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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ImperialJade
작성일 2012-05-06 12:13:00 KST 조회 10,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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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 테스트: 여러분의 참여가 필요합니다


스타크래프트 II의 일부 밸런스 조정 사항을 테스트하기 위해 “Antiga Shipyard (1.4.3 Balance v2.0) - 안티가 조선소의 밸런스 변경 버전"이라는 새로운 지도를 게시하였습니다. 약 1주일 정도 안에 별도의 전체 패치 과정 없이 실제 게임에 변화를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간략히 상황을 설명해 드립니다.

  • 전세계적으로 프로 수준을 제외하면 어느 정도 균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현재 일반 플레이어들 간 대전 밸런스에는 특별한 문제가 없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주단위로 래더 경기들을 면밀히 살펴보고 있습니다.
    • 현재 시점에는 가능한 최소한의 변화를 통해 프로 수준의 경기에만 전략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 프로 수준에서 저그들은 경기 초반 정찰 효율성이라는 측면에서 다소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적정 수준을 찾는 것은 다소 까다로운 문제인데요. 저그를 상대로 펼치는 깜짝 전략/전술을 완전히 사장시킬 의도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 현재 목표를 하는 것은 저그의 정찰 능력을 개선하되, 다른 종족 선수들이 경기 초반 저그를 상대로 전략적인 선택을 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라고 느끼지는 않게 만드는 것입니다.
  • 프로 수준에서 저그들은 경기 초반 상대의 올인성 공격에 다소 취약한 편입니다.
    • 저그 대 테란 경기에서 초반 화염차 견제를 조금 더 수월하게 방어할 수 있도록 점막을 조금 더 쉽게 펼칠 수 있도록 조정하려 합니다.
    • 경기 초반 저그의 일반적인 방어 능력을 약간 더 강화하려 합니다.
  • 프로토스는 프로 수준에서 잘 해나가고 있지만 정점에 서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 현재로서는 이 점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있으며 필요한 경우 조정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 테란 대 프로토스 전과 관련하여 특히 경기 초/중반 테란의 공세적인 능력이 너무 강해지는 것은 아닌지, 반대로 경기 후반 프로토스의 강력함이 지나친 수준이 되어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면밀히 살펴보고 있습니다.
    • 테란 대 프로토스 전에 직접 영향을 줄 수 있는 조정을 준비 중이지는 않지만, 현재 최우선으로 살펴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을 토대로 아래와 같은 밸런스 조정을 테스트하려 합니다.


* 대군주의 이동 속도가 0.4687에서 0.586으로 증가합니다. 하지만 이동 속도 업그레이드된 대군주의 이동 속도는 이전과 동일합니다.

프로 선수들이 경기 초반 그리고 더 넓은 지도에서 조금 더 쉽게 상대를 정찰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변경 사항입니다. 최고 수준의 저그 선수들에게 경기 내내 모든 것을 쉽게 볼 수 있는 능력을 주지 않은 채 경기 초반 정찰을 개선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공개 테스트를 통해 주의 깊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여왕의 지상 공격 사거리가 3에서 5로 늘어납니다.

이 변경 사항에 대해 현재까지 테스트에 참여해 주신 플레이어 분들의 의견은 긍정적인 상태입니다.

# 최초 테스트시 여왕의 초기 에너지를 25에서 50으로 증가시키는 변화를 적용하였으나 초기 테스트 결과 및 피드백을 바탕으로 이를 취소하고 다시 원래대로 되돌렸다는 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


* 관측선 생산 시간이 40에서 30으로 줄어듭니다.

프로 수준에서 현재 프로토스 선수들은 경기 초/중반 상대의 공격에 대처할 수 있는 대부분의 수단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토스 선수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보다 적절한 대응 전략을 택할 수 있도록 관측선의 생산 시간을 줄였습니다. 이를 통해 프로토스는 미세하게나마 더 빨리 상대를 정찰할 수 있고 또한 관측선 생산 중 로봇 공학 시설을 확인하는 데 시간을 소모하지 않아도 됩니다. 작은 변화이지만 프로토스 플레이어들이 종족의 다른 유닛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자 지정 게임 목록에 추천 지도로 설정되어 있는 “Antiga Shipyard (1.4.3 Balance v2.0)”을 플레이해 보신 후 공식 토론장 글타래를 통해 이번 변화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출처 : 스타크래프트 ll 공식홈페이지 (http://kr.battle.net/sc2/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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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IWT_FIY (2012-05-06 12:17: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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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왕 애도
아이콘 dlwnstjr1153 (2012-05-06 12:18: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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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부터 테란은 찬밥신세가 됬네 ㅋㅋ
앞으로 화염차 막기 훨씬쉬울듯
아이콘 존슨앤존슨 (2012-05-06 12:18: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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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프테전 테란의 운명은 ......
아이콘 RevengePrime (2012-05-06 12:24: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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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프로 하는데,, 프로수준은 정해진 수준의 사람끼리 붙는거고
래더는 지들이 ELL시스템 만들어서 50% 나오게 해놓고선 뭘 비슷하데 자꾸 ㅡㅡ
미국재무부채권 (2012-05-06 12:28: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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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 ㅡㅡ 대군주끊어먹거나 정찰온놈 죽이는것도 이제 한끝 차이로 살려두게 생겼네 ㅡㅡ
아이콘 Praziquantel (2012-05-06 12:31: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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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군주 잡는 재미가 쏠쏠한데 저그 상향에 불만은 없음ㅎ
어찌됬건 토스 너프좀ㅋ
아이콘 마누제르구라킨 (2012-05-06 12:36: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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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스는 또 상향인가
아이콘 어그로중독자 (2012-05-06 12:45: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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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아
폭풍의방랑자 (2012-05-06 12:45: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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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스는 초중반에 상향할려면 관문유닛의 전체적인 상향 + 파수기의 하향을 해줘야할거 같은데.. 후반의 하향을 할려면 거신 빌드타임을 좀 늘리고 이속을 약간 줄이는 뭐 이런정도의 패치?
아이콘 핵국수도얼큰하네 (2012-05-06 12:54: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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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나 아쉽
I-Meps (2012-05-06 13:00: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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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염차를 저렇게못쓰게하면 이제 쓰지도않겟내;
아이콘 언제나올래 (2012-05-06 13:13: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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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짜피 징징이들만 참여할텐데...
지금 문제되는게 저프전 전반적인 저그암울과
프테전 후반 테란암울 아닌가?
근데 유일하게 잘맞는 저테전을 저그유리로 바꾸려고 하네
나 포함 양민들이 밸런스 피드백에 참여한다는거 자체가 말이 안됨 어짜피 밸런스는 프로레벨에서만 맞으면 되니깐.
피드백을 하려면 랜덤고수 몇 명을 모집해서 하던가 해야지
아이콘 샤쿠미달쿠미 (2012-05-06 13:13: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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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정관 합체시간 증가?
아이콘 똘똘킹 (2012-05-06 13:15: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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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뭐... 안그래도 요즘 잘막히는 염차가 더곶아가 되는구마잉...
거기다가 테란 초반공세가 강하지도 않은데 뭐가 강하다는거야 ㅡㅡ...
be회원 (2012-05-06 13:18: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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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란 솔직히 메카닉패치는 시급하다고 판단됨.
아이콘 현경의고수 (2012-05-06 13:27: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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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는 뭘 상향하거나 말거나 크게 갈아엎지 않는한 답이 없을듯
I-Meps (2012-05-06 13:27: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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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카닉상향은 좋네
아이콘 코키아 (2012-05-06 14:24: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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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쳐 DK!!
아이콘 Light (2012-05-06 14:34: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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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투는 밸런스패치 더럽게못하네
아이콘 위대한분 (2012-05-06 14:42: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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괜찮은듯
아이콘 이누스 (2012-05-06 14:42: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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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측선 결국에 초기 생산시간으로 돌려놓네 ㅋㅋㅋㅋ
프케 (2012-05-06 14:49: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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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차 못쓴다고 징징대는 것들은 참... 염차가 언제부터 저그본진에 난입해서 일꾼을 반드시 잡아야되는 유닛이 됐지? 초반 더블링 견제하고 바퀴강제하고 점막 막는 것만으로도 염차 역할은 다하는건데
아이콘 시에맑음 (2012-05-06 14:58: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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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스 또 상향함?
말이되는거임?
아이콘 완소해병 (2012-05-06 15:07: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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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케// 바퀴 강제? 님아 요즘 저그들은 링 + 점막 + 가촉 만으로 염차 막습니다요
즉 점막이 넓어지면 링의 활동범위>염차범위 이게 더 심해져서 테란의 염차효율이
상대적으로 더 떨어진다는거지요 ㅇㅋ? 링은 절대적으로 점막위에서 수비하니까요
그리고 염차는 점막을 제거하는데 의의도 있습니다 그런데 아니 부셔논 점막
금새 복구하면 무슨의미가 있겠습니까요 물론 점막속도는 잘모르겠습니다만
점막이 빨리 퍼질수록 저그의 범위 진출등이 더 빨라지는거겟죠?
아이콘 완소해병 (2012-05-06 15:07: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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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토느는 미쳤나 진짜 왜케 상향한대 dk 토스로 래더승맛좀 보고있어서 빠졋나
아이콘 lautlos (2012-05-06 15:17: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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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토스지만 관측선 버프는 궂이 필요없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
가격 낮춰준걸로 만족하는데.......음...
아이콘 너기지다내꺼랑깨 (2012-05-06 16:08: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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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 다죽는다 이놈들아!
아이콘 명탐정테란 (2012-05-06 16:17: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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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전 사신더블사장됨
아이콘 물범레볼루션 (2012-05-06 16:38: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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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와
아이콘 종족특성 (2012-05-06 16:51: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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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상향 별거아니구만 저징징(병신ㅋ),프뻔뻔(레알 세상에 살아갈 가치가없는쓰레기)
들이 징징대네
아이콘 SIX6th (2012-05-06 16:56: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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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공격 사거리가 5로 늘어나면 미사일 쏘는건가 ㅡㅡ;;
아이콘 내가바로너 (2012-05-06 17:32: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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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왕 팔이 고무처럼 쭉 늘어나서 때려도 웃기겟네ㅋㅋㅋ
아이콘 무리수돋네 (2012-05-06 18:07: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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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왕 사거리 5되면 염차막기 엄청 쉬워지는데
바퀴강제는 뭔 개소리 ㅋㅋㅋㅋㅋㅋ
아이콘 형님나가셨냐 (2012-05-06 18:15: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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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토스는 관측선 버프를 얻었습니다.
아이콘 dtGNalrA (2012-05-06 18:37: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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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여왕팔이 고무처럼 쭉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이상하겠닼ㅋㅋ
아이콘 OtterMvP (2012-05-06 19:03: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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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바다... 저딴거 테스트해봣자 딱히 효과도없는데 빙신들..
PHONENIX (2012-05-06 19:15: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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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 블리자드 장난치냐?? 무슨 점막종양늘리는 타밍을줄여 ㅋㅋㅋ 그리고 여왕안그래도 쌘대 지상범위까지넓히려고? ㅋㅋㅋ지금 밸런스가 딱맞거든?? 조정하지말고 가만히냅둬라제발 부탁한다 니가 저걸로 패치하면 테란이 가만히있겠니?? 생각해봐 테란은 염차로 저그 피해주면서해도 후반가면 지는 경우가 많아 그에반면에 저그는 초반에 테란조금만 피해줘도 걍 이겨 ㅋㅋ 그런데 무슨 저그가 초반에피해를받니마니 ㅈㄹ하니? ㅋㅋㅋ 그건 저그가 정찰잘해서 잘만하면되 감시군주 변신수는 폼이니? ㅋㅋㅋ 그리고 관측선을 40에서30으로 줄이면 은폐벤시는 때리치우라는소리네? ㅋㅋㅋ 고맙다 염차더블/염차트리플/은벤더블/은벤트리플 이 네가지빌드를 블리자드 니네가 없애주는구나 ^^
아이콘 psyper1 (2012-05-06 20:12: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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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왕..그럼 공중사거리를 줄여주던가....테란은 어쩌란거여....가뜪이나 나처럼 못하는 테란은....ㅠㅠ
아이콘 저글링바비큐 (2012-05-06 20:24: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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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왕 사거리 ㅋㅋㅋ
아이콘 TIA포로로카성인 (2012-05-06 20:32: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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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후반이 말도안되게 센데 또 상향하는건 1.5나 여튼 시간이 지나면 언급한 대로 후반조정을 위해 분명히 유닛 하향을 할 생각이 있어보이네요

송현덕 박현우급 가면 정찰도 안 놓치고 빌드도 뚫리지 않는 기가막힌 안전빌드를 쓰는데 당장 코드a만 봐도 앞마당에 벙커짓고 훼이크로 밴시쓰면 배제하다가 밴시뜨자마자 겜끝나고 이러는 경기가 나옴.

근데 일반인 사이 겜에선 빌드가 완벽하지 않고 대충 본대로 쓰는데 스2테프는 빌드 몇초차이가 너무 중요해서 올인에 털리는 비중이 말할것도 없고 이래서 프테 승률이 맞는거처럼 나온 것 같네요. 이 상황에서 유닛건들면 올인에 간간히 털리던 사람들 아예 못막는 급이 될거라서

관측선 상향으로 올인에서 해방시켜주고 행복해하고있을 때 좀있다가 토스 후반을 고자만들것 같은 느낌. 근데 개인적으로 너프보다는 테란 후반을 상향했으면 좋을 것 같음
Zephar (2012-05-06 20:36: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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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정찰이 너무 쉬워지는것도 문제점같은데 저그만 어려우니 좀 쉽게 해주겠다는 의미가 강한데, 3종족 전체가 초중반에 본진 자체에 대한 정찰이 쉬워지면 서로 운영만 하란 소린데 가뜩이나 시즌 바뀔수록 중장기전 운영형 맵들만 추가되고 그러면 결국엔 운영최적화싸움인건데, 스2가 스1보다 최적화 차이가 심한거같은데 플레이시간은 길어진다그래도 결국 재밌는 게임은 줄어들지 않을까요?
스2는 지금도 초반에 특히 해병이나 질럿 저글링 등이 나오기전에 정찰하는 경우가 많아서 어느정도는 보여주고 시작하는 경향이 큰데 그러다보면 결국엔 상대를 보고 최대한 운영적인 최적화 측면에서 맞춰가는게 유리해지는거 같고 물론 상대를 보고 찌르는걸 택할수도 있지만 어느정도 예전보다는 더 쉽게 잘막히죠.
젤나가 감시탑도 쉽게 정찰할수있죠. 초중반에 상대가 무리하게 젤나가 감시탑을 점령하려고 하면 아 뭔가 노림수가 있구나. 쉽게 막을수도있구요.
솔찍히 초반에 일꾼 정찰부터도 잘 안되게해서(테란은 스캔 업그레이드 등으로 최소 6~7분부터 사용할수있게) 젤나가 감시탑도 없애버리고 초중반에 유닛 정찰에만 의존하게 만들면 게임이 예전보다 좀 허무하게 끝날수는 있겠지만 재밌어질꺼같은데 제 생각이랑은 완전 반대에 입장에서 패치의도네요ㅜㅜ
문채원사랑장진성 (2012-05-06 21:05: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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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zzzzzzzzzzzzzzzzzzzzzzzz존나맘에안들어 미친색기
사막오징어 (2012-05-06 21:35: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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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스는 프로 수준에서 잘 해나가고 있지만 정점에 서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현재로서는 이 점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있으며 필요한 경우 조정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이콘 시에맑음 (2012-05-06 22:25: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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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가 삼국통일 할 기세임
아이콘 IamMe (2012-05-06 22:47: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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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왕 사거리는 좀 마음에 걸리긴 하지만, 여왕 사거리패치 말고 다른건 다 좋은듯..;;
성운- (2012-05-06 23:14: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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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자포 러쉬 막기 수월해진다 ~
I-Meps (2012-05-06 23:18: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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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하향안시키나 ㅋㅋㅋㅋㅋㅋㅋ 아나어이없네
아이콘 린드만 (2012-05-06 23:55: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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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phar // 자, 지금까지 쇼부왕 테란님의 발언이었습니다.
나탈야 (2012-05-07 01:37: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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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가 참 재밌기는하다..스타2로 넘어오고나서는 스타1을 못할정도로 참 재밌다..특히 일꾼 렐리 지정이라던가 1부대가 매우 많이 지정된다는점이 초보자도 어느정도 컨트롤과 운영을 할수있게해준다..그런데 재밌는 게임이 왜 계속 사람이 줄어들까?

가장큰문제는 유즈맵이라고 본다...스타1만 봐도 유저들의 50%이상이 유즈맵을 한다. 스타2는
맵에디터기능이 완전 새로운 게임을 만들수있는정도로 되어있어.....정말 신선한 게임을 많이 만들수있다....하지만 지금은 어떤거..유즈맵채널 들어가서 한페이지뒤에 있는 유즈맵은 사람들하고같이 하기도 힘든 실정이다....정말 신선한 유즈맵이 나오면 머하냐 해주는 사람이 없는데.
유즈맵 첫페이지에 보면 1년전에 있던 유즈맵들이 아직 상위권을 차지하고있다...사람들은 유즈맵 채널에 들어갔다가도 이내 실증을 느끼고 나가버리게된다...

유즈맵의 가장중요한점은 "새로움"인데 항상 똑같은 유즈맵만 있으니...
스타2래더시스템은 진짜 좋으나 유즈맵 시스템은 스타1처럼 방만드는 순서대로 목록에 나오면
훨씬더 유즈맵이 활성화 될꺼라고 본다....
유즈맵 인구가 늘어나야 스타2래더인구도 더불어 늘어날것이고..래더하다가 지치면 가끔 유즈맵도 하고..... 항상 래더만 할수없진 않으냐..

스타2는 진짜 재밌긴하다...스타1존나 하다가 스타2처음접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타1보다

재미없다고들 한다...근데 몇판만 하다 보면 그재미에 쏙빠져들게 된다

내친구도 스타1만 존나하다가 스타2처음접하고 이상하다고 재미없다고 하더니만...몇판 좀 해보더니 이제 스타1은 손도 안된다.......제발 대작게임을 대작게임답게 운영하자....

유즈맵 시스템 제발 바꿔줘~
Zephar (2012-05-07 03:02: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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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드만 / 요즘 다들 운영이나 수비가 뛰어나고 거리도 늘어나서 테란 쇼부가 잘통하지도 않고,
테란입장에서 말하는게 아니라 초반 일꾼정찰부터 좀 빠르게 정찰하지 못해서 서로 무슨 체제를 가는지 정찰을 좀 어렵게 하면 재밌는 게임이 많이 나오지 않을까하는 생각이구요.
정찰이 어렵다는게 테란 본진 쇼부랑 큰 상관도 없는거같네요.
요즘같이 큰맵에서 앞마당먹었을때 찌르는게 의미가 있지 괜한 본진쇼부는 자원효율도 너무 떨어지게 되서 한번 실패시 리스크도 크고 충원병력도 너무 멀죠.
서로 운영적으로 플레이 될 때 상대체제를 잘 모르게 되면 좀 더 손이 많이 가고 생각도 많아져서 재밌을꺼같다는 얘기인데... 전쟁초원같은 맵이 다시 래더맵이 되고 금속도시 가까운방향 걸리고 하지 않는 이상에는... 쇼부왕 테란은 다시 돌아올꺼같지 않네요.
아이콘 Mate[S] (2012-05-07 04:32: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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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쥬금 ㅠㅜ
아이콘 Praziquantel (2012-05-07 07:50: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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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A포로로카 성인>테란후반 상향시 저테 언밸런스 우려때문에 토스중후반 너프가 적절할듯
현재 중후반에 플토 >>저,테 니까요
아이콘 Gangdo (2012-05-07 09:55: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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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왕이 고무고무 열매를 먹음으로써 팔의길이가 증가하여 사거리가 늘어나게됩니다.
아이콘 onlypractice (2012-05-07 10:01: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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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추적자 가스없애고 광전사 75원으로 해야함
아이콘 onlypractice (2012-05-07 10:02: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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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주모함 요격기 공짜 ㅋㅋㅋㅋ
현간지 (2012-05-07 10:02: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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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테 초중반엔 오히려 아직 테란이 살짝더 강력하지

후반가고 테란이가스가남기시작할떄 밀리는거죠

유령가격이랑 바이킹가격을

200 100 에서150 150
150 75에서 125 100으로 바꾸면어떨까요?

자원벨런스때메 후반ㄴ싸움이 테란이밀리는거같은데;;

그리고 저그는 히드라 울트라가 상향되야댄다고봅니다

저프전은 초중반 토스의

찌르기공격만무난히막아내면 저그들이 토스한테

절대밀린다고생각이 들지않습니다;;

대신 히드라나 울트라상향은 필요하다고 봅니다 ,..

히드라는체력 90하고 울트라 이속만잇어도 스타1의 울트라 볼 수 있을듯 하네요
현간지 (2012-05-07 10:08: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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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측선 40초느 사실상 너무 긴거맞습니다;

30초는 좀 그렇고 35초정도로 조율했으면 좋을듯하고

업글가격 공방업은 롤백 하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로공유닛과 관문유닛공통이기때문에;
쉴드업은 그대로하고
POWER컨트롤 (2012-05-07 10:08: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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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간지님//유령이랑 바이킹 미네랄 가격 떨구는건 절대 반대함 중후반에 미네랄 캐기 더 쉬운 종족이 테란인데 미네랄 가격을 떨구면....흠
현간지 (2012-05-07 10:09: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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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염충도 75 150이적당할꺼같은데 100 150은 좀비싸지안나요?;
현간지 (2012-05-07 10:10: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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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이 후반싸움에서 안대는건 가스 미네랄 벨런싱때문에 밀립니다;
가스는남아도는데 미네랄이 엄청부족하죠 가장큰이유는
유령떄문임;;
아이콘 오래국시골님 (2012-05-07 10:25: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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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측선 생산시간 단축이 좋긴한데 간혹가다 관측선 한기만 뽑고 멸자 뽑을경우에 관측선이 빨리 나와서 멀리 가버린 후에 은밴이 올경우엔 오히려 이 패치가 해가될수도 있겠네ㅋㅋ
아이콘 Master[E.Blue] (2012-05-07 10:57: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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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측선 패치는 왜 하지? 돌았나?
freakydeaky (2012-05-07 12:08: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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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네 맘데루 막 패치하다가 왠 뜬금없이 도움이 필요하다고 하는거니?
freakydeaky (2012-05-07 12:09: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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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게여 유령 패치가 시급함
아이콘 십테란십저그 (2012-05-07 12:34: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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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가 초반에 정찰이 어렵다는거 이해 안감
프로토스 테란 전부 일꾼으로 정찰하는데 저그는 대군주만으로 정찰??? 일꾼은?
누가 설명좀
아이콘 NoxEterna (2012-05-07 12:37: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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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그래도 잘 안 쓰이는 저그전 사신이 이제 아예 죽었습니다.
아이콘 [247] (2012-05-07 13:54: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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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오오 ㅋㅋ 여왕이제 해병이랑 사거리가 똑같앸ㅋㅋㅋ 바퀴보다 사거리길엌ㅋㅋ
아이콘 phya (2012-05-07 15:24: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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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 좀 살려주라~
아이콘 랏샤 (2012-05-07 16:01: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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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징징이들은 참여하지도 않겠지 ㅋㅋㅋ
Zephar (2012-05-07 17:41: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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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패치로 다양성이 높아져야되는데 변수를 줄이고자 자꾸 단순화되는거 같네요.
여왕같은 경우에는 분명 저그유저들도 경험을 쌓아서 스스로 파헤법을 찾을수 있는 수준같은데 오히려 자잘하게 쓰이던 테란 사신빌드같은 것만 죽어나갈꺼 같네요.
아이콘 pat (2012-05-07 18:33: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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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든 테란이든 입구 막아놓으면 저그는 거이 무조껀 운영가야됨
저그는 견제수단이 전무한데 토스나 테란은 당연히 저그가 견제받아야 된다고 생각함

동멀티 먹으면 저그가 유닛이 호구라 가성비 때문에 지는게 사실이고 그래서 무리하게 멀티먹는 플래이를 할 수밖에 없음
서로 잘 째서 최종조합갖췄을때 저그가 테란이나 토스를 이길수가 없음
그래서 자원을 더 많이 먹어야 대등한 싸움이 되는데 방어능력이나 공격능력은 최하위
대부분 이길때 저그는 막고 막고 막다가 이김
아이콘 Branson (2012-05-07 19:08: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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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저그가 좀 힘든게.. 자신의 종족 이해 + 상대 종족별 주요 공격법 이해 가 있어야 거기맞추어 정찰하고 추측하고 막을수있음. 타종족에 비해 좀 더 많은 노력 실력이 드는 건 맞는 듯.. 하지만 종족 자체의 매력이 있으니, 약간만 버프 좀 주면.. 언젠간 비상사저 같은 일이 생길지.. 는 없잖아 ㅠㅠ
아이콘 Branson (2012-05-07 19:10: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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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수준 보면서 노력운운 발전속도 운운은 완벽하게 개소리라 생각하고, 어차피 유저급이야 ell로 보정하니 의미없고.. 프로수준에서 '할만하다' 라는 말 나오는 것이 최고의 밸런스라 생각함.
아이콘 위대한분 (2012-05-07 19:14: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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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인내의 종족 저그. 그래도 이런 종특이 난 좋음.

그래도....현상황에서는 초반 정찰능력 향상이 필요함

스1에서는 저그의 드랍 작전이 상당히 위력적이었는데, 스2는 드랍은 너무 큰 모험임

토스는 차관으로 순식간에 방어병력 소환; 빈집털기가 불가능해졌음.
테란전 드랍작전의 중심이었던..럴커 삭제 ;; 게다가 대군주가 해병에 금방 죽음

패치로 대군주 체력이나 방어력을 올려줬으면 했는데, 아쉬움
아이콘 위대한분 (2012-05-07 19:19: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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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저그의 후방 교란용 작전이 뮤탈 한가지로 한정되버림 ; 땅굴? ㅋㅋㅋ

대군주 생명력을 올릴 경우 드랍 위력이 증가해서 전략이 풍부해질거라고 생각하는데;; 쩝..

대군주 이속하고 생명력 중에 하나를 선택하라면 후자를 택하겠음
황혼집정관 (2012-05-07 22:43: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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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스타 패기 쩐느 사람들 많네 ㅉㅉㅉ 읽어볼 토론해볼 가치도 없는 리플을 달고잇으니
그 시간에 연습이나 더하셈..

입스타 갤러들의 천국
아이콘 관악산다람쥐 (2012-05-07 23:10: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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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토 또 상향이네 ..... 걍 스타 안할랜다 짜증난다 무슨 벨런스가 얼추 맞는다고 드립 쩌네...
스킬러 (2012-05-07 23:19: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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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러타령은 디시에서나
아이콘 스민 (2012-05-08 01:18: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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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 테스트 일반유저가 하면 머하냐 결국 지들끼리 지들맘대로 GSL만 보고 밸런스 조정하면서
아이콘 고독한솔저 (2012-05-08 03:29: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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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토 벨런스 문제는 200 싸움 가게되면
어느 종족도 이기지 못하는게 문제죠...

다만 이게 지금까지 별 문제 없었던게
테란 같은 경우 초반이 너무 쎄서
플토가 200 모이기 전까지 버틸수가 없어서 불리했던것인데...

최근엔 레더맵이 초반에 승부볼수없게 대부분 커지고
테란 이것저것 너프되고 나서 슬슬 플토에게 기울기 시작한것이죠...

그리고 유령 다시 상향하잔 말도 있는데...
이러면 간신히 비슷해진 테저전 벨런스 다시 망가지는것은 물론이고...

이건 벨런스 맞추자는게 아니라
다시 옛날의 테란 사기 시절로 돌아가자는 내용인지라서...

플토뿐 아니라 저그 유저까지 반발할겁니다
아이콘 고독한솔저 (2012-05-08 03:38: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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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 생각으로는 플토 200 싸움 강한것을 해결할려면
방법은 거신 너프밖에는 없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예전에 패치로 없앴다 롤백했던 토르 마나 다시 없애야 함...
불멸자에 당하는것도 짱나는데... 고위기사 환류까지 맞아야함...
이러니 누가씀 ? (그래도 저그전엔 쓰이는둣... 저그는 이놈 군락 유닛말곤 상대할게 없으니)
아이콘 MoonClaw (2012-05-08 09:26: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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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이상 DK의 의도를 파악할수도없고 밸런스를 정말 신경쓰고있는지조차 의문스럽다.
아이콘 쟈쥬 (2012-05-08 17:51: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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왤케 장애아동이 많음? 그래서 테스트 좀 해달라닌깐. 뭔 개소리들만 하는지. 이래도 안될거다 저래도 안될거다. 입만 살아있는 장애아동이 더럽게 많네.
아이콘 OtterMvP (2012-05-08 18:40: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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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위쪽에 걸래문사람 발견
아이콘 잉여중한명 (2012-05-09 20:50: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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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테란은 상향 없단소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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