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스타크래프트 II : 자유의 날개와 확장팩인 군단의 심장 게임 디렉터인 터스틴 브라우더(Dustin Browder)와 군단의 심장 관련 인터뷰를 가졌다.
Q1. 군단의 심장 캠페인 총 플레이 시간은?
DB: 정확한 시간은 말하기 어렵다. 시연하신 3개의 임무와 같이 초반은 비교적 쉬운 난이도이며 진행 될수록 어려워진다. 켐페인은 주 임무 20개, 진화 임무 7개로 총 27개의 임무로 구성되어 있다. 플레이 시간은 개인의 실력과 선택한 난이도에 따라 달라진다.
Q2. 캠페인 메인화면의 변화가 있는지?
DB: 캠페인의 진행에 따라 등장하는 캐릭터가 다르다. 유저들은 자신의 플레이 진도에 따라서 메인 화면에 나오는 캐릭터가 달라지는 것을 볼 수 있다.
Q3. 자유의 날개에서는 선택지에 따라 캠페인이 변했는데 군단의 심장은 변화점이 있는가?
DB: 자유의 날개 캠페인 중 노바나 토시 선택지에 따라 변하는 점이 있었다. 군단의 심장에서도 변화는 있으나 미션이나 목표가 변화하지는 않는다. 시나리오 속 대화 등 작은 변화는 있다.
Q4. 캠페인은 저그가 진화해가는 것이 주된 테마인가?
DB: 자유의 날개의 진행과 유사한 방법으로 진행된다. 자유의 날개에서는 플레이 중에 레이너의 비중은 없었다. 군단의 심장에서의 케리건은 플레이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대부분의 임무에서 케리건을 플레이할 수 있고 특성을 선택을 통해 방어적, 공격적인 플레이어만의 특색있는 플레이를 할 수 있다.
케리건의 특성은 미션에 따라 플레이어가 원하는 특성으로 재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플레이어는 자신의 군단을 진화 할 수 있다. 군단의 심장에서 플레이어는 케리건의 특성 개발, 저그 유닛의 능력 진화, 진화된 새로운 저그 유닛으로의 선택지 총 3가지의 진화를 통해 자신만의 군단을 만들 수 있다.
Q5. 캐리건의 레벨에 따라 달라지는 모습과 달성까지 걸리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DB: 케리건의 레벨은 임무에서 주 목표나 업적의 달성율에 따라 달라진다. 총 캠페인을 종료 해도 최종 레벨에 도달하지 못할 수 있다. 케리건이 다양한 모습을 보여 줄 수 있도록 준비중이다. 무쌍캐릭터를 원한다면 케리건을 공격적으로 하거나 지속 효과 특성등을 통해 지휘관 형식으로 플레이가 가능하다. 개인의 플레이에 따라 엑티브 형태의 스킬만 배울 수 있고 패시브 스킬만 배울 수 있다.
Q6. 케리건의 0과 70레벨에서의 사이오닉 레벨은?
DB: 구체적인 수치는 없으나 캠페인을 통해 과정을 거치며 강력해진다. 스토리 담당자들과 이야기 해야 하지만 40~50등급의 사이오닉 등급이 되지 않을 것인가 생각한다.
Q7. 군단의 심장에서 배틀넷의 변화와 e스포츠는 군단의 심장으로 진행되는가?
DB: 군단의 심장 배틀넷은 그룹, 클랜시스템이 준비 되어 있다. 리플레이와 경험치 등의 시스템도 있다. 승패를 떠나 경험치가 오르고 특정 레벨에 올르면 유닛 스킨을 제공할 예정이다. e스포츠 관련해서는 확답은 나오지 않았으나 군단의 심장이 자유의 날개보다 밸런스가 잡혀 있고 전략이 다양하기 때문에 군단의 심장에 중점을 두고있다. 이 문제는 e스포츠 측과 이야기를 나누고 검토후에 진행될 예정이다.
Q8. 다양한 모습의 케리건이 나오는데 특성 밸런스는 어떠하며 스킬 초기화등이 있는가?
DB: 개발측에서도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노력했다. 임무 완료 자체 보다는 유저의 스타일과 취향에 따라 자유롭게 케리건을 육성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에 더 무게를 실었다. 예를 들면, 어떤 임무는 기지가 제공되지 않는 임무가 있는데 대군주를 더 빨리 생산할 수 있게 해주거나 자원을 빨리 채취할 수 있게 도와주는 특성은 임무를 진행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지만 임무를 깰 수 없는 수준은 아니다. 특정 능력이 없어서 임무를 진행하는데 불이익을 받는 경우는 없을 것이다. 어떤 스킬을 이용해야만 미션을 클리어 할 수 있는가는 플레이어의 몫이다.
Q9. 유닛 스킨은 어떤 모습으로 적용될 것이며 현금을 통해 구입할 수 있는가?
DB: 캐릭터 스킨은 밑도 끝도 없이 바뀌진 않는다. 캐릭터의 외형이 심하게 변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색상이나 문양정도가 변경 될 예정이다. 현금 결제는 없으며 배틀넷에서 등급이나 승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업적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캠페인에서 보여지는 유닛들은 캠페인 상에서만 보여지는 것이며 스킨에 적용되지는 않는다.
Q10. 캠페인 내에 자유의 날개처럼 미니게임, 쥬크박스등 재미요소는 없는가?
DB: 케리건은 짐 레이너보다 진지한 캐릭터이기 때문에 비디오 게임이나 쥬크박스를 즐기지는 않는다. 군단의 심장에서 특별한 미니 게임은 없다. 대신 유닛들을 새로운 유닛으로 진화시키는 서브미션이라는 것이 있다. 케리건은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나가는 존재이기 때문에 군단의 여왕으로 변화해 나가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한 것들이 준비되어 있으며 쥬크 박승등의 별도의 재미요소는 아직 예정에 없다.
Q11. 배틀넷에서 주변 사람들과 게임 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했는데 방법과 범위는 어떻게 되는가?
DB: 네트워크 기반을 말하는 것인데 같은 장소 즉 PC방 같은 곳에서 같이 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10명의 친구들과 같이 할때 가까운 플레이어 기능을 통해 별도의 친구 초대 없이 같은 네트워크 상의 사람들을 초대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PC방에 특화된 기능이라고 말씀 드렸던 이유가 같은 PC방에 있다면 친구초대 없이 대전이나 찾기가 가능하다.
Q12. 게임 내 영상의 비중이 높아지거나 케리건이 성장하는 등 RPG 장르와 유사한 요소를 강화한 이유가 있나?
DB: 캠페인에서 스토리 텔링을 효과적으로 주기 위해서이다. 스타크래프트, 브루드워, 워크래프트3, 스타크래프트2 자유의 날개까지 차례로 거치면서 블리자드 게임은 점점 다양한 시네마틱 영상을 추가함으로서 유저들이 게임 내 이야기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발전해 왔다. 게임 중간에 캐릭터들의 이야기나 영상이 나오는 것이 한층 효과적으로 현장감을 살려줄 수 있는 방식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Q13. 인구수 200이 수가 적다는 말이 있는데 확장할 계획이 있는가?
DB: 군단의 심장에서는 인구수 200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 없다. 가능성이 있다면 공허의 유산에서 선보일 수도 있다. 여러 커뮤니티에서 피드백을 받고 있다. 저그쪽에 어드벤티지가 있기 때문에 밸런스 수정을 보아야 하고 개발쪽에서도 문제가 발생한다.
Q14. 군단의 심장에서도 테란이나 프로토스를 조종할 수 있는가? 특별 조건을 만족할 경우 나오는 미션이 있는가? 베틀넷 레벨을 보면 종족별로 레벨을 다르게 측정했다.
DB: 캠페인을 통해 프로토스나 테란 플레이 할수도 있다. 비밀미션은 자유의 날개보다 비중이 작아졌다. 레이너가 탐험가의 모습을 보여줬다면 케리건은 한가지 목표에만 집중한다. 배틀넷에서 각 종족 별로 레벨을 줬다. 한 종족에 능통하다는 것이 다른 종족에 능통하다는 것은 아니라 생각한다. 세 종족의 경험치를 통합해서 주지는 않을 것이다.
Q15. 디아3는 구매를 하지 않은 경우 1막 완료 후 결제를 하는 시스템이 있었다. 군단의 심장도 그렇게 할 것인가? 가능하다면 몇개의 미션을 무료로 체험해 볼 수 있겠는가?
DB: 자유의 날개는 그렇게 했는데 군단의 심장과 연계할 계획은 있으나 정확하게 말을 못하겠다.
Q16. 자유의 날개 캠페인은 4개의 난이도 등급으로 나누었는데 난이도에 대한 변경은 없는가?
DB: 군단의 심장 캠페인은 4개의 난이도로 나누어져 있다. 처음에는 자유의 날개 매우 어려움 수준보다 어렵게 설정될 수도 있었으나 현재 맞춰진 수준을 봤을 때는 개인적으로 자유의 날개보다 조금 쉬워졌다고 평가한다. 자유의 날개는 테란 임무였고, 자유의 날개는 저그 임무가 중심이기 때문에 유저가 저그 종족의 특성을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 군단을 얼마나 잘 다루는지, 또 어떤 스타일로 플레이하는지, 어떤 능력을 사용하는 지에 따라 체감 난이도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
Q17. 자유의 날개 한정판은 북미에서만 나왔었다. 날개 달린 토르 스킨을 이용한 플레이가 가능한가?
DB: 이 부분은 비지니스적인 부분이기에 확인하고 추후에 답변을 하겠다.
▲ 인터뷰 종료 후 환하게 웃어주신 더스틴 브라우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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