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 - 패치 1.2.0
일반
- Battle.net 대화 채널이 추가되었습니다! 공개 채널과 비공개 채널 참여가 가능합니다.
- 게임 내 대화창에서 다른 플레이어에게 귓속말을 보낼 수 있습니다. /w 또는 /ㅈ 명령을 입력하면 대화 채널이나 친구, 파티원, 게임에 참여하고 있는 플레이어 등 대화할 수 있는 플레이어의 목록이 나타납니다.
- 이전에 참가한 비공개 채널에 자동 참가 설정이 가능합니다.
- 게임 도중 대화 채널의 텍스트가 나타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최상위 플레이어를 위한 마스터 리그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 사용자 지정 단축키 설정을 지원합니다.
- 무승부 감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3분 동안 채취 자원이 없고, 생산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파괴되는 구조물이 없으면 게임이 무승부로 종료됩니다. 위와 같은 상황이 감지되면 무승부 타이머가 게임 화면에 나타납니다.
- ‘최고급’ 그래픽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화면 공간 환경광 차폐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추가 개선 및 변경 사항
- 도움말과 기술 계통도가 개선되었습니다.
- Battle.net에서 게임 내 도움말을 볼 수 있습니다.
- 도움말의 기술 계통도가 개선되었습니다.
- 도움말의 유닛 정보에 능력과 업그레이드가 표시됩니다.
- 파일 저장 및 파일 다시 보기 대화 상자가 개선되었습니다.
- 저장된 게임과 다시 보기를 파일 이름 또는 날짜를 기준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 저장된 게임과 다시 보기 파일의 이름을 게임 상에서 바로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자동 저장된 게임과 저장되지 않은 다시 보기의 전용 탭이 추가되었습니다.
- 모든 다시 보기를 영구 저장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저장하지 않은 다시 보기 파일이 모두 저장된 파일로 표시됩니다.
- 저장된 게임과 다시 보기가 저장되는 위치를 볼 수 있습니다.
- 저장된 게임과 다시 보기가 저장된 PC 폴더를 열어주는 "폴더에 표시"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 관전자 카메라와 다시 보기 카메라의 따르기 동작이 개선되었습니다.
- 시스템 경보가 화면 상단에 표시됩니다. 경보가 표시되는 시간은 대부분 감소하였습니다.
- 마우스 버튼을 ‘누르고 말하기’ 단축키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명령 버튼에 주 단축키를 표시하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베스핀 간헐천을 클릭하면 베스핀 가스를 채취하는 일꾼 수가 정보 창에 표시됩니다.
- 오류 소리를 듣지 않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응답 소리 옵션을 사용하면 오류 발생 시 오류 효과음 대신 유닛 음성을 들을 수 있습니다.
- 지도별 게임 UI 배치 덮어쓰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지도 제작자는 사용자 지정 UI 배치 파일을 이용하여 새로운 UI를 만들거나 기존 게임 UI를 덮어쓸 수 있습니다.
- 게임 내 다시 보기에 지속 시간 정보를 표시하거나 숨길 수 있는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 싱글플레이어 및 멀티플레이어 게임에 일시 정지/계속하기 단축키가 추가되었습니다(Pause/Break 키).
밸런스 조정
- 일반
- 이제 2x2 크기의 건물로 비탈길을 막을 수 없습니다.
- 프로토스
- 환상의 연구 시간이 110에서 8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관측선
- 생산 비용이 50/100에서 25/75로 감소하였습니다.
- 불사조
- 공허 포격기
- 거대 유닛에게 주는 피해가 20% 증가하였습니다.
- 유동성 추진기 속도 업그레이드가 삭제되었습니다.
- 테란
- 건설로봇
- 수리를 하는 건설로봇이 수리 대상이 되는 유닛과 동일한 공격 우선 순위를 가집니다.
- 구조을 건설 중인 건설로봇이 더 일관되게 움직이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II 편집기 개선 사항
- 지도 언어/국가 관리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편집기 도움말과 팁이 추가되었습니다.
- 새로운 트리거 함수, 행동, 이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새로운 트리거 함수
- 저장소 확인 - 저장소의 서명이 손상되지 않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트리거 행동
- 저장소 옵션 - 서명 추가 등 저장소 옵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가방 아이템 제거 - 요청한 아이템을 가방에서 즉시 삭제합니다.
- 텍스트 꼬리표의 가시도 유형 설정 - 안개 또는 검정 마스크가 꼬리표를 가리는지 설정합니다.
- 새로운 트리거 이벤트
- 마우스 움직임 - 게임 세계에서 마우스가 움직일 때 응답이 전송됩니다.
- 새로운 유닛 속성이 추가되었습니다.
- 운반된 광물, 운반된 베스핀, 운반된 테라진, 운반된 사용자 지정 자원
- 상품 (경험치) - 유닛을 처치했을 때 경험치를 부여합니다.
- 효과 사용됨 이벤트의 새로운 속성인 변경된 체력, 변경된 보호막, 변경된 에너지가 추가되었습니다.
- 업그레이드 편집기에서 복사/붙여넣기를 지원합니다.
- 가장 짧은 지속 시간 (원래 방법) 또는 가장 먼 거리를 기준로 동작을 바꿀 수 있습니다.
- 동작 능력이 항상 소유자의 자원을 소모하지 않고 능력을 사용하는 플레이어의 자원을 소모합니다.
- 가방에 있는 아이템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아이콘이 즉시 커서 옆에서 나타납니다.
- 게임 UI 데이터의 글꼴 양식 파일 필드를 사용하여 모드와 지도에 글꼴 양식 파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개별 속성에 따라 기존 양식을 덮어쓰거나 완전히 새로운 양식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 게임 UI 데이터의 사용자 지정 배치 파일 필드를 사용하여 모드와 지도에 UI 레이아웃 파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존 프레임을 수정할 수 있며 덮어쓸 수 있습니다. 또한 편집기 내 대화 상자 시스템에서 완전히 새로운 템플릿을 만들어 추가할 수 있습니다.
- 게임 대기실에 특성과 값을 숨길 수 있습니다. 게임 변경 형태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마우스 휠 버튼을 사용하면 커서 아래에 있는 메뉴가 스크롤됩니다.
- 복제된 장식이 높이 오프셋을 유지합니다.
- 새로운 레벨이 적용되면 특성 및 실전 경험 동작이 생존력을 표준화합니다.
- 상대적인 카메라 모드에서 마우스 클릭 및 강조 표시가 허용됩니다.
- 트리거 대화 상자에서 편집 상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가져온 사용자 지정 파일을 모드 게임 내에서 정상적로 인식합니다.
- 지도에서 더 많은 모드를 의존 관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생성한 패널의 기존 프레임에서 대화 상자 아이템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 트리거 모듈 보기 메뉴에서 포커스 변경 명령을 이용하여 입력 포커스를 다른 영역으로 직접 전환할 수 있습니다.
- 게임 대기실에 특성과 값을 숨길 수 있습니다. 게임 변경 형태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물 편집기 배치가 개선되었습니다.
- 효과 오프셋에 Z 요소를 선택적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유형의 대화 상자 아이템인 패널이 생성되었습니다. 패널은 다른 대화 상자 아이템을 포함할 수 있는 컨테이너로 그룹화 및 계층화에 유용합니다.
- 데이터 참조, 유닛 정보, 단축키에 텍스트 꼬리표를 삽입할 수 있는 새 UI가 추가되었습니다.
- 효과 능력에 효과가 얼마나 멀리 위치할 수 있는지 제한하는 효과 범위가 추가되었습니다. 추적자의 점멸 효과처럼 동작하는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 만져보기 억제에 동작 플래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새로운 무승부 섬멸전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무승부 감지 확인이 적용되었는지 결정합니다.
- 새로운 “생성자” 플레이어가 효과에 추가되었습니다. 가능 시 지시를 전달하는 플레이어에게 설정됩니다.
- 효과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유닛이 지점으로 이동해갈 수 있는지 확인하는 유효성 검사기가 추가되었습니다.
- 두 지점 사이에 언덕이 있는지 확인하는 유효성 검사기가 추가되었습니다.
- 미니맵 렌더링 우선순위가 기본 행위자 유닛에 추가되었고 미니맵 렌더링 우선순위 목록이 전역 구성에 추가되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지도 제작자가 미니맵에 있는 유닛의 렌더링 속성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 모드 메뉴에 언어/국가 하위 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문서의 활성화된 텍스트 언어/국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모드 메뉴에 모드 정보 대화 상자가 추가되었습니다. 모드 이름과 설명 텍스트를 더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언어/국가 하위 메뉴에 언어/국가 수정 대화 상자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대화 상자에서 텍스트 언어/국가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 도움말 메뉴에 편집기 팁 대화 상자가 추가되었습니다. 편집기 시작 시 사용함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편집기 사용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알려줍니다.
버그 수정
- 게임플레이
- 일반
- 비탈길 하단 건설 불가 장소가 모든 대각선 비탈길에서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강조 표시 또는 선택된 상황이 아닐 때 중립 동의 체력 표시줄이 숨겨집니다(선택 유닛의 상태 표시줄 표시 설정 시).
- 도전 과제를 시작하기 전에 정보 창을 클릭해도 지시가 취소되지 않습니다.
- 게임이 일시 정지되면 텍스트 꼬리표도 일시 정지됩니다.
- 유닛을 소유한 플레이어가 영구 변경될 때 능력의 자동 시전 상태가 기본값로 재설정됩니다.
- 자동 시전 수리 시 자동 시전 능력을 요청한 플레이어의 자원을 소모합니다.
- 게임을 나간 플레이어의 건설로봇에게 수리 명령을 내리면 일꾼의 자동 시전 상태가 지워집니다.
- 자원 반환 대기 중 대기열에 명령이 들어와도 채취 지시가 종료되지 않습니다.
- 자원을 채취하는 유닛이 적 유닛을 피하지 않습니다.
- 위치 사수 중인 유닛이 건물 건설 때문에 자동으로 위치를 벗어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명령 카드에 적 유닛의 지속 효과 버튼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 미사일이 소용돌이에 영향받지 않습니다.
- 행위자가 아주 많은 수의 이벤트를 생성해도 지도가 비정상 종료되지 않습니다.
- 유닛이 언덕을 뛰어 넘을 때 이동 불가능한 경로를 지나갈 수 있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건물을 지을 수 있도록 유닛이 길에서 벗어나려 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자원을 채취하는 유닛이 역장을 통과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거신이 언덕에 있을 때 근접 유닛이 거신을 공격하지 못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애벌레가 돌아다니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저장된 도전 과제를 불러올 때 최고 기록을 비정상적으로 덮어쓰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비행 유닛들이 나누어질 때 애니메이션이 끊기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밀어내기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유닛이 마주하는 유닛을 밀어낼 수 있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은폐 또는 잠복한 유닛을 볼 수 있는 유닛의 정보 창에 ‘탐지기’ 지문이 추가되었습니다.
- 타격할 수 없는 전투 유닛 보이기 표시를 도와주는 전투 색조 보이기 필드가 추가되었습니다.
- 프로토스
- 신경 기생충에 걸린 차원 분광기의 동력을 받고 건설된 프로토스 구조물이 동력원 없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 대규모 소환 능력 사용 시 애벌레나 알이 대상으로 포함되지 않습니다.
- 중력자 광선으로 들어올린 유닛이 지상 유닛의 이동을 방해할 수 있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광전사가 실제 움직임 없이 돌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발동시킬 수 있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테란
- 테란 건물의 건설자 선택 버튼 위치가 변경되었고 단축키가 Q로 변경되었습니다.
- 건설로봇이 건물 건설 중 인접한 벙커에 들어가서 건물 건설을 계속할 수 없습니다.
- 핵 표시점을 볼 수 없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대상 장소의 시야가 없을 때 때때로 적의 지게로봇 낙하기를 볼 수 있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의료선이 치료를 시작한 유닛이 중력자 광선에 들어올려졌을 때 치료가 중단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시점에 테란 건물을 들어올리면 토르의 250mm 타격포를 건물에 적중시킬 수 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250mm 타격포 공격을 연속적으로 지정하면 토르가 공격을 멈출 수 없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수리 중인 구조물이 역장에 막혀 거리가 약간 떨어진 상황에서도 건설로봇이 수리를 중단하지 않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저그
- 점막이 모든 방향으로 고르게 펼쳐집니다.
- 명령 창에서 잠복 버튼과 신경 기생충 취소 버튼의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 울트라리스크가 일렬로 선 감시탑을 공격할 수 없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스타크래프트 II 편집기
- 시작과 끝 범위가 같고 증가값이 0일 때 ‘For 문 (실수)’ 및 ‘For 문 (정수)’ 행동이 정상적로 실행됩니다.
- 가방에서 아이템이 떨어질 때 기본 높이대로 떨어집니다.
- 라이브러리 목록에 포커스가 있을 때 스크립트 보기를 하면 라이브러리 스크립트를 볼 수 있습니다.
- 유닛이 부활할 때 유닛이 들고 있었던 무기와 운반 중이었거나 장착하고 있었던 아이템이 정상적로 복구됩니다.
- 게시 관리 창에서 게시된 파일을 삭제한 후 게시 대화 상자에 저장고 정보가 업데이트됩니다.
- 부분 일치하는 문자열을 입력하면 드롭다운 목록에서 정확한 항목이 선택됩니다.
- 의존 관계 대화 상자에서 표준 의존 관계를 수정할 수 없으며, 추가 또는 삭제만 가능합니다.
- 트리거를 통해 이루어진 카메라 따르기 동작을 단축키를 통해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할 수 없습니다.
- 영어가 아닌 다른 언어/국가 설정으로 양식 적용된 텍스트를 수정할 때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실전 경험 공유 필터가 수정되었습니다.
- 이동 장치 데이터를 편집할 때 값이 정상적으로 저장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방식으로 각도 값을 변경할 수 없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비행 유닛이 언덕을 지나갈 때 선택 동그라미가 내려가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계통도 보기 창에서 스크롤 표시줄이 사라지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트리거로 마우스 상대 모드를 설정하면 마우스가 상대 이동 모드를 벗어나지 못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유형 레이블의 대화 상자 아이템 색상 설정이 작동하지 않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업그레이드 값을 편집할 때 발생할 수 있었던 비정상 종료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텍스트 설정 행위자 메시지에서 텍스트가 잘리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통합 관리자에 있는 능력 명령 링크 표시가 수정되었습니다.
- 여러 곳에서 현지화된 텍스트가 아닌 영어 텍스트가 표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지속 효과를 파괴할 때 발생할 수 있었던 비정상 종료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