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XpRedsoo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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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11-09 07:40:28 KST | 조회 | 3,503 |
제목 |
[블리즈컨 2013]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개발자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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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 스타크래프트 개발팀 프로덕션 디렉터 및 부사장 : 크리스 시가티
Q.게임 제목 블리자드 도타에서 변경되었는데 어떤변경사항이 있는지? 제목은 어떻게?
A.처음 블리자드 도타 당시에는 하나의 맵일뿐, 스타2의 일부의 수준이었다.
그래서 2010년 처음 블리즈컨에서 공개되고, 2011년 블리즈컨에서 피드백, 11~13년 사이에 내부에서 게임으로 개발하게 되었으며, 그러면서 이름을 새롭게 만들게 되었다. 블리자드 내 여러게임에서 나온 영웅,악당들 출현한다.
Q. 게임들 역사가 쌓일수록 게임내 캐릭터도 많이 변화가 되었는데, 히어로즈 오브 스톰에도 분리된 캐릭터로 나오는지?
A.이런 캐릭터들은 스킨개념으로 나올 예정인다 (ex:리치왕 아서스, 타락이전 아서스 등)
Q. 게임개발의 진행중 어려운 점과 재미있던 점은?
A. 일단 제일 특별한 어려운 점은 하스스톤 이후 무료게임 인 점이다. 경영적 기술적 어려움이 있을수 있고, 예전에 패키지들과 달라서 어려운 점 있었다.
재미있던 점은 아티스트 블리자드 여러게임내 세계관들을 한군데로 뭉쳐나왔기 때문에 재미있던 점이 많다.
그리고 어려운 점은 블리자드가 새로운 장르에 뛰어들기 때문에 많은 피드백들을 적절히 수용하는 점이 어려웠다.
Q.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영웅들 상당히 유명한 영웅들로 개발되어 있는데? 추후 영웅들은은 어떻게 추가 될 예정인지?
A. 일단 영웅들은 추가 되겠지만, 영웅 특유의 멋을 중요시 생각한다. 추후에는 광전사나 일꾼들도 나올수 있을것으로 생각한다. 블리자드의 뜻이 영웅들에게 나타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Q. 타 AOS 게임들이 있는데, 전장의 다양화등을 볼수 있었다. 블리자드만의 특장점은?
A. 20분 가량의 평균게임시간으로, 플레이 시간 단축과 멋진 블라자드 영웅들, 친구들과의 재미, 다양한 전장이
있을것 같다. 기존의 게임들 처럼 한명이 캐리하는 것을 주변의 다른친구가 보좌하는 것 보다는 다양한 재미를 위해 팀이 합동해서 승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차별화된 전장의 예로는 한맵은 금화를 수집. 선장에게 주면 상대를 공격할수도 있는등 전장마다 플레이어와 팀원들이 결정을 해야한다.
Q. 개발자로서 유저들이 어떤부분에서 게임의 재미를 느꼈으면 했는지?
A. 우선 이번게임은 영웅들이 주인공이다. 영웅들의 대한 애착이 있으면 좋겠고, 영웅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수 있는부분 이었으면 좋겠다.
Q. 게임 런칭치 영웅수와 맵 개수는? 그리고 나중에 생각하고 있는 최대의 영웅들의 수는?
A. 영웅들의 개수는 실제 작성한 리스트가 있다. 수백개가 될 듯 하고 추가 영웅에 대한 구상중에 있으며,
영웅들을 색감을 뚜렷하게 나타내려고 노력중에 있다. 영웅출시는 딱히 몇명이 목표가 아니라 블리즈컨 빌드 외에 15개 정도의 영웅들이 준비중에 있으며, 출시 해봐야 정확한 영웅수가 확인이 가능할 듯 하다.
맵은 오픈배타시 현재(4개)의 두배정도 예상하며, 맵하나하나 재미를 느꼈으면 한다.
차후에 유저들의 자신만의 맵제작은 가능할수 있다. 출시되는 맵은 상황에 따라 달라질수 있다.
Q. 영웅 선택의 중요한 기준은?
A. 선택기준은 아서스나 우서처럼 확연한 캐릭터가 있는 캐릭터 위주로 선택하고 있다.
재미측면에서는 아바투르 같은 경우 흥미로운 컨셉을 가지고 있어서 플레이시 재미있는 캐릭터를 기준으로 삼고 있다.
Q.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 역활, 시리즈 만의 특색이 있는지?
A.캐릭터 역활은 전사형,암살형,전문가형,자신만의 독특한 지휘형 등이 있으며, 시리즈만에 특별한 특색은 없으나, 구상중에 있다. 전략적인 부분이 많고 목표시간이 20분이기에 처음에는 공격로 푸쉬등을 배우고, 유저들이 차차 배워가면서 게임할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Q. 영웅성장에서 아서스나 우서 같은 캐릭터는 선택육성이 가능하다고 했는데 설정은 어떻게 하는건지?
A. 기본적으로 전사형,암살형, 전문가형등 특색있는 캐릭터는 선택이 가능하다, 영웅능력중 궁극기는 2개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Q. 기본적으로 5:5 플레이인지?, 각 영웅별 포지션이 정해져 있는지?
A. 일단 정식출시전은 5:5 에 중점을 두고 있다.
현재까지 각라인에 대한 계획은 정확히 없고, 선택 맵에 따라서 영웅들의 역활이 주어진다. 개발자들도 플레이어 마다 창의적인 영웅육성을 원하고 있다.
Q. 향후 예상 스케쥴은?
A. 현재 정식출시 정확한 계획없고, CBT는 2014년 전반기 를 예상하고 있다.
Q. 지금 현재 무료게임으로 개발되어 있는데, 향후에 비즈니스 모델은 어떻게?
A. 아직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은 논의하고 있지 않다.
Q. 트레일러 마지막 핵공격은 실제 가능한지?
A.지금현재 삭제되었으나, 밸런스 부분에따라 달라질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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