ㅎㅎ
예전에 저그는 약하지 않지만 난 저그가 어려워서 하지 않는다 발언으로 욕먹어서인듯해요 ㅎㅎ
아이콘 행요사기 (2011-10-26 10:16:5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오오 DK 오오...
그래서뭐어쩌라고 (2011-10-26 19:44:36 KST)
0↑ ↓0
센스 이미지
읰읰읰읰읰//댓글좀 똑바로보고 달아라 누가 그 임재덕땅굴안뚫린다고 징징댔음? 니 댓글보면 '나는멍청하다'를 길게 풀어서 쓰고있는것같다
아이콘 해병이짱이랑께 (2011-10-26 20:49:1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근데 솔직히해병 기본유니치곤 너무썐거아닌가
아이콘 슈퍼맨2 (2011-10-27 09:37: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역시 서양사람 키가 ㅎㄷㄷ
코스트코 (2011-10-29 03:17:4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임재덕 원래 스타원때부터 개인전 맨날 예선탈락하던 선수 아닌가 ;;; 그런 선수가 저그 원톱 하고 있으니 저그가 암울한거지... 정종현이야 가장 최근까지 스타리그 16강에서 이영호까지 이겼던 선수고... 비교가 될 걸 비교해야지... 임재덕이 정종현하고 맞상대가 될 정도면 저그가 테란보다 좋은거지 왜 테란이 좋다고 하지?
코스트코 (2011-10-29 03:20:1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생산, 컨트롤, 집중력 모두 정종현이 훨씬 우위인데... 저그랑 플토는 임재덕 장민철 등등 예선탈락만 하던 선수들이 원톱 소리 듣는 것 자체가 문제다. 선수층이 보강되고 무슨 비교를 해야지... 선수 간에 실력차가 엄연히 엄청나게 나는 상황인데 무슨 비교를 한다고... ;;;
코스트코 (2011-10-29 03:21:1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정종현 정도 시기에 스타리그 16강 정도에서 활동한 선수라면 이해를 하겠는데 거의 오년 전부터 예선탈락만 하던 선수들을 가지고... 에휴... 아무리 징징대고 싶어도 너무한다
TifFnBlanc (2011-10-31 12:36:2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to. 코스트코 // 정종현 선수가 원래 스타1도 엄청 잘했었군요. 하지만 정종현 선수가 스1을 임재덕 선수보다 잘했다고 해서 스2도 당연히 프로로서 실력이 우월하다고 말하는건 좀 공감하기 어렵네요. 물론 뭐 단순하게 생각하면 그런 발상이 아에 나올 수 없는건 아니지만, 게임 내 '실력'이라고 부를 수 있는 요소들이 제법 많은 이상 그런 발상은 좀 유치한 초중등생 수준이라고 밖에 볼 수 없을것 같습니다. 요소간의 상호 관련성이 어떤식으로 작용될지 알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하려면 두 선수를 데려다 놓고 조건들 하나씩 바꿔가면서 제법 많은 횟수의 실험과 증명이 필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근데 그걸 굳이 본인은 모든걸 다 알고 있다면서 수준 낮은 떵떵 거림으로 글 적어 놓는 꼴이 너무 우습네요. 아무리 인터넷에서 징징대고 싶어도 그렇지... 그 발상, 그 수준... 너무 합니다.
아이콘 기라졸 (2011-10-31 23:57:31 KST)
0↑ ↓0
센스 이미지
반면 테란은 토르를 연무화 시켰다라는 것에 대한 의견은?

세 번째 질문에서 연무화 - > 영웅화 아닌가요? 수정부탁드립니다.
얏홍 (2011-11-01 16:55:1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래 테란하고 프로토스 밸런스 필요하다는 것만으로도 다행
코스트코 (2011-11-06 18:07:3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to. TifFnBlanc // 그럼 그런 기준도 없이 테란이 이기면 테란유저가 잘 해서 그렇다는 생각은 안 하고 종족밸런스 문제라고 헛소리 하는 넘들이 맞다는 소리임? 테란 유저가 잘 하는 사람이 많으면 많이 올라가는 게 당연한거지 왜 종족 탓을 해? 정작 그랜드마스터리그에는 프로토스가 제일 많고 상위 10강에도 플토가 6명이구만. 이런 상황에서 쳐발렸으면 실력 탓을 해야지 왜 종족 탓을 해? 실력 차이라는 생각은 못하고 종족 탓만 하는 넘들이 훨씬 초딩이다. 못믿겠으면 그랜드마스터리그 분포 좀 보라고.
아이콘 랏샤 (2011-11-11 03:18:2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리그분포가 그닥 의미가 없다는걸 gsl 꼬라지가 증명해주고 있지.
아이콘 랏샤 (2011-11-11 03:20:1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분포는 경기에따라 당연히 바뀔수있다. 테란이 우위임을 증명하는건 분포 비율이 문제가 아니라 대종족전의 승률이겠지. 테란대 플토가 본문에서도 65%라고 말하고 있는데 당연히 문제있는거아닌가?
이육사 (2011-11-11 08:35:2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나저나 감군은 삭제하지말지.. 감군이 활용분포가 좀 적은가?... 어떤해설분이 메카닉 파훼법 연구중에 감군이 굉장히 좋은것같다고 말씀하셔서 나도 연습좀 하고있엇느뎅..
호지롷 (2011-11-15 09:58:4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1.4에는 바이오닉이 엄청나게 강했다. 바이오닉과 메카닉이 반반정도 사용되고, 취향에 따라 선택할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해병처럼 기본적이고 중요 유닛은 게임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건드리지 않도록 하고 있다.
= 해병너프는 하지 않을 것이고 바이오닉과 메카닉의 사용빈도를 동일하게 만들기 위해 메카닉을 상향하겠습니다.
아이콘 백전백승 (2011-11-26 10:25:4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럴줄알았어 테란이 드럽게 강하다고 생각하는데 그말이 진실이네 ㅋ,.
그것도댓글이냐 (2011-12-19 20:09:4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연암의후예나 데이비드나 똑같네 누구나 다 사기인거아는데 실드치네
이번 인터뷰가 뭐가 잘못됐냐고? 니눈엔 뵈는게 없나봐
그것도댓글이냐 (2011-12-19 20:11:2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한국이 테란을 잘한게 아니라 외국이 테란을 못한거지
곧 스1 잘나가는 테란선수들 넘어올건데 그러면 어떻게될까?
그것도댓글이냐 (2011-12-19 20:12:4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테란은 안쓰이는 유닛이 없다 그러닌깐 사기아니냐?
그것도댓글이냐 (2011-12-19 20:15:3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타종족 안쓰이는 유닛을 삭제해서 벨런스맞춘다고 그게 너프지.. 안쓰이는 유닛 상향해서 쓰이게 만들어야지
저것도 인터뷰냐
볼대마다 눈은 꼭 올빼미처럼생겻네
그것도댓글이냐 (2011-12-19 20:17:2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결국은 테란 주ㅇ유닛 바이오닉 너프하면 밸런스에 영향미쳐서
메카닉 쓰이게 조절한다는건 ㅅㅂ 메카닉 광 버프한다는소리네.
인터뷰가 왜 저딱이냐
저러니 이엘엘 개념도 모르지 어떻게 밸런스 디자이너 됐는지 궁금하네 선출하는넘들 ㅄ 인가.
그것도댓글이냐 (2011-12-19 20:20:0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벨런스에서 택뱅이쌍 4명 넘오오면 누가 우승 제일많이할까..
그것도댓글이냐 (2011-12-19 20:25:2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프테 밸런스 플토 65프로라니....
그것도댓글이냐 (2011-12-19 20:28:5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크리스하고 데이비드 답변을보면
크리스는 중립적인것같은데 데이비드는 테란실드치느라고 정신없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