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가지 소규모 밸런스 조정 사항을 미리 테스트하기 위해 “안티가 조선소
(1.5 밸런스 v1.0)”라는 사용자 지정 게임을 새로 게시하였습니다. 약 일주일 가량의 테스트 후 실제 게임에
적용할 계획인데요. 먼저 현재의 밸런스 현황에 대해 간략히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세계적으로 프로 게이머 수준에서 펼쳐지는 경기들의 밸런스는 잘 맞는 편이며 현재로서는 크게 우려할만한 문제는 없습니다.
- 늘 말씀 드리는 것처럼, 저희는 항상 경기들의 밸런스를 주의 깊게 살펴보며 만약 문제가 발생하면 최대한 빨리 대처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 e스포츠 대회에서 최상위권의 경기들을 보면 현재 테란 플레이어들이 저그 상대로 약간 불리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최상위권 바로
아래 수준의 테란 플레이어들이 저그전에서 다소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 현재 극상위권의 프로들 사이에서 테란 대 프로토스 전은 균형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앞서 말씀 드린 테란 대 저그전과 관련된 문제를 최대한
신중하게 다루려 합니다.
- 따라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최소한의 조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테스트 하려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점막 종양의 건설 범위, 시야 범위, 점막의 확산 범위가 10에서 8로
감소합니다.
상대적으로 미세한 조정이지만 대회 최상위권 수준의 대전 밸런스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그 선수들이 점막을 더 자주
퍼뜨리기 시작한 이후 프로 게임의 중심 이동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이를 주의 깊게 분석한 결과 점막 확산 속도의 증가가 주로 테란 대 저그전에만
큰 영향을 주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번 조정의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경기 초반 여왕의 수비 능력과 점막 확산을 여전히 유용하게 유지한 채 저그 프로 선수들이 빠른 속도로 전 지도를 점막으로 뒤덮는 것을
약간 더 어렵게 조정하려 합니다.
- 하나의 점막 종양만을 활용하는 전술들의 경우 실질적으로 거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현재 점막이 퍼지는 속도 자체가 이번 변화로 프로 외
다른 수준에서의 경기들에 영향을 줄 만큼 빠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 밤까마귀의 가속이 2에서 2.25로
증가합니다.
* 밤까마귀의 이동 속도가 2.25에서 2.5로
증가합니다.
프로 선수들이 밤까마귀를 활용하는 모습을 지속적으로 관찰한 결과 이러한 조정을 결정하였고 그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세계 최고 수준의 마이크로 콘트롤 능력을 갖춘 선수라 할지라도 밤까마귀의 가속과 이동 속도로 인해 이 유닛을 잘 다루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추적 미사일의 소모 에너지 또는 사거리는 이에 비해 부차적인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밤까마귀가 다루기 까다로운 유닛이기 때문에, 이번 변화가 최상위권 선수간의 경기에 작은 영향만을 줄 것이고 또한 다른 일반적인 수준의
대전에는 거의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금 Battle.net에 접속해서 이번 변화를 직접 체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토론장을 통해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 부탁 드립니다. 여러분과 함께 조정 사항들을 테스트하고 또 여러분의 피드백을 통해 다듬어가려 합니다.
출처 : 스타크래프트 ll 공식홈페이지 (http://kr.battle.net/sc2/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