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233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Selendis
작성일 2012-01-26 04:53:32 KST 조회 17,757
제목
밸런스에 대한 커뮤니티 의견에 답해 드립니다

밸런스에 대한 커뮤니티 의견에 답해 드립니다.

작성자: 데이비드 김


파일포켓 이미지


지난 지스타 현장에서 한국의 프로 선수들과의 질의 응답 시간을 통해 받은 의견에 대한 개발팀의 생각을 말씀 드린 적이 있는데요. 이에 대해 커뮤니티 여러분께서 블로그 답글과 토론장을 통해 개진해 주신 의견들을 주의 깊게 살펴보았습니다. 그러던 중 일부 플레이어 분들께서 개발팀이 커뮤니티의 의견은 귀담아 듣지 않고 프로 게이머들의 견해에만 집중하는 것 같다며 우려하시는 것을 보았습니다. 여러 차례 말씀 드린 것처럼 저희는 밸런스 조정을 결정할 때 프로 선수들의 의견, 내부 테스트 결과, 각종 대회에서의 경기 양상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고 있으며 당연히 커뮤니티의 의견 역시 매우 필수적인 요소로 여기고 있습니다. 때문에 여러분들이 게임을 통해 무엇을 경험하고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는지를 알기 위해 매주 여러 토론장과 사이트들을 살펴 보고 있는데요. 오늘은 최근 커뮤니티에서 주로 거론되고 있는 주제들에 대해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프로토스전에서의 대규모 뮤탈리스크 운용


지난 블리즈컨에서 말씀 드린 이후로 여전히 커뮤니티 여러분께서 우려하시는 주제입니다. 지난 질의 응답 시간을 통해 저희는 게임 디자인 상의 큰 조정은 유닛들이 변경되고 전략적인 줄기 역시 크게 변화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는 확장팩을 통해 진행하려 한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꾸준한 피드백을 고려하여 군단의 심장 전에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현재 과연 조정이 정말 필요한지 가늠하기 위해 프로토스 대 저그 대전에서 뮤탈리스크가 가지고 있는 영향력을 면밀히 조사하고 있으며, 만약 변화가 필요하다면 언제가 적기인지를 고민하고 있는데요. 조사 결과 조금 더 빨리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판단되면 프로토스의 불사조에 변화를 주는 것이 더 합리적인 접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역시 프로토스의 전체적인 대전 양상에 크나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검토 중입니다.



대회에서 프로토스의 승률이 너무 낮습니다.


세계 여러 대회의 승률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저그가 대부분의 대회에서 가장 많은 승리를 가져가고 있습니다. 반면 한국에서는 테란이 가장 많이 이기고 있고 저그가 약간 뒤쳐져 있는 상태입니다. 프로토스 플레이어들은 다른 두 종족에 비해 주요 대회에서의 우승 빈도가 낮은 편인데요. 반면 대회에서의 프로토스 승률 자체는 사실 꽤나 안정적인 편입니다. 즉, 비록 프로토스가 여러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는 경우는 적지만 경기 하나 하나를 놓고 보면 승률 자체는 나쁘지 않습니다.


때문에 저희는 최근 프로토스가 다른 두 종족과 조금 더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게 작은 몇 가지 일반적인 상향 조정을 하는 것이 적절할지 논의하고 있습니다. 당부 드리고 싶은 것은 저희는 큰 변화를 고려 중인 것은 아니며 조정이 정말 필요한지 결정하기 위해 전 세계의 보정 승률 데이터와 주요 대회들을 신중하게 분석 중이라는 점입니다.



군단의 심장에서 우주모함이 사라진다니!


여러 차례 말씀 드렸음에도 많은 분들께서 오해하시는 점이 있는데요. 군단의 심장과 관련하여 블리즈컨에서 공개한 내용은 모두 최종 확정된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현재 우주모함은 내부에서 작업 중인 버전에 포함되었다가 빠지기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우주모함의 가장 큰 문제는 의미 있는 역할을 부여하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전에 말씀 드린 것처럼 우주모함은 필요한 테크 수준이나 전장에서의 역할이라는 측면에서 거신과 상당히 겹치고 있습니다. 두 유닛 모두 장거리 화력 지원이라는 임무를 담당하고 있지만 거신은 방사 피해를 주고 일반적으로 더 빨리 등장할 수 있고 생산 준비에 따른 위험 부담도 덜한 편입니다. 또한 거신이 프로토스의 주력 유닛 중 하나인 만큼 상대방은 이에 대비하여 타락귀나 바이킹을 생산하기 마련이고 이 유닛들이 이미 나와 있다는 것이 우주모함을 효율을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물론 단순하게 우주모함의 일부 수치를 상향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도 있지만 이를 통해 위에서 말씀 드렸던 원인들을 해소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우주모함의 설계 자체를 변경하여 게임 후반부에 실질적인 역할을 부여하거나 또는 우주모함을 제거하는 대신 후반에 유용할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유닛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물론 커뮤니티 여러분들께서 군단의 심장에서 우주모함이 사라질 수도 있다는 사실에 우려하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프로토스 부대에서 우주모함이 차지하는 위상에 대해 논의하고 있는 내용들을 지속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니 앞으로도 많은 피드백 부탁 드립니다.



테란이 좀처럼 프로토스를 이기지 못합니다.


우선 테란 대 프로토스의 승률은 계속 위아래로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이것이 테란 대 프로토스전에 대한 정확한 평가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마스터 리그 이하에서는 어느 정도 맞는 말인데요. 저희가 확인한 바로는 중하위 리그에서 테란은 특히 저그를 상대로 다소 약세를 보이고 있고, 프로토스를 상대로도 어느 정도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테란 종족의 초반이 다소 복잡한 면이 있다는 것이 이러한 결과를 가져온다고 추정하고 있으며 따라서 내부적으로는 중하위 수준(에만 영향을 주면서)에서 테란을 조금 더 직관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테란의 신규 유닛들을 이리저리로 옮겨가며 실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가지 예를 들면, 군수공장에서 일반 화염차 대신 전투 모드 화염차를 생산하게 만드는 방식을 실험 중입니다. 마치 우주공항에서 비행 모드의 바이킹이 생산되는 것처럼 화염차를 군수공장에서 만들면 기본적으로는 전투 모드 화염차가 생산되고 차후에 플레이어가 더 빠르지만 방어력이 약한 일반 화염차로 변신할 수 있도록 선택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인데요. 상위권의 플레이어들이 특정 상황, 특히 대 저그전에서의 활용이 어렵다는 불만을 토로하곤 하지만, 저희의 개발 원칙에 따라, 최상위권에서 게임을 더욱 숙달하기 어렵게 만들기를 꺼려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이렇게 바꾸기로 결정한 것은 아니며 다만 저희가 현재 실험 중인 아이디어 중 하나일 뿐입니다.



유령의 EMP가 너무 약해졌습니다.


현재로서는 EMP에 대해 별다른 문제점은 확인되지 않습니다. 유령은 지금도 프로토스전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때문에 여전히 가격 대비 강력한 유닛이라고 생각합니다. 테란은 아직 경쟁력 있고 효율적인 종족이며 따라서 현재로서는 어떤 상향 조정도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다. 말씀 드린 것처럼 중하위권에서는 테란이 프로 수준에서 보여주는 것처럼 좋은 모습을 보이지 못하고 있지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른 방안을 시험하고 있습니다.



저그로 프로토스의 선 제련소 확장 빌드를 저지하기 어렵습니다.


이 주제 역시 블리즈컨에서 다룬 적이 있습니다. 추가 예정인 신규 유닛들을 통해 저그가 게임 초중반에 공격 의지 없이 방어에만 치중하는 상대방에게 보다 공격적인 작전을 펼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려고 하는데요. 현재 시점에서는 전체적으로 저그가 프로토스를 잘 상대하고 있기 때문에 이 빌드가 큰 문제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실 저그는 대부분의 리그 수준에서 크게 어려움을 겪고 있지는 않으며 실력 대비 승률이라는 점에서도 매우 안정적인 편입니다.



땅굴벌레의 활용법이 너무 모순적입니다. – 대군주 수송과 비슷한 방식으로 바꿔주세요.


저희는 땅굴벌레가 더 자주 등장하는 것으로 보고 싶어하고 이를 위해 몇 가지 변화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땅굴벌레를 통해 저희가 추구했던 점은 대군주를 이용한 침투에 비해 성공하기 어려운 대신 더 큰 보상을 얻을 수 있게 만들자는 것인데요.  즉 땅굴벌레가 대군주의 수송 능력에 비해 일관적이지 못한 것은 어느 정도 의도된 사항입니다. 저희는 여전히 이러한 위험 대비 보상의 비율을 유지하고자 하며 저그에게는 이미 대군주를 통한 수송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이와 똑같거나 비슷한 다른 기능을 추가할 필요는 없습니다. 제안에 감사 드리며 앞으로 유닛의 설계를 바꾸지 않는 수준에서 땅굴벌레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더 논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에 감사 드립니다!


전 세계 블리자드 게이머 분들의 열성적인 참여 없이는 지금의 스타크래프트 II가 존재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스타크래프트 II 공식 토론장과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말씀해 주신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에 감사 드립니다. 저희는 앞으로도 꾸준히 여러분의 의견과 생각에 귀를 기울일 것이며 스타크래프트 II를 가능한 최고의 게임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저희는 또한 군단의 심장과 그것이 가져올 흥미진진한 미래에 대해서도 여러분의 의견을 더 많이 듣고 싶습니다. 주저하지 마시고 여러분의 의견을 알려주세요!




출처 : http://kr.battle.net/sc2/ko/blog/1322437/#blog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아이콘 DynamicSpC.795 (2012-01-26 05:01:09 KST)
0↑ ↓0
센스 이미지
1등
아이콘 요시그란도시즌 (2012-01-26 05:02:17 KST)
0↑ ↓0
센스 이미지
요시!
시스카 (2012-01-26 05:07:3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항상 DK의 이런 글을 보면 틀린 말은 아닌 거 같긴 헌디...
아이콘 역장의마술사 (2012-01-26 05:12:0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우주모함은 솔칙히 사용하면 하는유닛인데..문제는
자원의과소비와 120초의생산시간이 게임에서 사용하기의 큰어려움인거같아요..
MeaNy (2012-01-26 05:12:4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테..테란 ㅠㅠ
아이콘 RaveGePrime (2012-01-26 05:14:1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그가 짱!?
프로페션 (2012-01-26 05:31:5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 뭐...............................할말이 없다 ㅡㅡ;;;;
클레온 (2012-01-26 05:43: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진짜 아직도 EMP 약해졌다고 하는 애들이 있긴 하구나
레드얼럿 (2012-01-26 06:40:2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최근대회 저그가 다 휩쓸고다닌건 맞으니까 오히려 해외커뮤니티는
저그 무군조합 200채우면 못이긴다는 소리가 더 많은거보면 확실히
승률데이터로는 저그가 가장 승률이좋고 테프가 엇비슷한게맞나보군
중하위권에서는 테란이 가장낮고
즉시현금갱무시절 (2012-01-26 06:45:4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테뻔뻔들이 이글을 봐야할텐데...
아이콘 ToSsKey (2012-01-26 07:24:0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냥 우리나라 테란 플겜어들이 캐사기라는 뜻...
아이콘 디아3재미없 (2012-01-26 07:32:36 KST)
0↑ ↓0
센스 이미지
어 모선삭제 얘기는 없고 우주모함 삭제 얘기밖에 없네?
무슨 의미지?
zephyrB (2012-01-26 07:48:1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개념발언밖에없어서 다 수긍이 갑니다.깔내용이 별로 없는듯
김강건 (2012-01-26 08:13:2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우모 지우지 말아주세요 엉엉
아이콘 UrNaTiOn (2012-01-26 08:13:2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 진짜 이거 뮤탈은 뒷북치네 ㅡㅡ 이미 토스가 거신타밍 잡아서 가면되는걸로 나니와가 동래구 터는거로 보여줬는데 ;; 난감하네 뮤탈 30기 모이면 3000/3000 이걸 고기 5마리만 뽑아도 ㅇㅇ
하아안 (2012-01-26 08:24:0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묵묵 ㅡㅡ
아이콘 Mhan142 (2012-01-26 08:34:3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디아3재미없
아무도 모선을 돌려달라곤 안했다는
아이콘 phya (2012-01-26 08:34:53 KST)
0↑ ↓0
센스 이미지
맞는거 같기도 하고 아닌거 같기도 하고
아이콘 LyCanes_OO (2012-01-26 08:45:38 KST)
0↑ ↓0
센스 이미지
전반적인 테란에 대한 내용 정리
플겜어 위치에서는 센데 리그를 내릴수록 타종족한테 약한 모습을 보인다
이러저러한 방법들을 계속 생각중이다
아이콘 SuMaAhrare (2012-01-26 08:58:20 KST)
0↑ ↓0
센스 이미지
시1발 블럭풀림ㅋㅋㅋㅋㅋㅋㅋㅋㅋ EMP버프좀요 시1바류ㅠ
아이콘 야헝이 (2012-01-26 09:08:34 KST)
0↑ ↓0
센스 이미지
테란대플토 -> 테란 종족의 초반이 다소 복잡한 면이 있다는 것이 이러한 결과를 가져온다.

어디서 이딴 소리를..테란은 초반 카드가 많아서 타 종족이 테뻔뻔, 테사기 하는 것이고..(저그전 후반 유령은 문제 맞음, 요건 조정이 필요하다는데 동의하지만...)

요즘 플토들이 중후반 자원 돌려서 테란 무서워하는 걸 보기 힘들다. GSL모 플토 프로게이머도 저그전보단 차라리 3테란조에 속하고 싶다고 할 정도로, 몇달전 111에 죽겠다던 때랑 상황이 완전 틀리구만.

무난히 중후반가면 졸라 안 녹는 집정관에 돌광 섞고 고기+거신 스플래쉬가 일반적 컨 수준으론 감당하기 힘들다는 점인데..뭐라 테란이 초반이 다소 복잡해서라고라?

초반에 피해 못주고 무난히 플토가 앞마당 돌리면 이길수가 없어서 쌩쑈를 하는거구만!!

글구 플토전에서 유령은 지금도 많이 사용되고 있어 문제가 없다고라? 그것마저 사용안하면 아예 이길 가능성이 없어서 그런거지...

진심 블쟈는 팬을 위하는게 아니라, 이슈가 없어서 커뮤니티가 좀 식을만 하면 팬들 열폭하는 발언으로 달구는 x랄같은 회사인듯..GSL도 뜸해져서 졸라 심심하구만 이걸 노린거야 -_-^
아이콘 비비듀듀 (2012-01-26 09:13:1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미 나와있는거신덕에 바이킹과 타락귀가 이미 나와있기때문에 우주모함을 생산해봤자 약하다. 또한 화력지원이라는 측면에서 거신과 우주모함의 특성이 겹친다.

일단 우주모함이 군심에서도 나온다는 가정아래. 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주모함과 거신의 컨셉 특성을 다르게하면 될듯. 문제는 어떻게 거신과 우주모함을 다르게하냐.

우주모함 요격기의 공격우선순위를 높여서 무조건 먼제맞게하면되지않나여? 전작마냥 요격기부터 맞게하고 요격기장갑을 무장갑으로해서 우주모함 점사컨을 강요하는 재미를 불러오던가. 기존 우주모함은 확실히 스2의 좋은 인공지능덕에 분체부터맞고시작했으니까여,
요격기라는 특성 컨셉은 스2어디에도없는 개성넘치는 부분이니깐 이부분만 잘 어떻게이용하면 되고. 아니면 우무모함에 새로운 스킬줘서 10초간 요격기가 상대미사일 데미지를 다맞는다. 즉 데미지를 분산시키고 흡수한다 이런 스킬주면되겟네요.

다른방법은 걍 우주모함 거신이랑 겹치니까삭제하고 다른유닛 넣든가요
아이콘 GxPray (2012-01-26 09:15:2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테란이 좀처럼 프로토스를 이기지 못합니다

유령의 EMP가 너무 약해졌습니다.

저 2개가 토론의 주제가 될줄이야 어이가 없어 웃음만 ㅋㅋㅋㅋㅋㅋ
아이콘 이말년씨리즈 (2012-01-26 09:18:31 KST)
0↑ ↓0
센스 이미지
야 불사조 강화 꼭해라!!!
아이콘 MyAuntMary (2012-01-26 09:19:42 KST)
0↑ ↓0
센스 이미지
토스전에 뮤탈 운영없으면 헐 도대체 뭘하란거임?ㅋㅋ
레드얼럿님 팀리큇 수준낮은 애들 댓글보고 그러지마셈욬ㅋ
저프전 200싸움은 토스가 압도하는게 지금 상황인데...
200싸움에서 토스가 못이기면 호구아님?
울나라 저그전 잘하는 토스보세요... 저그 싹 녹구만..
누구는 무군 산개하라는데 얼척없음...치즈토스나 그런거에 당하지
울나라토스를 추적자 짤짤이로 다 끊고 감충 피드백으로 잘끊고...
그러다 모이면 칼타이밍 블랙홀 ㄱㄱ 아콘 ㄱㄱ
토스가 잘하면 저그는 이길수없는 상황임..
근데 이상황에서 뮤탈갖고 딴지를 거나 ㅡㅡ
산개왕풍산개 (2012-01-26 09:21:2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 충분히 고려해볼만한 얘긴디?
다만 후반이라는 말이 빠진것 뿐이지만
아이콘 Shine.S (2012-01-26 09:22:1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 좃나 수긍되게 적어놔서 딱히 할말이 없다
아이콘 MyAuntMary (2012-01-26 09:23:44 KST)
0↑ ↓0
센스 이미지
그걸로도 못이기면 도대체 저그는 뭘하란거임 ㅠㅠ
세경 (2012-01-26 09:39:1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불사조 사거리 5 ㄱㄱ
아이콘 SeeDcwJ (2012-01-26 09:44:27 KST)
0↑ ↓0
센스 이미지
그지같네.. DK
그냥 모든서버 벽 허물어서 겜해보자
그러면 니가 하는말 인정해 줄께
테찡찡찡 (2012-01-26 09:45:5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한때 모 종족 분들이 줄기차게 주장하던 예시가 그대로 쓰였네요

'중 하위권에서...'

부메랑 효과라고 할까
아이콘 NerubianQueen (2012-01-26 09:48:1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결론은 니가 못하는 거다
아이콘 [로치Killer] (2012-01-26 09:50:2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불사조 빼고는 전부 적절한거 같은데...
아이콘 TripleJ (2012-01-26 10:06:1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와우 불사조 상향까지 고려중이라고? 그럼 시즌 6에는 토스세상 되는건가? 하앍!~
아이콘 altear (2012-01-26 10:09:3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임재덕> 원래는 데이비드킴에게 메일 자주 보냈는데 요즘은 안 한다. 짜증이 조금 나더라. 이야기를 전해주면 ‘아, 그래요?’하면서 다른 질문을 계속한다. 하지만 그 어떤 의견도 들어주지 않더라. 신경 쓰고 연습 시간 쪼개서 도와주는데 별로 피드백이 안 되는 것 같다. 조금이라도 피드백을 해주면 좋겠다.
아이콘 자연인(이센스) (2012-01-26 10:19:20 KST)
0↑ ↓0
센스 이미지
프라1디언 정신병자새끼들
아이콘 어그로중독자 (2012-01-26 10:32:23 KST)
0↑ ↓0
센스 이미지
저그 상향은 커녕 하향할 것 같은 불길한 느낌
아이콘 초보토스 (2012-01-26 10:47:54 KST)
0↑ ↓0
센스 이미지
어느정도 일리는 있는말아닌가
아이콘 역장파수기 (2012-01-26 11:16:1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김치테란을 좀더 수출해서
뭐가 엿같은 플레이인지를 확실하게 보여줘야 정신을 차리려나

저그가 그렇게 쓸만하다해도
모든 유닛을 다쓰는건 한국인데 ㅡㅡ
그리고 다른나라가 마스터리그라면
우리나라는 그랜드마스터리그임
그마 기준으로 맞춰야하는게 정상아닌가??

저그가 컨트롤 여하에 따라 더 강력하거나 더 약할수있는 그런것들을 추가해주든가
이뭐병 쓰발 저그는 테란이나 프토가 봐도 구리다고 할정도인데 까면깠지 상향은 안되겠구만
아이콘 Runia (2012-01-26 11:17:10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나저나 외국 선수들은 전체적으로 실력이 떨어지나보군....
해외에선 저그가 휩쓴다고??그 선수들 다 한국에 왔으면 좋겠다. 그냥 지는것도 아니고 그냥 떡실신 하고 나가 떨어지겠지.....
정종현 문성원??
다 필요 없음.
그냥 코데이 평범한 테란 붙여놔도 다 이길듯.
아이콘 Runia (2012-01-26 11:18:17 KST)
0↑ ↓0
센스 이미지
한국 김치테란맛을 한번 보게 해줘야지....
아이콘 밤의 대통령 (2012-01-26 11:26:1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PTR은 놔뒀다가 엿바꿔먹었나 저런거 있으면 하나둘 시험해보면 될것을
아이콘 밤의 대통령 (2012-01-26 11:26:4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대체로 수긍이 가능내용이긴하지만 대응이 영......
아이콘 Harv (2012-01-26 11:37:50 KST)
0↑ ↓0
센스 이미지
우주모함 방어력 2 > 4 또는 생산시간 120 > 90 이 둘중에 하나만하고 불사조는 건들 필요없을듯하고 울트라 댐지 15(중장갑 + 20) 스플래쉬 33.3% > 25 스플래쉬 100퍼로하자 업효율은 3으로하고 돌기 넣어주고 감염충 신경기생충 롤백해야한다 사거리 다시 9로 히드라 속업주고 이러면 밸런스 맞을듯
아이콘 Harv (2012-01-26 11:40:43 KST)
0↑ ↓0
센스 이미지
아 또 무리군주 방어력 1 > 2로 하고 적어도 마린에는 녹지는 않아야지 ㅡㅡ
아이콘 Harv (2012-01-26 11:42:21 KST)
0↑ ↓0
센스 이미지
적어도 집정관 거신 모선 파훼법이 안나온이상 울트라라도 아칸은 잘잡게 만들어야한다 저그에는 아칸 잘잡는유닛이 하나도없다 바드라가 있지만 거신좀 섞어주면 쓰래기되고
닉넴은겉치레 (2012-01-26 12:09:5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테란이 좀처럼 프로토스를 이기지 못합니다. ???

이건 뭐 개소리래
빵야빵야 (2012-01-26 12:10:2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확실히 DK가 욕은 많이먹어도 정말 틀린말은 하나도 없네요...
아이콘 비비듀듀 (2012-01-26 12:12:5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harv님 우주모함이랑 거신이랑 특성이 겹쳐서 단순히 우주모함의 스펙을 올리는건 아니래요윗글에
아이콘 돌아가시겠네 (2012-01-26 12:14:5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또 또 뒷북치는거 보소
아이콘 돌아가시겠네 (2012-01-26 12:18:0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도대체 언젯적 이슈들이냐...


울레기랑 모선이나 패치해라


또 이제 뒷북치는 저런 내용들로 패치해서 밸런스 밥상 뒤집듯 뒤집어 엎어버릴라고
test123 (2012-01-26 12:19:5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내가 저그로 중급 마스터였다가
테란 종변했더니 바로 상위 마스터 가지더라 ㅅㅂ
테란 십사기인걸 인정해야지. 진짜 저그 징징거리는분들 힘들지만 종변하세요 그게 답입니다
아이콘 CorSair (2012-01-26 12:36:4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ㅋㅋ나왔다 프징징의 흔한 논리
아이콘 ALT_MJollniR (2012-01-26 12:41:12 KST)
0↑ ↓0
센스 이미지
틀린 말을 찾아보려 해도 잘 안보이네요
아이콘 끄루 (2012-01-26 12:54:2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111그건 그냥 님이 테란이 더 잘맞는 종족이란 것을 뒤늦게 파악한듯
아이콘 OutPhase (2012-01-26 12:54:4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프로토스 개쩌네 ㅋㅋㅋㅋ ㅅㅂ 다 프토얘기나 다름업네 ㅋㅋㅋㅋ

저그유저들은 실력을 존나게 갈고닦지 않으면 안되것다 ㅠㅠ
아이콘 수리부엉이5 (2012-01-26 13:01:00 KST)
0↑ ↓0
센스 이미지
저그 너무 힘들어요.. ㅜㅜ
아이콘 수리부엉이5 (2012-01-26 13:02:15 KST)
0↑ ↓0
센스 이미지
어떤클랜을 봐도 제 주변에 어떤 친구들을 봐도 다 저그가 제일 힘들다 그러는데
요즘은 프로토스가 할만하고 테란은 원래 강력했으냐 프로토스가 많이 치고 올라온 상황이고
저그는 항상 찬밥인데 대체 왜 몰라주냐고 ㅜㅜ
레드얼럿 (2012-01-26 13:07:3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 왜냐하면 본인 래더체감이 벨런스에 반영되지않기때문입니다 고갱님
전세계적인 추세는 저그가 할만하다는 추세입니다 고갱님 뭔가 잘못아시나
본데 해외에서는 북미만아니라 유럽쪽에서도 저그가 쎕니다 고갱님
아이콘 그녀다리가조앙 (2012-01-26 13:09:0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진심으로 북미 테란 토스는 다 병1신만 있는갑다... 그렇지 않고서야..
아이콘 그리고또한 (2012-01-26 13:20:3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유령의 EMP가 너무 약해졌습니다.

???
아이콘 프토는사기랑께 (2012-01-26 14:00:2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토스 상향???????????????????????????????????????????????????????????????????????????????????????????????????????????????????????????? 정신나감?????????????????????????????????????????????????????????????????????
아이콘 대족장 (2012-01-26 14:02:44 KST)
0↑ ↓0
센스 이미지
땅굴벌레 드럽게 비싼데 뚫기는 힘들고,, 뚫어도 나오다가 다 각개격파되는 감이 없지않아 있음.
아이콘 DavidKim(김태연) (2012-01-26 14:23:33 KST)
0↑ ↓0
센스 이미지
토스를 상향해???? 미쳤나 ㅋㅋㅋㅋ 나 미쳤나보다 ㅋㅋㅋ
아이콘 [롤리팝] (2012-01-26 14:27:5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해외선수들데려와바라 실력이 우리 마스터리그 테란플토랑 비슷한가보다 저그가 우세라닠ㅋ
그냥 밸런스맞는다고 얘기하면 수긍할라했는데 저그가우세?????????????!!!!!!!!
아이콘 공생충 (2012-01-26 14:35:13 KST)
0↑ ↓0
센스 이미지
이 씨1발 블리자드 미침?
아이콘 공생충 (2012-01-26 14:35:23 KST)
0↑ ↓0
센스 이미지
미친 이게 프징징의 힘인가?
아이콘 윤하와함께 (2012-01-26 14:54:5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프1라1디언들 언플력이면 세계정복 가능할듯 ㅋㅋㅋㅋ 토스 상향이라고? ㅋㅋㅋㅋㅋ 미친 정신병 도졋나 ㅋㅋㅋㅋ 진짜 미쳤네 저그 존나 불쌍하네 뮤탈까지 너프당하면 그냥 겜 접으라는거지 뭐냐 ㅋㅋㅋㅋㅋ
vaccine (2012-01-26 15:00:3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테뻔뻔 인간쓰레기들 쳐돌았네
아이콘 얼라이브테베 (2012-01-26 15:03:15 KST)
0↑ ↓0
센스 이미지
너무한다 dk...
아이콘 참쉽죠 (2012-01-26 15:07:52 KST)
0↑ ↓0
센스 이미지
외쳐 DK!!
아이콘 테란이라죄송해요 (2012-01-26 15:27:1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유저들 의견 일일이 다 들어주면
게임이 병신이 되는건 확실함...
유저들 의견에 너무 휘둘리지 말고
블리자드가 알아서 소신껏 잘 만들어달라
코스트코 (2012-01-26 15:35:2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맞는말 퍼레이드네 열폭하는 프징징들은 뭐지 확률: 53%]
본 댓글은 주사위를 정상적으로 굴려 작성되었음을 보증합니다.
코스트코 (2012-01-26 15:36:5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전체 유저 평균적으로 플토>테란인 건 맞는 말이고, 문제는 플토 프로게이머에 정종현급 플레이어가 없다는 게 문제지. 만년 예선광탈 전문가 출신인 검증된 허접 장민철이 프통령 소리 듣는 실정이니 말 다했지. 저그도 비슷한 실정이고. 확률: 79%]
본 댓글은 주사위를 정상적으로 굴려 작성되었음을 보증합니다.
아이콘 테란.SirLurker (2012-01-26 15:41:16 KST)
0↑ ↓0
센스 이미지
토스상향 정신나감 ㅊㅊ
아이콘 고위기사LYA (2012-01-26 15:43:2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맞는 말 하고만
아이콘 유클레이스 (2012-01-26 15:48:2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불사조가 버프되서 뮤탈을잡으면 이제 불사조는 뭐로잡으란 이야기인가... 바드라로 했다가 레이져에 운지당하는 일밖에없는것인가
아이콘 그래도저그 (2012-01-26 16:47:07 KST)
0↑ ↓0
센스 이미지
dk아웃해라진짜
아이콘 전설의꿈나무 (2012-01-26 16:52:1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미쳤네 진짜 토스상향이라니

재덕신도 인터뷰에서 토스이기기 힘들다고 하셨는데 심각하다고까지 하셨는데
직박 (2012-01-26 16:58:2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맞는 말이네.. 사람들 너무 우리나라 gsl만 보고 말하는데 블리자드란 게임사가 한국쪽만 보고 패치를 할 수 없는 노릇인데 기준을 한국에다가 두고 열 내니까 안되는거임.. 스투는 전세계 여러나라에서 하는 게임이고, 판매량만 봐도 한국은 얼마 안되는걸로 알고 있는데 말이지...
아이콘 SIX6th (2012-01-26 17:08:10 KST)
0↑ ↓0
센스 이미지
알겠으니깐 토토베팅한거 빨리 주셈..!! 왜 안주는거임??
아이콘 저글링바비큐 (2012-01-26 17:12:31 KST)
0↑ ↓0
센스 이미지
토스 샹향이란 말은 없는거같은데??
아이콘 토스애미애비없 (2012-01-26 17:29:28 KST)
0↑ ↓0
센스 이미지
히히 저그는 똥이야
아이콘 서태지1 (2012-01-26 18:00:0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니 ㅅㅂ 화염차는? (1)
be회원 (2012-01-26 18:06:3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문성원이랑 정종현을 수출시켜버려라!!!
GSL나오지말고...(한 3타임 이렇게 해버립시다.)
그럼 세계대회 저그가 어떤꼴 될련지 궁금하고...
또 GSL에서 어떤종족이 이길지 궁금합니다.(선수 이름은 필요없고...)
아이콘 SoCoolGuy (2012-01-26 18:08:56 KST)
0↑ ↓0
센스 이미지
명불허전 DK
어딜가나 세월이 지나도 안 변하고 똑같구만?
아이콘 Saladom (2012-01-26 20:37:5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자꾸 이리저리 말 돌리면서 테란이라는 핵심을 피하는데 참 어처구니가 없다. 아니 테란만 짚으면 된다고!
아이콘 Saladom (2012-01-26 20:41:0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중상위권이고 하위권이나 나발이고 왜 신경쓰나. 최상위권 최상위 대회 gsl 결승만 봐도 밸런스 답이 나오는 걸 왜 굳이 못하는 인간들까지 신경쓰는지 레알 이해 불가. 시장논리라고 볼 수 밖에. 블리즈컨까지 정복했는데 ㅉㅉ
아이콘 수리부엉이5 (2012-01-26 20:53:36 KST)
0↑ ↓0
센스 이미지
레드얼럿//ㅋㅋ 리그 운운하면서 나보다 리그가 낮은건 어떻게 된건가요 고갱님? ㅋㅋ
체감 리그 드립을 칠꺼면 적어도 칠 상대보다는 리그를 올리고 오세요 고갱님 ㅋㅋ
아이콘 수리부엉이5 (2012-01-26 20:55:41 KST)
0↑ ↓0
센스 이미지
레드얼럿// 전 세계 적인 추세는 한국보다 다들 수준이 낮습니다 고갱님~
가장 높은 한국 상위리거들 사이에서 저그 힘들다는 말이 나옵니다 고갱님
posega (2012-01-26 21:08:5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해병의 가성비가 너무 사기적이야
그럴다고 해병이 쌘건 아니야
문제는 바로 후반의 사기적인 궤도사령부의 지게로봇이지
지게로봇만 손 봐도 한국인 최상위 테란 승률이 내려갈듯
레드얼럿 (2012-01-26 21:46:5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수리부엉이5 > 댁이하는말은 본인이 래더체감으로 기준잡지 마시고요
고갱님 주변에서 다른친구들은 애매모호한소리로 유언비어 퍼트리지 마시고요
DK는 데이터를 갖고있기때문에 저런소리가 가능한겁니다. 현재 DK말을 인용
하자면 저그가 승률 가장 무난하고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고갱님
Ulrika (2012-01-26 22:01:1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건 진짜 아닌거같다.
벨런스를 맞추려면 최상위수준의 게이머들의 경기와 종족별 승률을 보고 벨런스를 맞춰야지
북미나 유럽이나 스투를 개호구같이 못하는 손장애유저들쪽에서 저그쪽이 우세하다는 이유로 토스를 상향시킨다니 진짜 말이 안되는행위 같다.

애초에 저프전을 보면 정면싸움에서는 저그가 토스를 중후반에서 절대 이길수 없기에 그나마 이길수있는해법이 저글링 뮤탈을 이용한 견제인데 이것도 못하게 막아버리면 저그는 도대체 뭘로 토스를 잡으라는건지 초반 링링쇼부나 떙바퀴밖에 토스를 이길 수있는방법이 딱히 안나올거다.

그리고 한국에서 마스터리그 중간쯤하는 테란이 북미썹가서 그마1위를 찍는걸 보면 해외에서의 유저들이 얼마나 실력이 병신이라는 것을 알수있고 북미 다이아리그가 한국의 실버리그랑 비슷한수준을 가졌다는것만봐도 테란,토스가 저그한테 개쳐발리는건 그 유저의 실력이 장애라서 발리는 거지 결코 벨런스상 저그가 좋아서 저그가 이기는것이 아니다.
그렇게 저그가 우세한것처럼보이면 한국서버와 다른 서버를 통합해봐라 분명 마스터유저의 90%이상은 한국이 차지할거고 테란 토스가 저그를 학살하는모습을 볼수 있을거다.
레드얼럿 (2012-01-26 22:12:1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최상위권으로 맞추면 대회벨런스로 맞춰야겠죠 그러면
저그 > 테란 > 플토입니다 그러면 또 GSL이 최고니뭐니
하겠죠 다른대회는 한국선수안나가나요? 저그 쉴드치려고
자기 입맛에맛는 벨런스가 옳은줄알고 말도안되는 소리하면서
쉴드치지는 맙시다 ~
Abuse (2012-01-26 22:33:2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DK말 다맞는데 토스 상향은 좀 아닌거같아 칭구야 ㅡㅡ
레드얼럿 (2012-01-26 22:44:1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나더 그건 아닌거같음 근데
아이콘 수리부엉이5 (2012-01-26 22:47:09 KST)
0↑ ↓0
센스 이미지
레드얼럿//한국선수들이 최고 맞습니다 고갱님
현실도피 하지마십시오 고갱님.
다른사람들 말에 귀를 기울이십시오 고갱님.
어디가서 저그 > 테란 > 플토 라고 말해보십시오 고갱님.
무슨 반응이 나오나 고갱님.
국내 그랜드마스터리그가 자 타 공인하는 최고 수준높은 래더 맞습니다. 고갱님
이 리그만 보더라도 저그 수가 제일 적습니다 고갱님.
뭐 말도안되는 괘변을 자신이 옳은양 말하는거 보기 힘듭니다 고갱님.
아이콘 [문중] (2012-01-26 23:06:11 KST)
0↑ ↓0
센스 이미지
EMP가 약하다는애는 머냐
레드얼럿 (2012-01-26 23:09:3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수리부엉이 > 네네 한국선수들이 최고라서 현재까지 모든 대회에서
저그가 좋다는 소리가 나오는겁니다. 네네 최고의 한국선수가
대회에서 가장 많이우승했으니 저그가 가장 좋은게 맞겠죠 고갱님?
고갱님논리가 이거아닙니까 고갱님 ~ 머리가있다면 생각이라는걸
하고사십시요 고갱님 ~ 2012 GSL은 아직도 진행중입니다 고갱님
그 이전까지 어떤 대회에서 어떤 종족이 가장 선전했는지를 생각
하시기바랍니다 고갱님 ~ DK말마따라 국내대회서는 테란이가장
좋았고 해외에서는 저그가 가장 무난하게 좋았습니다 고갱님 ~
글을 좀 읽고 대꾸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고갱님 ~ 아직 진행중인
대회를보고 여태까지 진행된 대회 다 무시하고 저그약하다는
소리는 안했으면 좋겠습니다 ~ 해외커뮤니티가면 무군 저그 200조합
못이긴다는 소리나옵니다 고갱님 ~
레드얼럿 (2012-01-26 23:12:0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저 DK입에서 저그 약하다는 소리 안나오니 때쓰는 어린애같습니다 고갱님 ~
토스상향은 말도안되는데말입니다 저그약하다는소리는 시기상조입니다 고갱님 ~
아이콘 Excruciation (2012-01-26 23:12:37 KST)
0↑ ↓0
센스 이미지
레드얼럿//뻘짓하지 마시고 해외대회 나가는 선수들 보셨어요? 물론 왠만한 마스터보다는 잘한다만 코드 에스 리거들은 왠만하면 안나가죠. 거기다가 정확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고 하셨는데 그 데이터가 어디서 나온거냐면 무조건 승률 50%를 맞춰주기로 유명한 래더와 저그가 뮤탈리스크 쓰기 시작하면 막지를 못하는 외국 대회에서 나온겁니다. 거기다가 우리나라 그마급 경기보다가 외국 그마급 보면 진짜 짜증이 날정도로 이상합니다. 근데 뭐요? 자기 입맛에 맞는 밸런스? 미친 밸런스 디자이너가 들으라는 프로게이머 말은 안듣고 중하위 신경쓰겠답시고 최약체 종족 까겠다는데 찬성하면 미친거지.
레드얼럿 (2012-01-26 23:18:0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Excruciation > 네네 고갱님의 의견 감사하구요 ~ 아쉽지만 해외대회에
국내선수들도 참여하고있습니다 고갱님 코드S리거들이 안나간다고하셨
는데요 네 코드S리거들 다 나가고있습니다 같은 한국선수만나서 떨어진
거겠지요 최근에한 IEM만봐도 코드S리거가 나가서 테저결승을벌였는데
대체 여기 저그유저들이 보고있는건 뭔지 모르겠습니다 오로지 저그가
지는경기만봐서 저그승률 0%인것같습니다 고갱님 ~ 고갱님들이 말씀
하시는 벨런스의 기준이 저그가 약한쪽으로만 해석을하시니까 DK의
의견과 반하는겁니다. 고갱님 좀 아울러보는 눈을 기르셨으면 좋겠습니다
고갱님 ~
레드얼럿 (2012-01-26 23:21:3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쉽지만 고갱상담은 여기까지고요 아쉽지만 고갱님 본인이 체감하는
벨런스와 대회 혹은 세계추세적인 벨런스는 약간의 괴리가 발생하는
모양입니다 고갱님 아쉽지만 그건 본인이 해결해야할문제인거같습니다
아이콘 수리부엉이5 (2012-01-26 23:22:24 KST)
0↑ ↓0
센스 이미지
레드얼럿// 자꾸 답변 회피하지마세요 고갱님 ㅋㅋ
왜자꾸 현실도피하시나요 고갱님 ㅋㅋ
현제 국내 그랜드마스터리그에서 저그 숫자가 가장 적은걸 왜자꾸 회피하시나요 고갱님 ㅋㅋ
머리가 있으면 생각이라는걸 좀 해보세요 고갱님.
고갱님 말대로라면 국내 그랜드 마스터 리그에서 저그가 가장많고 그다음테란 그다음 살기힘든 프로토스가 제일적어야 되는데 왜 저그가 제일 적나요? 고갱님 ㅋㅋㅋㅋㅋㅋㅋㅋ
웃음만 나오죠? 고갱님? ㅋㅋ
저그가 제일 강한데 왜 저그가 가장 적나요 고갱님? 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렇게 까지 알려줘도 말귀 못 알아먹으면 그 다음부터는 무시하겠습니다 고갱님^^
레드얼럿 (2012-01-26 23:27:1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수리부엉이5 > 고갱님 생각이라는걸 하세요 고갱님 고갱님 말씀은 국내래더에서
저그가 약한거같으니 저그가 존나약한데 맞다라는 헛소리를하고있는겁니다 고갱님 ~
머리가있으면 생각이라는걸 하시기바랍니다 DK가말하는건 전체적인 보정승률과
대회승률을 계산으로한거구요 그러니까 고갱님이 말하는 주관적인 벨런스는 정말
객관적인 벨런스와 맞지않는겁니다 고갱님
레드얼럿 (2012-01-26 23:30:5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고갱님이 원하는 최상위권 밸런스가 기준이된다면 대회가 기준이되어야하구요
그 대회에서 저그가 가장 강했다는고 인터뷰에서도 언급을했네요 고갱님
고갱님은 그저 저그가 약하다는 증거만 들이대려고하기때문에 객관적인 자료와
자꾸 괴리가 생기는겁니다 고갱님 고갱님이 아무리 주장하셔도 블리자드는
고갱님보다 훨씬 객관적일테니까요
아이콘 Runia (2012-01-26 23:39:34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냥 GSL 경기를 세부적으로 보고 밸런스 맞추면 될텐데 일을 왜 저렇게 이상하게 할까...DK는...
뭘 손봐야 할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표본은 제대로 추출해야 되는거 아닌가.....
도대체 어디서 뭘 조사한걸로 평가하는건지 모르겠네....
아이콘 잉여중한명 (2012-01-26 23:42:18 KST)
0↑ ↓0
센스 이미지
아 ㅅㅂ 수리부엉이 고갱님그러는거 볼때마다 뭐이리 존나 짜증나지?
컨셉 존나 잘못잡은거 같다 남이보는게 뭔가 짜증나고 심기불편하다
그냥 고갱님 컨셉 버려라

그리고 뭐? 토스상향? 이제 토스상향은 지긋지긋하다
아 그냥 콱 저그하고 테란이 모두 플토로 종변해야 정신을 차리나
테란 초반 카드 아무리 많아도 후반가면 플토 지존급병신이 아닌이상 테란이 거의 지는것
확정짓는거 아닌가? 그리고 emp 이건 개갞기다.
범위를 같게한건 정말 개갞기 같던 패치였다... 유닛의 충돌반경범위를 생각치 않는점
진짜 짜증났다. 해병은 싄나게 스톰샤워맞고 집정관은 한놈씩 답답하게 emp샤워맞고
이거 원 기분 짜증나서 테란할 맛 안난다. 저그하라고? 싫어 저그 존나 약해
난 플토할거야. 왜? 플토는 존나 강하거든
아이콘 수리부엉이5 (2012-01-26 23:47:44 KST)
0↑ ↓0
센스 이미지
레드얼럿 // 그랜드 마스터리그에 저그가 제일 적다는 말을 계속 회피하네 ㅋㅋ 고갱님
머리에 똥만찬 중2병 환자로 보이니 이해하겠습니다 고갱님 ㅋㅋ
뇌라는게 있으면 옆에 보이는 그랜드마스터리그를 클릭해서 각종족별 숫자를 세어보세요 고갱님 ㅋㅋ
자꾸 해외대회에서는 저그다 강하다 라는 뻐꾹이마냥 똑같은말만 되풀이하면서 설득력도 없는 저그>테란>프로 순으로 강하다는 소리 집어치우시고요 고갱님 ㅋㅋ
고갱님이 그 좋아하는 대회! 대회! 대회! 를 보고 벨런스를 논해야 한다 했으니
http://www.playxp.com/sc2/news/view.php?article_id=3744748
머리에 뇌란게 없는걸 알지만 혹시라도 있다면 들어가서 보십세요 고갱님 ㅋㅋ
고갱님이 좋아하는 대회 자료입니다. 고갱님 ㅋㅋ
고갱님말대로라면 분명 저그>테란>프로 순으로 강한데 이상하네요 고갱님 ㅋㅋ
GSL은 객관적인 자료가 아니라고 또 우기십시오 고갱님 ㅋㅋ
앞에서 경고했다시피 말귀못알아 먹으니 이게 마지막 배려입니다 고갱님 ㅋㅋ
그럼 ㅂㅂ2
아이콘 공생충 (2012-01-26 23:54:05 KST)
0↑ ↓0
센스 이미지
레드얼렛님 헛소리 지껄이지마시고 지나가는 스2유저한테 진지하게 물어보세요
저그가 승률이 안정적인지 안정적이지 않은지

하기야 안정적이긴 하겠네요 안정적이게 존나 낮으니까요 ㅋㅋㅋ
아이콘 Runia (2012-01-27 00:04:40 KST)
0↑ ↓0
센스 이미지
솔직히 저그....
상대가 뭘 할지 모르면 조마조마함 ㅡㅡ;;
아이콘 저글링바비큐 (2012-01-27 00:15:25 KST)
0↑ ↓0
센스 이미지
한국기준으로 밸런스를 맞춘다는게 문제가 있지 않나여?
아이콘 오뒤쎄우스 (2012-01-27 00:18:22 KST)
0↑ ↓0
센스 이미지
한국이 제일 잘하니까 한국기준으로 밸런스를 맞춰야죠
아이콘 오뒤쎄우스 (2012-01-27 00:20:35 KST)
0↑ ↓0
센스 이미지
토스 상향???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그가 쎄다고???ㅋㅋㅋㅋㅋㅋㅋㅋ

미1친 후반가서 토스 이기는 경기를 못봤다ㅋㅋㅋ
뭘해도 후반토스를 이길수가 없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

글고 제가 테란이지만 저그후반 솔직히 너무 약한데
전체 화력은 후반이 테란이 제일 약하지만,
군락유닛들이 너무 느려서......
아이콘 오뒤쎄우스 (2012-01-27 00:24:15 KST)
0↑ ↓0
센스 이미지
지금 그랜드마스터 종족 비율

저그:테란:프로토스=55:86:81

프로토스는 후반 하향하고 초반 상향해라
닉넴은겉치레 (2012-01-27 00:50:5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니 딴거필요없고 프토말고 테란하향하면않되나 저그상향을해주던지
아이콘 백투더퓨처 (2012-01-27 01:01:3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DK발언은 다 맞는듯
저 내용중 깔 내용은 없내요
아이콘 해병산개 (2012-01-27 01:03:3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데이비드킴은 논리왕
레드얼럿 (2012-01-27 01:14:0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네네 저그유저님들은 그러니 실력을 키우시기바랍니다. 수리부엉이님은
그럼 왜 최근 거의 모든 대회에서 저그가 가장 많이 우승을하고 승률이
가장 높다는 DK의 말부터 반박하셔야할겁니다. 남이하는말은 안듣고
자기가하는말만 하니까 생각없다는 소리를 듣는겁니다. 저그유저분들은
자기가 래더에서 발리니까 = 저그 약하다 라는 말도안되는 논리를 펼치고
계십니다 그러니까 생각이없다고하는겁니다 고갱님들 그러니까 호갱소리
를듣는거구요 다른나라 리그까고 해외대회 까기전에 본인이 진다고 저그
약하다는 헛소리부터 자제하시기바랍니다 ~
레드얼럿 (2012-01-27 01:22:4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한국에서 저그가 약하다는것도 사실은 근거가없습니다 왜냐하면 승률을
알고있는사람이 없으니까 말이죠 그저 저그고갱님들의 주관적인 판단에
불과합니다 고갱님 그리고 가장 잘하는걸로 벨런스를 맞추려면 대회로
맞춰야하겠지요 대회로는 저그가 가장 강합니다 고갱님들 ~ 저그 악하게
보이려고 한국벨런스가 어쩌느니 뭐 전체 승률계산이라도 해보셨나요
고갱님들?
아이콘 DJEXIA (2012-01-27 01:29:3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해외 테란은 잘하는 테란이 없는 모양이군...
아이콘 매노 (2012-01-27 01:41:04 KST)
0↑ ↓0
센스 이미지
스타 우리나라만 하는거도 아닌데 전체적인 벨런스를 맞춰야지 무슨 국내 벨런스만 가지고 뭐라들 하시나.. DK가 전체적인 데이터 다들고 보면 비슷하다는데 그럼 비슷한거지 뭐그래 말이 많으시나
아이콘 MyAuntMary (2012-01-27 02:49:36 KST)
0↑ ↓0
센스 이미지
레드얼럿님 팀리큇 댓글보고 헛소리 좀 그만해요 ㅡㅡ;;
스테파뇨나 타저그들이 200 풀로 채우고 토스 테란들 압살하니까 팀리큇에서 저그 200은 개사기다
이소리 나온걸로 아는데 그이후 한국 토스나 테란선수들이 유럽대회나가서 저그 200 파해하니까 이제 그런소리 없어요. 댓글보기나 하시나요? 자기들 헛소리엿다는거 인정했구만.
그들의 결론은 유럽 테란 토스가 저그보다 수준이 확 떨어지는구나 하고 자책한다는게 결론입니다. 한국애들은 되는데 우리가 못해서 징징거렸구나 이러고 자책하고있음요 ㅋㅋㅋ
아이콘 Hydring (2012-01-27 02:54:0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레드얼럿 개뻔뻔이네 그럼 저그가 벨런스가 맞다고 생각되심? 생각해보세여 저그가 좋은게 뭐가 있는지
기동성 테>저>>>프
물량 테>>>>저>=프
가성비 테>>프>>>>>>>>>>>>저
화력 프>테>>>>>>>>>>>>>>>>저
회전력 테>>프>>>저
전략의 가짓수 테>>>>>>>>>>>>>프>>>>>>>>>>>>>>저
전략의 강력함 테>>프>>>>>>>>>>>>>>>>>>>저
마법 프>>테>>>>>>>>>>>>>>>>>>>>저
방어타워 테>>>>>>>>>>>프>>>>>>>>>>>>>>>>>>>>>저
난이도 프>>>>>>>>>>>>>>>>>>>>테>>>>>저
최종테크 프>>>>>>>테>>>>>>>>>>>>>>>>>>>>>>저
정말 저그가 앞서는 거 하나도 없고요 중간도 안됨 이거에 대한 반박 저가 다 받아 줄수 있음
그리고 외국테란이나 중하위 리그에서 저그가 왜 강세인지 아세여? 컨트롤을 안해서 그래요 하더라도 섬세 하지않고 잘하지도 않고 그래서 맹독충한테 해병 다 꼴아박고 견제도 안하고 저그가 앞설수 밖에 없죠 솔직히 우리나라 마스터 상위권 테란이 외국 가면 각종 대회에서 우승은 장담 못 하지만 최상위권은 갈수 있을거에요 오죽하면 우리나라 프로게이머들이 외국대회 나가면 트로피만 가지고 간다고 하겠슴 외국인들이 솔직히 가장 잘하는 나라 기준으로 벨런스 맞춰야 잘하는겁니다 솔직히 스2저그보다 스펙이 훨씬 좋은 스1저그도 요즘 암울한데....
아이콘 SoCoolGuy (2012-01-27 05:22:09 KST)
0↑ ↓0
센스 이미지
오래전 불사조 사기스킬 뮤탈 잡으라고 있던거 같은데 그거 수정해서 넣어주면 되지 않나?
근데 무슨 토스 상향이야 DK 망할
저그 다 죽는다 ㅡㅡ
아이콘 랏샤 (2012-01-27 07:25:2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언제나 DK의 화법은 신비롭죠
아이콘 지구용사선가드 (2012-01-27 08:43:5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레드얼럿님 말이 맞는거같음 우리나라 코드S 16명 기준으로 봐서 테란이 쌔다고 하면안됨.
스타2 직장인들이나 대학생들이 많이 즐기는거같은데 다수의 기준으로 밸런스를 맞춰야생각함.
하위리그에서 저그 존나쌤. 맹독충만 뽑아도 테란 개썰고다님. 그리고 유럽이나 북미사람들
무시하시는데 유럽프로게이머가 님들보다 잘함.
아이콘 지구용사선가드 (2012-01-27 08:44:5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절이 싫으면 중이떠나야지 절을 아예 리모델링하려고있네 어처구니가없어서..
아이콘 지구용사선가드 (2012-01-27 08:59:3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우리나라 사람들 기준으로만 밸런스맞추면 유럽사람들이나 북미사람들은어케함?
저그더쌔지면 유럽이나 북미에서는 저그가 쓸고다니겠넹 ㅋㅋ 언제부터 스타2가
우리나라 게임이됬징
아이콘 Sanoke (2012-01-27 10:18:4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그 유저가 젤 적으니까 그마에 저그가 적은거 아닌가여?? 저그 유저가 젤 적은데 저테프가 1:1:1이 되면 그게 이상한거 같은데
아이콘 Sanoke (2012-01-27 10:24:3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xp를 한워크 베타 시절부터 들락날락했지만 이렇게 오랫동안 종족 가지고 남 비하하고 밸런스 팀 무시하는 사람들은 처음 보는듯
아이콘 Sanoke (2012-01-27 10:27:1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모든 유저를 기준으로 밸런스를 맞추는게 당연한거고
그에 따라 의견을 제시하는 것은 괜찮아 보이지만
최상급 선수들을 기준으로 밸런스를 맞춰야 된다고 주장하면 그 선수들 의견을 잘 들어서 맞추면 되는거지 왜 일반 유저인 분들까지 나서서 징징이니 뻔뻔이니 뭐라 하는지도 모르겠음.
미야냥냥 (2012-01-27 10:37:2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댓글은 레드얼렛님 글만 읽어도 충분할듯 하네요.

제대로 된 논리를 펼치는데

까는사람보면 다 자신의 한가지 주장만 펼치면서 틀렸다고 키워질.

생각이란게 하라고 있는건데 저 경우 자신의 주장을 어필하기위한 어거지만있네요.

애초에 "우리나라"기준으로만 삼아야 한다는 생각자체가 병진이지
아이콘 안빈군 (2012-01-27 11:12:28 KST)
0↑ ↓0
센스 이미지
뮤탈이 강하다고 불사조를 강화하면 대군주 다잡혀서 저프 밸런스 역붕괴된다...
아이콘 체르윈 (2012-01-27 12:04:03 KST)
0↑ ↓0
센스 이미지
명불허전 Xper
푸다닭 (2012-01-27 12:22:5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수리부엉이5// 그랜드 마스터 리그에 저그수가 적다고 저그가 제일 약하다는 논리는 좀 설득력이 부족해보이네요. 전체 유저수로 봤을때 테란 34%, 저그 24%, 토쓰 32% 인데 그랜드 마스터 종족별 비율보면(이것도 200명정도 밖에 안되는 작은 풀이네요) 테란 38%, 저그 25%, 토쓰 36%네요. 마스터로 가면 오히려 저그가 28%로 높아지네요.
아이콘 돌아가시겠네 (2012-01-27 12:25:5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전세계적인 추세고 나발이고

gsl이 북미, 유럽 대회들보다 수준이 상위인것은 분명한 사실이고

상위를 기준으로 밸런스를 맞추는게 맞는 이야기임.

하위리그 기준으로 밸런스를 맞추면 상위 리그가 어찌 되겠음?

항상 밸런스는 위에서 아래로 흘러갔고 이번에도 그러할거임.

저그 200조합을 못이겨요? 아 몇달지나면 외국에서도 한국에서 그랬듯이 발라먹을 겁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그랬듯이 그떄쯤해서 패치가 되겠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까놓고 말해서 딱 보이잖아요? 글 내용에 모선이랑 저격이 없어요. 외국놈들은 안쓴다는 소리죠 ㅇㅇ


지금 말하고 있는거 저거 다 북미, 유럽 대회 말 ㅇㅇ 그냥 한국리그가 소수라서 한국리그 밸런스가 어찌됐든 개무시하는거.
아이콘 공생충 (2012-01-27 12:30:02 KST)
0↑ ↓0
센스 이미지
자꾸 승률드립치는데 승률 이전에 그냥 눈에 떡 하니 보이지않음?
어따대고 승률드립이야
그럼 테프가 저그상대로 존나약하다는 승률 통계를 님이 가져와보쇼
아이콘 돌아가시겠네 (2012-01-27 12:30:3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임재덕이 인터뷰에서 그랬었죠.

얘한테 말을 해주면 아 그래요? 하면서 이것저것 다른것도 질문 막하고 하는데

결론은 피드백 되는건 단 하나도 없더라고
아이콘 공생충 (2012-01-27 12:30:58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렇게 지가 실력이 아니라 종족빨이란걸 인정하기 싫은건가 ㅋㅋㅋㅋ
아이콘 공생충 (2012-01-27 12:35:35 KST)
0↑ ↓0
센스 이미지
자꾸 주관적이다 주관적이다 하는데
지금 댓글만 봐도 누가 단체로까이는지 알수있음. 주관적이란 뜻을 모르는거?
아이콘 RealTerran. (2012-01-27 13:25:2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다들 자기 의견만 다 옳지....ㅋ
lejamasdlfksjd (2012-01-27 13:47:3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거 뭐 모선삭제 확정인가 ㅋㅋㅋㅋㅋ
아이콘 DJEXIA (2012-01-27 14:46:0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Hydring 의견중에 뭔가 이상한게 물량이랑 회전력이 저그가 제일 후지다는건 무슨 뜻이지;;;
아이콘 악당노바 (2012-01-27 15:47:49 KST)
0↑ ↓0
센스 이미지
저그해보시먄 알게됨 해병은 죽을수록 나오는데 펌핑삐꾸나면 ㅈ 됨 차관도 후반가서 20개씩지어놓고 소모전하면되고
읰읰읰읰읰 (2012-01-27 18:02:1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악당노바 // 해병을 계속 찍어야하는거나 차관 계속 유닛찍어내는거나 펌핑을 계속 해야하는거나 셋다 그게 그거거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펌핑 삐꾸나면 ㅈ된다는건 다른종족도 유닛 예약생산 안해놓으면 ㅈ 된느건 마찬가진뎈ㅋㅋㅋㅋㅋㅋㅋ 너님 손이 그냥 느린거겟짘ㅋㅋㅋㅋㅋㅋㅋㅋ 이런드립좀 치지말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MaldibiOn (2012-01-27 20:15:0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역시 블리자드 이런 인터뷰를 보면 그래도 믿음이 가네요
아이콘 Queens (2012-01-27 20:35:42 KST)
0↑ ↓0
센스 이미지
저그의 문제점은 뻔하다는거임. 앞마당없네? 맹덕바퀴인가? 무조건 막으면 이김.
앞마당먹네. 같이운영가자도있고. 아니면 4차관 3차공허 더블넥, 불사조 더블, 등등 많이있음.
근데 뭐 딱히 저그가 상성상 불리하다는건 아니고 판짜기 자체가 너무 제한적이라는거.
그것도댓글이냐 (2012-01-27 20:37:1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테란이좀 처럼 프로토스를 이기지못합니다.
전엔 얼마나 쉽게 처발랐길래..
인피니티소닉 (2012-01-27 21:05:1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테프저 밸런스 맞추시기 힘들겁니다. 왜 이쪽저쪽 다 들으면 더 아무것도 못할지경이겟지요
정말로 밸런스를 맞춰볼 의향이 있으시다면 이렇게 하십시오
1. 주기를 매주간격으로 패치를 소량적용한다...
2. 유닛 능력치를 세밀하게 조정한다.

지금 거의 4개월만에 혹은 그이상기간에 패치 1개가 진행되는데 패치후 밸런스항상..난장판입니다. 바껴도 적당히 바껴야지..천지창조를 세로 하시나요
앞으론 조금씩 자주 바꾸십시오.. 하나 조정해보고 반응보고 다시 하나 조정하는 식으로말입니다. 시간은 오래걸릴지언정 보다 확실하고 피드백이 빠른방식이 될것입니다.

유닛능력치를 반경1을 줄이네 이런식이아니라 0.1 혹은 0.01단위를 도입하십시오
기술적으로 어려운일은 아닙니다. 해병체력이 지금45라면 45.5로 상향시켜도좋고 공격력 6을 6.1정도로 변경시켜놓고 밸랜스를 지켜보는것입니다. 아니면 반대로 450정도로 올리고 451로 올리면 비율은 같으니 좋은 방법이 될것입니다....미세한조정을 해보셔야지요
테란:프토:저그 각각 1:1:1인데 프토를 갑자기 2로 올리면 당연히 밸런스가 맞지않겟지요
1:2:1이런..큰숫자의 패치를 백날 해봐야 무슨의미가 있습니까....더 낮은 숫자로 조정하십시오
아이콘 _곰_ (2012-01-27 21:44:4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Hydring //기동성 드립은 좀 아닌듯...;; 회전력 드립도 좀 아니지만..
(너무 기니까.기동성만.)

기동성이 테>저>>프 라뇨;; ㅎㅎㅎ
기동성은 저>테>=프 죠..

일반 적인 예로 스1때 프-테전에서 기동력은 프로토스가 좋은것인데...
벌쳐가 질럿 보다 빠르고 드라군 보다 빠르고
여기저기 게릴라 간다고 해서 스1 테란이 플토보다 기동력이 빠른건 아니죠.

(물론 가끔 예전에 스1 초보분들이 벌쳐 보면서 당연히 테란이 기동성 더 좋은거 아냐?
이런드립도 나온거 보긴 했지만.. )
하여튼 그런 논리로 정하면 안되죠 ㅋㅋ ;;

단적인 예로 기동성 조은 쪽이 한방 병력을 싸울것인가?
빈집 털이를 할것인가? 라는 이지선다를 기동성이 높은쪽이 일반적으로 흐른 상황이라면
가지게 되죠.. (선택권을 가져서 그선택이 언제나 좋은 결론으로 나진 않음 ㅠㅠ...)

프-저 전 테-저전 둘다 그 선택의 주도권을 지는 종족은 일반적으로
저그 이죠.
만약 테-저 전에서 해병이 자극제 먹고 빠르게 다니고
의료선 여기 저기 다닌다고 "종족의 기동성"으로 본다면
잘못된 예시에요...
물론 ~!!! 저의 얘기에서 테란이 사기니 저그가 사기니 토스가 사기니 이런 소리 가
아닙니다.

가끔 기동성에 대해서 잘못된 일반화를 가지신분이 있어서
그냥 한마디 주절 거리고 갑니다....;;
증발 (2012-01-27 22:07:4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허접하지만 플레 무작위 유저로써 한마디 하자면
저그의 경우 땅굴벌레에서 유닛이 나오는게 너무 각개격파댐 나오는 속도를 올리던가 나이더스커널처럼 나오는 것으로 바꿔야 할듯;
토스는 우주모함의 요격기는 잘 안죽음 (본채만 쳐맞아서;; 인공지능;;) 부적업 돌리도
테란은 사신의 활용이 너무 떨어진다는거 생산시간을 줄이던가 팩토리 안가도 니트로업을 할수 잇게 해줫음 좋겟음
아이콘 MyAuntMary (2012-01-27 22:40:57 KST)
0↑ ↓0
센스 이미지
사신이라늬 ㅋㅋㅋ
예전 5배럭 사신의 악몽을 모르시나 설마??
Ulrika (2012-01-27 23:33:1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지구용사선가드<<이분 진짜 개념이없네요 ^^
논리적으로 봤을때 그 종족에 대해서 가장 잘 이해하고 잘 플레이하는 사람들을 기준으로 벨런스를 맞춰야지 그럼 무슨 기준으로 벨런스를 맞춘다는건지 확실히 외국 테란,토스 유저들이 자신의 종족에 대한 이해와 그에 해당하는 플레이가 미숙하기에 저그한테 발리는거지 최근에도 문성원 선수가 우크라이나가서 거의 무패로 우승한것만 봐도 타나라의 테란,토스가 허접하다는 것을 알 수있죠.
벨런스는 그종족에대해 가장 잘 이해하고 잘 다룰줄아는 사람들을 기준으로 맞춰야되는거지 결코 허접들을 기준으로 맞추는게 아닙니다. 허접한실력은 연습하면 충분히 상향될 수 있지만 종족버프로 인한 언벨런스는 결코 그 사람이 아무리 잘한다고해도 이기기는 실상 힘듭니다.
아이콘 역전의R (2012-01-28 07:17:43 KST)
0↑ ↓0
센스 이미지
게임 전체를 보는 밸런스 디자이너 입장에서 과연 최고수 플레이어들 수준에 맞추는게 정말
옳다고 생각하나... 하수 중수 고수 모두 밸런스를 맞추려고 하고 한 나라가 아니라 각 국가
모두 맞추는게 맞는거지 무슨 한국, 최고수 플레이어에만 중점적으로 밸런스를 맞춰라?
뭔 말도 안되는 소리야. 사람들이 다 밥먹고 이것만 붙잡고 있는줄 아나...
게임 중계만 볼거라면 최고수 기준으로 밸런스가 짜여져도 상관없겠지만 간간히 플레이
하는 사람들은 어쩌라고.
나무만 보지말고 숲을 봅시다, 좀... 스타2가 한국에서만 돌아가는 것도 아니고, 한두명
플레이하는것도 아닌데... 참.
아이콘 지구용사선가드 (2012-01-28 10:13:5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난 이해가안가는게 가장 잘 이해하고 잘 플레이하는 사람들을 기준으로 밸런스를 맞춰야 한다는게 왜 논리적인게 모르겠다. 이론상으로 그럴 수 있지만 직장인들이나 학생들이 코드S16명 정도로 잘 할 수 있을려면 밥만먹고 스타2만 해야된다. 결과만 봤을때 소수의 프로게이머가아닌 다수의 게임을 취미나 휴식정도로 삼는 사람들을 기준으로 맞춰야한다. 이 90%의 사람들도 돈내고 게임을 하는 유저기때문에 무시해서는 안됨. 스타2가 GSL만 위해서 존재하는게임인가?
그랜드마스터+마스터리그 합쳐도 브론즈~다이아 이 사람수 비율이 상대가안됨. 사실상 밸런서는 브론즈~다이아를 중점적으로 맞춰야함. 물론 프로게이머의 피드백을 무시하자는건아님.
아이콘 지구용사선가드 (2012-01-28 10:16:2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우리나라가 유난히 밸런스 타령이 심한것같다. 어느 정도여야지 너무 막말하는건
게임개발자들에 대한 예의가 아닌듯. 데이비드킴도 못배운놈 아니다. 한번 말하면 알아듣는다.
아이콘 이누스 (2012-01-28 13:36:2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지금 이상태로 쭉가면 언젠가 후반에 테란이 판칠께 뻔한데 밸런스가 안맞는건 맞아요
스타1을 봐도 딱 나오잖아요
저그는 굉장히 어려우니까 선수들이 종족의 실력에대한 한계가 있지만
테란은 중반정도의 난이도이기때문에 이영호 같은 선수가 테란을 잡고 미친듯이 잘해버리니
테란이 사기다 라는 얘기가 나오는겁니다
이제동이 테란잡았어도 이영호만큼 나왔을겁니다
저그가 상향해야 하는 이유중에 하나가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저그가 조금은 쌔질 필요도 있는거죠
아이콘 SuMaAhrare (2012-01-28 19:09:00 KST)
0↑ ↓0
센스 이미지
한국기준으로 밸런스맞추자는건뭐지 수준은제일높지만 소를위해 대를희생하는 병신짓하자는건가
아이콘 슈퍼맨2 (2012-01-28 22:00:5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난독증 세기들 존나많네 비하치는놈들 ㅋㅋ 3종족다 장단점 적어놨구만 흑백논리세기
아이콘 슈퍼맨2 (2012-01-28 22:01:5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근데진짜 PTR이 뭔지 까먹었나 돈좀벌었나.....
아이콘 슈퍼맨2 (2012-01-28 22:02:4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뭐 요즘은 패치할 버그도 없고 최적화도 완벽한가? 몇개월지났는데 PTR도안하나
아이콘 Hydring (2012-01-29 00:05:4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그가 왜 물량, 회전력, 기동성이 타종보다 딸린지 알려드릴게여
물량 모든 스2유저가 저그 조금만 하면 알겁니다 링링이 주력이 아니라면 병력규모는 손톱만한데 그게 200병력이에요 토스보다 아주 약간 앞서거나 테란한텐 물량으로 밀립니다
회전력 이건 저그가 좋은거 아니냐 하는데 일단 기본으로 돈이 갖춰져야되고 돈이 갖춰져도 테란 토스같은경우 싸우고나면 본진에 다시 그병력 그대로 있습니다(물론 병영과 차관유닛위주)
그리고 2번 3번 연속적으로 싸워도 똑같져
그런데 저그 한번 싸우고 나서 물량 다시 금방 모여요(펌핑이 되어있을시) 그런데 2번 3번 연속으로 싸우면 펌핑 쿨등 라바가 다 나오지 않습니다 물론 저그같은경우 전투를 하면 모두 피통이 약해서 전투가 3초만에 끝나서 그런것도 있지만
그리고 기동성 이건 어디까지나 뮤링링조합을 갔을때나 얘기져 뮤링링도 솔직히 토스전에선 가기 힘들고 테란전에선 후반가면 뮤링링만으로 못 이깁니다 그래서 군락테크를 갔다 총제적 난국입니다 힘은 드럽게 약한데 울트라 뒤뚱뒤뚱 이속 2.95 무리군주는 이뭐병 대군주 속도임 감염충.... 2.5짜리가 뭐가 빠르다고 그걸 또 너프먹여서 2.25 답이 없어요 테란 봐여 홍길동처럼 의료선 날리고 주력유닛인 해불이 자극제 쓰면 날라다녀요 그렇다고 해불을 주력으로쓰면 후반에 안 좋은것도 아님 토스같은경우야 원래 기동성 느리고 또 말할거 있으면 말해보세여 반박 해드립니다
푸다닭 (2012-01-29 03:41:5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Hydring// 님 말씀대로 저그가 그렇게 안좋은데 어떻게 전체유저 비율이랑 그랜드마스터와 마스터에서 저그 비율이 비슷하게 나오는걸까요? 저그가 그렇게 안좋은데 프로경기에서 어떻게 저그가 우승이 가능한걸까요? 님 의견은 본인이 저그로 플레이하면서 주관적으로 안좋다고 느끼는점만 나열해 놓으셔서 별로 설득력이 없어 보입니다. 님 말씀대로 본인이 느끼는 저그의 회전력, 기동성, 약한 체력, 테크트리 안좋은점 다 버프시키면 지금의 밸런스는 어떨것 같습니까?
푸다닭 (2012-01-29 04:09:3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게임 개발사 입장에서 플레이어 대다수를 차지하는 중,하위리그 밸런스를 결고 무시해서는 안되겠지만, 최상위 레벨(한국프로 > 해외프로)을 우선으로 밸런스를 맞추는게 좋은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종족별 승률같은 객관적인 데이타를 내놔도 결국에는 어느종족이 우승하느냐에따라 유저들의 의견이 쏠리는 경향이 크기 때문입니다. 그렇게되면 테란이 너프를 먹어야 할텐데, 중하위 리그에 자주 쓰이지 않거나 영향을 덜 주는 고테크 유닛 위주로 살짝 손을 보면 될것 같아 보이는군요.
세바-_- (2012-01-29 06:41:1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내가봐도 저그가 제일 안좋은종족인것 같음. 테란,토스 못이길수준은 아닌데. 능력치로 따지면 테란 10 프로토스 9 저그 8 이정도되는것같음.
아이콘 귀염귀염충 (2012-01-29 10:40:35 KST)
0↑ ↓0
센스 이미지
와.... 저그프로게이머들 울고갈글 존나많내
아이콘 귀염귀염충 (2012-01-29 10:50:29 KST)
1↑ ↓0
센스 이미지
저그가 좋다는말은 하지말자 그리고 마스터아래는모르겠는대 최상위권으로쳐도 저그가암울한거맞다
아이콘 카르크 (2012-01-29 11:41:50 KST)
1↑ ↓0
센스 이미지
Hydring//
그래서 저그는 토스한타에 밀려도 순식간에 바드라가 충원되고 바드라로 밀어서 토스가 멀티견제 못하면 그냥 쑥밀리는데 이게 회전력이 안좋다는겁니까?
토스같은경우는 극후반까지 가지않는 이상은 200채워놓고 차관늘리고 로공올려서 200밀려도 겨우겨우 거신한두기 보유하고 추적자, 정관이등등 소규모로 갖추는데 저그는 순식간에 200채워서 엄청나게 째놓고 기다리다가 200싸움에서 밀리면 다시애벌래펌핑으로 채우고 남아도는돈은 부화장만 지어놓아서 밀리면 여왕이 애벌래펌핑 해둔걸로 애벌래 40기가 순식간에 바퀴로 변태해서 울레기나 무군이 어느정도 토스한방 약화시킨걸 바퀴가 싹잡는데 그게 회전력이 토스보다 안좋습니까?
기동성측면에서도 저그가 훨씬좋습니다 고갱님. 이속3 넘어가는 유닛만 비교해도 저그는 저글링, 바퀴,뮤탈등등이 있는데 대부분 이거는 테러용으로 쓰입니다. (저글링과 바퀴는 속업해줘야 3넘어가긴 하는데 점막펼치면 이야기가 달라지죠.) 게다가 점막펼쳐놓으면 저그유닛 대부분이 이속이 3넘어가는데 (히드라, 울레기도 3넘어가게되고 점막에 있으면 기동성이 저그가 엄청나게 상승해서 저글링은 감전사가 돌진업될때 돌진순간의 속도가 되네요. 6.11) 이렇게해도 저그기동성이 안좋을까요?
테란같은경우는 전자제빤 해불과 염차, 니트로업한 사신만 이속이 3넘어갑니다. 이렇게 비교하면 테란보다 저그가 더 기동성이 좋습니다. 토스같은 경우는.....
그리고 병력규모가 손톱만한데 그게 200이면 그거는 님이 일벌레를 너무많이 째서 그런듯 싶은데요. 일꾼이 80기만 째고 그걸로 3멀돌리고 바퀴60기로 채워도 손톱만하지도 않고 게다가 토스도 같이3멀먹고 일꾼 80기 째면 토스쪽이 좀더 손톱만한 병력이 나옵니다. 테란 같은 경우라면 좀 다르긴 해도 저그쪽이 회전력에서 좀더 앞섭니다. 테란에게 견제만 안당하면 애벌래 펌핑으로 언제든지 테란보다 더 많은 병력이 나올수있고 그리고 뭣보다 메카닉이 아닌이상은 링링에서감염충, 뮤탈외에 해불, 해탱쓰는 테란에게 바드라 쓰라는겁니까? 당연히 물량으로 앞서기위해 링링에서 감염충이나 뮤탈을 섞어서 쓰는거죠.
제가 부종으로 저그로 해도 토스가 저그에게 순식간에 밀려도 차관유닛 중심으로 구성하면 저그보다 더 빠르게 충원된다는 생각은 단 한번도 안해봤습니다만. 바감쓰는데 차관유닛이 아주 녹아내립니다. 테란같은 경우도 견제만 안당하면 물량이 테란보다 좀더 앞섭니다만. 저그가 기동성, 회전력이 왜안좋은지 님의글은 이해를 못하겠네요.
아이콘 Hydring (2012-01-30 03:44:57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카르크//저그가 토스 한타에 밀려도 순식간에 바드라 순식간에 추가 되겠져 그런데 저그가 토스한테 어려운 이유를 저게에 가서 물어보세여 저그 200이 토스 170에 기스도 못 내고 죽어요 그정도로 약한데 다시 싸워도 똑같음 토스도 추가되는데 더군다나 저그는 해처리가 분산되어있어서 각개격파도 당하기 쉽져 그런데 토스같은경우 그냥 싸우자마자 바로 전장에 총알배송됩니다(관문유닛이) 아 그리고 저그가 그 회전력 갖출려면 타종족보다 2배가 넘는 돈과 배짱, 눈치가 있어야됩니다 아 그리고 펌핑도 놓치면 안되겠네요
그리고 기동성 점막 언급을 하셨는데 스캔뿌리고 해병 4~5마리만 가면 점막 3초만에 사라집니다 스캔 범위만큼 그리고 초반에 테란들 거의다 화염차 많이 갑니다 그래서 점막 펼치기도 더 힘들고요
그리고 메카닉과 토스는 기동성 안 좋은거 아는데 대신 그만큼 난이도가 아주 쉽습니다 메카닉은 그냥 초반빌드만 잘 막으면 진출타이밍에 시즈모드만 잘박아도 된다고 할정도고 요즘 까이고 있는 토스 흔히 사람들이 과장해서 손만 있어도 플레이할수 있다고 할정도 난이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 그리고 물량 손톱만하다는 과장이고요 어찌됬건 토스나 저그나 물량 비슷비슷 합니다 둘다 비슷비슷해요 저그가 링링을 주력으로 쓰지 않는한
흠 테란전 같은경우 견제 안 하는테란이 병1신입니다 테란 8해병1료선 약해보이지만 어정쩡한 병력으론 절대 못 막습니다 견제 안하면 진짜 착한테란이에요 저도 그런테란 만나보고 싶네여
그리고 뮤링링 자체는 테란보다 물량이 더 좋을수 있는데 후반가면 뮤링링만으로 못 이깁니다 저게가서 물어보세요 군락 필수에요
그런데 군락유닛들 기동성이나 물량 정말 안나옵니다 울레기위주다 토스보다 약간 좋고요 무군 위주다 토스보다도 딸린 기동성입니다
물량도 인구수 6씩먹는 울레기나 인구수 4씩먹는 무군이 있기도 하고 이 두 유닛쓸려면 감염충이 반 필수입니다 감염충도 인구수2고요 그리고 수혈과 펌핑을 쓸 여왕의 인구수도 2고요 그래서 물량으론 또 집니다 테란한테
물론 전체적으로는 위에 말한부분들 상황에 따라 저그가 가장 좋을수도 있는데 전체적으로 유닛들의 성능을 다 대비하면 가장 안 좋아보입니다. 이점 참고하고요
아 그리고 바감쓰면 차관유닛이 녹을수도 있지만 거신과 고기가 있다면 반대상황이됩니다
마지막으로 저그로 토스 고테크유닛 잡는거 전투에서 승리하지 않는한 힘듭니다
거신같은경우 테란은 바이킹 사거리가 9라서 전투에서 지더라도 거신은 다 정리할수있습니다 그런데 저그는 타락귀 사거리가 6이라 전투에서 밀린다싶으면 바로 빼야되고요
마법유닛 테란은 이엠피 토스는 환류가 있지만 저그는 마법유닛 견제할게 아무것도 없어서 특히나 힘듭니다.. 집정관도 저그유닛이 다 생체라 큰 위력을 발휘하고요
BigHeadYoony (2012-01-30 10:29:28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문제는 블리자드가 스타2에 새롭게 추가한 기능들에도 있죠

제 부족한 실력으로 관찰한것은:
차원 관문 - 후반에 가서 회전력을 당해낼 수 없음
지게로봇 - 후반에 서플라이 안먹고 자원을 채취할 수 있음
바퀴 - 서플라이 1.5 정도 유닛이 서플라이 2개 먹음

후반에 저그를 약하게 그리고 프로토스를 강하게 만드는 기능들이 있는데 블리자드는 어떻게 밸런스가 완벽하길 바라는지...

제 부족한 소견으로는:
-차원 관문을 없에고 예전 gateway 방식으로 돌아간다. 유닛 생산 시간은 맞춰 줄여줘야겠죠
-지게 로봇이 소환 돼 있을동안은 서플라이를 1씩 먹게 한다
-바퀴를 1.5 서플라이 먹게한다. 저그의 200 병력이 더 강해지겠죠. 저글링 한마리가 0.5 서플라이 먹고 문제 없으니까 1.5 문제는 없을듯하네요

가장 논리적인 해법은 프로게이머 의견을 듣는것입니다. 만약에 중하위에서 문제가 있다면... 문제가 어떻게 있겠습니까? 50% 승률 맞춰주는데. "프로게이머 아니면 니가 못하는거다" 가 정확한 말입니다

저는 북미 마스터 프로토스에요 별로 못합니다
전부짱 (2012-01-30 18:20:48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당연히 북미,유럽 처럼 큰시장에 맞춰서 밸런스를 조정해가야하죠, 분명 북미,유럽 유저들이 전체적인 실력이 낮을수박에없지않습니까? 인구많은 큰대륙들인데다가, 스타에 대한 집착이 한국보다 덜하니깐요, 또한 섣불리 한국리그에 맞춰 밸런스를 조정할경우, 유럽,북미에 어떤영향이 미칠지 모릅니다, 분명 지금 ,유럽,북미 밸런스가 적절하다면, 블리자드입장에선 잘맞추고있는거구요, 만약 한국리그에 맞춰 이끌어가다간, 유럽,북미 쪽의 밸런스는 무너질수가있습니다.
결국 기업입장에선 시장논리대로 갈수박에없는겁니다.
그나마 한국에서 스2가 연명하는 이유는 ,북미,유럽 소비자들이 스2를 즐기고있기때문입니다.
우리입장에서도 그저 따라가는수박 없는것이죠.
전부짱 (2012-01-30 18:24:3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밸런스라는것도 무조건 상위클래스만을 보고 맞추는건 잘못된겁니다. 게임이 지속적인 성장과 수명을 유지 하는방법은 새로운 유저를 받아들이는것입니다. 그렇기위해선, 중,하의 밸런스가 완벽해져야 가능한것이죠, 이후 상위클래스 밸런스를 맞춰도 기업입장에선 손해가아닙니다.
전부짱 (2012-01-30 18:28:03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스2또한 스1처럼 한국만한다면, 아니 , 출시한 시장중에 한국이 가장크다면, 블리자드는 한국기준으로 밸런스를 맞췃을겁니다.
날핀 (2012-01-31 14:06:2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퀸 알까기 오토캐스팅 해주세요
eroZerg (2012-02-01 23:03:01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그들 징징대지 말고
나처럼 걍 접으세요.
난 겜은 접고 가끔 벨런스 커뮤니만 보는데.
이것마저 스트레스 받아서 못보겠네. ㅋㅋㅋㅋ

ㅁ1친 데이비드킴 졸라 융통성없어 ㅋㅋㅋㅋ
아이콘 [Immortal] (2012-02-02 21:48:46 KST)
1↑ ↓0
센스 이미지
지이지잉징지ㅣㅈ잊잉지ㅣㅇ징징지지이짖이지ㅣㅇ짖잊이이징징짖이ㅣㅇ짖잊이ㅣㅣ이짖잊이ㅣㅇㅈ
아이콘 Or트역장 (2012-02-03 18:03:22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냥자기들 순수주관적인생각으로 글쓰는분들많에 DK는 통계자료등을인용해서봅니다 한사람한사람밸런스대로 다맟추는건 절대불가능한일이죠
terran.avi (2012-02-05 22:53:20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한국에는 입스타를 논리적으로 말하시는분들이 너무 많아 팔랑귀인 나는 하나도 틀린말 못찾겠네요...
아이콘 Queens (2012-02-06 14:10:53 KST)
1↑ ↓0
센스 이미지
우주모함 삭제하지말고 빌드타임만 좀 낮춰도 쓸사람 다씀.
데킴말대로 거신이건 우주모함이건 카운터가 바이킹이라 에러긴한데
케리어가 삭제된다니...먼가 허전한데
아이콘 Queens (2012-02-06 14:13:11 KST)
1↑ ↓0
센스 이미지
우리나라 GSL판도를 보자. 8강에 이미 테란3명. 정말 끔찍한건 3테란 1플토 4강구도.
더무서운건 테테전 결승.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