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233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ImperialJung
작성일 2012-02-11 03:20:05 KST 조회 25,217
제목
상황 보고서: 1.4.3 패치
상황 보고서: 1.4.3 패치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 최신 상황 보고서가 도착했습니다. 

1.4.3 패치를 통해 적용될 예정인 주요 변화들과 그 배경을 함께 살펴보시죠.


- 이제 지게로봇은 풍부한 광물에서도 일반 광물과 동일한 양의 광물을 채취하게 됩니다.

 개발팀은 지금까지 계속 풍부한 광물 지대가 게임 전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습니다. 특히 풍부한 광물을 채취하는 지게로봇의 효율성이 각 대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가 주요 사안이었는데요. 이는 프로 선수들과 커뮤니티가 공통적으로 언급하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저희는 그 동안 풍부한 광물을 제거한 지도를 사용하는 GSL 대회, 아직 풍부한 광물이 포함된 지도를 사용하는 다른 주요 대회들 그리고 대회 방식의 지도 구성을 적용한 1대1 래더 경기들을 면밀히 관찰해 왔습니다.

그리고 관찰 결과에 따라, 지게로봇이 광물의 종류와 관계 없이 동일한 양의 광물을 채취하게 바꾸고, 대신 래더 지도들에 풍부한 광물 지대는 남겨두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풍부한 광물 지대에 확장을 가져가는 것은 세 종족에게 모두 공평한 위험 대비 보상을 제공할 것입니다.


- 저격의 공격력이 45에서 25(+25 사이오닉 상대 추가 피해)로 변경됩니다.

 저희는 저격 기술이 저그의 무리 군주와 울트라리스크를 상대로 약간은 지나치게 효율적이었다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프로 선수들 간의 경기에서 테란이 다수의 유령 부대만으로 저그가 취할 수 있는 대부분의 조합에 대응하며 수비적으로 게임을 풀어가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었는데요.


 저희는 분명 각각의 유닛을 창의적이고 기발하게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지만 저격의 경우 저그의 값비싼 유닛들에게 너무 효율적인 기술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중점은 저격의 사용 가능 횟수를 조절하여 기술의 유용성은 유지하되 지금처럼 강력하지는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었는데요. 이제 무리 군주와 울트라리스크를 쓰러뜨리기 위해서는 생명력 재생을 고려했을 때 각각 10번, 19번의 저격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 결과 이 전술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유령의 수와 비축되어 있어야 하는 에너지가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테란 유저들이 에너지와 관련해서 거의 신경 쓰지 않았던 상황이었다는 것과 비교한다면 만족스러운 변화라고 느끼고 있습니다.


- 함대 신호소에 불사조 사거리 업그레이드가 추가됩니다.

 이전에 프로토스가 저그 뮤탈리스크를 더 잘 상대할 수 있도록 바로 추가적인 변화를 줄 것인지 아니면 군단의 심장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논의한 적이 있는데요. 지속적인 조사와 실험 그리고 커뮤니티와 프로 선수들의 피드백을 고려한 끝에 이번 패치를 통해 변화를 주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업그레이드를 완료하면 불사조의 공격 사거리가 6으로 증가되고 따라서 다수의 뮤탈리스크를 보다 쉽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프로토스 플레이어들이 부대를 이끌고 진출하면 기지 방어가 취약졌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뮤탈리스크 난입에 대응하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해야 했고 또 항상 효과적인 것도 아니었습니다. 사거리 업그레이드는 뮤탈리스크 방어를 위해 소수의 불사조를 생산하더라도 잘 콘트롤 해주기만 하면 더 효과적으로 뮤탈 부대를 상대할 수 있게 해 주는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사거리가 증가된 불사조는 잠재적으로 프로토스 플레이어들이 저그전에서 전체적으로 지도를 장악하는데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저희는 뮤탈리스크 운용이 대 프로토스 전에서 여전히 유용한 전략이 되도록 할 생각이며 실제로 그러하다고 믿고 있습니다. 비록 무수한 뮤탈리스크로 상대 프로토스를 찍어 누르겠다는 것이 좋은 생각은 아니겠지만 뮤탈리스크를 감염충이나 타락귀와 조합하면 사거리가 늘어난 불사조를 상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APM (분당 행동수) / CPM (분당 명령수)

 APM이 최대한 정확한 숫자이어야 하는지 아니면 과거에 그러했듯 재미 삼아 볼 수 있고 또 게임하는 방식을 구분해 주는 요소로 여겨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많은 갑론을박이 있습니다. 양 측의 주장을 모두 경청한 끝에 저희는 APM 측정 방식을 예전으로 되돌리고 불필요한 클릭을 제외한 수치를 보여주기 위해 분당 명령수 즉 CPM을 추가하였습니다.

 

 따라서 이제 현란한 손놀림을 자랑하는 프로 선수들은 APM을 통해 이를 보여줄 수 있고 자신의 움직임이 얼마나 정확하고 효율적인지가 궁금한 플레이어라면 CPM 수치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늘 말씀 드리는 것처럼 토론장 및 팬사이트에 여러분께서 남겨주시는 의견을 계속해서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번 변경 사항들에 대한 여러분의 건설적인 의견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저희는 항상 밸런스 조정을 할 때마다, 모든 실력대의 플레이어들이 다 함께 최고의 게임 경험을 누리게 될 수 있도록 신중에 신중을 기하고 있습니다.


* 데이비드 김은 스타크래프트 II 게임 디자이너이며 커뮤니티 지도 공모전에서 입상한 지도의 열렬한 팬입니다.


출처: http://kr.battle.net/sc2/ko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   사과가왔어요   |   아이콘 해린   |   아이콘 비비듀듀   |   아이콘 아마추어토스   |   아이콘 뛰뛰빵빵쿠당탕   |   아이콘 언어   |   아이콘 하마펀치   |   아이콘 ePic카카루   |   아이콘 해병산개   |   아이콘 [만찐두빵]   |   예원이는베이글   |   SPACEJUDGE   |   아이콘 체르윈   |   아이콘 [나는자연저그다]   |   아이콘 어지럽네   |   아이콘 PurpleHolic   |   아이콘 PEPSI-AIR   |   아이콘 한중미크립관광   |   아이콘 현아.   |   아이콘 백투더퓨처   |   아이콘 Mineralls   |   아이콘 Skrillex   |   아이콘 어그로꾼킬러   |   아이콘 너희들쓰레기   |   아이콘 phya   |   안녕2245   |   아이콘 [Enemy]   |   아이콘 재추나기
아이콘 홍방장 (2012-02-11 03:23:1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1빠 홍방장
XI클랜만세 (2012-02-11 03:31:0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222
아이콘 LyCanes_OO (2012-02-11 03:33:17 KST)
0↑ ↓0
센스 이미지
이건 미쳤다고 밖에는...
아이콘 나무_ (2012-02-11 03:33:23 KST)
0↑ ↓0
센스 이미지
아하하 테란 망했어요
아이콘 욕망 (2012-02-11 03:33:4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뭐... 불사조를 많이안뽑아준다면 상관없지만.... 공중... 저그....플토에게 발리겠네요 하하하,,,,,
퍼펙트게임 (2012-02-11 03:35:1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지린다진짜
be회원 (2012-02-11 03:39:0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태란을 까는 사람이지만 이건 아니죠...
저격은 빼고 다른방향으로 개선시켜야하는데...
be회원 (2012-02-11 03:39:2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토르 다시 노마나로 만들어줘야하는것도 있는데...
아이콘 전략저그 (2012-02-11 03:40:5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어 그러고보니 감충 저격에 2방에 가겠다
메_어 (2012-02-11 03:42:2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다른 종족전은 그렇다쳐도 프저전은 문제가 있어보이는데..

뭐.. 패치 이후가 돼봐야알겠지만
아이콘 전략저그 (2012-02-11 03:45:2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맞는 순간 1차서 3방
아이콘 참쉽죠 (2012-02-11 03:46:30 KST)
0↑ ↓0
센스 이미지
맘에 드는 패치군
아이콘 마리오넷뜨 (2012-02-11 03:46:5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뮤탈리스크를 감염충이나 타락귀와 조합하면 사거리가 늘어난 불사조를 상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뮤탈리스크를 감염충이나 타락귀와 조합하면 사거리가 늘어난 불사조를 상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뮤탈리스크를 감염충이나 타락귀와 조합하면 사거리가 늘어난 불사조를 상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건 뮤탈로 공격 가지 말고 그냥 쳐 맞기만 하다가 ㅈㅈ치란 소리인가요?
test123 (2012-02-11 03:54:1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나.. 겨우 저그에서 테란으로 종변하고있었는데..
포더윈터 (2012-02-11 04:11:49 KST)
0↑ ↓0
센스 이미지
개념패치 아닌가? 근데 프저전 ㅂㅂ
RvnDesire (2012-02-11 04:18:0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apm 다시 평균300대되겟군 하하
40분짜리게임에서도 평균300유지했엇는데 별쓰잘대기없이 패치해서 150대로운지시켜버리고
아근데 불사조사거리업생긴건좋은데 왜 그게 함대신호소냐...
함대신호소올려서 불사조사거리업할바에 쓰레기신호소만든김에
그냥모선뽑아서 집정관굴려서러쉬가는게좋지..
test123 (2012-02-11 04:19:4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 정말 열받네...
클베때부터 저그하다 참다참다 힘들어서 2개월걸려 겨우 종번했더니 테란 너프..... 정말 멘붕이다
프케 (2012-02-11 04:20:5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지게는 당연한거고 저격너프도 당연한거 아닌가? 당연한거 너프하는데 왜 망했다 망했다 불평이 이렇게 많지 이건 진짜 징징도 아니고 뻔뻔 수준이네
아이콘 INTraypark (2012-02-11 04:24:1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ㅅ ㅂ
아이콘 코코아제니스 (2012-02-11 04:25:1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테란만 죽습니다
아이콘 수리부엉이5 (2012-02-11 04:28:41 KST)
0↑ ↓0
센스 이미지
ㅋㅋㅋ
이로써 저그 유저들은 불사조를 잡기위해서

"뮤탈리스크를 감염충이나 타락귀와 조합하면 사거리가 늘어난 불사조를 상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라는 말을 패치 이따구로 해놓고 위로랍시고 말하고있냐 ㅋㅋ
고작 불사조 몇기 잡으려고 저그는 몇가지의 테크유닛을 뽑아야되는거냐 ㅋㅋ
게다가 전부 가스먹는 괴물들이야 ㅋㅋㅋㅋㅋㅋ
아이콘 수리부엉이5 (2012-02-11 04:34:09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래 그건 그렇다치고
솔직히 지금 가장 시급한건
프로토스 너프아닌가요 ㅋㅋㅋ
저그는 패치로 변하는것 없고
테란은 하향됬고
프로토스만 상승됬네요 ㅋㅋ
전부짱 (2012-02-11 04:36:2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수리부엉이5/ 프로토스 너프보다, 저그 상향이 필요한거같은데...프로토스는 지금이나, 불사조 추가업이 나온다해도, 테란상대로 상관없는데, 저그한테 문제생기니 그렇죠. 저그가 불리하니 저그 상향이 맞겟죠.
전부짱 (2012-02-11 04:39: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지금 불사조 안쓰인다 싶으니, 상향안 나오는데... 불사조 도 상향되면서, 저그도 상향이 필요할듯. 불사조가 뮤탈잡을수있도록 됨으로써, 지역할 찾아들어갔으면하고, 저그또한 이에 응할수있도록 상향안 나왓으면함
가든 (2012-02-11 04:39:5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뜬금없는 불사조 패치네... 솔직히 뮤탈리스크 운영에 답이 없긴 했었지만 그래도 점멸자랑 집정관이랑 광자포로 어느정도 방어는 되긴 했었고... 저그가 뮤탈만 운영하는게 아니고...

저그는 또 하나의 카드를 잃게 되는군요.. 그래도 함대신호소라 다행 아예 불사조 사업에 공방업까지 누를거 아니면 함대신호소까진 잘 안가게 됨... 극후반 모선이랑 우주모함운영 전에 토스는 끝내겠죠 ㅎㅎ
아이콘 EDK (2012-02-11 04:46:06 KST)
0↑ ↓0
센스 이미지
테란유저로써 저그전에 너프하는건 이해가되는데...저렇게테란너프하고 토스버프하면 저그는 어떻게 살고...테란도 어떻게 사냐...저그 버프를 해야 맞는거 아닌가?? 뭔 토스를 또 너프하냐
아이콘 EDK (2012-02-11 04:47:02 KST)
0↑ ↓0
센스 이미지
다시말해서 테란너프+토스버프= 저테전 저그살만해지겠지만 저프전 저그좆망 테프전 테란좆망
결과적으로 토스만 신나겠네
아이콘 EX-Q (2012-02-11 04:47:32 KST)
0↑ ↓0
센스 이미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테란 하향이구나...뭐...개인적으론 게안아 보임...
브통령이될꺼랑께 (2012-02-11 04:58:4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푸하하핳 드디어 지게너프
미새친낑 (2012-02-11 05:28:0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병신 패치네 지게너프야 뭐 당연한건데 저격을 굳이 저딴식으로 너프할필요 있나 싶음
마나 꽉찬 유령이 방패도 안든 해병 4마리밖에 못잡는건데 테테전에서는 유령 이제 거의 쓰레기유닛 될거고 (지금도 거의 안쓰이는데 더 안쓰이게 됨)

그냥 저격뎀지 놔두고 거대에만 저격뎀지 25 낮추던가... 그럼 데미지 감소 개념이없는 스타2 컨셉에 안맞다고 안하겠지 그럼 울트라랑 무군에 저격 무시하는 기본 패시브를 주면 되겠네

그리고 뭔놈의 불사조는 계속 건드리는지 ㅋㅋ 솔직히 토스입장에서 상향해주면 개 환영이긴한데 예전부터 상향해달라는거는 건드리지도 않고 상향되기 전부터도 충분히 쓸만했던 불사조만 계속 해줌. 게다가 사거리6은 너무 심함. 뮤탈 잘잡는건 둘째치고라도 타락귀 상대로도 약간이나마 전투력이 좋아지는셈인데... 업그레이드를 200 200에 시간 170초 이정도로 한다 쳐도
좀 애매함. 애초에 뮤탈을 제압못하는 토스라면 함대신호소를 올릴 여유조차도 없고
함대신호소 올려서 불사조 사업할 여유 있는 토스라면 이미 뮤탈이 문제가 안될 상황임.

그냥 뮤탈만은 토스의 약점정도로 놔뒀어도 괜찮았을거같음. 저그가 지대공이 너무 허술한거처럼.
여친은여전하신가 (2012-02-11 05:29:0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거까지 하면 토스가 일반인들에게는 최강 되겠네. 플게머레벨은 어떻게 될지 모르겠고... 1년간 프징징들 고생 많았다.
미새친낑 (2012-02-11 05:31:0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다른 토스들은 어떨지 모르지만 나같으면 그냥 암울하던 시기의 토스가 차라리 나음.
그때는 프프전이 지금처럼 많지가 않으니까. 솔까 암울하다 암울하다 할때도 충분히 테란상대로 할만했음. 40:60정도로, 그정도야 프로게이도 아닌데 실력으로 커버하면 돼는거지
RvnDesire (2012-02-11 05:32: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음 불사조4->6되면 좀쓰이긴할수도있겟네 근데궂이함대올려서 해야할필요성이있을라나..
시간죙일걸리고 뮤탈재미다보고빠진다음에 업글해야봐소용없을텐데
그리고 저그가상향되야한다는님들ㅇㅇ;; 이어알아두세요 저프밸런스 플토버프하면하지
저그상향같은꿈꾸지마셈...
한국제외하곤 마스터에서 저>>>>>프라고 dk느님께서 말씀하심 ㅡ,ㅡ;;;
테란너프전에 테>프 보다 저>프가 더심각하다고말함ㅎ.ㅎ
아이콘 TIA포로로카성인 (2012-02-11 05:33:4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프에서 저그가 힘들다는건 토스가 너무세서 후반가면 힘싸움이 안되~ 이런게 아니라 토스 타이밍러쉬가 너무너무 많아서 대비하기가 힘들다는 이유. 애초에 토스가 타이밍러쉬를 개발해댔던건 저그가 미친듯이 빠른 제2멀티 빌드를 최적화하기 시작했기때문인데

간혹 맵에 따라서 저그가 뮤링을 억지로 준비하고 겜 시작부터 끝까지 절대 안싸워주고 무조건 빈집만하면 게임이 이상하게 미궁으로 가는 경우가 많아서 이런 어거지식 엘리전 게임 양상을 바로잡는거지

함대신호소에 불사조 사업이 추가됫다고 가장 큰 이슈인 저그 2멀티 때 토스 타이밍러쉬 막기 힘들어하는 것에는 영향이 없음. 온리 뮤링체제 카운터 한정임 불사조로 무군 잡을거도 아니고.. 솔직히 뮤링이 저그가 쓰는 입장에선 쉽고편할지 몰라도 대회에서 나오면 빈집만 다니는데 보는맛이 병맛스러움
미새친낑 (2012-02-11 05:33:4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생각해보니까 마나 꽉찬유령이 저격 다 갈겨봐야 저글링 4마리뿐이 못잡는구나 ㅋㅋ
추미를 잇는 쓰레기스킬 하나 또 탄생함
아이콘 멜로디스트 (2012-02-11 05:42:54 KST)
0↑ ↓0
센스 이미지
wtf
아이콘 Mate[S] (2012-02-11 06:43:35 KST)
0↑ ↓0
센스 이미지
토스갈아타야지
아이콘 RevengePrime (2012-02-11 07:04:3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ㅅㅂㅅㄲ
RealCrisis (2012-02-11 07:31:1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장난하네.....저격은 없어진거나 다름없고 이제 팀플에서는 불사조가 하늘을 지배하겠구나
시나길로리 (2012-02-11 07:33:2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또라이들인가 블쟈새키들은
저격 데미지가 25면 ㅋㅋㅋㅋㅋ 일꾼도 한방에 못잡는다 병1신들이 장난해?
사이오닉유닛중에 생체인게 뭐뭐있을라나.... 유령 감충 고기 감시군주 이게 끝?
끝???? 장난하냐!
아이콘 플토업글너프좀 (2012-02-11 07:35:4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플토로 종변하라는 블리자드의 말씀이었습니다
시나길로리 (2012-02-11 07:38:4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우주모함이 왜 쓰레기인지 모르는건가?
우주모함이 쓰레기가 아니라 함대신호소가 문제다
미네랄300/가스200에 빌탐이 짧기나 한가?
우주모함이든 울트라든 배틀이든 토르든 거신이든 무군이든 1조합만 가지곤 쓰레기다
그나마 모이면 지상만큼은 종결스플래시인 거신 빼고는 다 쓰레기지.
시나길로리 (2012-02-11 07:39:2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근데 그것도 모자라 함대신호소에서 업그레이드까지 누르라 하니.. 염병할놈들
아이콘 RevengePrime (2012-02-11 07:45:2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뮤링자체가 토스 군대와 상대가안되기때문에
저그의 종특인 기동성으로 엘리전에서라도 우위를 점치게 되는건데
그게 병맛이면 저그는 게임을 어캐풀어가는게 정상적인건가요? 포로로카성인님....
토스는 힘이쌔니깐 느리니 저그기동성을 못따라가는게 정상일꺼고요...
아이콘 현경의고수 (2012-02-11 07:49:1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테란이 늘 칼질 당하는걸 보면 테란은 그동안 강했다는걸 인정하는 셈이네
김치무침 (2012-02-11 07:50:3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여태 버프 받았으면 이제 좀 동일하게 가야지

아무리봐도 개념패치인것같은데 욕이 너무 많이 올라오네...
아이콘 바이즈런 (2012-02-11 07:54:32 KST)
0↑ ↓0
센스 이미지
ㅄ 테뻔뻔들 평소에 저격 저글링한테 쓰지도않았으면서 풀마나 저글링한테쓰면 4마리잡는다는개드립하고 난리치네..추뎀보면모르겠나.사이오닉 유닛을 저격으로 죽이라는거잖아 감충,집정관,여왕등.아주 저격으로 다해처먹을려고하는구나.
아이콘 NSW (2012-02-11 07:55:1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유령 저격 너프는 좀 심한거같은데 불사조 패치는 개념 아님? 함대신호소 가격이 얼만데 ㅡㅡ 저거 올릴 타이밍 잡기 빡셀듯
아이콘 괴도H (2012-02-11 08:14:07 KST)
0↑ ↓0
센스 이미지
어휴 징징이들 이번에도 여전하구나 이제 DK가 여기서 밸런스글이랍시고 되도않는 글 찎찎싸는 징징이들보다 훨씬 밸런스잘 조절한다는건 이미 충분히 입증됬다고 보는데 여전히 결과도안보고 욕질, 이건 징징수준을 넘어 정신병수준
시나길로리 (2012-02-11 08:16:2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집정관 저격안들어간다
감염충은 원래 저격두방이고 패치 돼도 두방이다
고위기사도 원래 두방이고 패치 돼도 두방이거든? 도대체 이점이 어디에 있는거냐 ㅋㅋ
유령드랍해서 여왕만 처잡으란 얘긴가?
아이콘 야쿠대 (2012-02-11 08:19:37 KST)
0↑ ↓0
센스 이미지
멘붕이다 ㅠㅠ
아이콘 바이즈런 (2012-02-11 08:33:12 KST)
0↑ ↓0
센스 이미지
집정관은 저격안들어가는군.
근데 울트라랑 무리군주 저격으로 씹어먹었던건 솔찍히아니었잖아?안그러냐?
솔찍히 총알도 안박히는 집체만한 괴물들이 조준해서쏜다고 픽픽쓰러지는건
양심상 아니지않냐?
저격하양은 생각해보면 울트라 무리군주상대로 너무쎈거를 패치한거지 사이오닉유닛들
상대론 오히려뎀지상향됬으닌깐 적절한거아니냐?
dtGSickness (2012-02-11 08:42:4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시나길로리 감염충2방맞춰도 피1남앗엇죠 이제2방에죽죠 ㅋ 근데 확실히 프테전엔 그리차이안나고 프저전도 극후반에랑 초반엔 별차이안날거라봐요 함대신호소올리면 불사조 3마리정도 더 늦게나오니;; 중반쯤가야 이제 불사조좀모일때 사업 하면 저그도 뮤탈안갈듯요
아이콘 아이언사이드 (2012-02-11 08:45:32 KST)
0↑ ↓0
센스 이미지
유려은 경장유닛에 데미지 20, 중장생체야 바퀴 불곰 락귀 군락듀엣뿐이니 패스
데미지 25? 설마 5 추가로 주자고 마나를 써?
DK가 미쳤구나, 사상 3번째 고인스킬 탄생
아이콘 SiIverSnow (2012-02-11 08:48:22 KST)
0↑ ↓0
센스 이미지
유령저격은 감염충 두방되는거 외엔 다 너프. 근데 올 유령으로 다해먹으려던 플레이를 지우려고 한 패치라 달리 어쩔수없어보이네요..
토스상향후 게임이 어떻게될지..ㅋ
아이콘 바이즈런 (2012-02-11 08:49:23 KST)
0↑ ↓0
센스 이미지
ㄴ그러닌깐 엄한데다 쓰지말고 고기 감염충에쓰라고 이해를못하냐?
아이콘 행복했음 (2012-02-11 08:49:50 KST)
0↑ ↓0
센스 이미지
ㄴ문제는 저격으로 일꾼한마리도 못잡는 상황이 생기는게 문제지. 니눈엔 적절해보이냐? 적절해? 이게??
아이콘 행복했음 (2012-02-11 08:51:05 KST)
0↑ ↓0
센스 이미지
올유령으로 다해먹던 플레이가 있기는했나? 정종왕이빼고 유령운영 잘하는 선수가 몇이나 있다고.
아이콘 바이즈런 (2012-02-11 09:00:34 KST)
0↑ ↓0
센스 이미지
ㄴ이거또라이네?넌그럼 패치전에 일꾼한테 저격갈겼었냐?평소에쏘지도않았던 유닛 한방에못보낸다고 징징되네.
아이콘 Tamid (2012-02-11 09:05:26 KST)
0↑ ↓0
센스 이미지
아멘.
아이콘 Tamid (2012-02-11 09:05:30 KST)
0↑ ↓0
센스 이미지
아멘.
아이콘 바이즈런 (2012-02-11 09:05:36 KST)
0↑ ↓0
센스 이미지
겉으로는 일꾼한방에 못잡는다고 징징되지만 속으로는 울트라 무리군주 못잡아서 징징되는거잖아.패치전에도 저격 울트라 무리군주 학살용으로썼으면서 이제와서 피해자인듯 징징되는거 역겨워죽겠네.저격으로 일꾼한방에 못죽어서 유령 일꾼견제 하양되셧어요??우쭈쭈쭈
아이콘 치즈야 (2012-02-11 09:09:3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 히발 테테전 침술류자주쓰는데 ㅈ됬다
아이콘 행복했음 (2012-02-11 09:13:41 KST)
0↑ ↓0
센스 이미지
바이즈런//ㅋㅋㅋㅋ 겉으로 어쩌고 저쩌고를 떠나서 애초에 유령쓰는 사람이 몇이나 되냐? 안그래도 안쓰이는 유령 하향해줘서 무쟈게 고맙내. 영원히 안쓰면 되니까 ㅋㅋㅋㅋㅋ
아이콘 Exterminatus (2012-02-11 09:18:18 KST)
0↑ ↓0
센스 이미지
불사조를 상향시켰으면 집정관을 까야지 이게 뭐옄ㅋㅋㅋㅋㅋ
아이콘 Exterminatus (2012-02-11 09:19:01 KST)
0↑ ↓0
센스 이미지
[사거리가 증가된 불사조는 잠재적으로 프로토스 플레이어들이 저그전에서 전체적으로 지도를 장악하는데 도움을 줄 확률: 6%]
본 댓글은 주사위를 정상적으로 굴려 작성되었음을 보증합니다.
아이콘 Exterminatus (2012-02-11 09:19:10 KST)
0↑ ↓0
센스 이미지
아닛!?
아이콘 라킁 (2012-02-11 09:19:2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행복했음/ 유령이 안쓰인다뇨? 저그전 후반 유령 뽑으면 군락 유닛 두마리 대비가 다 가능하고 감충도 고자 만들어서 무조건 쓰는게 이득인 유닛이었고 실제로 졸라게 많이 쓰이는데
아이콘 [악당]TrapCard (2012-02-11 09:31:52 KST)
0↑ ↓0
센스 이미지
불사조 사업 가격이 얼마냐에 따라 달려있다
아이콘 돌아가시겠네 (2012-02-11 09:38:0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뮤탈리스크를 미쳤다고 불사조를 잡으려고 감염충이랑 타락귀랑 조합하냐
아이콘 RevengePrime (2012-02-11 09:40:2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차관류 너프좀하고하지 ..
아이콘 RichNoel (2012-02-11 09:42:01 KST)
0↑ ↓0
센스 이미지
저격은 너프라니심하다ㅡㅡ
거대만25넣고 나머지는 45으로 하면 좋겠는데??
지게로봇하향은 이해하는데 유령은 아닐듯
광전사를 존나 못잡겠네
아이콘 단쿠가 (2012-02-11 09:54:59 KST)
0↑ ↓0
센스 이미지
됬 이란 표현은 없는 말인데 국어사전도 안 보나
아이콘 매노 (2012-02-11 09:55:23 KST)
0↑ ↓0
센스 이미지
프로토스 별로 너프된거도 없는거 같은데 ㅋㅋㅋ
사업할라고 돈을 얼마 투자해야 되는겨?ㅋㅋㅋ
읽어보니까 이상한 초딩같은글이 진짜 많네요 ㅋㅋ특히 저격으로 저글링을 왜잡아 ㅋㅋ장난치나 ㅋㅋㅋ
아이콘 RC크로노스함정단 (2012-02-11 09:55:46 KST)
0↑ ↓0
센스 이미지
오늘부터 내 주캐는 플토!
hell_SS (2012-02-11 09:55:4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개념 아닌가 저격 일꾼못잡고 저글링 못잡는단 개소리는 도대체 뭐지 언제 저격으로 일꾼이나 저글링 잡아보긴 했음? 근데 중반 뮤탈이야 함대신호소 짓고 업글하고 불사조 뽑는거보다 그냥 점멸자로 방어가 훨신 효과적이니 상관없는데 후반가면진짜로 저그가 이길방법이 없는거아님?
우선 (2012-02-11 09:56:4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토스샹향?????????????
테란너프지 토스상향은 아님 ㅋㅋㅋㅋ
함대신호소가 얼마짜리 건물인데 그걸 짓느니 추적자나 고위기사 폭풍업을 하고말지..ㅡㅡ;
인공제어소에 넣어준다면 모를까 팀풀아니면 쓸일없을듯

저격은 뭐 환류+생체유닛에서 그냥 환류랑 비슷한 용도로 쓰라이거죠..
거기에 에너지만많이 모아두면 생체는 보너스..

지게는 누구나 인정하듯 완전 개념이고..
아이콘 타나타나 (2012-02-11 09:58:34 KST)
0↑ ↓0
센스 이미지
아진짜.... 이건좀아니다
아이콘 아이언사이드 (2012-02-11 09:59:36 KST)
0↑ ↓0
센스 이미지
저격으로 일꾼 잡냐고? 침술류 안해봤냐? 순록도 안해봤으면 말을 마라
아이콘 Appling (2012-02-11 10:08:48 KST)
0↑ ↓0
센스 이미지
사이오닉 장갑이 은근 많은데...

요즘 모선 리콜을 활용한 점추저그 농락이 많은데... 불사조 사거리업 ㅋㅋㅋ
아이콘 점심한그릇 (2012-02-11 10:11:18 KST)
0↑ ↓0
센스 이미지
일단 함대신소호테크기 때문에 프저전은 큰 여파는 없을꺼 같네요
YouHo (2012-02-11 10:13: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결론적으로 최근에 리그하고 게임하는거보면 저격을 일꾼에 쓰는건 본적없고 저그 최종테크유닛때 카운터로 뽑아서 사용하는게 대부분인데 이게 정말 사기적이였죠. 어차피 마나유닛은 EMP맟으면 그냥 병신되었는데 저그는 거기서 최종테크유닛까지 너무 쉽게 죽으니 저그유저쪽에서는 좋은 패치라고 생각할듯. 뭐 반대로 문제는 불사조 사거리업인데 다르게말하면 토스쪽에서는 후반에도 선택권이 하나더 생기는거니까 저그쪽에서는 골치아파질듯(함대신호소까지라는게 조금 걸리는 점이라해도 토스로써는 적이 완전 뮤탈로간다면 완전히 카운터로 갈수도있게된거죠뭐......)
Prosperity (2012-02-11 10:15:3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토스징징년들 병신새끼들 언플하지마라 시 발 정신병자새끼들아 ㅗㅗㅗ
아이콘 DogDRAKE (2012-02-11 10:23:0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ㅋㅋㅋㅋㅋㅋㅋ 배꼽을 잡았다
히필패 (2012-02-11 10:25:0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그 유저긴 하지만 저격 저런식으로 바꾸는건 정말 잘못된거죠. 후반에야 그렇다 치고 초반 유령을 이용한 저격 빌드가 완전히 사장됩니다. 신경기생충 사거리 7로 줄인거랑 비슷한 충격이네요. 걍 저격을 45데미지로 하되 거대 유닛 불가 또는 거대 유닛에 한해 데미지 50%감소 형식으로 하는게 낫다고 봅니다.
아이콘 비비듀듀 (2012-02-11 10:30:0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함대신소호에 불사조 업글을 넣은 이유는, 블리자드가 함대신호소를 좀 써라 하는 의미로 넣은것으로 적절하다고 생각됨.

유령은 사신처럼 고인되겠네. 유령으로 생겨나는 모든 빌드, 전략, 재미, 경우의수는 사라져서 경기가 획일화되는데 한몫을 했네. 유령패치는 게임 재미없게만드는거임. 다른방법으로패치했어야하는데
아이콘 비비듀듀 (2012-02-11 10:43:3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EMP만쓰는유령
아이콘 우직우직 (2012-02-11 10:43:5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개념패치네 불사조 업글은.. 함대신호소올리고 업글까지누르기엔 부담스러우니 꼭필요한상황아니면 누르지도않을듯?
아이콘 ArthurRAZER (2012-02-11 10:53:56 KST)
0↑ ↓0
센스 이미지
신난다 해냈다!해냇어 좋은패치다
뚜비정 (2012-02-11 10:54:1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니 저그가 토스 지상군으로 이길수가 없어서 유일하게 뮤탈로 못나오게 시간끌다가 엘리전유도하는건데 불사조패치는 고사하고 지상군이 힘좀 더 받게 해야하는거 아닌가
Prosperity (2012-02-11 10:55:4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바이즈런 저런새끼는 아가리를 확 찢어놔야하는데 ^^
아이콘 F킬러 (2012-02-11 10:58:4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타락귀와 조합해서 쓰라는건 그냥 기지 방어만 하고있다가 쥐쥐 치라는건가 뭐지;;
아이콘 아마추어토스 (2012-02-11 10:59:53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러고보니 처음으로 사이오닉에 효과가 들어가는 스킬이 됐네요
아이콘 바소ProS (2012-02-11 11:07:2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요약 : 데이비드킴이 주종을 테란에서 토스로 바꿨습니다.
아이콘 끄루 (2012-02-11 11:09:2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니 이건 진심이냐.. 그럼 유령으로 막던 조합은 어떻게 막으라고... 창의적으로 알아서 풀아나가라고??? ㅡㅡ... 돌았네
대안을 주고 너프를해야지 너프만하면 어쩌라는거냐
AZTSsoul (2012-02-11 11:11:0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으으.... 이건 프로토스인 내가 봐도 쫌 아닌것 같은 느낌이....
아이콘 SoCoolGuy (2012-02-11 11:17:31 KST)
0↑ ↓0
센스 이미지
패치 해 줘도 ㅈㄹ 안 해줘도 ㅈㄹ 저격이 쪼금 맘에 안들긴하지만 괜찬구만 ㅡㅡ
데비이드킴도 참 고생한다 너무 까여...
근데 저그는 날이 갈수록 죽어가네 ㅋㅋ 저그가 죽어가고 있씀다...
레드얼럿 (2012-02-11 11:21: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원래 여기는 자신들이 생각하는 벨런스가 알파고 오메가이고
진리임 그대로 안해주면 무개념벨런스라고 까임 자기가 보는
경기만 보고 그게 벨런스인줄아니까 당연히 블리자드패치하고
안맞음
아이콘 MaldibiOn (2012-02-11 11:26:2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패치 맘에든다 이대로 넘어왔으면 좋겠네
아이콘 핵국수도얼큰하네 (2012-02-11 11:37:15 KST)
0↑ ↓0
센스 이미지
불사조 장난 까나.........타락귀랑 불사조랑 속도차이가 얼마나 심한데
아이콘 얼라이브테베 (2012-02-11 11:37:22 KST)
0↑ ↓0
센스 이미지
지게랑 저격 하향은 너무나도 당연한거 아닌가요? 무군 울트라 한줄씩 꾸역꾸역 모았는데 가스도 얼마 안먹는 유령놈들와서 뾱뾱뾱해서 순삭시키는게 당연하다고 보는건가? 진짜 징징이 심각하시네요. 지금 저테전이 얼마나 언밸인데 ㅡㅡ 어차피 감충 고기 저격에는 문제가 없는데... 하지만 프테전 후반 개선이 필요한건 인정합니다. 집정관을 하향해야 할 필요성은 있다고 봄.
아이콘 DogDRAKE (2012-02-11 11:40:0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격을 너프할 거였으면 공업에 따라 저격 데미지도 높아지게 해야지 에너지 들여서 쏘는데 공업 잘 되면 평타보다 못함 -_-;;;
아이콘 영광의아침 (2012-02-11 11:41:3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격은 왜깎는거지? 이건아니다.. 너네들 함대신호소 못올린다고 징징대는데 함대신호소 올라갈수있다 ㅡㅡ 충분히
아이콘 명탐정테란 (2012-02-11 11:53:07 KST)
0↑ ↓0
센스 이미지
이런 씨발 저격뎀지가 25? 허침류 유령운영으로 일꾼 몇마리씩 잡고 빠지 사각지대에서 핵쏘고 이런 플레이 생각해봤는데 사장됐다 더구나 테프전 해법이었던 유불의바는 체제정립도 하기전에 사장이고 안 그래도 지금 테프전 욕나와서 어떻게든 해법을 만들어보려고했는데 오히려 유령너프 ㅡㅡ 접던가 저그를 하던가해야지 토스하면 래더에 프프만걸려서 뭐같음
아이콘 영광의아침 (2012-02-11 11:58:5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미쳣다 아침부터 폰으로 보는데 빡침 와나 ㅡㅡ 함대신호소가 비싸니깐 이게 버프가아니다? 토스 놈들 정신모양하구는 ㅉㅉ ㅡㅡ 왜니들이 욕먹는지 알겟다 저프전 양상이 상당히 달라질듯 그냥 토스 무적해라 미친
아이콘 Mr.Noa (2012-02-11 11:59:01 KST)
0↑ ↓0
센스 이미지
게임 접음 ^^
아이콘 영광의아침 (2012-02-11 12:00:1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야 종족 상성이라는게 있는데 아에 그걸 다무시해부리네
아이콘 샤를리즈 (2012-02-11 12:01:1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지게는 적절하다 생각되는데 저격까지 ㅋㅋㅋㅋ 졸우끼네 테란이 이전까지 너무 강력했던건 맞는듯 테란만 계속 너프중ㅡㅡ
Nos.Power (2012-02-11 12:03:5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Mr.Noa 빠염~
아이콘 샤를리즈 (2012-02-11 12:06:1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불사조는 갠적으로 개인전은 모르겠고 팀플은 불사조가 하늘을 지배하겠네ㅡㅡ
아이콘 Smaster (2012-02-11 12:10:1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차라리 저격 데미지를 올리고 쿨타임이랑 마나소모량을 대폭 늘려 ㅄ들아...
아이콘 악마의팬티 (2012-02-11 12:21:1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불사조는 팀플에만 영향을 미칠테고
가창 큰 변수는 지게로봇
아이콘 HiNos (2012-02-11 12:22:2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격 너프는 당연한거 찬성
아이콘 부차 (2012-02-11 12:33:05 KST)
0↑ ↓0
센스 이미지
테란 너프는 괜찮다고 보고 플토 버프는.... 뭐지....
저그만 죽어날듯
아이콘 천방지축좌충우돌 (2012-02-11 12:40:4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블리자드 이xx는 진짜 뭐지.. 꼭 한번 할때마다 논란의 여지를 만드네..
테란지게 너프는 루즈한 맵을 좀더 다이나믹하게 해서 괜찮은데
불사조 사거리업? 아니 불사조 동수면 그냥 씹어먹고 조금 딸려도 이기고
뮤탈때문에 그렇다치자.. 그럼 과연 불사조를 저그전에만쓰나? 테란전에 불사조 나오면
추격할때 의료선 완전 공짜되네
문제의 저격.. 지금 저격 데미지가 45로 책정된건 일꾼 체력에 관련해서 그런거 아닌가?
25(+25사이오닉)이건 뭔짓거리여.. 이렇게되면 테란은 무조건 끌려다니는 운영밖에 못하는데
(애초에 그러긴햇지만..) 테란도 어떤 빌드에 대해서 유동적으로 방어할수있게 만들어줘야지..
어차피 있는 EMP하고 역할 겹친다는 생각은 안하나? 허..
잡다케릭 (2012-02-11 12:42:0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완전테란 죽이기네 ㅡㅡ

dk 플토로 전향했다는게 사실이네... 후 토스나 해야지 이제 이제 gsl 4강보면 死토스 보겠군
아이콘 천방지축좌충우돌 (2012-02-11 12:44:2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격 이렇게 바꿀려면 저격을 맞출수잇는 대상을 놈더 늘리던가.. 생체유닛한정에 어휴
아이콘 천방지축좌충우돌 (2012-02-11 12:49:0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런식이면 저격만 스킬 운용 방식 바꿔서 다같이 한번에 쏘게 하던가 예전 저격은 dps가 솔직히 쌔긴했지만 이상태로는 차라리 자극제 해병 10마리 dps가 더쌔겟다..
아이콘 천방지축좌충우돌 (2012-02-11 12:55:2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현 8강보면 프로토스 너프 저그 버프가 괜찮을거같은데 도데체..
아이콘 순록 (2012-02-11 13:06:2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 안돼 이게무슨소리야
아이콘 매노 (2012-02-11 13:07:07 KST)
0↑ ↓0
센스 이미지
비상사테 마니해먹었자나요 왜그러셈
아이콘 힘내퐁 (2012-02-11 13:08:5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불사조 사거리업은 좀 아니올시다 싶은 느낌인데...
아이콘 힘내퐁 (2012-02-11 13:10:5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저격 하향은 당연한거긴 하지만 이런식의 하향은 아예 저격을 이용한 초중반의 소소한 전략플레이를 완전히 다 없애버릴텐데.. 문제였던 거대 유닛들에 대해서만 데미지 대폭 감소하는 방향이 더 나았을거 같음..
아이콘 Marinus (2012-02-11 13:13:14 KST)
0↑ ↓0
센스 이미지
뭐야;; 징징글 존나 많네;;;
아이콘 Marinus (2012-02-11 13:14:13 KST)
0↑ ↓0
센스 이미지
저격 쓰는 사람 지금까지 많았나? 아니 쓴다해도 보통 누구한테 씀? 난 테프전에선 고기한테 쓸테고 테저전에선 가끔 울트라나 무군한테 쓰는게 다 아닌가? 그나마도 항상 나오지도 않는데?
nchras (2012-02-11 13:14:4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불사조는 대체 뭐지
아이콘 Marinus (2012-02-11 13:16:29 KST)
0↑ ↓0
센스 이미지
원래 저격이 좀 지나쳤던거지 이게 정상임. 마우스 휠돌려서 울트라 잡는거보니까 울화가 치밀어오르더만 ㅡㅡ

글고 불사조 사업은 함대신호소에서 하는데 함대신호소 가격은 알고들 말하는지 모르겠다. 난 저거 보자마자 '굳이 그럴 필요까지 있을까?'싶었는데? 사업비용 150/150이라고만해도

450/350에 시간이 4분은 걸릴거다. 불사조를 적어도 10기 이상 보유할 거 아니면 굳이 플릿비콘 지으면서 지랄할 필요가 있나??
아이콘 kimgangi (2012-02-11 13:24:5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테테전 유령더블시망 ㅂㅂ...ㅠ
아이콘 MythZerO (2012-02-11 13:24:55 KST)
0↑ ↓0
센스 이미지
아 ㅡㅡ 종변해야겟네
아이콘 악마의팬티 (2012-02-11 13:33:4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천방지축좌충우돌// 너무 오바하신듯... 누가 테란 상대로 함대신호소까지 올려서 불사조를 뽑을까요??
Ulrika (2012-02-11 13:39:2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DK미친새끼 개념이있냐 지금 테란이 토스잡는거보다 저그가 토스잡는게 훨씬 힘든지 모르냐?
아 시.발 gsl 안보나 4프3테1저 이게 지금 벨런스가 맞다고 생각되는건지
왜 자꾸 병.신벌레종족인 저그를 너프시키는거냐 아오 짜증나게 안그래도 너프당해서 토스전 개히든데 진짜 좃같게 해외 병.신들이 손과뇌가 장애라는걸 인지못하는거냐 아오 시바
아이콘 Exterminatus (2012-02-11 13:39:55 KST)
0↑ ↓0
센스 이미지
그건 그렇고 패치된 다음에 황금광물에 지게로봇 떨어트린 자신을 보며 비명을 지르는 날이 오겠구만
아이콘 남자의위엄 (2012-02-11 13:55:59 KST)
0↑ ↓0
센스 이미지
이건 거의 사기→정상화 패치인데, 댓글들은 꼭 정상→하향 패치인냥 말하니까 웃음밖에 안나오네요ㅋㅋㅋㅋㅋ
아이콘 Tearmain[275] (2012-02-11 13:58:39 KST)
0↑ ↓0
센스 이미지
와! 병1신들 잘싸운다!!!와! 병1신들 잘싸운다!!!와! 병1신들 잘싸운다!!!와! 병1신들 잘싸운다!!!와! 병1신들 잘싸운다!!!와! 병1신들 잘싸운다!!!와! 병1신들 잘싸운다!!!와! 병1신들 잘싸운다!!!와! 병1신들 잘싸운다!!!와! 병1신들 잘싸운다!!!와! 병1신들 잘싸운다!!!와! 병1신들 잘싸운다!!!와! 병1신들 잘싸운다!!!와! 병1신들 잘싸운다!!!와! 병1신들 잘싸운다!!!와! 병1신들 잘싸운다!!!와! 병1신들 잘싸운다!!!와! 병1신들 잘싸운다!!!와! 병1신들 잘싸운다!!!와! 병1신들 잘싸운다!!!와! 병1신들 잘싸운다!!!와! 병1신들 잘싸운다!!!와! 병1신들 잘싸운다!!!와! 병1신들 잘싸운다!!!와! 병1신들 잘싸운다!!!와! 병1신들 잘싸운다!!!
아이콘 DavidKim(김태연) (2012-02-11 14:00:48 KST)
0↑ ↓0
센스 이미지
이래서 프라도들이 무서운거구나

남자의자격 등등 색기들 써놓은거 봐라 가관이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프전 운지 테저전 운지하는거 안보이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토스새끼는 가만히 앉아서 이득보고 하는소리 보소 ㅋㅋㅋㅋㅋㅋ
레드얼럿 (2012-02-11 14:03:0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 이게 저징징 수준입니다 ㅋㅋ
코스트코 (2012-02-11 14:08:3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프뻔뻔들 꼴보기싫다 진짜 확률: 37%]
본 댓글은 주사위를 정상적으로 굴려 작성되었음을 보증합니다.
코스트코 (2012-02-11 14:08:5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프뻔뻔 좀비색기들 각성 좀 해라 확률: 33%]
본 댓글은 주사위를 정상적으로 굴려 작성되었음을 보증합니다.
코스트코 (2012-02-11 14:09:1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프뻔뻔은 제발 아닥이나 좀 확률: 53%]
본 댓글은 주사위를 정상적으로 굴려 작성되었음을 보증합니다.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2-02-11 14:23:33 KST)
0↑ ↓0
센스 이미지
함대신호소 300/200에서 250/150으로만 줄이는거만 했었어도
'그래도 개념패치 하나 들어갔네' 소리는 들었을텐데 참
아이콘 Queens (2012-02-11 14:44:11 KST)
0↑ ↓0
센스 이미지
불사조 사업은 뭐냐 ㅋㅋㅋㅋ 뮤탈멸망이네 진짜..
아이콘 수리부엉이5 (2012-02-11 14:44:37 KST)
0↑ ↓0
센스 이미지
ㅋㅋ 저그유저인데 솔직히 테란 잡는거보다 프로토스잡는게 훨씬힘들다.
프로토스는 그냥 서치만 됬다하면 욕밖에 안나온다.
게다가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프로토스 유저들이 서치가 잘되는것같은 생각이들어..
아이콘 sensepeace (2012-02-11 14:47:4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놔 이거 뭐야.. 데이비드킴 진짜 장난으로 하는건가? ㅋㅋㅋㅋㅋㅋㅋㅋ
유리빛향기 (2012-02-11 14:47:4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근데 이런 패치는 하위리그는 소용 없지않나..
브론즈리그 저그들은 날빌만 쓰고 무조건 저글링 뽑아서 적진에 난입 시키던데..
그나저나 테란으로 종변하고 있었는데 ㅠㅠ 아나
아이콘 매앵독왕 (2012-02-11 14:52:0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젠 진짜 못참겟다 ㅡㅡ 아오 진짜

나도 종족 바꿔야지 못해먹겟네 진짜 아.. ㅋㅋ
참나 진짜 어이가없어서 아놔..

아놔

아놔

아놔...........
아이콘 CHANpionXPn (2012-02-11 14:55:26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냥 맘편하게 롤하시면 될
천민닥돌바램 (2012-02-11 15:09:0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격을 마법유닛잡는데쓰는 카운터유닛으로만드는게 나은거죠. 무슨 저글링 마린 소린지
NoWHere (2012-02-11 15:15:0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격을 거대유닛에 못쓰면 하게 되는데 뭔짓을 한거지
nsis레어 (2012-02-11 15:18:4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 에바 제가 이해력이 후달리는지 저격패치에 25(+25사이오닉추뎀)이게 이해가 안되는데 누가 설명좀 해주실래요 ㅠ 생체유닛만 때렸는데 이제 쉴드도깔수잇게 해주는건가....뭐지 ㅠ 그보다 유령 경장갑뎀지가 20인데 이건뭐 이제 일꾼테러하러갈땐 저격보다 그냥 평타 짤짤이하다가 여왕에 이엠피쏘고 빠지는게 더 이득인건가? 뎀지가 25가되면 어디다 써먹으라는건지 모르겟네 그냥 3업불곰 평타가 26인데 ㅠㅠ.. 물론 울트라도 풀업하면 방어력이 올라가겟지만 ㄷ 25는 어디다 써먹는숫자입니까 도대체
아이콘 수리부엉이5 (2012-02-11 15:27:22 KST)
0↑ ↓0
센스 이미지
nsis레어//말 그대로 사이오닉 특성을 가지고있는 유닛들에게 추가데미지를 준다는것 입니다.
그냥 간단히 생각하세요. 말그대로입니다.
nsis레어 (2012-02-11 15:36:3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집정관이나 고위기사한테나 이엠대신 저격하라이건가요? 아 저그전에 유령뽑지말라는소리로밖에안들리네 이제 유령이 해병때릴때 평타랑다른게 없어요 ㅠ
비스타같은놈 (2012-02-11 15:42:3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냥 광자포 스플래시 적용해도 되지 않나?
test123 (2012-02-11 15:48:2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그에서 테란으로 종변한 사람인데
솔직히 테징징들 저격으로 일꾼한방 아니다, 저글링 한방 아니다는 개 오버다 ㅋㅋ;
아이콘 한줄두줄 (2012-02-11 15:53:49 KST)
0↑ ↓0
센스 이미지
저격데미지 너무많이 떨어진 감이 없잖아 있음 ...... 단순 이엠피셔틀 되겠네
나머지는머 개념패치.. 군심이나 빨리 나와라
아이콘 붉은초토화폭격기 (2012-02-11 16:03:2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야 씨!발 좆$같은 데1이1비드 킴(Fu%cking Dav*id KiM A3SSHO%le)새%끼야 존^나 너새끼 똥%꾸멍으로 들어간 내 돈이 아깝다 와 존^나 내가 스1부터 스타를 하루이틀 한것도 아닌데 존나 이딴 쓰4레기같은 패치는 살다살다 처음본다
그냥 딴종족 지워 병%신아 말 길게하기도 귀찮다
아이콘 네오소울왕 (2012-02-11 16:06:15 KST)
0↑ ↓0
센스 이미지
불사조 소수로 빈집을방어하는게문제가아니라.. 뮤탈이 불사조소수면 아예무시하고 일꾼만다잡고 한방만가촉으로맊으면 그냥이간다는게문제.. 사업버프라니.. 확실히 약간좋긴하겠지만..
nsis레어 (2012-02-11 16:08:1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팀플만해도 플토가 불사조안전히 모아서 공중잡으면 토르말고는 거의 답이없는데 밴시는 꿈도못꾸는건가 이제
닉넴은겉치레 (2012-02-11 16:11:3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격뎀지 원래 엄마없었고 사조 사업할꺼같지 ㅅㅂ 함대신호소 짓을꺼면 내가 거신하나 더뽑고 말지 진짜 지게차는 좋네
아이콘 Mhan142 (2012-02-11 16:12:0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정도로 뮤탈이 많으면 뭐해도 짐
nsis레어 (2012-02-11 16:12:0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함대신호소를 올려야 하다는 제한이잇지만 후반가서 업글만 된다면 불사조가 무슨짓을할지 상상할수록 공포스럽다 불멸자도 사거리1늘어나고나서 자주쓰이고 히드라도사업해야고작1늘어나는데 그걸로 승패를 결정짓는게 사거리의 중요성이거늘 2를 늘려버리면 뮤탈은 불사조에 붙지도못하고 그냥 농락대상이다 불사조 한줄모이면 뮤탈이 4줄이상아니면 상대도 안될거다
아이콘 aLiveSinandShin (2012-02-11 16:18:48 KST)
0↑ ↓0
센스 이미지
저격을 평소에 자주안쓴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마스터 900~그마하위권 만나는 사람인데

테란들 후반전가면 유령꼭섞는데? 님들이 그냥해도 이기는데 귀찮게 유령뽑아서 뭐하로

이기겟음 ㅋㅋ 극후반 저테전 유령의 언밸은 이미 증명된건데 그거가지고 징징ㅋㅋㅋㅋ

테란이 토스랑 후반가서 힘든것처럼 저그도 테란전 후반가면 많이힘들어여 테징징분들아

근데 뜬금포 불사조상향 미친 DK새끼
닉넴은겉치레 (2012-02-11 16:20:3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불사조 사업보다 캐리어 사업달라고요 이걸상향해줘야지 뭔 이상한걸 상향하고있어
아이콘 SnipeHunTeR (2012-02-11 16:23:2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로써 dk는 라이엇의 첩자인것으로 밝혀졌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테란들 롤만하겠네
nchras (2012-02-11 16:40:0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런 ㅁㅊ 프뻔뻔색이들
아이콘 [Concept] (2012-02-11 16:56:53 KST)
0↑ ↓0
센스 이미지
이 패치로인해...여태 프토들이 암흑속에서만 빛났던게..
이제와서 ㅋㅋ 세상밖에 빛을 드러내네 ㅋㅋㅋ
ㅋㅋㅋ
한때 프징징이제 사라지겠군...기쁘네... 프뻔뻔오랜만에 득실하겠네 ㅋㅋ
아이콘 [Concept] (2012-02-11 16:57:47 KST)
0↑ ↓0
센스 이미지
참고로 Dk는 테란=>프토 종변했나봄... 부적삭제이후 폭풍 버프해주네...
vaccine (2012-02-11 17:50:2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데이비드킴 당장 해고하라
아이콘 거기이름이뭐요 (2012-02-11 17:52:24 KST)
0↑ ↓0
센스 이미지
십토스는 지금도 개사긴데 좆십사기로 만들어 버리네
vaccine (2012-02-11 17:54:3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블리자드는 DK 당장 해고하라!!
아이콘 SunShine_No.1 (2012-02-11 17:58:4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격너프는 진짜 저렇게 하면 안되지. 울트라 죽는게 문제면 거대에게만 데미지너프 하면 되잖아.
일꾼 저격으로 잡는건 gsl에서도 나왔던건데...
아이콘 타루. (2012-02-11 18:14:12 KST)
0↑ ↓0
센스 이미지
저격 문제가 울트라 무군 씹어먹어서 그런거면 45두고 거대 속성만 25하면 되는 노릇 아님?

그냥 롤하세요 롤.
아이콘 전설의꿈나무 (2012-02-11 18:48:5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미쳤네 진짜 프>>저인거 모르냐고 DK개객기야 불사조를 왜상향해
ㅅㅂ 광자포랑 추적자로 걍막는데 고기뽑으면 아예 들이대질못한다고
애초에 토스랑 정면싸움이 상대가안되니까 뮤탈뽑아서 엘리전노리는건데 그걸 불사조 상향으로 ㅄ 만들어버리냐? 도대체 생각이있는거임? 저프전 어떻게 하라고 ㅅㅂ
gsl은 보냐 ㅅㅂ ㅅㅂ ㅅㅂ ㅅㅂ ㅅㅂ ㅅㅂ ㅅㅂ ㅅㅂ ㅅㅂ ㅅㅂ
UnF_Basic (2012-02-11 19:13:5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솔직히 제 생각엔 이 둘 중 하나로 해야 개념 패치일 듯...

1. 저격 데미지 원래대로 45 (거대 상대 불가)
2.저격 데미지 25 (경장갑 상대 +20)

패치할 거면 이렇게 해놓는게 정상이지... 무슨 아예 데미지 자체를 25로 하다니 블쟈가 미쳤네...ㅠ 저글링 한 마리도 한 방에 처리 못하는 게 무슨 '저격'이냐...? ㅠ


[
dave92 (2012-02-11 19:21:1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마음에 좀 안들긴 하지만 충분히 개념패치인데? 지게로봇이야 정말 적절한 패치니까 모두 찬성할테고, 저격으로 울트라, 무군 잡는게 가격대비 효율 생각해서 너무했으니 괜찮다고 보는데...대신 감충이 2대에 죽으니까...불사조 사업은 좋긴 좋아도 함대신호소 가격과 소요시간을 생각해봤을때 많이 쓰이진 않을거 같음. 불사조 사업이 된다면 후반일텐데 그때까지 저그가 뮤탈만 뽑진 않잔음? 단지 마음에 안드는건 저그 관련 패치가 없다는거 뿐이네...토스 상대로 좀 괜찮은 패치 하나만 나왔으면 좋겠는데..
더러운지구인들. (2012-02-11 19:32:2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해외리그나 레더에서 상위권저그>>상위권토스인듯 패치진짜잘햇는데
아이콘 RED_Shadow (2012-02-11 20:18:3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솔직히 저격이 문제가 있긴한데

거대유닛한테만 감소시키면될껄

저렇게 패치하느니 그냥 저격스킬 삭제하는게 낫겠다 탐사정도 못잡는게 무슨 마나먹는 스킬이라고 ㅋㅋ
아이콘 TripleJ (2012-02-11 20:28: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근데... 토스버프긴 한데 함대신호소니까 후반이라 그렇게 커보이진 않는데... 뭐, 뮤탈견제를 후반에 올것도 아니구...

뭐 없느니 보단 아니지만...
딱히... 뮤탈 중반에 견제온거 끝장내겠다고 함대까지 올려가며 사업 불사조 뽑느니...
난.. 고기정관캐논으루 방어진 구축하면서 진행하겠소...
뭐... 아예 완전한 우관운영 빌드 하나 생길 것 같긴 함(우모전략시에)

글구 토스지만... 토스를 너프하거나 저그를 상향하거나 이건 진짜 필요하다고 봄
아이콘 버빵전도사 (2012-02-11 20:48:28 KST)
0↑ ↓0
센스 이미지
패치의 취지는 좋지만, 몇몇 사항에 대해 실효성은 다소 의아하네요.

1. 지게로봇 꿀네랄 패치는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테란이지만, 꿀네랄에 지게 떨구면 그 후 몇분간은 미네랄만 폭발해요.
 인프라 막 늘려서 병력 교환만 해줘도 유리합니다.
 꿀광에 행요를 박으면 적에게 타이밍을 내주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지만
 타 종족에 비해 행요가 있는 테란은 꿀광 가져갈때 위험부담이 덜하죠.

2. 불사조 패치는 다소 의아합니다.
 불사조가 경장갑 추가데미지임은 맞지만, 불사조를 모으는 이유는 "견제"일 것입니다.
 불사조가 일정 수 모이게 되면 플토는 견제에서 우위를 점하지만 한동안 진출을 못합니다.
 또한 불사조는 한방교전에서 인구수만 차지하는 깡통이 되기 십상입니다.
 때문에 적어도 래더에서 플토유저들은 뮤탈만을 상대하기 위해 불사조를 뽑지 않습니다.
 애당초 견제를 위해 뽑는것이지,
 적 뮤탈이 쌓였다고 해서 불사조 생산에 박차를 가하지 않습니다.
 또한 함대신호소는 그 빌드타이밍이 길고 소모되는 자원이 큽니다.
 공대지 공격이 전무할 뿐더러 한방교전에서 깡통이 돼버리는 불사조에게
 이런 값비싼 업그레이드를 투자하기에는
 자원대비 효율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적당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3. 유령 저격의 너프는 테란의 빌드선택을 제한하는 패치입니다.
 저는 테란유저입니다. 그리고 저 스스로도 상위리그와 프로게이머 수준의 경기에서
 저그 대 테란 후반에서의 유령 운영이 상당히 강력함을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는 테란이 후반으로 저그를 끌고간 운영과 실력이 빚어낸 결과입니다.
 유령 그 자체만으로도 가격이 엄청나기 때문에 다수유령을 생산하기 까지의 자원과 시간을
 테란은 실력으로써 만들어가야 합니다. 결국 실력차이로 인한 현상일 뿐입니다.
 이때문에 는 유닛의 사기성이라기 보다는 유닛의 기능에 대한
 적당한 이해와 활용이라고 봄이 적당하지 않나요?

 물론 유령의 저격 스킬이 너무나 강력하다고 생각이 된다면,
 유령 저격스킬이 거대속성 유닛에게 사용불가능하도록 조정하면 될 것입니다.

 또한 테란의 1.5티어 유닛인 유령을 지속적으로 패치하여 하향시키는 방안은
 매우 적절치 못한 처사라고 생각합니다.
 하위 티어의 유닛을 건드릴수록 밸런스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커짐은 자명합니다.
 유령은 엄연한 1.5티어 유닛입니다.
 이처럼 티어가 낮기 때문에 우리 테란유저들은
 초중반에 테란은 유령을 주 화력으로 이용하는 갖춰진 빌드를 개발하여 사용중이었습니다.
 침술류 운용과 화염차+유령핵 운영이 바로 그것입니다.

 그러나 유령의주력 스킬 중 하나인 저격을 이런식으로 너프해버린다면
 이는 분명히 큰 문제가 될 것입니다.
 블리자드 쪽에서는 저격을 극후반에만 이용되는 스킬로만 생각하는것 같은데요.
 그러나 실제로 래더에서는 화염차 해병 의료선 유령저격으로 상대 경장갑과 중장갑
 모든 상성의 유닛에 대해 맞춰 운영하는 빌드가 있습니다.
 테란의 빌드 자유성을 침해하면서 까지 패치가 이루어져야 하는지 다소 의아할 뿐입니다.
테란만 (2012-02-11 21:05:1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 저격 쎈건 아는데 지금 패치해논건 아니잔아;; ㅜ 테란유저 다 죽겠다
아이콘 CorSair (2012-02-11 21:24:3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답이 없다 토스전향
아이콘 이동사격 (2012-02-11 21:29:48 KST)
0↑ ↓0
센스 이미지
저격이 저그상대로 사기라는건 알고 하향하는게 당연한데 이러면 초반 유령으로 해병상대하는 빌드는 그냥 잉여가 되는데. 그냥 저그 거대유닛에 저격 면역을 주던가 거대 상대할때 데미지 감소패치를 했으면 좋을텐데.

지게차는 레알 개념패치인듯.
아이콘 버빵전도사 (2012-02-11 21:35:32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리고 저그종족들은 버프 바라지마세요....
중상위권 래더에서 저그는 특정타이밍 제외하고는 항상 우위적 위치잖아요.

테란으로써 프로토스한테는 러쉬가서 막혀도 뒤가 있는데
저그한테는 러쉬가서 막히면 뒤가 없어요.

플토상대로는 반반싸움 나도 괜찮은데
저그상대로는 반반싸움 나면 무조건 불리해짐
이거 자체가 종특이겠지만....

쨋던 이상태에서 더이상 버프하면 진짜 답없음
진균 스펙도 엄청나고 잠복맹독충도 있고 견제용유닛 뮤탈도 꽤나 훌륭하고
저그유저분들은 도대체 버프받고 싶은 유닛이 뭐임? 설마 저글링........?
듀크엘링턴 (2012-02-11 21:35:4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여기토스들왜이러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개웃기네진짜
쥬다이쿤 (2012-02-11 22:21:1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흐헤헤헤헿 테라니 주거슴다... 나 토스할꺼야 토스
flash21 (2012-02-11 22:26:1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니 누가 언제 유령갔다가 일꾼잡음 저글링잡음 그리고 불사조사거리업은 함대신호소 테크타는데 언제함 나갓으면 뮤탈뽑다가 그거보면 안뽑고 체제변환하던가 그리고 불사조사거리어발라면 선우관체제여야할텐데 솔직히 누가우주관문보면 뮤탈갑니까 바드라가지 구니까 선우관체제가아니면 함대신호소 짓고 업글까지함 차라리그시간에 점추와 고기로막다가 멀티꾸역꾸역먹으면서 조합갖추는게.훨씬낫겟네
flash21 (2012-02-11 22:33:3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니까 지금 패치해야할껀저그상향이긴한테 멀상향해야함 인구수를250으로할수도없토스의타이밍러쉬를너프하자니솔직히타이밍러쉬는 저그가2멀빨리먹고최적화시켜놧늗데 그걸대항해서하는게 타이밍러쉬인데 그걸너프하면 제2멀까지무리없이먹고 바퀴200병력으로 토스멀티치고하면 200모으기전에끝나거나 힘들어지지않을까요
flash21 (2012-02-11 22:36:2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글고저그는종특상 반반만 나오기만 하면 그니까 토스테크유닛들 다죽으면 그다음에오는 저글링200마리에 지림
아이콘 국파티 (2012-02-11 23:05:48 KST)
0↑ ↓0
센스 이미지
함대신호소에서 사거리 업글이라 뭐 그렇다치고
대저그전에 테란이 유령, 저격을 안쓴다고? 일벌레에 저격을 쓴다고??
아 ㅋㅋㅋㅋㅋㅋㅋ 테뻔뻔 장난하나
아이콘 오뒤쎄우스 (2012-02-11 23:09:02 KST)
0↑ ↓0
센스 이미지
GSL 저그는 요즘 테란상대로 질때 보통 후반 의료선 견제때문에 지지 후반 화력이 밀려서 지지는 않는다.. 그리고 프로토스 거신은 하향할 필요가 있다.
거신때문에 프로토스 후반화력이 사기소릴 듣는문거고 유주모함이 안쓰이는거다.
주현퓨리 (2012-02-11 23:26:2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테란님들아... 제발 여기다 글써놔봣자 데이비드킴 보지도않습니다.
직접 메일로보내셔야지 그나마 어이없는이번패치 롤백 가능성있습니다.
프라1디언 언플에 놀아나지마시고 직접 메일로 보내세요

그리고 제발좀 닥1쳐라 프라1디언 시1부랄탱탱부랄 들아
줘도 지1랄해 시1밣련들이 쳐돌았나 안쓰면그만이지
이걸또 너프라고 지1랄하는 대가1리에 똥만찬 프독1빠 정신나갓냐
ㅁㅊ 뭘 얹어줘도 지1랄해 씨1발
아이콘 Whatsername (2012-02-11 23:48:34 KST)
0↑ ↓0
센스 이미지
불사조 사거리 6이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3기로 뮤탈 12마리 잡는 기적(?)을 보여주겠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Whatsername (2012-02-11 23:51:59 KST)
0↑ ↓0
센스 이미지
생각해보니 누가 뮤탈잡으려고 함대신호소 올리고 불사조 사업을 누르지?
차라리 포풍업+집정관을 하지.....
카인찌 (2012-02-11 23:58:2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지게로봇 하향과 CMP를 넣은건 좋은 선택이었다고 생각됩니다만

유령저격은 테저전의 빌드갈래를 제한적으로만듬과 동시에 유령의 저격스킬과 EMP스킬의 용도를 중첩시키는 결과를 낳게됩니다
(이거뭐 진균,스톰 쓰러오는 유닛한테 EMP한대먹인담에 저격으로 마무리하라는 친절한배려?)

거기다 중반에오는 뮤탈리스크부대를 2우관돌려서 불사조를뽑는다고해도 300/200인 함대신호소를 짓기에는 너무 시간이 오래걸린다고생각됩니다

증폭을 걸어서 업글을 최대한 빨리 마친다고해도 거의 중반끝자락에 완성이될텐데 저그는 그때 군락을가지 뮤탈을 추가생산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역으로 뮤탈몇기보여주고 불사조사업을 유도한후 감링링 혹은 빠른 군락테크로 낚을수도 있겠죠 그치만 과연 프로토스가 그런 위험부담을 감행해가면서 불사조사업을 할까요? 차라리 고위기사를 뽑고말지...
아이콘 SoCoolGuy (2012-02-12 00:04:10 KST)
0↑ ↓0
센스 이미지
에휴... 진짜 징징이들 너무 많네
아이콘 존슨앤존슨 (2012-02-12 00:38:43 KST)
0↑ ↓0
센스 이미지
집정관에 저격날리는소리 하고 앉아있네
코스트코 (2012-02-12 00:44:4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프뻔뻔들 졸라 많네 확률: 42%]
본 댓글은 주사위를 정상적으로 굴려 작성되었음을 보증합니다.
코스트코 (2012-02-12 00:45:1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프뻔뻔들 진짜 패고싶다 확률: 96%]
본 댓글은 주사위를 정상적으로 굴려 작성되었음을 보증합니다.
pma (2012-02-12 00:46:5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지금도 팀플할때 저그가 2 이상이면 상대 플토가 꼭 불사조가서 재미 엄청나게 보는데요
막상 잡으려고 해도 퀸이든 히드라든 포촉이든 타락귀든 불사조 못잡아요.. 너무 빨라서..
어차피 도망가면 쫓아올 수가 없는데다 몇대 맞아도 실드가 빨리차서
그나마 잡을 수 있는 방법이라곤 감염충으로 진균 대박나는 것뿐인데 말이 대박이지
상대 기지에 난입할 정도면 신경쓰고 계속 움직이고 있는데 맞추기 힘들죠
이미 감염충 4기 이상 뽑을때면 상대 재미 볼만큼 실컷 본 상태고
그나마 사거리라도 적으니 포촉에 맞아가며 퀸 들어올려 억지로 잡는거지
사거리 2나 늘어나면 팀플 저그는 진짜 끊임없이 들어올려지고 오버 나오는 족족 펑펑터지고
뭘 할 수가 없음 포촉 사거리랑 겨우 1차이나는데 포촉 머리위에 올려놔도 다잡겠네요
무엇보다 무탈모아도 불사조 업그레이드 되는 순간 무탈은 다 죽었다고 봐야되겠네요
이건 무탈 뽑지 말란 말인듯 그렇다고 히드라를 뽑으라고..?!
안그래도 테란은 잡아도 플토를 잡을수가 없어서 팀플만 하는데 이건 뭔 놈의 패치인지 --
아이콘 gary117 (2012-02-12 00:57:2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프로스퍼리티 저중이병환자새끼가 여기와서 민폐네ㅡㅡ
아무리어려도 개념은 지켜라미친어린놈새끼야
아이콘 해병산개 (2012-02-12 01:07:3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이고야~~~ 불사조는 오버아닌가..
[1][2]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